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무인자동차 연구

전기차, 무인자동차 연구

작성일 2016.01.10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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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대학 갈림길에 서있는 예비대학생입니다.
저는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데요. 그 중 요즘 미래산업으로 주목받고있는 전기자동차, 무인자동차쪽으로 대학졸업후 연구하고싶다는 생각을 가지고있습니다.
질문드립니다.
1. 현대자동차는 전기자동차나 무인자동차쪽으로 투자를 많이 하지 않고있는데요. 사실인가요?
2. 1번이 사실이라면.. 제가 원하는 연구를 하기위해서는 어느곳으로 가는걸(취업) 목표로 삼아야될까요?
3. 요즘 삼성전자가 그쪽으로 뛰어든다는 얘기가 나오고있는데요. 단순히 자신들이 가지고있는 전자제품을 판다는건가요? 아니면 자동차개발을 한다는건가요(삼성전자 입사하면 자동차쪽으로 연구할수있을까요?)

상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현대자동차그룹 공식 지식파트너에서 답변드립니다~!

친환경차량에 대해서 질문해주셨네요~! 친환경 차량에는 알고계시는대로 전기자동차나, 수소연료차량, 하이브리드 차량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하이브리드 차량은 친환경차 중 상용화가 가장 많이 진행된 모델입니다. 현대·기아차는 2005년부터 베르나 하이브리드, 프라이드 하이브리드, 아반떼 하이브리드 등을 개발하며 기술을 축적했습니다. 현재 쏘나타, 그랜저, K5, K7 등 4개 차종으로 라인업을 조정했지요. 하이브리드는 영어로 `혼합된'이라는 뜻입니다. 자동차에서 하이브리드는 엔진과 전기모터가 섞여 있다는 의미죠. 


 
하이브리드는 매우 현명한 방식입니다. 시동을 걸고 속력을 낼 때는 엔진과 전기모터가 함께 작동됩니다. 그러다가 폭발적인 힘을 낼 필요가 없는 낮은 속도 구간에서는 전기모터가 작동합니다. 차가 많고 자주 막히는 시내에서 운전할 때 굳이 엔진을 쓰지 않아도 되니 연료를 아끼고 배기가스도 줄일 수 있죠. 자동차에 따라서는 시속 50km까지 순수하게 전기모터로만 속도를 내기도 합니다. 그러다 높은 속도를 낼 때만 엔진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전기모터의 배터리를 어떻게 충전할까요? 브레이크로 속력을 줄이거나 내리막길을 갈 때 저절로 바퀴가 굴러가는데, 이 굴러가는 에너지의 일부가 전기 에너지로 변환돼 배터리에 쌓입니다. 따로 전기를 연결하지 않아도 배터리가 충전되는 것이지요. 이런 에너지 흐름도는 자동차 계기판을 통해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출발할 때는 엔진과 모터를 같이 쓰다, 그 뒤 전기모터만 쓰게 되고, 속도를 내면 엔진과 모터를 같이 쓰고, 때로는 엔진만으로 힘을 냅니다. 여기에 브레이크를 밟거나 내리막길에서는 충전하는 모습까지 고스란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차에 플러그인이라는 단어가 붙기도 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lug-in Hybrid Electronic Vehicle·PHEV)는 영어 표현 그대도, 전기 코드를 꽂아 충전할 수 있는 차입니다. 주행하면서 충전할 필요가 없는 더 편리한, 한 단계 발전한 모델입니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의 장점만을 조합했다고도 합니다. 충전 콘센트가 있어 일정 거리(통상 40~50㎞)는 전기 모드만으로 달릴 수 있고, 나머지는 배터리와 기존 엔진을 조합한 하이브리드 형태로 달릴 수 있습니다. 


 
무인자동차를 향한 기술, 자율주행에서도 현대기아자동차는 열심히 연구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이번 2016 CES에서 선보이고 있는 쏘울 EV 자율주행 차량입니다. 기아자동차가 자율주행 기술을 집약시킨 쏘울 EV 자율주행 자동차는 독자 기술로 개발된 고속도로 자율주행(HAD), 도심 자율주행(UAD), 혼잡구간 주행지원(TJA), 비상시 갓길 자율정차(ESS), 선행차량 추종 자율주행(PVF), 자율주차 및 출차 등의 지능형 고안전 자율주행 기술들을 탑재한 미래형 자율주행 자동차입니다. 게다가 실제 도로 환경에서 더욱 안정적이고 정밀한 운행을 위해 위치 및 주행환경 인식 기술, 경로생성 및 주행상황 판단 기술, 차량 제어 기술을 추가로 적용했습니다. 

최첨단 자율주행 기술이 집약된 쏘울 EV 자율주행 자동차는 지난 12월 미국 네바다주에서 고속도로 자율주행 면허를 취득했으며, 이어 1월 초 글로벌 기자단을 대상으로 진행된 시승회에서 완전 자율주행 시연에도 성공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이번 CES 현장에 네바다 주의 시험평가와 글로벌 기자단 시승회를 거친 실제 차량을 전시해 생동감을 높였으며, 차량 뒷유리에 설치된 투명 디스플레이를 통해 차량 개발부터 시험평가, 시승에 이르는 전 과정을 담은 영상을 상영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쏘울 EV 자율주행 자동차에 탑재된 모든 기술을 실제로 구현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가상현실 체험존’을 마련해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더 많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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