성경비평학

성경비평학

작성일 2016.08.01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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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신학대학에서 성경비평학을 가르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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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일반적으로 성경비평학 자체가 학부에서 다루기에는 너무 버겁고, 신학과에서 반드시 배워야 하는 과목도 아니고, 다른 과목 즉 현대신학이나 사상사나 철학사...같은데서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대개 학부에는 개설이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래 학교들과 같이 장신대 교과에도 [pdf 파일이라 옮겨오지 못했지만] 없구요. 성경비평학이 필요하다면 신대원에서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하는 정도가 무난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신학교에서 배워야 하는 것은 성경비평학이 아니라 성경해석학이기 때문입니다.


성경비평학은 성경번역에 앞서 필요한 원본 텍스트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먼저 사본학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배우기는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과정은 신대원에서도 아니고 그 이후의 과정 즉 th. m 정도나 돼야 하기 적당한 과정입니다.



서울신대;http://ipsi.stu.ac.kr/


 전공과목

기초헬라어Ⅰ.Ⅱ, 기초히브리어Ⅰ.Ⅱ, 구약성서개론, 신약성서개론, 교회사, 기독교윤리학, 실천신학개론, 조직신학Ⅰ.Ⅱ, 웨슬리신학과 사중복음, 기독교교육개론, 종교철학, 성결교회신학연구

 교양과목

국어Ⅰ.Ⅱ.Ⅲ, 영어회화Ⅰ.Ⅱ, 대학영어(독해)Ⅰ.Ⅱ, 대학과학문Ⅰ.Ⅱ, 철학입문, 인간과윤리, 기독교의이해, 성서의이해, 현장실습1-7(사회봉사실천 포함)




총신대;http://www.chongshin.ac.kr/mbs/csu/subview.jsp?id=csu_030101010000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기독교 세계관과 철학(3)

2학년

성경 바르게 읽기(3)

언약과 그리스도(3)

개혁신학입문(3)

초대교회사(3)(필수)

선교학개론(3)

고중세철학(3)

헬라어Ⅰ(3)

라틴어문법(3)

누가복음(3)

구약의 기도와 영성(2)

하나님과 인간이해(3)

중세교회사(3)

교회와 제자훈련(3)

근대철학(3)

헬라어Ⅱ(3)

라틴어강독(3)

3학년

신약의기도와영성(3)(유보)

신약영문강독(3)

Pauline Letters(3)

사도행전(3)(필수)

시편(2)

아모스(2)-짝

그리스도와 성령의 사역(3)

교회란 무엇인가(3)

현대신학개요(3)

기독교변증(A)(3)

현대종말사상(3)

청교도사상(3)

기독교강요연구(3)

장로교회사(3)

성경와 상담(3)

개혁주의실천신학세미나(2)

기독교철학사(3)

철학원강Ⅰ(3)-홀

기독교와문화(3)-짝

히브리어Ⅰ(3)

요한복음연구(3)

Mattew’s Gospel(3)

창세기(3)(필수)

구약윤리(3)(필수)

구약과인문고전(2)-홀

구약성경신학(3)

출애굽기(2)-짝

복음과적용(3)

현대신학세미나(3)

종교다원주의(3)

기독교변증(B)(3)

한국종교와기독교(3)

종교개혁사(3)

근세교회사(3)

청소년상담(3)

그리스도중심의설교(3)

목회와기도(3)

철학원강Ⅱ(3)-홀

문화연구(3)-짝

히브리어Ⅱ(3)

초급헬라어강독(2)

4학년

신약의기도와영성(3)(유보)

신약영문강독(3)

Pauline Letters(3)

사도행전(3)(필수)

시편(2)

아모스(2)-짝

그리스도와 성령의 사역(3)

교회란 무엇인가(3)

현대신학개요(3)

기독교변증(A)(3)

현대종말사상(3)

청교도사상(3)

기독교강요연구(3)

장로교회사(3)

성경와 상담(3)

개혁주의실천신학세미나(2)

기독교철학사(3)

