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강대에 지원하고 싶은데 어느쪽 길이 정확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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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강대에 지원하고 싶은데 어느쪽 길이 정확할까요?
안녕하세요^^
우선 3D게임애니메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게임학과를 가는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3D애니메이션인지 또는 3D그래픽인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3D애니메이터 같은 경우 3DMAX 유니티 등 다뤄야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학과 보다는 게임학과를 선택해야하는 게임 애니메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그 분야를 이해해야합니다.
게임같은 경우는 물리적인 효과부분에서 본인이 직접 알고 그렇게 해야하기때문에
게임학과를 가는걸 추천드리며 학교를 가기 전 3D애니메이션 공부를 어느정도 하고
가는게 좋습니다.
청강대가 제일 유명하고 잘 알려준다고 하지만 취업 준비를 할 땐 학교 준비만으로는
힘들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제대로 된 학원을 선택하여 기본적인 공부를 하고
가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학원을 알아 보실 때 체크해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과연 그 학원에 강사력이 어떻게 되는지?
내가 배웠을 때 취업 및 진학이 가능한지?
다른 학생에 포트폴리오가 어떻게 되는지?
학원시스템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이 모든것들을 확인 하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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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게임 쪽으로 관련하여 수강을 희망하는 학생들 진로 적인 부분에서 방향 잡아드리고 있는 진로교육상담전문가입니다. 취업과 진로에 대해서 학생 및 취준생에게 정보를 주고 입사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현재 기업의 상황 등에 대하여 도와주고 있죠. 정확한 방향을 잡고 그 목표에 필요한 공부를 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를 잡는 것이 중요하고 확실한 계획을 세우고 달려가야 합니다.
이른 나이에 꿈을 가지셨다는 건 그만큼 진로에 대한 의지가 확실하게 있으신 것이고 미래계획을 하실 준비가 되어있다는건데요. 그 꿈 꼭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관심있으신 게임그래픽을 배우시게 된다면 크게 (모델러, 애니메이터, 이펙터, VR, AR, 배경 그래픽 취업, 3D프린팅취업, 피규어 제작자) 등으로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캐릭터 모델러를 꿈꾸시면 아셔야 될 것이 캐릭터든 배경이든 게임업계에서는 주로 3D맥스라는 프로그램으로
폴리곤(입체를 이루는 면)을 만들어서 입체캐릭터나 오브젝트를 만들게 됩니다.
3D맥스로 블레이드소울이나 검은사막처럼 고 퀄리티의 그래픽 작업(하이폴리곤)을 할 수 는 있으나
하이폴리곤 작업을 하게 되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세븐나이츠같이 각이 져 있는 게임 같은 경우는 (로우폴리곤)그래픽 작업을 주로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블레이드소울과 검은사막처럼 고 퀄리티의 하이폴리곤작업은 어떻게 하는지 의문이 드실 수 있겠는데요.
그럴 때는 바로 Z브러쉬 라는 툴을 사용합니다.
게임회사에서는 사람캐릭터를 잘 디자인 할 줄 아는 그래픽디자이너를 원합니다.
사람캐릭터를 잘 만들려면 인체해부학을 필수로 배워야 하구요.
인체해부학은 캐릭터를 보다 멋지고 예쁘게 그리기 위해서 이상적인 뼈의 구조와
자세에 따른 근육의 모양 등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배우며 캐릭터들의 분위기를 나타내는 얼굴을 표현할 때에도 눈, 코, 입에 따라서 분위기가 틀려지며 캐릭터의 성격을 간접적으로 나마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그래픽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모델러는 물론이고 애니메이터/이펙터 또한 모델링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게임회사에서 인력을 채용할 때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포트폴리오'인데요.
포트폴리오라는 것은 자기 자신의 그래픽디자인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작업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게임회사에서는 학벌에 큰 비중을 두지 않습니다. 특히 게임그래픽디자이너 같은 경우는 초졸/정신적질환이있어도 그래픽디자인실력만 좋으면 회사에서 모셔간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 말은 게임회사에 게임그래픽디자이너로써 취업을 희망한다면 포트폴리오 그래픽디자인 실력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좋다는 말씀입니다.
