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모든 나라의 전통 춤에 대해 알

세계 모든 나라의 전통 춤에 대해 알

작성일 2020.11.10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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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소고춤

농악에 편성되는 소고잡이들이 추는 춤으로 경기선소리를 부를 때도 이 춤을 춥니다. 전복(戰服)에 상모가 달린 전립(戰笠)을 쓰고 자루가 달린 소고를 두드리면서 경쾌하게 움직이며 춥니다. 소고는 소리를 듣기 위해서라기보다 하나의 소도구로 이용되는 일이 많습니다. 춤의 모습은 농사행위와 수렵행위·전쟁행위로부터 형성된 돌격무진(突擊舞進) 동작과 포위하는 동작이 대부분입니다

2. 태평무

“ 중요무형문화재 제92호로 지정되어 강선영 선생에 의하여 전승되고 있는 태평무는 故한성준 선생께서 구성하였다고 합니다. 무속장단을 바탕으로 하는 태평무는 경쾌하고 특이한 발짓춤에 손놀림이 우아하고 섬세하며, 절도가 있어 우리 민속춤만의 정중동을 지니고 있습니다. 풍년과 나라의 태평성대를 축복하는 뜻을 담고 있는 태평무는 다른 민속춤에 비해 춤사위가 특이하고 개성적이며 예술성이 높습니다.”

3, 부채춤

“부채는 한국인의 정서를 보여주는 소도구로써 쉴새 없이 펴고 접는 가운데 보여 지는 춤사위로 향토적 정취를 풍깁니다. 화사하고 경쾌하며 우아한 멋을 부드러운 선의 흐름에 따라 양손에 부채를 들고 아름다운 모양을 만들어가며 추는 춤입니다. 화려한 의상과 기하학적으로 변형된 부채의 움직임이 잘 어우러지며, 꽃이 만들어지는 모양, 물결, 파도모양 등 예술과 자연의 조화가 극치에 이르러, 한국 춤의 멋의 근원인 품격과 유연함이 부각되는 우리민족 최고의 춤입니다.”

4,기원무

“국태민안(國泰民安)을 위한 축원무(祝願舞)로서 궁중에 복식을 입고 중우하고 화려한 느낌으로 추는 춤으로 우아하고 고차원적인 예술성뿐만 아니라 인간의 내면적인 흥(興)을 무속(巫俗)의 푸살, 엇머리, 봉장취 등의 다양한 장단에 맞춰 한껏 고조시킨 멋스런 춤입니다.”

5.승 무

“‘승무’는 우리나라 민속춤의 정수라 할 만큼 가장 품위와 격조가 높은 춤입다. ‘승무의’ 춤사위는 하나하나가 정교하게 다듬어진 완전한 예술형식을 갖춤으로서 춤으로 표현할 수 있는 미(美)의 극치를 보여줍니다. 미의본질은 인간본연의 희비(喜悲)를 높은 차원에서 극복하고 승화시켜 구도적 진리를 갈구합니다. ‘승무’의 유래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비교적 불교의 교리적 영향을 받은 듯 하며, 근세중기(近世中期) 이후부터는 의식무(儀式舞)성격보다는 민속적 심미심(審美心)과 대중의 흥과 멋을 민속춤으로서 그 예맥(藝脈)이 전승되어 왔습니다.”

@.세계 여러나라의 민속춤

★세계의 민속춤 종류★

플라멩코(에스파냐), 차르다시(헝가리), 마주르카·폴로네즈(폴란드), 콜로(유고슬라비아), 가믈란무용(인도네시아), 바라타나티암(인도) 아르헨티나(탱고)

♣플라멩코

에스파냐의 남부 안달루시아지방에서 발달한 집시 기원의 음악과 무용예능을 가리키는 말로 보통 음악에 대해서는 칸테 플라멩코(cante flamenco), 무용에 대해서는 바일레 플라멩코(baile f.)라고 합니다. 플라멩코라는 말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불꽃을 뜻하는 flama에서 비롯된 하류층의 은어로서 ‘멋진’ ‘화려한’을 뜻했던 것이 집시음악에 쓰이게 되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현재 연주되는 곡종(曲種)에는 알레그리아스·불레리아스·카냐·카르셀레라스·웰바의 판당고·판당고 그란데·파루카·할레오·말라게냐·마르티네테스·미라브라스·페테네라스·폴로·룸바 히타나·사에타·세빌랴나스·시기리야스·솔레아레스·타란타스·티엔토스·베르디알레스·사파테아도 등이 있다. 칸테(음악)도 바일레(무용)도 기타반주가 따르며 무용에는 캐스터네츠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바라타나티암, 마니푸니