철학원강Ⅰ(3)-홀

기독교와문화(3)-짝

히브리어Ⅰ(3)

요한복음연구(3)

Mattew’s Gospel(3)

창세기(3)(필수)

구약윤리(3)(필수)

구약과인문고전(2)-홀

구약성경신학(3)

출애굽기(2)-짝

복음과적용(3)

현대신학세미나(3)

종교다원주의(3)

기독교변증(B)(3)

한국종교와기독교(3)

종교개혁사(3)

근세교회사(3)

청소년상담(3)

그리스도중심의설교(3)

목회와기도(3)

철학원강Ⅱ(3)-홀

문화연구(3)-짝

히브리어Ⅱ(3)

초급헬라어강독(2)




참고; http://news.godpia.com/sub_con.asp?db_idx=23228&division=A004


성서비평학은 성서의 의미와 가치를 올바로 이해하려는 시도에서 태동됐다.

성서 원본은 없고 사본만 있는데다 사본도 여러 종류가 있기 때문에 성서 기자가 기록한 본문의 의도에 가장 가깝게 접근하려는 열정에서 비롯된 것이다.

흔히 ‘인간이 감히 성서를 어떻게 비평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얽매이기 십상이다.

그래서 성서비평학은 진리를 훼손하거나 그 권위를 떨어뜨리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성서 비평은 성서의 원문(본문), 구성, 특성, 역사 등을 한꺼번에 평가하는 작업이다.

이런 비평적 도전을 거치는 과정에서 비로소 성서가 권위 있고 영감 넘치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이 더 명쾌해진다는 게 성서비평학자들의 견해다.

성서비평학은 대략 9가지 방법으로 이뤄진다.

그 첫번째가 본문 비평이다.

성서 본문의 형태를 회복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본문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많은 사본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본문 비평은 성서의 가장 원형적인 형태를 발굴하는 비평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자료 비평을 들 수 있다.

성서 본문은 기록자, 기록 연대, 기록 상황, 기록 목적 등을 가지고 있다.

이런 배경을 밝혀내는 것이 자료 비평이다.

특히 신학적 문학적 특징을 밝혀내는 작업은 중요한 테마다.

셋째, 양식 비평이다.

성서가 쓰인 시기의 삶의 양식을 들여다보는 작업이다.

양식 비평은 ‘삶의 자리’를 밝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시편이나 지혜서 연구에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전승 비평이다.

본문이 어떤 과정을 통해 전승됐는지에 대한 작업을 하는 영역이다.

전승 과정에 개입한 단체, 지역, 요소, 동기 등을 분석해 전승 과정을 역추적하는 것이다.

이런 작업을 통해 전승 비평은 양식 비평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다.

다섯째, 편집 비평이다.

본문 전승 과정에서 삽입된 편집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전승 비평에서 비교적 간과했던 편집자의 신학적 의도를 더 깊게 꿰뚫어 볼 수 있다.

여섯째, 경전 비평이다.

신앙공동체가 경전 안에서 경전을 통해 어떻게 유지됐는가에 대한 과정을 밝혀내는 작업이다.

이 작업은 성서 본문의 경전 형태에 최종적 권위를 둔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일곱째, 사회학적 비평이다.

본문이 처한 당시 사회와 정치, 경제적 연관 관계를 통해 그 당시 사회 안에서의 신학적 의미를 발견하는 비평이다.

여덟째, 구조주의적 비평이다.

이는 성서에 등장한 설화나 본문의 내면적 구조를 명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으나 새로운 이념적 사조에 편승해 탄생했다는 점도 부인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문학 비평이다.

수사학이나 비유법, 문체 등 일반 문학 비평의 방법론을 최대한 수용해 성서 본문의 진면모를 입체적으로 접근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이런 각각의 비평은 ‘절대적 승자’가 될 수 없고 ‘절대적 패자’도 될 수 없다.

하나님은 비평 안에 거하지 않으시고 비평을 통해 우리에게 더 가깝게 드러내시기 때문이다.

남병곤 선임기자 (국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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