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소비자 단체에 대하여좀 알려주세요

우리나라 소비자 단체에 대하여좀 알려주세요

작성일 2003.08.20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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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소비자단체 애해 조사를하여야 되는데

어떻게 해야되는거죠?


소비자단체란 무엇인가요?

하는일은무엇이고

관련되있는것들좀 다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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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한국소비자연맹 주요활동

한국소비자연맹은 1970년 우리 나라 최초의 소비자운동 전문민간단체로 설립됐다.
당시 미국 소비자연맹의 회장이었던 Colston E.Warn 박사의 방한을 계기로 한국내 소비자운동단체의 설립이 추진되었고,
당시 서강대 상경대학장이었던 金 炳國 박사가 초대회장으로, 현 鄭 光謨회장(당시 한국일보 정치부차장)이 부회장으로 활동을 개시하면서 소비자운동의 본격적인 조직화가 시도되었다.

이후 30여년 동안 소비자연맹은 우리 나라의 소비자운동을 주도해 오면서 소비자고발센터의 운영을 통한 직접적인 피해구제는 물론 소비자피해보상규정의 확립과 소비자보호법 제정등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또한 상품테스트, 시장조사 ,각종 모니터링 등 각 분야의 운동 방법 개발 및 체계화, 소비자대학등의 정기적인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소비자 모니터를 배출해 냄으로써 오늘의 활발한 소비자운동의 기반을 닦아왔다.

한국소비자연맹은 소비자의 직접적인 피해 구제뿐 아니라 TV, 신문등 언론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다양한 정보제공으로 피해예방에 노력하는 한편, 정부와 기업에 대해서는 소비자 지향의 정책, 소비자 위주의 경영등 소비자문제에 대한 각성을 지속적으로 촉구해왔다.
또한 소비자들에게는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을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지혜로운 소비생활을 영위해 나가도록 소비자의식 제고를 위한 활동에도 주력하고 있다.

소비자연맹은 본부와 서울지회를 비롯 인천, 의정부, 춘천, 대구, 목포, 부산등 7개 지역에 지회를 두고 있다. 또한 1970년 6월 IOCU (현 CI, 국제소비자)에 가입, 세계 각 화원국간의 정보교환과 연대에도 앞장서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의 주요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소비자정보센터 운영
·각종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을 접수하고 기업과 당국에 이 의 시정을 촉구하여 피해구제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또 제기된 문제중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경우 해당 기관과 행정당국에 건의하여 시정을 요구한다.
·고발센터를 찾을 수 없는 소외된 지역민과 장애자등 소외계층을 위해 연중 지속 적으로 현장을 찾아가 불만을 접수하는 이동고발센터를 운영한다.
·정보화시대의 급변하는 상거래질서에 신속하게 대처, 소비자피해 방지에 주력하 는 등 새로운 흐름에 적극 대응한다.


2. 소비자교육
·일반 소비자교육과 함께 소비자운동 전문가, 상담원, 모니터 등을 길러내기 위해 소비자문제 전반에 관한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상품검사, 물가 조사, 광고모니터링등 각종 모니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1979년9월1일부터 매주 목요일 소비자연맹화원과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대학을 운영하고 있고 2000년 3월까지 672회를 실시했다. 또한 소비자교육을 원 하는 단체나 기업 등에게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3. 상품테스트·실험실 운영
·각종 제품의 품질, 성능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정보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을 수시로 수거, 전문검사기관에 테스트를 의뢰하거나 전문가와 소 비자 입회 하에 과학적인 사용검사를 실시한다. 또한 공산품 식품의 위해여부, 수질검사, 실량검사도 실시한다.


4. 시장조사 및 소비자의식조사
·수시로 재래시장과 백화점, 가격할인점 등 대형유통업체와 사이버시장을 대상으 로 가격과 품질등을 모니터링하고, 제품의 보관상태, 계량의 정확성 여부 등을 지속적으로 감시한다.
·소비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실태조사 의식조사를 실시, 이를 통해 소비자의 의 견을 정확하게 파악, 소비자정책등에 반영한다.


5. 환경운동·에너지절약의 생활화
·대기오염의 주범인 자동차 매연감시활동과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매연캠페 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지구환경을 보호하고 유한한 자원을 아낄수 있도록 시민연대 의식의 강화와 소비 절약을 위한 캠페인을 벌리고 있다. 특히 에너지절약의 생활화를 위한 정기적인 교육과 캠페인, 녹색조명운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6. 인쇄매체·TV 광고 모니터링 실시
신문, 잡지 등에 게재되는 각종 광고와 TV 광고를 집중 모니터링, 소비자를 오도 하거나 허위, 과장, 과대표현 등의 문제광고를 걸러낸다. 또한 광고주뿐만 아니 라 광고매체에 대해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소비자운동도 펼친다.