인도의 고전무용으로 여성의 솔로무용. BC 1000년경부터 힌두교 사원의 의식 가운데 봉납무용으로 데바다시(devadassi:신의 하인)라는 여성 솔로 무용수에 의해 행해졌습니다. 현재는 타밀나두를 중심으로 성행하지만 옛날에는 인도 전체에서 성행하였다. 20세기에는 무대예술로 행해지게 되어 데바다시 제도는 폐지되었습니다. 《라마야나 이야기》나 크리슈나신(神), 시바신 등을 제재로 한 팬터마임풍의 춤이 있고, 순수 리듬운동으로만 된 것도 있습니다. 반주는 인도 남부의 고전음악입니다. 마니푸니는 간혹 TV에서 인도여자가 손가락을 오묘하게 나타내는 동작의 춤을 보셨을 것입니다. 그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가부키, 노

일본의 전통무용으로 가부키는 주로 일본의 단오절과 추석때 많이 춘다고 합니다. 노는 일종의 가면극이라 보시면 되겠구요. 극이지만 춤도 수반합니다. 가부키는 오곡의 풍요를 기원하기 위한 춤이며, 정면에서 일본신화에서 신들이 살고 있다는 타카마가하라라는 신좌를 설치하고 천장에는 쿠모(덮개)가 있는 방에서 춘다고 합니다.

@. 호빡댄스

이는 우크라이나의 민속춤입니다. 약간은 코자크 댄스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만 강강술래식으로 남녀가 손을 잡고 빙글빙글하게 돌다가 유쾌한 몸동작이 특징인 춤입니다.

@. 라라스파, 코리도

이는 멕시코의 전통춤으로 경쾌하고 정열적인 춤이라고 합니다.

@. 벨리댄스

일명 우리나라에도 잘알려진 배꼽춤입니다. 이것의 기원은 중동의 여러국가이며 여성의 배꼽이 그 지역에서는 '성'적인 요소로 여겨지는 춤입니다. 중동의 아랍권 국가도23개국인 만큼 각자 배꼽춤의 특색이 있다고 합니다.

@. 람옹

태국의 민속춤인 람-옹(Ram-Wong)은 흥겨운 드럼의 리듬에 맞춰 젊은 남녀들이 함께 추는 전통공연예술입니다. 남국의 정취가 흠뻑 베어나는 태국의 대중적인 춤으로 남녀사이의 친목도모에 이용되는 오락이기도 했습니다.

@. 마스리(matsuri)

일본의 신을 모시는 의식이며 새해를 맞이하여 마을의 풍년을 기원하는 의식인데, 이러한 기원을 하기 위한 춤이 있다고 합니다.

@. 사자무 미르크 (오끼나와)

사자(죽은사람)에게 제사를 지내는 형태의 무용으로서 농경신인 미륵신에게 풍년 기원 무용 등이 있다고 합니다.

@. 사자춤

중국의 사자춤은 탈이 입체적이며 의상이 화려하여 춤사위가 활기있고 씩씩하여 대륙적인 맛이 짙습니다.

중국의 사자춤은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할 때나 집안의 혼례가 있을 때 등 경사스러운 날을 축하하기 위하여 연희 되었습니다.

춤사위는 독특한 음악에 맞추어 움직이며 고도의 유연성과 힘찬 동작이 활달하여 마치 쿵푸동작을 연상케 합니다.

@. 용춤

중국의 용춤은 탈이 입체적이며 많은인원이 한 탈에서 큰 움직임을 보여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용춤은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할 때나 집안의 혼례가 있을 때 등 경사스러운 날 을 축하하기 위하여 연희되었습니다.

춤사위는 독특한 음악에 맞추어 움직이며 많은 인원이 고도의 유연성과 힘찬 동작이 활달하며 거리행렬속에 화려함의 극치를 느끼는 춤입니다.

