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명에대해!!

중국문명에대해!!

작성일 2009.12.01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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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중1여학생입니다~

시험이2주정도 남은 만큼 열공을 하고 잇는데요~

중국문명에 대해 모르는게 넘흐 만아 이렇게 질문을 하게 되엇습니다!!!

성의잇는 답변 부탁드려요^_^

 

 

1. 명나라에서 태종이 이갑제,토지대장,난징도읍을 실시 하엿는 데 이게 멀까요??

    

2.중국국의 역사에대해  황하문명~청나라 까지 시험에 나올만한,중요한내용 깔끔하게

  정리 좀 해주세요!!

 

 

 

 

네이버계속 뒤지다 마음에 드는게 없어서 질문하는 거니깐 다른분꺼 복사하시지 마시구여>< 

 

 

 

내공추가40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답변확정 부탁.. 직접 서술하겠씁니다..

이갑제는 명나라 태종이 실시한 정책으로서 지금으로 보면 시와 도 등으로 나눠서 통치한다고 보시면됩니다.

다른 점은 이와 갑으로 나눈다는 것이지요.

명나라 때부턴 토지의 정보를 볼 수 있는 토지대장이 생겼습니다. 땅을 사고 파는 시대가 생겨났지요.

난징 도읍이 뭐지요..; 난징이 도읍인건 맞는데..

 

1. 황하 문명

(1) 문명의 발생 : 기원전 3000년경부터 황하 유역의 황토 지대에서 발생한 중국 최초의 문명이다.
(2) 생활 모습 : 수수, 조 등의 농작물을 재배하면서 가축을 길렀으며, 토기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3)
문명의 내용 : 당시의 사람들은 촌락을 이루고 살았는데, 그 중에서 규모가 큰 촌락은 도시 국가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이 때부터 청동기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2. 중국 최초의 왕조 은
(1)
성립 : 도시 국가를 바탕으로 등장한 은나라는 기원전 1500년경에 황하 중ㆍ하류 일대의 여러 도시 국가를 지배할 정도로 성장하였다.
(2) 은의 정치
제정 일치 : 왕이 정치와 종교적 권한을 함께 가졌고, 조상에 대한 제사를 중시하였다.
신정 정치 : 왕은 신관인 정인에게 신의 뜻이 어떠한지 점을 쳐서 나라의 중요한 일을 결정하였다.
강력한 왕권 : 왕이 죽은 후에 1000여 명을 함께 매장(순장)할 정도로 강하였고, 왕위 계승도 부자 상속제로 행해지기 시작하였다.
(3) 은의 문화
은허 : 은의 수도였던 은허가 발굴됨으로써 은의 문화가 본격적으로 확인되었다.
청동기 사용 : 청동으로 무기와 제사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은의 청동기

갑골 문자 : 왕이 점을 쳐서 나라의 중요한 일을 결정하였는데, 이 때 그 내용을 기록한 갑골 문자는 한자의 기원이 되었다.

갑골 문자

달력 : 백성들의 농경 생활이나 제사에 달력을 이용하였다.




주나라의 봉건제

1. 주의 성장

(1) 위치 : 은의 서쪽에서 일어나 점차 세력을 키워나갔다.
(2) 발전 : 기원전 11세기에는 은을 무너뜨리고 여러 도시 국가를 지배하였다.

2. 봉건제의 실시
(1)
성립 : 동쪽으로 영토를 넓히는 과정에서 주의 왕은 도읍 지역의 중심부만 다스리고, 그 밖의 지역은 왕족이나 공신들을 제후로 삼아 나누어 주어 다스리게 하였다.
(2)
특징 : 왕과 제후들은 혈연 관계를 바탕으로 종가와 분가의 관계를 이룸으로써 왕권을 안정시킬 수 있었다.
(3) 주의 변화
유목민의 성립 : 기원전 8세기 초에 유목 민족의 침입을 받아 도읍을 동쪽(호경 → 뤄양)으로 옮기게 되었다.
동주의 성립 : 이 무렵부터 주의 세력도 크게 약해졌는데, 도읍을 옮기기 전의 주를 서주, 옮기고 난 후의 주를 동주라 부른다.


은·주의 영역

1. 은 : 기원전 16세기 경 황하 중·하류 일대의 여러 도시 국가를 지배하면서 성립하였다.
2. 주 : 기원전 11세기경 은을 멸망시키고 동쪽으로 세력을 넓혔으며, 남으로는 양쯔 강 이남 지역에까지 진출하였다.





인더스 문명

1. 인더스 문명의 성립

기원전 2500년경 인더스 강 유역의 하라파, 모헨조다로 등지에서는 매우 발달된 도시 문명이 일어났다.

2. 인더스 문명의 내용
(1)
도시 유적 : 도로 시설, 벽돌 주택, 곡물 창고, 공중 목욕장, 하수도 시설 등의 도시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었다.
(2) 경제 : 도시 주변에서는 보리, 밀 등을 재배하고 가축을 길렀다.
(3) 청동기와 일종의 그림 문자를 사용하였다.
(4) 서아시아 지역과의 교역이 활발하였다.