마지막으로 질문자님께 조언 하나 해드리겠습니다. 요새 게임회사에는 하나만 판사람보다는 다른 디자인을 어느정도 알고 그것들과의 조화나 흐름을 원활하게 작용 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중에 회사에 들어가면 아시겠지만 그래픽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 사이에서 많은 의논이 이루어 지는데 거기에서 프로그램이나 게임상 그래픽의 최적화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어야 더좋은 퀄리티의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머의 생각을 어느정도는 알고 있어야한다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배경 그래픽디자이너라고 해도 캐릭터를 어느정도 알아야지 캐릭터 디자이너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고 하더군요. 결과적으로는 배경 위주로 공부를 하시되 캐릭터도 같이 작업을 하시는 게 취업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꿈이 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것입니다.
그치만 한걸음 더 나아가서 무엇을 하고싶으신 지 정하셨다면
이제는 그 무엇을 어떻게 되야 하는지 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게임관련분야가 생각보다 전문직종이다 보니 글로써 설명 드리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꿈이 있으시면 지금 에 질문하신 것처럼 지속적으로 그 꿈 에게 물음표를 던지세요.
궁금해하시고 알 때까지 끝까지 물어보세요.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아래 이미지 클릭해서 물어보세요. 물음표를 느낌표로 만들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자님 열심히 답변달고있는 뚜우입니다
우선지금 학원과 학교 병행을 같이 하고있어보이네요
어떤 학원을 다니는지 모르겠지만 정말 다양한 학원들이있다고 생각합니다
애니메이터 회사 마다 다르지만 그래도 모델링은 배워 놓으면 그래도 조금
소통이 많이 편리하고 배워놓는다면 애니메이터 + 모델링을 할 수 있으니
더 몸 값이 올라가기 마련이죠
회사의 입장에서는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인원을 선호합니다
우리도 무언가 제품을 구매할 때 기능과 성능을 많이 보죠 그것과 같다고 봅니다
아직은 고등학교3학년인데 설계 보다는 부딪혀 보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정말 얼마나 많은 시간이 있는지 보이기도하고 애니메이터라는 것을 배웠을 때
나랑 맞지 않다는 느낌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많은 것을 배워두면 플러스 요인이지 마이너스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간략하게 게임 캐릭터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겠습니다.
게임기획자가 원하는 느낌의 캐릭터를 게임원화가에게 그려달라하면 게임원화가가 그린후에 그래픽파트에서 초안과 도안이 있으니 바로 모델링 작업을 시작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전에 게임그래픽디자이너가 하는 일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게임그래픽디자이너는 모델러, 이펙터, 애니메이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델러는 2D 그림을 3D 캐릭터나 배경으로 만드는 모델링을 하는 직업입니다.
이펙터는 게임 안에서 줄 수 있는 효과나 이펙트를 다루는 직업입니다.
애니메이터는 게임 캐릭터를 모델링 하게 되면 움직임을 줄 수 있는 리깅(뼈대를 만드는 작업)이나 바이패드(근육을 만드는 작업)하는 직업입니다.
그러면 게임그래픽을 작업을 할 때는 뭘로 작업을 진행하나요!?
3D 모델링을 할 때는 MAX와 Zbrush를 사용한답니다!
과연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MAX : 폴리곤(Polygon), 삼각형이나 사각형 등의 다각형인 형식으로 물체를 표현하는 것!
Zbrush : 스컬핑(sculpting), sculpt는 조각하다는 말이죠 말 그대로 조각인 형식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델링 작업이 끝났다면 채색을 해야 하는 과정이 오게 됩니다.
맥스로 모델링을 하게 되면 채색을 할 때 UVP(전개도를 펼쳐서 채색)를 이용하여 채색을 하게 됩니다.
지브러쉬로 채색을 하게 되면 서브 스탠스 페인터라는 툴을 사용하게 되는데
포토샵이나 바디페인터를 이용하여 채색을 하게 됩니다.
지브러쉬는 채색할 때 스프레이처럼 채색을 하는 느낌을 받아서 재밌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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