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MAX(맥스) 소개
3D Studio MAX는 전세계
3차원그래픽시장에 가장많은 사용자층을 차지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1990년처음 발표된 이후로 계속적인 버전업을 통하여 다양한
기능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3D
소프트웨어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유난히
맥스 유저가 많은 이유는 값이 저렴하면서
비싼 타 소프트웨어에서 하는 애니메이션 작업을 무리 없이 사용 할 수 있다는 점과
복잡하지 않은 화면구조 등으로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도 친숙하게 다가설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입니다.
맥스 프로그램은 Dos가 사용될 때
3D Studio라는
3차원그래픽 Tool이 있었고
Window System이 생기고 발전함에 따라
MAX라는 프로그램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3D Studio
MAX R1이 발매된 이후
3DS
MAX는 다시 1000가지의 기능향상을 한
3DS
MAX R2를 발매하였고 도스용에 비해 많은 향상된 기능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물론 처음에
MAX가 나왔을 때는 CD-Tilte이나 2D에서 내지 못하는
3DS의 효과를
추가하는 정도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방송용으로도 제작이 되기 시작하였으며
버전 업이 되면서 월등히 퀄리티가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맥스와 함께 plug-in을 사용할 수 있다면 몇 천만원대 프로그램이 부럽지 않는
정도의 성능을 낼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맥스를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사용하면
3D그래픽구현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보는 환경과 환경속에 있는 물체를 우리가 보는 것과 똑같이
3차원공간속에서
표현하려는
그래픽이 바로
3차원그래픽인 것입니다. 따라서 컴퓨터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2D
그래픽픽의 한계를 극복하고
3차원공간상에 실사와 똑같이 느낄 수 있는 있도록 하는 것이
3D 프로그램입니다.
구조(architecture)
- 전과정에 걸친 월등한 작업능력과 비례능력을 위한 Multi-threaded
- core level을 통한 Full scripting작업
- 직관적인 viewport graphics는 OpenGL과 Direct
3D 하드웨어 가속기를 지원하거나 빠른
Heidi software로 윈도우 디스플레이를 지원
- 신축성 있는 procedural modeling은 요구하는 만큼 decisions을 저장 지원
- 뷰포트 상호작용(viewport interaction)
- 월등한 상호작용 수행을 위한 진보된 dual plane technology
- view, screen, world, local, 선택된 object, grid, parent space중 어느 한쪽의 coordinate
system을 keyboard entry가 지원됩니다. 선택할 수 있다.
- 상호작용의 axis constraints, modeless
- 20개의 이상의 snap 타입을 가지고 있는
3D snap 시스템
- 위치 선택을 위한 Align system
- Schematic view는 scene, object, modeling, 과 material 계층구조, 상관관계를 제어
NURBS
- 영화 해상도에서 요구되는 정확한 하일라이트와 시점 독립적인 밀도를 가지는 완벽하게
부드러운 Surface를
모델링 제작 지원
- 마우스 클릭 한번만으로 Surface와 Curve들을 애니메이션 가능
-Surface를 사용하여 작업 과정 동안 디자인 의도 유지 (애니메이션을 위한 완벽한 기능)
Dynamics
- 떨어지고, 미끄러지고, 충돌하고, 튀는 객체들을 이용한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 연결, 힘, 질량 특성 등을 사용해서 회전하는 은하계나 경첩 부분에서 볼 수 있는 문의 회전
또는 파티클 조각들을 헤치고 나아가는 배 등을 표현 가능
Raytracing
- 매우 빠른 반복과 극도로 사실적인 결과를 보여주는 정확한 굴절, 반사효과가 가능
- 장면상의 적절한 부분에만 선택적인 레이트레이싱 적용으로 정밀한 제어와 획기적인 시간 절감
- 오브젝트 제외, Blur Defocusing, Adaptive Antialiasing 설정 등을 이용해서 반사와 굴절
효과를 미세하게 조정 가능
Lens Effects
- Flares, Glows, Highlights, Focus와 같은 멋진 효과들로 인한 사실적인 이미지 제작
- 대화형 프리뷰와 사용자 고유의 gradient는 Inferno 효과에 쓰여 독특한 성운, 가스, 방전 효과 등을 가능하게 지원
- 실제 쓰이는 업계 표준의 필름 해상도와 카메라 렌즈 규격을 사용 가능
- 카메라 매핑, 배경 맞춤, 정밀한 카메라 정렬 작업을 위한 확대된 뷰 등을 이용해서
3차원 요소들과 실사를 감쪽같이 합성 지원
- 후처리 효과, 장면전환, 합성물들을 애니메이션 장면과 잘 조합해서 프로젝트를 통합적으로
제어