7. 4자합의 토론회등 소비자토론회 정례화
소비자이익에 반하는 제도와 관련, 사회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제반 소비자문제에 대해 사안별로 즉각적인 대처를 위해 관계자,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간담회나 토 론회 등으로 정책적인 대안을 찾아낸다. 특히 소비자,학계,업계,행정당국 대표들 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정기적으로 개최, 각종 소비자정책에 대한 제안을 하고 있다.





소비자상담 및 정보제공 122,590건 접수처리
4자합의토론회 개최(3회) - 신용카드금리와 소비자문제
제조물책임법시행과 소비자역할, 산후조리원과 소비자보호
소비환경감시활동-식품,농산물,수산물,축산물,학원명예감시활동
스팸메일 수신 실태조사
탕제한 건강식품의 위생검사 , 쥬스류의 당도조사
월드컵관광객을 위한 외국인상담센터운영
외국인쇼핑객을 위한 준비실태 및 장애인 편의시설현황조사
신문구독강요실태조사
HACCP 인지도 실태조사
신용카드 사용에 대한 소비자의식조사
청소년이동전화 소비행태에 관한 조사

2001 소비자상담 및 정보제공 109,418건 접수,처리
4자합의 토론회 개최(2회) - 왜곡된 소비문화 다이어트 열풍
신용불량자 양산에 따른 사회적 대응방안
통신서비스 이용자불만 및 피해실태 조사,분석
홈쇼핑채널 이용자 소비실태조사
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실태조사
'유전자재조합 식품의 정체' 책자발간

2000 소비자상담 및 정보제공 103,211건 접수,처리
4자합의 토론회 개최(2회) - 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기준, 어떻게 할것인가
방문판매 이대로 좋은가
인터넷쇼핑몰 개인정보관련 약관 실태조사
소분포장 실태조사
담배자판기 설치구역 준비및 실태조사
청소년 담배자판기 이용실태조사
사기적인 판매방법 추방활동- '상술피해 피해가기' 책자발간
◇ 9 0 년 대 ◇
1999 소비자상담 및 정보제공 93,904건 접수, 처리
소외계층을 위한 이동상담 서비스 35회 실시
4자합의 토론회 개최(2회) -방문·다단계·통신판매 무엇이 문제인 가
신용카드 사용확대 무엇이 문제인가
신용카드,영수증 생활화 캠페인

1998 외채상환 금 모으기 범국민운동 주도
황토매트 전자파 테스트,전기매트 제조협의회 구성 및 규격기준 제정건의
행정자치부 공무원 친절도 모니터링 실시
IMF경제위기에 따른 소비의식변화조사
IMF체제이후 흡연태도 변화에 관한 조사

1997 소비자상담 및 정보제공 81,661건 접수, 처리
항균제품 테스트 -표준규격 제정 건의
조선일보 공동 소비자 가격정보 제공(월2회)
국회의원 흡연 실태조사
서울시 25개구청 민원실 실내온도 조사
북경 제10회 세계금연대회 참가(8.24-28)

1996 소비자상담 및 정보제공 81,592건 접수, 처리
매연차량 감시활동, 매연과다발생차량 7,248대 관계당국에 신고
'원하지 않는 신문 신고센터' 개설(7.7)
장애인 이동상담 서비스 21회 실시
여성지 현물부록 실태조사,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
토론회

1995 소비자고발센터를 소비자정보센터로 확대 운영
鄭光謨 회장, 5.16 민족상 사회교육부문 및 WHO 금연메달 수상
서울시 지부 개설(6.8)
광복50주년기념 소비자토론회 개 최

1994 방문판매 조심 포스터 제작, 전국 대학 및 지하철역에 배포
소비자대학 500회
녹즙기중금속검출,녹즙기규격기준 건의
중앙일보 32기 수습기자 4명 연수
썬라이더의 건강보조식품 알파C 등 7개 품목 공개수거

1993 서울 및 수도권 산성비 측정
담배 자판기 규제 조례제정 캠페인 실시
동경 세계가족농 정상회담 참석(7.5)
제2회 행동하는 소비자 시상

1992 제2회 TV드라마에 나타난 흡연탤런트 선정(정한용)
키친아트 김치독등 14개 품목 공개수거
일본 원자력페기물처리장 연수(2.20-23)
의정부(5.21-24) 목포(10.6-8) 소비자전시회
제1회 행동하는 소비자 시상

1991 제1회 TV드라마에 나타난 흡연탤런트 선정(이덕화)
의정부지부 개설(7. 1)
APACT 서울총회 개최(8.28-8.30)
직장인 대상 환경강좌(8주 20개 강좌) 실시
담배광고금지법 제정 건의
TV선거 보도방송 모니터링 실시

