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셀 뒤샹의 샘 조형요소와 원리

마르셀 뒤샹의 샘 조형요소와 원리

작성일 2023.05.08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뒤샹의 샘에 대한 질문입니다 일단 샘은 남성 소변기를 활용한 오브제잖아요 그럼 그림은 점이 있고 선이 있는데 그럼 그림과 다르게 점과 선 같은 조형요소가 없는거 아닌가요? 그리고 조형요소가 없으면 조형원리가 적용되지도 않을 것 같은데 맞나요? 아니라면 혹시 뒤샹의 샘에 담겨있는 조형요소와 원리를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마르셀 뒤샹의 샘 #마르셀 뒤샹의 생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뒤샹(Duchamp)의 작품 '샘(Fountain)'은 1917년에 제작된 오브제입니다. 이 작품은 산업용 세라믹 소재로 만들어진 남성용 소변기를 뒤집어 세운 것으로, 새로운 미술작품으로 선보인 것입니다.

먼저, '조형요소'란 작품에서 사용된 선, 면, 색, 질감, 공간 등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이들 조형요소는 작품의 형태와 구성을 결정하며, 작가의 의도와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뒤샹의 '샘'은 그 자체로는 점과 선 같은 기본적인 조형요소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작가가 선별한 소변기라는 물건과 그것이 뒤집혀서 세워진 모습, 그리고 작품의 제목인 '샘'이라는 단어 등을 통해 많은 의미와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작품의 조형요소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작품의 '조형원리'는 작품을 이루는 조형요소들의 상호작용과 배치, 균형, 리듬 등을 통해 작품 전체의 조화로움과 아름다움을 창출하는 원리입니다. '샘'은 기존의 미술 작품에서 사용되는 조형원리와는 다른 새로운 형태와 구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를 통해 미술 작품의 정의와 기존의 미술적 관습에 대한 논의를 유발했습니다.

따라서, '샘'은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의 새로운 해석과 적용을 제안하며, 작품의 형태와 의미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요구합니다. 이러한 면에서 뒤샹의 '샘'은 현대 미술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접근 방식을 제시하는 작품으로 평가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작품의 조형 요소는 모든 것이 해당됩니다.

우리가 바라보는 모든 사물은 점, 선, 면으로 구성되어 있죠. 이것을 통해 변기라는 형태를 만들며 그것이 놓여진 공간(미술관)이 조형적 감각을 만들어내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여기에 사용된 조형 원리는

강조와 대비가 들어가며 이것들은 비유(닮음)의 방식을 통해 작동합니다.

작가는 변기를 샘(분수)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이 두 대상에서 우리는 유사성이 있다는 것이겠죠. 그것은 아마 터져나오는 방식과 그 순간의 감각 혹은 감정일 것입니다.

참았던 소변이 나오거나 거꾸로 물이 솟구치는 분수,샘, 우리는 이 요소들을 보면서 어떠한 감정이나 감각을 떠올립니다. 쉽게 말하면 ‘시원하다’와 같은 것이겠죠.

그다음 요소는 작품이 놓인 장소 입니다. 미술관이 화장실도 아니고 소변기를 갖다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미술관이라는 공간을 찾는 이유는 새로운 삶의 시각을 알고 싶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가는 자신의 생각을 작품이라는 형태로 배설합니다. 그리고 관객은 작품을 이해했을 때 분수를 떠올릴 때와 같이 쾌감을 느껴야합니다. 즉, 변기는 미술관의 작품 혹은 예술언어체계를 비유합니다.

이런식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과정은 당시에 새롭게 느껴집니다. 우리가 반 고흐의 작품을 감상할 때 그의 일대기에 따라 평가가 달라졌다면 이런 작품은 작가의 일대기와 관계없이 보고있는 관객의 감각과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작가는 작품을 통해 얘기하는 겁니다. “과거의 그림처럼 그저 보고있는 것을 화폭에 옮겨담는 작품이 삶의 본질을 알고 싶어하는 관객들에게 쾌감을 전해줄 수 있을까?”라는 거죠.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의 더 나은 삶을 추구합니다. 그 가치를 위해 반성적인 태도로 자기 자신을 돌아보죠.

마르셀 뒤샹은 더 나은 예술을 위해 작가를 창조자의 입장에서 관찰자의 입장으로 끌어내린 첫번째 작가입니다.

+(강조)

추가적으로 샘이라는 작품은 뒤집혀진 남성 소변기입니다. 선으로 그어진 사인에 의해 강조를 해두었죠. 굳이 뒤집혀진 변기를 보는 것이 올바른 시점이다. 라고요.

당시 샘이라는 단어의 쓰임(여성성)과 놓여진 형태, 그리고 남성의 소변기라는 점에서 여성을 떠올릴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남성 소변기에 소변을 배출하는 것은 남성이기 때문에 두 대비되는 대상이 만나서 하는 행위를 통해 느낄 수 있는 감정이나 감각이 예술과 같다라고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에 성적인 요소는 비약이 너무 심한 것 같지 않나?라고 생각 드실 수 있지만 구글링에서만 찾아봐도 조각 조각 관련된 이야기가 나올겁니다.

시간이 좀 지난 것 같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뒤샹 샘 조형 요소와 원리

... 샘을 만들 때 사용한 조형 요소와 원리가 대체 뭔가요 이 작품의 공간의 특징이... 대체 왜 소변기가 ''이라는 이름으로 화장실이라는 공간이 아닌 미술관에 있는 걸까요?...

마르셀 뒤샹의 대표적인 작품에 대하여...

... 2) 마르셀 뒤샹 프랑스 화가. 1887년 외르 지방의 블랭빌... < designtimesp=23698 designtimesp=26592>의 기하학적 중심 요소는 배수관으로부터 그것을 샘으로 변화시키는 회전인...

뒤샹- 작품

미술시간인데 뒤샹- 작품에서의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 여기서 좀 찾아주세요 ㅠㅠ 뒤샹의 샘은 이미 만들어진 공산품도 하나의 예술작품이 될 수 있다는 파격적인 발상으로...

,게르니카,브로드웨이 부기우기,별이...

... 「」뒤샹 남성용 소변기에 서명을 하고 ‘(Fountain)’이라는 제목을 붙인 프랑스 출신 화가 마르셀 뒤샹의... 즉 수평·수직·삼원색이라는 기본적 조형 요소를 그대로...

미술용어 뜻 좀 짧게 가르쳐 주세요.(급함)

... ◎조형요소 = 점/선/면/재질감/색/형태/공간/구도/명암/대비/ ◎조형원리 = 원근감/비례/균형/통일/조화/반복/변화... (뒤샹의 ;기성품의 소변기)기성의 일용품이나...

이거 워드로 좀 쳐주세요

... 들로네가 있고, 화면의 구성원리를 추구하여... 색채등의 조형 요소를 통하여 사물을 복수적 시각에서... 레디 메이드(Ready-Made) 마르셀 뒤샹이 창조해 낸 미적 개념으로...

미술 [ 다다이즘 ] 에 대해...

... 그대로 조형적(造形的) 오브제로 전시함으로써... 작가 1.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1887-1955] 프랑스 출신의... 다다운동의 원리를 확대 발전 시켰으며 예술 양식에 많은...

현대 미술 에 대해

... 작가.제목,만들어진 시기 볼수있는거 조형요소와 원리 아름답거나 뛰어난 점... 피카소를 이해하기 위한 여행의 출발점으로는 <마르지 않는 창작의 피카소>(염명순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