- 빠르고 부드러운 모션 블러와 동기화된 로토스코핑을 이용해서 정교한 실사 합성 지원
-
3D/video/audio 동기화, 디지털 디스크 레코더, 디지털 비디오 보드에 이르는 방대한 분야를
지원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설계
- MAXScript를 사용해서 작업을 커스터마이즈 하거나 외부 데이터와 연결 및 작업과정 자동화
- OpenGL, Direct
3D와 같은 빠른 하드웨어 가속 카드를 이용한 성능 향상 지원 및 소프트웨어
만을 이용한 기존의 Heidi 사용 가능
- 대화형
3D 오브젝트 Snap은 빠르고 정확하게 모델링이나 애니메이션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
- 사용자 고유의 Stroke 메뉴를 통해 명령에 신속하게 접근
- 재질, 맵, 기하체 등의 장면 전체를 통해 Drag & drap이 지원되어 작업흐름을 빠르게 유지
- 별도의 비용 없이도 10,000대까지의 워크스테이션을 이용해서 네트워크
렌더링 지원
파티클 시스템
- Spawning, Trails, Meta-Paticles, Bubble Motion, 인스턴스화된 기하체, Fragments,
Chaos와 같은 옵션들을 사용해서 벌떼에서 폭발 까지 원하는 모든 효과 제작 지원
- 파티클의 흐름이 물체에 맞아 튀거나 물리적인 함에 따라 움직이고 표면을 따라 서행하거나
스플라인을 따라 헤엄치게 하며 격렬하게 폭발하는 것에 이르는 멋진 효과 제작 지원
- 여러 모프 타겟을 섞고 가중치를 줌으로써 멋진 얼굴 애니메이션과 립싱크 작업 지원
- 실시간
3D 인버스 키네마틱 기법을 사용해서 모든 뷰에서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움직임 지원
- 키보드, 마우스, 조이스틱 또는 <!-- badtag filtered -->
MIDI와 같은 수많은 평범한 장치들로부터 실사간으로 움직임을
읽어서 애니메이션 제작
재질과 맵핑(materials and mapping)
- 개수에 제한 없이 texture를 materials에 결합시켜 근본적인 제어를 지원
- Material / Map Browser는 thumbnail을 포함한 계층구조 표시 및 드래그앤드롭으로 지정 가능
- Shader는 anisotropic, Blinn, Oren-Nayar-Blinn, Phong, metal, multi-layer, Strauss에게 독립적인sampler option들을 제공
- 30개 이상의 2D /
3D map 지원
- Vertex color는 색을 입히거나 scene lighting 과 shadow로부터 파생 가능
- Mapping projection은 procedural, planar, cylindrical, spherical, box, face, shrink-wrap,
world-WYZ, camera, screen 을 포함
- 확장할 수 있는 UVW Unwrap tool 과 함께 texture vertex들의 직접적인 세부조작 지원
애니메이션(animation)
- Controller는 layer, blend, script, reference 또는 instance를 지원
- 진보된 animation controller는 event-driven animation을 위한 Reactor. nonlinear fashion
안의 animation clip을 재사용 할 수 있는 Blocks. parameter들 사이의 다이나믹의 상관관계를
재설립할 수 있는 Expressions들을 포함
- 사용자가 직접 연결관계를 만들고 제어하기 위해 Motion Capture를 사용
- <!-- badtag filtered -->
Trackview 는 관련된 data의 분리를 위한 확장 가능한 filtering을 가지고 에니메이션된 모든
parameter를 제어
- Audio Waveforms는 <!-- badtag filtered -->
Trackbar에서 표시
- Key management 는 layerable ease, multiplier curves, out-of-range looping, key frame
reduction, time tags, time-based editing, key randomization을 가진 Bezier function curve
control과 정확한 위치를 위한 sliding, key randomization,
- Character tools는 hierarchies 또는 splines, spring-based secondary animation, weighted
morphing, FFD lattices, soft selectionse등 독립적인 정점의 cluster control들을 가진
volumetric skinning을 포함
- IK results는 계산되어지거나 end effecter와 swivel angle manipulators를 상호 작용
- colliding 과 sliding objects를 위한 Rigid body dynamics
- 복잡한 hierarchies를 위한 Schematic view
랜더링(rendering)
- channel scanline A-buffer마다 16-<!-- badtag filtered -->
bit color를 지원하는High Speed film-quality renderer는
frames 또는 fields에서 32K lines의 해상도 까지 완전한 gamma control를 제공
- Multi-threading과 free customizable network rendering을 통한 뛰어난 scalability
- Selective ray tracing은 빠르고 정확한 reflections / refractions를 제공
- 진보된 랜더링 옵션은 실제사진의 효과를 주는 depth of field, 모든 geometries의
