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추상적이고 주관적인 방식의 연습입니다 이방법으로는
노래는 조금 잘해질수있겠지만 발성은 절대적으로 좋아질수없고 표현할수있는
음역대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성구종류는 흉성 중성 두성이 있으며
성대는에는 접촉하는 면적은 상연과 중연 하연 이 있습니다
흉성은 상연,중연,하연 이 전체 적으로 운동하고있는 복합진동파형 이며
두성,가성은 상연만 운동하는 단순 진동파형입니다
이모습은 성대를 위에서 봤을때의 모습이고 이성대를 단면도 모양으로 보셨을때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보실수있습니다
파란색 표시로 되있는 부분들이 성대의 단면도 입니다 이런식으로 성대의 접촉하는 면적이 위에만
있는게 아니라 아래서 부터 시작하게됩니다 맨아래가 하연 중간은 중연 그리고 맨위가 상연입니다
흉성은 복합진동파형으로 크고 면적이 넓고 느리게 떨려서 가슴이 울리는 느낌이 많아 흉성이라하며
중성은 복합진동 파형이지만 하연의 접촉률은 없어지고 중연과 상연만 접촉하는 진동 패턴입니다
그래서 저음보다는 가슴이 울리는 소리가 덜하고 구강과 비강쪽이 울리는 느낌을 받습니다
두성,가성은 단순진동파형 이며 중연과 하연의 접촉률이 없고 상연의 진동만 하게됩니다
이처럼 진동패턴이 변화 하는이유는 고음을낼때 성대의 진동패턴수가 빨라져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못하면 고음을 낼수없게됩니다 피아노 맨아래 도 C1 기준으로 남성은 흉성 C3 의 진동수는 1초에 110번을
진동을하며 고음으로 갈수록 더빨라지게됩니다 A4의 진동수는 1초 440번을 진동을 하게됩니다.
피아노 맨아래 도 C1 기준으로 남성이 흉성으로 최대 낼수있는 음역대는 G4~A4 입니다 여성은 이 흉성으로 최대낼수있는 음역대는 A3~ C5 입니다 피아노 맨처음부터 시작된 도를 C1 기준으로하고 여성 흉성구간은
A3 ~ D4 중성구간 D4 ~F5 두성 F5~C6 이며 그이상의 음은 플리제오렛 발성입니다
조수미씨가 밤의 여왕에서 가장 높은음에서 내는 발성 소리중에 하나이죠
고음을 정복하기위해서는 발성테크닉중 가장 중요한 성구전환 연습해야 하는데요
성구전환을 연습하면 흉성 중성 두성 으로 넘어가게되면서
저음과 고음의 음질이 달라지게되는데 이때 균일하게 음질을 통일 시키는 작업이
파사지오입니다 파사지오연습은 성구전환이 완벽이 된후에 하는 작업이구요 가장 어려운 연습입니다
후두가 하강하면 1.2 ~1.5cm 정도 내려가게 되는데 이때 후두가 하강했을때에 효과는
성대의 접촉면적의 증가합니다 증가 하게되면 접촉면적이 증가해 배음이 좋아지며
상향 발성시 고음을낼때 인간이 보통 발성시 낼수있는 한계음보다 더높게
낼수있게됩니다 고음을 낼때 쓰는 근육은 후두하강근으로 후두하강근의
힘이 약하면 후두가 급상승하게되어 혀뿌리가 올라가고
후두개가 기도를 막아버리는 현상이 일어나 답답한소리가 나고
비성이 심하게 나며 쫍고 얇은 소리가 나게됩니다
그래서 대중가요 가수들의 목소리가 개성이 있고
성악은 통일된 목소리라고 할수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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