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는 중국의 삼중수소, 세슘 등 오염수 방류에 대해 말했나요?...

윤석열 정부는 중국의 삼중수소, 세슘 등 오염수 방류에 대해 말했나요?...

작성일 2023.07.02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일본도 위험하고, 중국도 위험한데, 둘 다 말했나요?

중국에 직접 말 안하면서 중국이 더 많이 나온다고 주장을 다른 사람들이 할까요?
중국에는 말할 용기가 없나보죠?

아예 체르노빌도 오염수 방류하라고 하시죠. 위험안 하니까

일본이 전 세계를 설득할 문제를 왜 한국이 옹호하고, 근거를 찾으려고 하는지 이해가 되질 않네요.
그래서 실익을 얻어서 무역수지 흑자 연속입니까?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이 세상의 모든 원전은 오염수 바다로 방류합니다.

당연히 우리나라도 방류합니다.

농도 규제만 있고, 총량은 규제 대상이 아닙니다.

(즉, 물만 타면 무제한 버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일본은 860조 베크럴의 삼중수소를

1년에 22조정도 배출하겠다고 하죠.

근데, 우리나라 원전은

액체 또는 기체로 삼중수소만 370조 가까이 버렸습니다.(2022년)

삼중수소외의

다른 독한 방사능 폐기물도 32조 정도 버렸습니다.(2022년)

매년 그정도씩 버리고 있습니다.

https://npp.khnp.co.kr/board/list.khnp?boardId=BBS_0000020&menuCd=DOM_000000103003004001&contentsSid=110

고리 원전 1~4호기가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바다에 버린 액체 방사성 폐기물에서는 세슘137만 나왔습니다.

배출 총량은 4.04GBq(기가베크렐)입니다.(옛날 자료)

◈ 한수원, 2004년부터 10년 간 6천조 베크렐 방폐물 배출

- 새정치민주연합 정호준 의원에 따르면 한국수력원자력이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액체폐기물을 통해 배출한 방사능 폐기물은 약 2천400조 베크렐이었다. 같은 기간 기체폐기물은 약 3천515조 베크렐을 배출했다.

액체와 기체 폐기물을 합한 방사능 폐기물 배출량은 6천조 베크렐에 달한다. 연간으로 환산하면 약 600조 배크렐이 배출된 것이다. 이는 모두 바다와 대기 중에 방류됐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 정부가 2012년부터 2년간 방출했다고 인정한 폐기물량은 20조~40조 베크렐이다. 물론 이 수치를 그대로 받아들이긴 힘들지만 발표된 양만으로는 우리나라의 원전이 원전 사고가 난 곳보다 20배 가량 더 많은 방사능 폐기물을 배출했다.

◈ 연간 피폭량, 1억 밀리시버트

- 정호준 의원은 핵종이 주로 삼중수소라며 이 폐기물을 한 곳에 모을 경우 1억mSV(밀리시버트) 가량의 방사능이 방출된다고 추정했다.

일반인의 1인당 연간 허용 피폭량이 1mSV인 점을 감안하면 1억배에 이르는 방사능을 한수원이 무단으로 방출했다는 것이다.

◈ 월성원전, 폐기물 배출량 가장 많아

- 정 의원이 한수원에서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년 간 기체폐기물 방류량이 가장 많은 곳은 월성1호기로 천774조 베크렐이었다. 이어 월성2호기 천222조 베크렐, 고리1호기 152조 베크렐, 한빛1호기 109조 베크렐 순이었다.

같은 기간 액체폐기물 방류량이 가장 많은 곳은 월성1호기로 593조 베크렐, 월성 2호기 432조 베크렐, 한빛3호기 258조 베크렐, 한울1호기 225조 베크렐, 한빛2호기와 고리2호기가 각각 211조 베크렐의 액체폐기물을 바다로 흘려보냈다.

월성 1, 2호기의 배출량이 많은 건 지어진지 오래됐고, 중수로 원전의 특성 때문으로 분석된다.

정 의원은 "삼중수소 반감기가 12.3년인 점을 감안하면 폐기물에서 나온 방사능이 여전히 대기와 바다 중에 떠돈다는 결론이 난다"고 지적했다.

◈ 한수원, 폐기량 속여서 공개 의혹

- 한수원 홈페이지에는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 간 액체폐기물 방류량이 69억 베크렐이라고 나와 있다. 하지만 정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는 같은 기간 710.7조 베크렐을 바다에 방류한 것으로 적혀 있다.

