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코프스키-호두까기인형 음악적특징좀요 ㅠㅠㅠ

차이코프스키-호두까기인형 음악적특징좀요 ㅠㅠㅠ

작성일 2006.08.22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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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말구여

줄거리말구여

음악적특징이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예를들어

낭만파음악의특징인뭐처럼...뭐..

호두까기인형에서도..무슨특징이나타난다

이런거요ㅕ ㅠ

 

정확한거부탁드려요^^

정확하면감사내공드립니다 ㅜㅜㅜ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호두까기인형 [Nutcracker]
러시아의 작곡가 차이코프스키의 발레음악.
작곡 : 차이코프스키
종류 : 발레음악
구성 : 2막 3장
제작연도 : 1891∼1892년

2막 3장. 1891∼1892년에 작곡했고 작품번호는 71이다, 1892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마린스키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이는 독일의 작가 E.T.A.호프만의 동화 《호두까기인형과 쥐의 임금님》(1819)을 대본으로 하여 쓴 것으로 소녀 클라라는 크리스마스 선물로 호두까기인형을 받는데, 꿈속에서 그 인형이 쥐의 대군을 물리치고 아름다운 왕자로 변하여서 클라라를 과자의 나라 등 환상의 나라로 안내한다는 이야기이다.

발레음악을 작곡자 자신가 연주회용으로 편곡하여 같은 이름을 붙인 관현악모음곡 제1·2모음곡이 있다. 특히 3부(3악장)로 이루어져 모두 8곡이 들어 있는 제 1 모음곡이 유명하다. 제 1 부는 경쾌한 《작은 서곡》, 제 2 부는 개성적 무곡으로서 <행진곡>, <별사탕의 춤>, 러시아 춤곡<트레파크>, <아라비아의 춤>, <중국의 춤>, <갈대의 춤>, 제 3 부에서는 《꽃의 왈츠》로 끝나고 있다. 1934년 영국 로열발레단이 이 곡에 의한 발레 《호두까기인형》을 상연한 뒤 유럽에서 꾸준히 계속되고 있으며 크리스마스 무렵에는 아이들을 위한 연중행사의 하나로 상연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1948년 서울발레단에 의하여 초연되었다.
<<이상은 백과사전 참조>>

 

 