인더스 문명을 대표하는 모헨조다로(목욕탕 유적)



3. 문명 형성자

인도의 선주민 드라비다 인에 의해 인더스 문명이 형성된 것으로 추측된다.

4. 인더스 문명의 파괴
기원전 1500년경에 침입한 아리아 인에 의해 파괴되었다.


아리아 인의 정착

1. 아리아 인의 침입

(1) 아리아 인 : 중앙 아시아의 초원 지대에서 유목 생활을 하던 종족이었다.
(2)
펀자브 지방 진출 : 기원전 1500년경 인더스 강 상류의 펀자브 지방에 침입하여 인더스 문명을 파괴하고, 그 곳에 살고 있던 주민들을 내세우면서 인도에 정착하여 목축과 농경 생활을 하였다.
(3)
갠지스 강 유역 진출 : 기원전 1000년경에는 동쪽의 갠지스 강 유역까지 진출하여 농경생활을 더욱 발전시켜 아리아 인이 오늘날 인도인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4)
신앙 생활의 변화 : 아리아 인들은 처음에는 번개, 불, 폭풍, 바람, 태양 등의 자연 현상에 대하여 신비감을 가지고 신앙의 대상으로 삼았으나, 이들이 갠지스 강 유역에 진출할 무렵에는 사회의 조직과 신앙 생활에 변화를 보이게 되었다.


2. 카스트제의 성립
(1)
배경 : 농경 생활에 전념하면서 농업 생산량이 크게 늘자 많은 도시 국가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엄격한 계급 제도인 카스트제가 성립되었다.
(2) 카스트제의 4계급
브라만 : 제사를 담당한 성직자 계급
크샤트리아 : 정치와 전쟁을 담당한 왕족, 장군
바이샤 : 일반 평민
수드라 : 정복당한 주민들로서 노예 계급
(3) 영향 : 오늘날까지 영향을 끼쳐서 인도의 발전에 장애가 되고 있다.


3. 브라만 교의 성립
(1)
배경 : 농사의 풍년, 국가의 평안, 전쟁에서의 승리 등을 신에게 기원하기 위하여 브라만에게 막대한 재물을 바치게 됨에 따라 브라만의 세력이 더욱 커졌다.
(2) 브라만 교의 성립 : 브라만은 교리를 체계화하고 의식을 제정하여 브라만 교를 성립시켰다.
(3)
문제점 : 브라만은 특권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종교 의식을 복잡하게 만들어, 브라만 교는 형식적인 제사와 의식만을 중시하고, 점차 타락하여 브라만의 횡포도 늘어나게 되었다.








아리아 인의 이동

아리아 인은 원래 중앙 아시아의 초원 지대에 살던 유목 민족으로, 몇 차례에 걸친 이동을 통하여 인도의 지배 민족으로 자리잡았다. 또한, 이 과정에서 농경 민족으로 변모하였다.
기원전 2000년경부터 이동을 시작하여 기원전 1500년경에는 펀자브 지방의 원주민을 완전히 제압하였다. 우수한 무기와 전술로 쉽사리 인더스 문명을 파괴하였던 것이다. 아리아 인의 이동으로 고대 인도의 도시 문명이 파괴되었으며, 드라비다 족은 남쪽으로 이동하였다.
기원전 1000년경에는 동쪽의 갠지스 강 상류에 이르렀으며, 기원전 800년경 강 하류의 벵골 지방에까지 이르는 것으로 보인다.




카스트제

아리아 인들이 크고 작은 많은 도시 국가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성립된 카스트제는 세습은 물론, 의식주와 행동 양식도 달라 다른 계급끼리는 결혼도 금지되었다. 또한, 한 자리에 앉아 식사도 같이 할 수 없었다. 이 제도는 오늘날까지도 인도 사회에 영향을 끼쳐서 인도의 발전에 장애가 되고 있다.



오리엔트 문명의 특징과 공헌

1. 오리엔트 문명의 특징
(1)
큰 강 유역을 중심으로 관개 농업에 바탕을 둔 세계 최초의 도시 국가가 형성되었고, 종교가 일상 생활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2)
정치 : 종교와 결합되어, 국왕이 신의 뜻을 받아 절대 권력을 행사하는 전제적 통치가 이루어졌다.
(3)
종교 : 헤브라이의 유일신을 믿는 신앙도 있었지만, 대체로 자연 숭배적인 다신교가 우세하였다.
(4)
경제 : 관개 농업이 경제 생활의 기본이었으나, 지역에 따라 수공업과 상업이 발달하였고, 사방으로 뻗은 교통로를 따라 교역도 활발하였다.
(5)
문화 : 생활과 직접 관련되는 측량, 천문, 역학 등의 실용적인 기술이 발달하였으며, 태양력과 태음력을 사용하였다.