1990 부산지부 개설(4.27)
과학하는 어린이교실 개설(5.14-5.16)
니시다시 일본 소니A/S사장 SONY TV 화재사전 협의차 연맹 방문
서울시 수질개선을 위한 세미나(5.25)

◇ 8 0 년 대 ◇
1989 아시아·태평양 지역 금연운동협의회 구성
등 발간
토론회 개최(5.18)
세계금연포스터전시회(경복궁 전철역 5.11-6.5)
원주 소비자전시회(12.2-12.15)

1988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창설(3.4)
TV드라마에 나타난 흡연실태조사
목포지부 개설(4. 1)
백화점 소비자상담실 실태조사
88올림픽을 Fresh Air Olympic 개최 건의

1987 공업진흥청, 전문민간 시험기관지정(8.25)
위해상품시정사례(세탁기, 탈수기, TV, 냉장고 등 가전제품 화재, 폭발사례)
수화,일본어,중국어 교육실시
방콕 세계방문판매협회 6차대회 참석
자동차관련자문위원회 구성
대구 소비자고발사례집 발간

1986 이태원상가에 외국인고발센터 개설(9.25)
양담배수입판매 캠페인
소비자보호법 개정을 위한 공청회(7.31)
닐 오펜 美방문판매협회 회장 연맹방문
수원(11.25-11.30) 춘천(12.8-12.11) 소비자전시회

1985 인천지부 개설(1.28)
양담배수입금지요청 서한,美대통령에 전달
법률자문위원회 구성
기업의 소비자피해보상기구 실태조사
인천 소비자전시회(11.14-11.16)

1984 국내 최초로 민간금연운동 개시
소년조선일보 공동, 소년조선어린이 지상 고발센터 운영
방문판매 약관제정를 위한 조사실시
춘천 소비자전시회(11.7-11.22)

1983 춘천지부 개설(7. 1)
기업의 소비자창구 실태조사
KBS TV 고정출연
어린이 및 장애인대상 이동고발 실시
의류세탁물심의위원회 구성

1982 대구지부 개설(4. 1)
민간소비자단체 최초로 실험실 개설(12. 29)
소비자문제 신문스크랩집 발간(전20권)
일본 소비자단체 간이테스트 실험시설 연수

1981 소비자고발 연간 10,643건 접수, 처리
음식점 불고기 1인분 200g 기준 제정
KBS·R 고발코너 고정출연
CBS·R 에서 소비자고발접수 시작

1980 소비자고발 연간 5,541건 접수, 처리
국제소비자연맹 세미나 참가
소비자보호법 영문판등 자료집8권 발간

◇ 7 0 년 대 ◇
1979 소비자보호단체협의회 회원단체가입(2.15)
소비자대학 개설

1978 경제기획원에 사회단체 등록(12.30)

1978 2대회장 정 광모 한국일보 논설위원 취임
한국소비자연맹 창립(1.20)

1970 초대회장 김 병국 서강대 상경대학장






1. 장애인소비자 운동
장애인소비자운동으로 장애인 소비자들이 좀 더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장애인소비자연대 발족 (2002. 12. 24)
- 장애인을 배려하고 생활의 편의를 위한 소비제품의 개발을 주요 생활용품 회사에 촉구
-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지체장애인 소비자들로부터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모니터링 및 의견 수렴 결과를 기업에 제안
- 장애인 소비자불만 처리 활성화

2. 생활경제교육으로서의 소비자교육 강화
소비자 자신에게 맞는 소비생활 환경을 조성하도록 한다.
-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인 재정립
- 의료소비자운동의 일환으로 의료소비자교육의 체계적인 실시
- 청소년 소비자대상의 “제대로 돈을 알고 쓰는” 소비교육 실시

3. 합리적인 소비문화 형성
- 한 장의 신용카드 쓰기 (여러장의 신용카드 사용으로 인한 능력 이상의 소비, 부채 증가를 막기위한)
- 적절한 통신요금제도 찾아쓰기 (늘어나는 통신비 절감)
- 신용카드 수수료 감시활동 (현금서비스 및 할부 수수료 등)
- 온라인 상품 제대로 알기

4. 소비자안전을 위한 금연운동 확대
- 학교내에서의 금연 실천 (유치원, 초ㆍ중ㆍ고등학교, 대학교)
- 실험을 통한 청소년 금연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 영화 (스크린) 장면의 흡연장면 모니터링

5. 안전한 식품 확보
- HACCP 제도 정착을 위한 홍보활동
- 유전자조작식품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교육

6. 외국인 소비자상담 실시
- 관광객 및 국내체류 외국인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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