* 낭만파 음악과 국민악파 음악의 역사적 배경과 음악적 특징, 일반적 특징
역사적 배경 :
낭만주의(Romanticism)는 일반적으로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하는 기본적 이념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광의의 의미에서 낭만 예술이란 어떠한 시기의 현상이 아니고 여러 형태로 여러 시기에 나타나는 것이다, 즉 아르스 노바는 아르스 안티카와 비교하자면 낭만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르네상스와 비교하자면 바로크가, 또한 19세기는 18세기의 고전주의와 비교하자면 낭만주의적인 것이다. 이렇게 낭만예술은 현실의 시간과 기회를 초월하여 영원한 것을 잡으려 하고 세계의 폭을 넓히고 우주를 통해서 밖으로 나아가려고 한다.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한 기본적인 지도 이념으로써, 특히 문예분야에서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 중요한 본질은 새로운 것을 희구하는 욕구, 개성의 존중, 자유에의 태도, 또한 새로운 시대 정신에의 동경 등이다. 따라서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에서 존중하던 보편적인 형식과 이상화된 내용을 버리고 신기한 것을 쫓고 통제적인 울을 벗어나 개성적인 색조를 강화한 속박받지 않는 자유로운 태도로 자기의 음악을 가지고 노래하려는 정신경향, 또한 시나 회화 등 음악 외적인 분야로부터의 새로운 자극을 희구하는 경향을 갖게 되었다.18세기 후반과 19세기 초반은 프랑스대혁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듯이 자유민주주의 사상이 대두된 시기였다. 프랑스대혁명은 일반 시민계급이 특권계급에 대한 반발이 직접적인 원동력이 되었고, 그것은 18세기의 유럽을 지배하고 있던 이른바 계몽주의 사상과 그 문예사조등에 의해서 양성된 것이기도 했다. 그러나 당시 계몽주의는 이성에 지나치게 편중하고 전통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19세기에 들어오자 그것에 대한 반동으로 냉철한 이성보다는 인간 본연의 감정면을 중시하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합리적인 것보다는 공상적, 목가적인 세계를 동경하게 되고 무엇보다도 먼저 개개인의 인간성을 존중하는 풍조가 생겨났다. 이러한 경향이 바로 낭만주의인데 예술가들도 자유에 대한 이상과 개인주의 사상에 심취하기에 이르렀고, 음악에 있어서도 역시 낭만적 요소가 깃들기 시작하였다. 고전주의 작곡가들은 형식성을 중심으로 하여 객관적인 아름다운을 추구한데 대하여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무엇보다도 자기표출이라는 주관성을 중심으로 하여, 자기의 감정을 유일한 실마리로 삼고 있었다. 또한 산업혁명의 결과 부유한 자본주위 중산층이 형성되어 청중의 범위가 크게 확산되었고, 이러한 부유 중류계층들은 곧 작곡가들의 후원자가 되었던 것이다. 이 시대의 작곡가들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독립해서 일반청중을 대상으로 곡을 써 나갔다. 청중이 있는 곳에서는 어디서나 연주를 하였고 자신이 느끼는 감정은 여러 형태로 묘사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폭넓게 독서했고 음악 이외의 다른 예술에도 깊은 관심을 가졌다. 그들이 다루는 소재는 다양했다. 그리이스 신화에서부터 전설과 동화, 자연의 경관, 연인의 사랑 등 모든 것이 소재가 되었다. 이러한 소재는 다양하고 풍부하게 음악으로 표현되어 새로운 형식의 음악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낭만파 음악의 음악적 특징 :
음악의 기법에 있어서도 새로운 개혁을 갖게 되어 고전음악시대의 최고의 이상형식이던 소나타를 대담하게 변형 또는 포기하고 그 대신 자유롭고 유동적인 형식을 사용하게 되었다. 특히 단일악장의 환상적인 소품 형식을 좋아하게 되었다. 낭만주의 시대 선율은 고전음악 시대처럼 마디 수가 배수로 구성되는 규칙적인 것이 아니라 불규칙적인 것이 많아지고 당김 음이라든가 잇단음표 등을 자주 사용해서 다채로운 변화와 표현의 폭을 넓히고 그 음역도 확 대하고 때로는 비성가적인 음정도 서슴치 않고 사용하게 되었다.이와 동시에 리듬도 자유롭게 되어 복잡한 겹리듬을 자주 쓰게 되었고, 화성도 아직 3화음을 원칙으로 하나 보다 자유롭고 변화를 가져와 불협화음을 자주 사용하고 대담한 조바꿈을 하게 되었다. 또한, 관현악 편성도 다양하고 확대되어 새로운 음색을 모색하게 되었고, 편성도 대대적인 편성으로 압도적인 음향을 요구하게 되었다.19세기의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 이상의 질서, 균형, 조절등에 대립하여 자유, 열정, 그리고 얻어질 수 없는 것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를 즐겨한다. 그리고 고전적인 분명성은 의도적인 애매성과 대치되고 암시에 의한 언급,은유,혹은 상징에 의해 대치되는 것이다. 또한 시나 회화 등 음악 외적인 분야로부터의 새로운 자극을 희구하는 경향을 갖게 되었다.

 

초기 낭만파
19세기에 이르자 유럽에는 근대 국가들이 세워지면서 민주주의가 발달하고, 산업 혁명이 일어났다. 또한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대립이 시작되었고, 사람들은 자유로운 사상과 감정에 눈 뜨게 되었다.당시 사람들은 보편적인 것과 합리적인 것, 이지와 사고보다는 상상에 의한 것, 개인의 자유로운 감정과 사상 등에 관심을 가졌고, 이러한 경향은 음악에도 크게 영향을 주었다.가곡에서는 슈베르트에 의해 시와 음악이 밀접하게 결부된 '리트(lied)라는 새로운 표현 형식이 확립되었고, 고전적 형식에 벗어나 즉흥곡·랩소디·무언가 등의 자유로운 형식에 의한 기악 소곡이 작곡되었다.또한, 음악이 문학과 회화 등의 다른 예술과 결합하게 됨으로써, 이를 소재로 한 서정적이고 환상적이며, 사실적인 교향시가 많이 작곡되는 등 표제 음악이 발전하였다.초기 낭만파음악은 베토벤의 중기에 벌써 시작되고 있었다. 그리하여 베버(Carl Maria von Weber, 1718∼1826)가 1821년에 오페라 《사탄의 마수》를 발표하고 모차르트, 베토벤에세 바그너에 이르는 교량적 역할을 하였는데, 그는 그의 작품을 통하여 악기에 의한 상징법, 혁신적인 악기사용, 독일의 전설을 소재로 사용하는 등 독일 낭만주의 오페라의 확고한 지반을 구축하였다. 또한 베버는 오페라 이외의 작품에서도 강한 극적 효과와 다양한 색채적 효과를 거두어 낭만적인 경향을 추구하였다.
예술가곡과 즉흥곡으로써 시정이 흐르는 낭만 정신을 이끌어 들인 슈베르트(Franz Schubert, 1797∼1828)는 600여곡의 가곡 작품에서 그의 끊임없이 샘솟는 선율을 서정시에 붙여, 다양하고 오묘한 화성을 창출하는 피아노 반주와 함께 낭만적인 정감 속에 융합하였다.
교향곡, 실내악곡 그리고 피아노곡 등 그의 모든 작품들은 낭만적 풍취가 넘치는 낭만정신으로 일관되어 있다.