@. 경극

중국의 경극은 경쾌한 민속음악에 화려한 의상 화려한 분장에 경극의 특색인 노래로 관중을 사로잡는 춤의 일종으로 유명한 '패왕별희'(항우와 우희)가 있습니다..

@. 나희

삼국지를 바탕으로 한 중국역사 극이며 노래와 화려한 율동으로 표현하였으며 힘찬 동작과 쿵푸 동작으로 묘기를 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스가니아

러시아민속춤인 스가니아는 마을에 큰손님을 모실 경우 환영을 표현하는 춤이며 경쾌한 노래와 아기자기한 움직임이 알프스 하이디를 연상시키는 귀여운 춤입니다.

@. 살사

블루스'가 끈적한 춤이라면 스페인의 '살사'는 건전하고 율동감이 넘치는 춤이며, 남미에서 마을축제나 파티에서자유롭게 즐기고 가족끼리 일을 하다 잠시 쉬면서 추었을 만큼 대중적이고 공개적인 춤으로서, 기본동작은 남녀가 마주 서서 손을 잡고 밀고 당기는 기본스텝과 손을 엇갈려 잡은 후 복잡한 회전을 섞은응용동작으로 구성됩니다.

@. 파소 도블 (Paso Doble)

이 춤은 스페인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기본스텝은 행진곡형식이며 투우를 묘사한 춤입니다. 남자는 투우사를나타내며 여자는 투우와 망토를 나타냅니다. 유럽의 남쪽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에서 대단히 인기있는 춤입니다. 스페인어의 파소(paso) 는 스텝(step)이라는 의미이며 도블(doble)은 더블(double)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두배의 걸음'이라는 뜻입니다.

음악은 2/4박자로 첫 번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리듬의 특징은 역동적인 행진곡형입니다.

1분간 60∼62소절의 템포입니다.

@. 메렝게(Merengue)

메렝게는 도미니카 공화국의 민속춤이며 또 어느 정도는 그 섬을 공유하는 이웃 나라 아이티의 민속춤이기도 합니다. 메렝게의 기원에는 두 가지 설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다함께 쇠사슬에 묶인 채로 드럼소리에 맞춰 사탕수수를 베면서 한쪽 다리를 질질 끌 수밖에없었던 노예들로부터 유래되었다는 설입니다. 두번째는 어떤 위대한 영웅이 도미니카 공화국 내전에서다리에 부상을 입었는데 한 마을사람들이 승리축하파티에 그를 위해 춤추는 사람들 모두 한쪽 다리를절뚝거리고 끌면서 춤을 춘데서 유래되었다는 설입니다.

메렝게는 도미니카 공화국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계속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아이티에서는 유사한춤을 메링게(Meringue)라고 부릅니다).

이 춤의 명칭은 설탕과 흰 계란으로 만든 과자의 이름에서 따 온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볍고 천박한 춤의 특징과 짧고 간결한 리듬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여진 듯합니다.

19세기 중반까지 메렝게는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매우 대중적인 춤이었습니다. 현재 이 춤은 도미니카 공화국내에서 열리는 모든 댄스행사에서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카리브해와 남아메리카 전역에 걸쳐보급되었으며 표준 라틴아메리카 댄스 중의 하나입니다

@. 쟈이브(Jive)

미국의 쟈이브는 1927년 경 뉴욕의 하렘(Harlem)이란 흑인 거주지에서 째즈(Jazz)음악의 일종인 스윙(Swing) 리듬에 맞추어 처음으로 추어진 춤입니다. 1936년경 전 미국을 휩쓸 정도로 인기가 절정에 달했습니다.

2차 세계대전중 G.I(미국 직업 군인)들에 의해 유럽에 퍼졌고 세계 대전이 끝날 때까지 놀랄 만한 인기는 계속되었습니다.

@. 블루스(Blues)

미국의 흑인 노예사이에서 생긴 달콤하고 애달픈 애수를 띤 블루스의 곡조를 말하며 블루스의 음악은 첨에 비트엑센트가 있는 4/4박자로 느린 템포로 연주됩니다. 스텝이 간단하고 워크와 샤세(chasse)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블루스춤은 초보자에게는 가장 쉬운 종목입니다.