displacement 적용, 2D /
3D motion blur,
3D volumetric lighting, fire, explosions, smoke,
fog를 포함
- 광범위한 background plate tools, camera projection mapping, 정확한 camera matching,
3D motion tracking과 함께 live action coordination을 지원
- Render effect는 blur, depth of field, glow, film grain, lens flare highlights, color correction을
포함한 special effects를 위한 실시간으로 사진과 같은 결과를 제공
- Mental ray와 연동, rendering은 뛰어난 퀄러티의 이미지와 정확한 ray tracing, global
illumination, caustics를 제공
- 12개 이상의 anti-aliasing filter를 선택 Area, Blackman, Catmull-Rom, Soften등이 포함된
filter들로 다른 이미지를 제공
- Anti-aliasing, shaders, sampling, shadows이 포함된 key rendering stages의 직접적인
plug-in을 제공
라이트(lights)
- Light 형태는 plug-in shadows, shadow color, density, projected images, contrast, edge
softness, attenuation, decay를 지원하는 Omni, free / target spot, free / target directional
를 포함
- ambient / diffuse / specular isolation, solar location, volumetric lighting을 지원
카메라(cameras)
- 선택적으로 사용자가 정의한 설정을 가진 카메라는 개수의 무제한
- 상호 작용하는 clipping plane, dolly, FOV, grid overlay, or<!-- badtag filtered -->
bit, roll, vertigo zoom, zoom
/ safe frame display를 제공
- 수평이나 수직으로 정확한 정렬 또는 화면의 대각선 길이와 직각모양의 투영을 지원
확장성(extensibility)
- Plug-in구조는 어떤 시스템 구성요소와도 긴밀하게 접근할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
- Plug-in은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는 핵심적인 특징 내포
- Free bundle인 SDK(Software Developer’s Kit)은 50%이상의 핵심 source code를
제공함으로써 어떤 이미지화할 수 있는 application을 개발
플러그인 등급 (plug-in classes)
- Object types :
3D / 2D기반의 geometry classes, parametric objects, particle systems,
animation system, space warps, helpers
- Modeling operations : modifiers는 object또는 word space에서 작용
- <!-- badtag filtered -->
Animation functions : parameters, matrices, system을 위한 controllers, motion capture
devices, utilities, sound, 세밀한 편집을 위한 key / time등
- Image effects : layer, compositing, transition, one pass, image I / O, rendering effects등
- Scene interaction : object snaps, color pickers, utilities, user interfaces, DCOM
application control
- Rendering : complete renderers, anti-aliasing, shaders, samplers, environments,
shadows, lights, cameras, materials, 2D /
3D procedural, composite 또는 textures
- file I / O : geometry, scene, bitmap, image device, fonts, viewer
스크립트 (scripting)
- Scripting은 파일에 끼워넣거나 script가 시작될때 불러올 수 있는 완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
- Dynamic macro recording은 relative 또는 explicit mode의 MAXScript syntax에서 간편한
script를 제작 가능
- Plug-in scripts는 기존과 다른 인터페이스 안에서 plug-ins를 확장 시킬 수 있고 한 인터페이스
안에서 몇 개의 plug-in들을 합칠 수 있는 기능
작업흐름 (workflow)
- Scenes는 objects에니메이션의 정의와 rendering선택을 포함 - local edit, proxy를 가진
layered nesting은 서로 도와주는 workflow와 애니메이션된 많은 data의 손쉬운 제어를 지원
- 분리된 scene을 가진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Undo / Redo 기능과 viewport list
- Context-sensitive menu는 빠르고 효과적인 작업흐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