 

중기 낭만파
낭만의 꽃이 피기 시작한 시기로서 서정적인 작은 형식을 자유롭게 다루며, 자매예술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표현법으로 주관적인 사고로서 자유롭게 표현하였다. 멘델스존(Felix Jakob Ludwing Mendelssohn-Batholdy, 1809∼1847)은 시의 세계를 피아노에 도입시킨 '무언가의 창시자'로서, 그의 작품은 짧은 생애였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작품을 남겼는데, 그 대부분은 고전적인 전통에 뿌리박고 있으나 《한 여름밤의꿈》,서곡《핑갈의동굴》,교향곡《스코틀랜드》《이탈리아》등의 표제음악에서 볼 수 있는 회화성은 분명히 낭만적인 꿈과 시(詩)가 깃들어 있음을 느낀다. 환상적이고 서정적인 기악곡 등으로 독일 낭만주의를 절정에 끌어올린 슈만(Rovert Schumann,1810∼1856)은 그의 피아노 음악에서 서정시와 관계되는 서정성을 밑바탕으로 하여 피아노 페달의 효과적인 사용, 대담한 반음계적 화성, 음형의 다양한 변화 등의 개성적인 표현이 뛰어났다. 그의 가곡은 문학과 음악이 가장 접근된 것으로서 아름다운 선율과 다양한 피아노 반주로 시의 이미지에 의한 내적 융합의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피아노의 시인 쇼팽(Frederic Chopin, 1810∼1849)은 피아노의 온갖 기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였는데 그의 작품은 피아노곡들이 대부분이며, 모두 아름답고 향기가 높다.대개가 즉흥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꾸밈음과 템포의 변화, 독특한 장식음의 전개 등을 특색으로 하여 시적으로 표현된다. 이 시기에 로시니(Gioacchino Antonio Rossini, 1792∼ 1868), 도니체티(Guetano, Donizetti, 1797∼18480, 벨리니(Vincenzo Bellini, 1801∼1868)로 이어지는 이탈리아의 오페라와 프랑스에서도 오페라가 성행했는데, 낭만주의 사조에 의한 낭만적인 정서가 그들의 작품에 흐르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후기 낭만파
후기 낭만주의 음악의 범위는 넓게는 시기적으로 낭만주의 전반부에 활동한 슈베르트나 베버 이후의 음악에 국한시킬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후기 낭만주의 음악은 리스트나 바그너의 급진적 음악 양식이 도래한 시기를 기점으로, 좁은 의미에서는 바그너의 음악극이 출현한 1860년대 이후의 독일 음악을 지칭한다.
19세기의 마지막 25년간 유럽 음악가들에게 미친 바그너의 영향은 지대한 것이었다. 이 시기의 말기 낭만주의 음악 어법은 보불전쟁 이후 통일제국을 이룬 독일을 중심으로 새로운 음악언어로 전환되면서 바그너를 추종한 부르크너, 볼프, 말러, 슈트라우스에 의해서 후기 낭만주의 음악을 주도하게 되었다. 또한 낭만파 음악은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면서 더욱 다채로워져 전성기를 이루었다. 이 시대의 전반적인 특징은 대규모의 악곡이 많이 작곡되었고, 가극·화성법·관현악법 등이 급속하게 발달하는 한편, 자유로운 표현에 의한 악곡이 작곡되었다.이탈리아의 베르디(1813∼1901)와 푸치니(1858∼1924), 프랑스의 비제(1838∼1875)등은 사실주의와 민족주의적 경향이 강한 작품을 작곡하여 낭만파 오페라는 절정을 이루었고, 독일의 바그너 (1813∼ 1883) 에 의해 음악에 극·미술 등이 종합된 악극이 창시되었다.또 말러(1860∼1911)·브루크너(1824∼1896)·R .슈트라우스(18641∼1949) 등에 의해 교향시와 교향곡은 더욱 새로운 경지로 발달하였다.브람스(1833∼1897)는 지나친 표제적 경향을 피하여 고전적 형식을 계승함으로써 신고전파의 음악을 낳았으며, 생상스(1835∼1921)는 프랑스의 독자적인 음악 문화를 쌓으려고 노력하였다.