이에 따라 한수원이 약 10만5천배의 방류량을 속여서 공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한수원은 기체폐기물도 같은 기간 642.9조 베크렐을 공기 중에 배출했다고 정호준 의원에게 자료를 제출했지만, 홈페이지에는 41조 베크렐만 배출한 것으로 표기했다. 기체폐기물도 15.7배 축소 공개한 것이다.

◈ 현행법, 방사능 폐기물 총량 규제 미흡

- 정 의원은 한수원의 배출량이 조 단위를 넘을 수 있는 것은 액체와 기체 폐기물에 대한 총량 규제가 미흡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현행법상 액체와 기체 폐기물 모두 1회 배출량 당 방사능량이 규정돼 있다.

하지만 하루에 천 번을 버리건, 만 번을 버리건 총량을 규제하는 규정은 없기 때문에 한수원이 막대한 양의 방폐물을 버릴 수 있었다는 것이다.

◈ 한수원 입장은?

- 한수원은 이에 대해 "현재 국내외 기준에 맞게 방사능 폐기물을 배출하고 있다"며 "다만 홈페이지 운영 미숙으로 인해 삼중수소를 제외하고 배출량을 공개한 곳이 있어 시정하겠다"고 해명했다.

이어 "1회 배출시 용액 1리터당 삼중수소의 총량이 4만 베크럴을 넘지 않도록 기준이 정해져 있고 이를 지키고 있지만 1일 배출 총량 기준은 따로 정해진 것이 없다"며 "해외도 1일 배출량을 따로 규제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도 "배출한 방사선 폐기물이 환경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확인해야 한다"며 "액체폐기물의 환경영향여부를 정밀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9632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제가 그 첫기사를 봤어요.

중국이 오염수를 방류하면 일본에 50배.

어느 순간 극우 유튭에서 일본에 50배 오염수를 중국이 방류했다로 조작 방송을 시작하였구요.

2~3일 후에 각 언론사 기레기들이 극우유튭 내용을 기사로 내더라구요.

국힘도 극우 유튭을 보고 정치?를 하고 있죠.

극우 유튭에서 문통 빚 400조 1000조 얘기 했었죠?

한참 후 몇달이 지나고 난방비 토론하다가 국힘에서 문통 빚 400조 얘길 하는데 기가 차더구요.

천공을 믿는 통이나 광훈이한테 표 구걸하는 기현이나 한심스러운 2번 당이죠.

윤석열이는 음주정치로 나라 꼬라박고 있는 중이고요.

아무튼 골때리는 당 2번것들 입니다.

오염수삼중수소, 요오드(131I), 세슘...

... 오염수의 방사성 물질 농도가 한국 원전에서 바다로 방류하는 원자로 냉각수의 방사성 물질 농도보다 특별히 높지 않고 한국 원전에서도 삼중수소, 요오드(131I), 세슘...

윤석열은 왜 오염수 방류에...

... 윤석열오염수 찬성하는 것은 중국,한국 모두 원전 방류했듯이 일본 오염수 역시 안전 하다 이거죠. 정부... 내려 삼중수소 뿐 아니라 스트론튬,세슘,아이오딘 유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관해

... 현 정부오염수 방류에 대해 '적극적으로 찬성한다... 처리수에는 삼중수소 이외의 방사성물질은 기준치... 후쿠시마원전 처리수 방류 반대를 외치면서 윤석열 대통령...

일본 오염수 방류~

... 후쿠시마 원전폭발 방사능(삼중수소) 오염수 방류는 문자 그대로 환경 테러이고, 2. 윤석열 (정부)의 동의 없이는... 일본 오염수 방류에 대해 여러 가지 질문을 받았네요....

문재인정부오염수방류랑 현정부...

... 내려 삼중수소 뿐 아니라 스트론튬,세슘,아이오딘 ... 아시아 국가들이 한국 정부를 비난 하고 있습니다. 사실 윤석열은 처음부터 일본 편을 들면서 오염수 방류에...

윤석열 대통령의 오염수 방류에 관한...

... 삼중수소로도 태클을 거는데 그럴거면 우리나라원전에서 배출되는 것도 반대해야 합니다. 4. 액체방사성폐기물은 법적으로 육지에 보관만 할 수 없습니다. 해양 방류가...

일본 오염수 방류

... 내려 삼중수소 뿐 아니라 스트론튬,세슘,아이오딘 ... 대만 아시아 국가들이 한국 정부를 비난 하고 있습니다. 윤석열은 처음부터 일본 편을 들면서 오염수 방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