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은 처음에는 전투기 명칭에 P를 붙였다가, 2차대전 이후 해군과 명칭이 통합되어
F를 붙이기 시작합니다.
6.25 때 이미 전투기의 번호는 F-80번대를 넘어갔고, F-111을 넘어 F-117까지 가게
되자 숫자가 너무 커져, 다시 F-1 부터 다시시작하게 됩니다. 먼저 다시시작한
F-1은..
노쓰아메리칸 F-1 퓨리
맥도널 F-2 밴쉬
맥도널 F-3 데몬
맥도널 F-4 팬텀II
노드롭 F-5 프리덤 파이터/타이거II
더글러스 F-6 스카이레이
컨베어 F-7 씨 다트
챈스보우트 F-8 크루세이더
그루먼 F9 팬서/쿠거 (이 기체는 미해군과 공군 명칭이 통합되기 전의 기체입니다.)
더글라스 F-10 스카이 나이트
그루먼 F11 타이거 (번호상으론 뒤이지만 마찬가지로 번호체계가 통합되기 전의
기체라 이 기체가 타이거이고, F-5가 타이거-2 입니다.)
록히드 YF-12 (SR-71을 개조한 마하 3급의 요격기. 실용화 되지 않음)
F-13 (불길한 숫자라 사용 안함)
그루먼 F-14 톰캣
맥도널 더글라스 F-15 이글/스트라이크 이글 (현재는 맥도널더글라스사가 보잉에
합병되어 보잉이 제작자)
제네럴 다이나믹스 F-16 파이팅 팰콘 (후에 제네럴 다이나믹스는 합병되어
록히드 마틴으로 넘어감)
노스롭 YF-17 코브라 (F-16과 경쟁기종이었으나 탈락. 이 기체를 개조하여
만든것이 F/A-18)
맥도널 더글라스 F-18 호넷/수퍼 호넷
F-19 (F-117의 존재를 감추기 위해 퍼뜨린 가상의 전투기)
노스롭 F-20 타이거 샤크 (양산 되지 않음)
이스라엘 항공 산업 F-21A 크피르 (영어로 Lion cub. 미라지5를 기초로 이스라엘이
만든 지상공격기)
록히드 마틴 F-22 랩터
노스롭 YF-23 블랙위도우 (양산 안 됨)
이 기체들 뒤로 개발된 기체는 F 시리즈 번호가 아니라 X 시리즈 번호를 먼저 따게
되어 X-32와 X-35가 설계개념 입증기로 제작되었으며, 이 두 기체는 실용화 될 경우
F-32, F-35 가 될 예정입니다. (현재 X-32탈락후 F-35 예정)
F-117 이전의 제트전투기들만 살펴보면,
록히드 F-80 슈팅스타 (미군 최초의 제트전투기)
리퍼블릭 F-84 썬더제트
맥도널 XF-85 고블린 (B-36 피스메이커 폭격기에 싣고 다닐려고 개발한 소형 전투기
실용화되지 않음)
노쓰 아메리칸 F-86 세이버
커티스 XF-87 블랙호크
맥도널 XF-88 부두
노스롭 F-89 스콜피온
록히드 XF-90
리퍼블릭 FX-91 썬더셉터
컨베어 XF-92
노쓰아메리칸 YF-93
록히드 F-94 스타파이어
노쓰아메리칸 YF-95
리퍼블릭 XF-96
록히드 XF-97
휴즈 XF-98 팰콘 (사실은 전투기가 아닌 미사일. 이 때만 해도 앞으로 전투기는
필요 없고 미사일을 실어 나를 수 있는 항공기만 있으면 되므
로 실제로 나가 싸우는 것은 미사일이다..란 생각으로 미사일
에다 F를 붙임. 후에 AIM-4 팰콘이 되며, 미군 최초로 실용화
된 공대공 미사일이 됨)
보잉-MARC F-99 보마크
노쓰아메리칸 F-100 수퍼세이버
맥도널 F-101 부두
컨베어 F-102 델다 대거
리퍼블릭 XF-103
록히드 F-104 스타파이터
리퍼블릭 F-105 썬더치프
컨베어 F-106 델타 다트
노쓰 아메리칸 F-107
노쓰 아메리칸 F-108
YF-110 (미그-21을 입수하여 사용한 기체)
YF-113 (미그-23을 입수하여 사용한 기체)
멕도널 F-110 스펙터 (F-4C의 공군형 이름 후에 그냥 미해공군 다 F-4로 부름)
제네럴 다이나믹스 F-111 어드바크
록히드 F-117A 나이트 호크
반면 미해군역시 통합되기 이전에 다음과 같은 제트전투기들을 갖고 잇었습니다.
맥도널 FH-1 팬텀 (최초의 미해군용 제트전투기)
FJ-1 퓨리 (뒤에 바뀌어 F-1)
F2H 밴쉬 (뒤에 명칭법이 바뀌어 F-2)
F3D 스카이 나이트 (마찬가지로 바뀌어 F-10)
F3H 데몬 (이것은 바뀌어서 F-3)
F4D 스카이레이 (역시 바뀌어 F-6)
F5D-1 스카이랜서 (스카이 레이의 개량형)
F-7U 커틀라스
중간에 번호가 몇 개 빠진 것들은 원래 없는건지, 어쩐건지 저도 찾지 못하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