 

***한편, 차이코프스키는 국민악파 음악의 특징인 민족적인 색채가 짙은 음악을 작곡하면서도 보편적이고 세계성을 띤 음악을 작곡하여, 풍부하고 다양한 색채의 음향을 창출하였다.이 시기 음악에서는 보다 풍부한 음향과 색채가 추구되어, 각 악기의 음색을 살린 다양한 악기 편성이 시도되었고, 반음계 진행과 안어울림 화음이 많이 쓰이는 등의 새로운 작곡 기법이 사용되었다. 즉 무조적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그리고 금관 악기가 현대식으로 개량되어 플루트·트럼펫·코넷· 등의 악기에 밸브가 부착되었으며, 연주 기술은 고도의 기교를 요하게 되었다. 후기 낭만파 또는 신 낭만파라고도 하는데 이 시기는 낭만주의 음악이 결실을 맺는 시대이며 또는 새로운 음악으로 변화되는 새로운 기운이 있는 시대라 하겠다.***


이 시대에는 표제음악의 발달과 함께 교향시, 악극(Music Drama)이 창시되었고, 관현악이 발달하였으며 오페라의 전성기이기도 하다. EH한 말기에는 무조(撫棗, Atona)적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 시대의 최초의 작곡자는 이탈리아의 파가니니(Niccolo Paganini, 1782∼1840)이다. 파가니니는 바이올린의 명수로서, 바이올린 연주에 있어서 새로운 기교를 연주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놀라움을 주었으며 그의 신기에 가까운다채로운 표현을 당시의 많은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프랑스의 베를리오즈(Hector Berlioz, 1803∼1869)는 《환상교향곡》을 발표하여 관현악에 새로운 효과를 시도하여 표제음악을 완성하였다. 그는 그의 작품에서 고정관념(Idee Fixe)이란 것을 창안하여 음악의 줄거리 진행에 있어서 특정한 모티브로서 주인공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베를리오즈는 관현악의 규모를 확대시켰고 악기의 그 표현 능력을 극도로 발휘시켰다. 또 이와 같은 새로움을 헝가리의 대 피아니스트이며 작곡가인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에 의해 교향시라는 새로운 형식을 만들어 냈다. 리스트는 12곡의 교향시를 작곡하였는데 그 어떤 형식에도 구애를 받지 않고 또 악장을 나누지도 않는 음악으로 시적인 묘사를 자유롭게 구사하는 표제음악을 만들어 낸 것이다. 당시 오페라도 크게 성행하였는데 이탈리아의 가극왕 베르디(Giusepe Verdi, 1813∼1901)는 민족적이면서도 개성적인 오페라를 작곡하여 대단한 인기를 누렸는데, 그는 초기의 작품에서는 아름다운 선율을 중시하여 작곡하였으나 당시 낭만주의 문예의 영향을 받은 중기 이후의 작품에서는 극적 진실을 추구하여 극과 음악이 함께 중요시되었고 관현악법도 충실한 명락들을 이루면서 만들어 냈다.
그의 작품은《리골레토 Rigoletto》《춘희 La Traviata》《아이다 Aida》등의 많은 걸작들이 있다. 베르디 이후에 이탈리아 작곡가는 마스카니(Pietro Mascagni, 1865∼1945)와 레온카발로(Ruggiero Leoncavallo, 1858∼1919)인데 이들은 신낭만주의 수법을 써서 현실생활의 잔인한 사건을 묘사적으로 다루는 베리스모(Verismo), 즉 사실주의 오페라를 시도했다. 이것은 푸치니(Giacomo Puccini, 1858∼1924)의 《토스카 Tosca》에 이어진다. 그의 작품들은 이탈리아 오페라의 전통인 풍부한 서정적 선율에 탁월한 관현악법으로 《라보엠 La Boheme》《나비부인 Mudame Butterfly》등의 명작을 작곡하였다.
프랑스에서는 바그너의 영향을 받은 비제(George Alexandre Leopold Bizert, 1838∼1875)가 오페라《카르멘 Carmen》을 발표하였다.
