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max) Unwrap UVW, UVW Map의 차이

맥스(max) Unwrap UVW, UVW Map의 차이

작성일 2011.05.02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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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매핑에 대한 개념이 잘 없는 맥스를 배우려는 사람인데요

 

Unwrap UVW, UVW Map의 차이가 뭔가요??

 

그리고 매핑 작업할때 위에 두가지 말고 매핑작업을 머터리얼 에디터에서도 작업을 하는것 같던데

 

그럼 이 세가지가 서로 다른 작업 툴같은 것들인가요??암튼 개념좀 설명부탁.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UVW 라는것은 맵좌표를 말합니다.

별다른 의미는 없구요. 그냥 알파뱃 순서대로입니다.

UVWXYZ....

UVW가 맵좌표 XYZ가 공간좌표입니다.

 

3D오브젝트는 입체지만 맵이라는것은 2D의 평면 그림입니다.

평면적인 그림을 3D에 씌우기 위해서 맵좌표라는것이 필요하구요.

 

UVW의경우 매우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박스형태. 구형태. 플렌형태. 실린더형태등이죠.

단순한 형태의 도형이라면 uvw map으로도 맵핑이 가능합니다.

 

unwrap uvw는 좀더 구체적으로 맵좌표를 구성할수 있습니다. 언렙이란것은 wrap(주방용 렙과 같은 의미)감싸다. 포장하다의 의미로 앞에 un 이 붙어서 반대의 의미가 되는거죠.

쉽게말해서 전개도를 펼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람과 같은 유기적인 형태의 모델링이거나 굴곡이 많은 형태의 모델링의 경우 단순히 박스나 구 실린더등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언렙 명령을 통해서 구체적인 맵좌표를 구성하는것입니다.

 

매트리얼 에디터의 경우 재질을 편집하는것입니다. uvw나 unwrap uvw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재질의 특성을 설정하는 곳이구요. 반사나 굴절 하이라이트등의 표면적인 부분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uvw와 어느정도 연관성 있는 옵션이라면 offset 값이나 tiling 값등으로 이미지의 위치나 몇번 반복할것인가등의 옵션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Unwrap UVW, UVW Map는 Modifier이고 Material Editior는 재질을 오브젝트에 적용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Unwrap UVW, UVW Map는 재질편집기로 재질을 지정하기 전에 오브젝트에 맵핑좌표(X,Y,Z)를 지정하는 작업입니다.

Unwrap는 복잡한 캐릭터나 복잡한 모양을 가지는 구조물등에 적용하기 쉬우며(중세 기사의 캐릭터를 연상하면 투구,갑옷,칼,신발등을 표현해야 하는데, 복잡하기 떄문에 이런 형태의 오브젝트에 적용하기 쉬우며

UVW Map은 주로 간단하면서도 단순한 오브젝트들에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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