@. 폭스트롯(Foxtrot)

4/4박자 춤으로 1914년 미국 karry far에 의하여 만들어진 춤으로 영국인에 의하여 여러차례 개정되어영국적인 춤으로 변화되었다고 합니다. 왈츠와 간이 rize&fall이 있으나 왈츠와 같이 발을 모으는 동작이 많지않는 볼륨댄스 중 가장 어렵고 클래식한 댄스로 우아하고 유연하면서 웅대한 격을 가진 멋있는 댄스입니다.

@. 탱 고

정열과 애수의 댄스 !

탱고는 18세기말 아르헨티나 동해안의 라 프라토 팜파스 지방의 원주민인 가우초족 기바병이 술집에서쉴 때 들려오는 리듬에 맞추어 춘 춤이라 합니다.

초기 탱고는 라틴 아메리카 춤과 가깝지만 영국에서 건너오면서 더욱 세련된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낭만적이며 이국적이고 환상적인 레퍼토리를가지고 있습니다. 네 단계의 난이도가 고루 들어가도록 하여 한 라운드를 구성한다고 합니다.

@. 모리스 댄스(영. Morris dance)

영국 모리스 조합(Morris-Gild)이 행진할 때 사용하는 여러 가지 춤의 총칭입니다.

이 춤은 오늘날도 행해지며, 가면춤, 장검(長鈐)춤, 단검(短鈐)춤들이 있는데, 이 춤들의 초기 형태는 대륙지방의 Moresca로부터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영국 고유의 양식을 발전시키며

19세기까지 영국의 전형적인 민속춤으로 남겨지게 되었습니다.

여러 지역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모리스 댄스는 일반적으로 6-12명의 남성에 의해 추어진다. 이들은 여러 가지의 의상을 착용하는데, 부분적으로 여성의 옷을 입기도 합니다. 이 춤들은 원래 이른 봄에 있는 다산(多産)의 의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초기적 형태는 후대의 기독교적 요소와 혼합됩니다. 음악은 다른 곳에서 빌려온 경우가 흔합니다. 전에는 한 손으로 연주하는 플루트와 북을 사용했으나, 오늘날에는 현대적 악기를 주로 사용합니다.

@. 훌라댄스(Hula Dance)

하와이안 음악의 기원은 폴리네시아 원주민들 사이에서 전해져온 민요나 춤곡으로 19세기에 선교사가들어오면서 찬미가의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현재 하와이안 기타로 불리는 우쿨렐레(Ukulele)와 더불어하와이음악을 대표할 만한 곡으로는 '아로하오에'와 '하와이포노', '하와이안 웨딩송' 등이 있습니다.

훌라댄스(Hula Dance)는 하와이에서 오래 전부터 내려오는 민속춤으로 애초에는 종교예식의 일부로서 추어진 신성한 춤이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소망을 몸짓으로 나타냄으로써 장래에 그것이 실현된다고믿었고 풍부한 결실을 기원하며 훌라춤을 추었습니다.

오늘날은 그러한 종교적 의미는 엷어졌으나 훌라가 동작으로 이야기를 표현하는 춤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 탄젠

독일의 민속춤 가운데 탄젠은 의상은 알프스 하이디의 의상을 떠올리면 되고 은은한 선율에 귀여운 율동으로 공중파에서 많이 접한율동의 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왈츠(Waltz)

우아하고 기품이 있는 댄스 !

왈츠란 독일어로 "파도치듯 떠오르고 내려간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춤은 이미 1789년 독일 농부들이추던 랜들러라는 민속춤에서 유래하였으나 19세기 초 유럽 사교계에 알려지면서 급속도로 확대되었습니다.

왈츠에는 총 30개의 스텝이 있으며 다시 4가지 난이도로 나뉜다. 본 프로그램에서 네 단계 난이도가

고루 들어가도록 하여 한 라운드를 구성합니다.

@. 불춤 (뱀과 독수리 싸움묘사)

스리랑카 남부의 전통적인 불 의식으로 대나무 막대를 이용한 민속춤입니다.

어린 소녀를 감싸고 있는 사탄의 기운을 없애는 의식인데, 뱀과 독수리의 투쟁에서 독수리의 승리가 묘사된다고 합니다. 드럼의 합주가 어우러진 스리랑카 젊은 병사의 춤이기도 합니다.