독일에서는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라는 걸출한 인물이 나타나 악극(樂劇, Music Drama)을 창시하였다. 기존의 전통적인 오페라의 불합리한 점을 과감히 정리하고 새로운 형식의 음악극을 만들어낸 그는 유도동기(誘導動機, Leit motiv)를 사용하여 극중 인물이나, 특정 장면을 나타냈고, 극의 단절을 방지하기 위하여 '무한선율(無限旋律, Unendliche Melodie)'를 창안하였다. 이런 수법의 악극으로 《크리스탄과 이졸데》가 최고의 역작으로 꼽히는데 반음계의 빈번한 사용과 불협화음의 사용 등으로 재래의 기능 화성법의 한계를 넘어 조성의 붕괴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바그너파인 오스트리아의 브루크너(Anon Bruckner, 1824∼1896)는 오르간의 명수이면서 9개의 교향곡을 작곡하는 등의 창작활동으로 조용하고 종교적 달관을 느끼게하는 음악경지를 이루었고 볼프(Hugo Wolf, 1860∼1903)는 주로 가곡을통하여 그의 천재성을 발휘하였는데 슈베르트 이후의 독일 가곡의 문학적, 예술적 발전을 정상으로까지 끌어 올렸다. 이와같은 진보적인 신낭만주의는 바그너를 중심으로 하여 유럽 음악계 전체의 지배적인 흐름이 되었는데, 그 반면에 고전파 음악정신을 바탕으로 해서 작곡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독일의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인데 그의 화성이나 선율은 중기 낭만파의 모습을 띠고 있으나 그는 바흐와 베토벤의 정신을 이어받아 독일 고전의 정수를 순수하게 지켰다. 4개의 교향곡 이외에 관현악곡, 피아노곡 등 많은 작품을 남겼는데, 그는 '신고전악파'라 불리울 만큼 절대음악에 온갖 힘을 경주한 작곡가였다. 그리고 그밖의 후기 낭만파 음악의 작곡가는 프랑스의 프랑크(C. Auguste, Frank, 1822∼1890)와 생상스(C, Camile Saint-Saens, 1835∼1921), 러시아적인 성격으로 독일 낭만파의 전통을 이어받은 교향곡 《비창》의 차이코프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 1840∼1893)등이 있고, 가곡과 교향곡 분야에 두루 뛰어나고 특히 거대한 규모의 작품을 쓴 오스트리아의 말러(Gustav Mahler, 1860∼1911)와 교향시에 표제적인 내용과 그의 독특한 스타일에 근대적인 작곡 수법을 가미하였고 200역곡의 예술가곡을 작곡하여 독일 리트의 전통을 이어받은 R슈트라우스(Richad Respighi, 1879∼1936)등이 있다. 그리고 이탈리아에는 오페라 이외에 기악곡을 중시하여 능란한 관현악법으로 색채감 있게 창작 활동을 한 레스피기(Ottorio Respighi, 1879∼1936)등이 있다.
한편, 이 시대에 파리와 빈, 그리고 런던을 중심으로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해주는 경음악이 전개되고 있었는데, 이것을 오페레타(Operetta)의 세계였다. 파리에서는 오페라부파, 빈에서는 오페레타, 런던에서는 라이트 오페라(Light Opera)등으로 명칭이 달랐지만, 그 내용은 모두 친숙한 제재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음악을 특색으로 삼고 있다. 파리에서는《천국과 지옥》을 작곡한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1819∼1880), 빈에서는 오페레타와 많은 왈츠의 명곡을 남긴 슈트라우스(Johann Strauss, 1804∼1849, 1825∼1899) 부자, 서곡《경기병》으로 유명한 주페(F, van Suppe, 1819∼1895), 런던에서는 설리번(A.S. Sullivan, 1842∼1900)등이 유명하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낭만파 음악의 시대적 배경 :
19세기 전반에 걸쳐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형성된 낭만파 음악은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져, 다양한 모습을 띠며 발전하였다. 예술가곡과 교향시가 창시되었으며, 특히 예술가곡은 슈베르트, 브람스 등에 의해서 중요한 표현 양식으로 자리를 잡았다. 낭만파 음악의 횃불이 되었던 베버의 오페라 <마탄의 사수>처럼 민족적인 정서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 작곡되었고, 회화적인 표제 음악의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악기가 개량되고 관현악법이 크게 발전하였다. 신고전주의 음악도 등장.

▶ 낭만파 음악의 특징(1825~19세기 후반)

*예술가곡, 자유로운 형식의 기악 소곡이 널리 작곡되었다.
*교향시의 창시를 비롯하여 표제음악이 발전하였다.
*오페라 창작과 공연이 많아지고 악극이 창시되었다.
*국민악파에 의해 민족적 색채가 짙은 작품이 많이 작곡되었다.


국민악파의 등장 :
19세기 중엽부터 20세기에 걸쳐 러시아, 보헤미아( 체코슬로바키아), 노르웨이, 핀란드 등에서 일어난 음악. 국민악파 음악은 낭만파 후기에 북유럽 여러 나라에서 민족적인 특색을 담은 음악이 많이 작곡되자 생겨났다. 서유럽 양식 벗어나서 조국애, 향토애 강조 음악 성행.
대표적인 음악가는 러시아에서는 글린카(1804 1857)를 비롯하여 발라키레프(1837-
1910)·보로딘(1833-1887)·큐이*1835 -1918)·무소르그스키(1839- 1881)·림스키코르사코프(1844∼1908) 등의 러시아 5인조가 나타났으며, 체코에서는 스메타나(1824∼1884)와 드보르자크(1841 1904), 노르웨이에서는 그리그(1840∼1911), 핀란드에서는 시벨리우스(1865∼1957) 등이 이 시대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들로 활약하였다. 그밖에 헝가리의 바르토크(1881∼1945), 코다이(1882∼1967) 등이 있다.


역사적 배경:
19세기 후반이 되면서 동유럽 여러 나라와 북유럽 제국에서는 프랑스 혁명에 의해 조성된 자유,평등의 전신과 민족 해방을 목표로 하는 국민주의 운동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러한 경향은 음악에도 나타나 국민악파를 형성하게 되었다.19세기 말경 러시아, 보헤미아 및 북유럽 등에서 나타난 민족주의 음악인데 음악의 기법상으로는 낭만파음악의 연장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거기에 표현되어 있는 민족적인 색채는 20세기에 이르러서는 독자적인 기법에 의해서 한층 더 명확한 민족주의 음악으로서 나타나게 되었다. 이는 당시 독일,프랑스,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절정을 이루고 있던 낭만파 음악에 대항하여 , 러시아,헝가리,보헤미아 등지의 작곡가들이 중심이 된 '음악 재창조 운동'의 계기가 되었다.

음악적 특징:
당시 예술가들은 평범한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작품 소재의 소중한 근원이라 생각하였다. 작곡가들은 자기 나라의 민요나 전승 음악의 선율,리듬 등을 재편성한 작품과 자기 나라의 신화,전설,역사,자연,풍속 등을 소재로 하여 극음악을 작곡하였다.국민주의 음악이 맨 처음 활발하게 일어난 나라는 러시아로서 글린카(M.I. Glinka, 1804∼1857)로 러시아 최초의 오페라《황제에게 바친 목숨》,<루드밀라>을 발표한 이후에 이른바 '5인조'가 국민주의 음악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첫째 : 자신들만이 갖고 있는 민속적 리듬, 고유한 화성, 민요 등을 사용하여 색채감을 넣었다. 자국의 전설, 자연에서 소재 얻음