@. 맘보(Mambo)

맘보는 쿠바의 흑인들로부터 발생한 라틴아메리카의 사교 댄스 음악입니다.

40년대에 danzon, rumba, swing이 결합되면서 발생했는데, 4/4 혹은 2/4박자와 빠른 템포(MM♩=164-224)가 특징입니다.

이 무용곡은 프라도(Perez Prado)와 그의 오케스트라가 연주한 맘보 잠보(mambo jambo)와 파트리시아(Patricia)를 통해유명해졌습니다. 그러나 맘보는 그 변형인 차차차(Cha Cha Cha)에 의해 유행에서 밀려나게 됩니다

@. 룸바(Rumba)

룸바는 쿠바의 토인들로부터 시작한 민속무용입니다.

룸바는 우여곡절을 거쳐 오늘까지 오는 데는 실로 4세기의세월이 흘렀으나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애호되어 온 것도 룸바가 아닐까 생각되어집니다.

카리브해의 쿠바성 원주민들에게는 일찍부터 이 섬의 특유한 음악이 있었습니다. 크고 작은 온갖 타악기로써이루어진 흑인들의 복잡한 리듬과 스페인 사람들의 정열적인 멜로디가 융합하여 연주한 이상 야릇하고도매혹적인 것이 룸바 음악입니다.

룸바음악이 영국에 처음 소개된 것이 "땅콩장수"라는 음악이였고 이와 함께 룸바의 도법이 소개된 것은1931년 무렵이었습니다.

이 후 영국무도강사협회의 무도연구가들이 이 새로운 댄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거듭하여 오늘의 모양을 갖춘 것이 1948년 경 이었으며 그 후 1950년이 지나서 영국의 라틴아메리카댄스의 연구가인 "무슈 삐엘"씨가 쿠바성을 시찰하였을 때 이미 룸바의 춤이 변화하여 영국에 귀국한

"무슈 삐엘"씨는 변화하기 이전의 룸바를 '스퀘어 룸바' 또는'아메리칸 룸바'라 하였고 변화된 새로운춤을 '큐반(CUBAN)룸바'라 했다.(일명 '큐반 뉴 시스템' 이라 함)

전자의 룸바는 사교무도에 적합한 월드스타일이며 후자의 룸바는 주로 무도강사자격시험용 또는

무도경기 대회 및 메달테스트에서 사용하는 인터내셔널 스타일이 있다고 합니다.

룸바음악의 타임은 2/4, 또는 4/4박자로 되어있으나 실제적으로는 4/4박자라고 생각하는 것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무도 강사자격시험이나, 메달테스트 또는 무도경기대회에서의 표준템포는 1분간에 28-31소절의 속도로 연주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룸바음악을 잘 들어보면 여러 가지의 리듬악기가 제각기1소절 중에 다른 비트의 액센트가 곁들여 있는 것이 있으나, 전체를 통하여 볼때는 2, 3, 4 -1 이라는 기본적인 리듬을 들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초심자는 처음 이러한 액센트를 구별하여 듣는 것과 전진과 후진의 스텝이 어떻게하여 각 소절의 제2박자에 스텝을 밟게 되는 가를 이해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차차차(Cha Cha Cha)

이 춤은 원래 쿠바에서 유래했고 맘보가 그 선구자이다 봉고 드럼이나 마라카스를 두드리는 음악 소리 자체가 차차차로 들린데서 유래하였다고 합니다. 이 춤은 라틴아메리칸 댄스 중에도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차차차의 음악으로는 4/4박자로 첫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1분에 28∼30 소절의 템포입니다.

@. 삼바(Samba)

브라질의 삼바 춤은 강렬하고 독특한 율동을 지닌 생동감 넘치는 춤입니다.

원래 아프리카에서 유래되었으며사탕수수 농장에서 일하던 흑인노예들에 의해서 브라질 북부의 바히야 지방에서 보급되었고, 마침내브라질의 대표적인 춤이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서양인들의 시선을 끈 것은 연례행사로 열리는 리오데자네이로의 카니발에서였습니다. 지금도 브라질에서는 삼바학교가 번창하고 있으며 독자적인 삼바리듬과 기본동작을 발전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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