둘째 : 역사, 풍경, 문화를 배경으로 한 참신하고 독특하며 민족성이 강한 작품들이 나오기 시작하였다. 민족적인 색채


* 차이코프스키 생애와 작품

페테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 (Peter Ilyich Tchaikovsky, 1840-1893, 러시아)
차이코프스키는 1840년 5월 7일 러시아의 보트킨스크에서 태어나, 1893년 11월 6일 역시 러시아의 페테르부르그(레닌그라드)에서 53세로 세상을 떠난 러시아의 작곡가이다. 차이코프스키는 이른바, 러시아 5인조 등의 광신적인 민족주의가 음악계를 휩쓸고 있을 때, 이와는 달리 어디까지나 서구적인 전통에 바탕을 든 보편적인 어법으로 음악을 쓴 사람이다. 그는 5인조의 공식적인 생각에 공감을 갖지 못했고 그 과장된 만네리즘을 싫어해서 무엇보다 그는 순수한 감정의 표출에 중점을 두어 보편적이고 영원성이 있는 음악을 썼다. 물론 러시아의 민족 음악을 거부한 것이 아니라 소재로 사용하였지만, 그것만을 지나치게 과장하지 않고, 오히려 세계공통적인 수법으로 일반적인 감정을 노래한 것이다. 그의 기교는 민족주의 5 인조보다 우수하고 세련되어 있으며, 감정 내객은 대가다운 풍부함과 깊이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점이 그의 음악을 오늘날에도 세계인류가 애호하고 있는 이유가 아닌가 생각된다. 사실, 러시아 음악은 차이코프스키에 의해 비로소 세계적으로 되었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차이코프스키는 러시아의 근교인 시골에서 태어나 어렸을 때부터 모친의 지도로 피아노를 배우고 지방의 민요를 익혔다. 그러나 그가 10살 때, 페테르부르크로 이사를 하자, 그 곳 법률 학교에 입학하였다. 1859년 19살 때, 학교를 졸업하고 법무부의 관사로서 근무하게 되었으나, 음악에 대한 애착과 정열에 못이겨 22살 때 페테르부르그 음악원에 들어갔다. 1865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차이코프스키는 다음해 1월 니콜랑니 루빈스타인이 창설한 모스크바 음악원의 교수로 임명되어 이때부터 본격적인 창작 활동을 하였다. 최초의 대작인 <교향곡 제1번>이 초연된 것은 1868년 그가 28살 때이다. 이 곡이 성공하자 그는 계속 작품을 내놓았다. 차이코프스키가 돈 많은 철도 운영자의 미망인 맥크 부인으로부터 연금 6,000루불을 원조 받기 시작한 것은 1876년부터이다. 이로써, 생활이 안정되어 작곡에 전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그러나 1877년에는 음악원의 제자인 안토니나 미류후와 마 음에 없는 동정 결혼을 한 결과, 3개월도 못되어 실패하고 말았다. 그는 이 충격으로 정신적인 고통을 받고 고생을 하게 되나, 그는 한때 이탈리아, 스위스등지로 요양을 하기도 하였다. 1878년 음악원을 사직한 차이코프스키는 구라파 여러 나라와 미국 등으로 순방하면서 자작품을 지휘 연주한 외에는 주로 창작에만 전념하였다. 그러나, 1893년 그의 <비창 교향곡>이 초연된 5일후, 당시 러시아 전역에 유행했던 콜레라에 걸려 안타깝게도 세상을 떠났다.
<주요작품> "대 서곡" [1812]"백조의 호수" [1877]"잠자는 숲속의 미녀" [1890]"호두까기 인형" [1892]
"로미오와 줄리엣 서곡" [1869]"비창 교향곡" [1893]"만프레드" [1885]"유진 오네긴" [1870]


* 줄거리 :
영원한 동화, 호두까기 인형!
크리스마스 이브. 오늘은 마리네 집에서 크리스마스 파티가 열리는 날. 잘 차려입은 사람들이 파티에 참석하려고 마리네 집으로 간다. 어린이들은 마리의 대부인 드로셀메이어가 보여주는 마술과 인형들의 춤을 박수를 치며 좋아한다. 마리는 호두까기 인형을 선물 받는데 그것을 탐낸 오빠 프리츠와 다투다가 호두까기 인형이 망가진다. 슬퍼하는 마리에게 드로셀메이어는 호두까기 인형을 고쳐주겠다고 달래주고 어른들은 아이들을 재우러 보낸다.
한밤중에 마리는 자신의 호두까기 인형이 걱정되어 아래층으로 내려온다. 망가진 호두까기 인형을 품에 안고 어느 새 잠든 마리. 이 때 마법사가 되어 나타난 드로셀메이어의 움직임에 따라 거실 안의 크리스마스 트리가 거대하게 자라고, 트리 밑의 인형들도 생명을 얻어 움직인다. 부서졌던 호두까기 인형조차도… 이 때 갑자기 생쥐들이 인형들을 갉아먹으러 나타나고 호두까기 인형은 장난감들을 지휘해서 생쥐들과 전쟁을 벌인다. 마리는 드로셀메이어가 가르쳐 준대로 불붙힌 초를 던져 쥐왕을 죽여 쥐들을 전멸시킨다. 호두까기 인형은 멋진 왕자로 변해 마리를 크리스마스 랜드로의 환상적인 여행을 제의한다. 크리스마스 랜드로 가는 길에 마법의 눈송이들을 만나 함께 춤을 추고, 장난감 인형들도 마리와 왕자를 따라가는데…


* 발레 공연으로서의 호두까기 인형 :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세계 도처에서 상연되고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에게도 꿈을 주고 있는 <호두까기 인형>은 독일 낭만파 작가 호프만의 원작을 알렉산더 뒤마가 <호두까지 연형과 생쥐 왕>이라는 제목의 동화로 고쳐 쓴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작품의 안무는 사연이 있는데, 초연 3개얼 전에 프티파가 병으로 쓰러지는 바람에 레프 이바노프가 이어받았다. 리카르도 드리고의 음악 지휘로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마린스키 극장에서 1892년 12월에 초연되었다 그러나 음악이 성공작인데 비해 이바노프의 안무 연출은 그렇지 못했다고 평가를 받고 있다. 이바노프의 안무 연출은 프티파도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다고 전해지고 있다. 이 작품은 1932년 한 차례 수정되었고 1939년에는 바실리 바이노넨 안무연출로 상연되었다. 바이노넨 판은 소녀 클라라를 어른 발레리나가 맡았고, 호두까지 인형이 나중에 왕자로 변신해 이 두 사람으로 하여금 이 작품의 클라이막스라 할 수 있는 그랑 파드되를 추게 하였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로써 1막과 2막 사이에 스토리의 일관성이 이뤄졌다는 평이다. 이후에 발레 마스터들에 의해 수 차레 변화가 시도되었지만 거의가 이 바이노넨 판을 답습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호두까기 인형

1막 - Christmas Eve에 소녀 클라라는 호두까기 인형을 선물로 받고 무척 기뻐한다. 그 날 밤 클라라는 꿈을 꾸는데, 다음은 그 꿈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이다.

뻐꾸기 시계가 밤 12시를 알리자 주위가 소란해진다. 새앙쥐의 대군이 습격해 와서 장난감 병정들과 전투가 벌어진 것이다. 호두까기 인형이 장난감 병정들의 대장이 되어 일사불전을 하지만 새앙쥐의 대군에게 밀리기만 한다. 그래서 클라라는 슬리퍼를 던져 새앙쥐 대군을 쫒아 버렸는데, 갑자기 호두까기 인형이 씩씩한 왕자로 변신하고 자기를 도와준 클라라를 과자의 나라로 데리고 간다.

2막 - 클라라와 왕자는 거룻배를 타고 과자의 나라에 도착한다. 모래톱은 모두가 설탕이고, 나라 전체는 과자로 되어 있다. 두 사람은 과자의 성으로 들어간다. 이윽고 클라라를 환영하는 성대한 파티가 열린다. 먼저 각각 성격이 다른 여섯 개의 춤이 있고 다음 화려한 [꿈의 왈츠],왕자와 별사탕의 춤 등이 이어지고, 클라라가 과자나라 사람들의 축복을 받으면서 이 환상적인 발레는 끝난다

감상 느낌 :
크리스마스 전날 밤을 배경으로 주인공 소녀인 마리가 환상적인 꿈속으로 여행을 한다는 동화적인 내용을 기본 줄거리로 하여 장난감 병정, 쥐왕, 눈의 나라, 크리스마스 랜드 등 동화적인 요소들을 담고 있어 어린이를 비롯 온 가족이 함께 하기에 좋을 뿐 아니라, 마리와 왕자님의 로맨스도 있어 연인들의 데이트로도 안성맞춤이다.
어른들에게는 유쾌함과 즐거움을, 어린이들에게는 상상력을 길러주는 종합 선물 세트 호두까기 인형!

동양적 선율에 우수가 깃든 '아라비아 춤', 풀루트 선율이 돋보이는 '중국춤', 빠르고 경쾌한 리듬의 '러시아 춤', 첼레스타 Celesta 의 경쾌하고 아름다운 소리가 처음 쓰인 '사탕요정의 춤', 화려한 연주로 호화로운 분위기를 돋우는 '꽃의 왈츠' 등 TV CF와 영화 삽입 음악으로 귀에 친숙한 선율에 맞춘 춤사위를 보다 보면 어느새 환상의 세계에 빠져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퍼온겁니다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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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랫분 도대체 뭘 올리신건지요 ㅡㅡ;; 디지몬 프론티어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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