2. 오리엔트 문명의 공헌
오리엔트 문명은 이웃 여러 곳으로 퍼져, 후에 유럽의 그리스와 로마 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이집트 지방

1. 이집트의 자연 환경
(1)
나일 강 유역은 비교적 정기적으로 범람하였기 때문에 이에 대비한 효과적인 치수가 필요하였다.
(2) 비옥한 농토가 조성되어 일찍부터 농경 문화를 바탕으로 한 많은 도시 국가가 생겨났다.
(3) 주위가 바다와 사막 지대로 둘러싸인 폐쇄적인 지형 조건이었다.

2. 이집트 문명의 특징
(1)
농경 문화를 바탕으로 기원전 3000년경에는 여러 도시 국가를 통일한 강력한 왕국이 형성되었다.
(2)
주위가 바다와 사막 지대로 둘러싸여 있어 이민족의 침략을 비교적 적게 받고 오랜 세월 동안 통일을 유지하며 발전하였다.
(3) 쇠퇴 : 기원전 6세기에는 페르시아의 지배 아래 놓이게 되었다.


이집트 문명

1. 이집트의 정치와 종교
(1) 특징 : 이집트 인들은 태양을 최고의 신으로 섬겼고, 국왕을 태양신의 아들로 여겼다.
(2)
정치 : 정치와 종교가 결합된 강력한 신왕 정치가 이루어졌으며, 왕은 정치뿐 아니라 종교적으로도 최고의 권위자로 숭배되었다.
(3) 종교 : 이집트 인들은 일상 생활에서 종교를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다신교 : 이집트 인들은 농업과 관련이 깊은 태양신을 최고의 신으로 하는 다신교를 믿었다.
사후 세계 : 메소포타미아 인들과는 달리, 사후 세계에서의 불멸과 영혼의 심판을 믿어 시체를 미라로 만들어 보존하고, 미라가 안치한 왕의 무덤인 거대한 피라미드와 그 수호신인 스핑크스와 같은 조형물을 남겼다.

사후 세계의 왕 오시리스 신이 죽은 자를 심판하는 모습

2. 이집트의 과학 기술과 문화
(1)
태양력 사용 : 나일 강의 범람 시기와 씨 뿌리는 시기를 알기 위해 1년을 365일로 하는 태양력을 만들어 썼다.
(2)
측량술과 수학의 발달 : 나일 강의 범람 후 정확한 농지의 정리와 토목 공사를 위해 측량술, 기하학, 수학이 발달하였다.
(3)
건축술의 발달 : 피라미드와 신전과 같은 거대한 건축물은 이러한 건축 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세워졌다.
(4)
그림 문자의 사용 : 이집트 인들은 그림 문자를 만들어 사용하였으며, 이를 파피루스로 만든 종이에 기록하였다.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

구분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차이점
지형
개방적
폐쇄적
역사
국가 교체 빈번
정치적 안정
인생관
현세적
내세적
달력
태음력
태양력
문자
쐐기 문자
그림 문자
공통점
관개 농업, 실용적 기술 발달, 강력한 전제 정치 실시


함무라비 법전

   기원전 1800년경 바빌로니아 인이 인류에게 남긴 가장 큰 유산은 함무라비 법전이다. 함무라비왕 때 편찬된 이 법전은 수메르와 셈족 사이에서 오랫동안 통용되던 보복적 관습법과 율법을 집대성하여 전문 282조로 체계화한 것이다. 인간 생활 전반을 규정한 이 법전을 통해 우리는 바빌로니아 사회가 사제와 귀족, 상민과 시민, 노예 등 세 계층으로 구성되었다는 것과 농경ㆍ목축보다는 상업 중심 사회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함무라비 법전에서는 복수법과 신분 계층에 따른 차별 적용이 인정되었으며, 여성의 사유 재산 보유와 금전을 통한 노예의 해방이 보장되었다.
제1조 : 남을 사형에 처하여야 한다고 고발한 자가 이를 입증하지 못할 때에는 고발인을 사형에 처한다.
제203조 : 자유인이 자유인의 뺨을 치면 은 1마나의 형에 처한다.
제204조 : 천민이 천민의 뺨을 치면 10시클의 형에 처한다.
제205조 : 노예가 자유인의 뺨을 치면 그 귀를 자른다.


페니키아

1. 도시 국가의 건설
철기 문화를 처음으로 일으킨 히타이트가 멸망한 후, 기원전 13∼12세기에 지중해 연안에는 셈계 민족들에 의해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었다.

2. 식민지 개척
(1) 페니키아는 오늘날 시리아와 레바논 지역에 도시 국가를 세우고 지중해 무역을 독점하였다.
(2) 북아프리카와 지중해 연안에 카르타고와 같은 식민지를 건설하였다.

3. 페니키아와 문화
(1)
동서 문화의 교류 : 페니키아 인들은 활발한 교역 활동을 통하여 오리엔트 문화를 서방 세계에 전파하는 등 동서 문화 교류에 크게 공헌하였다.
(2) 문자의 사용 : 페니키아 인들이 만든 표음 문자는 그리스에 전해져 알파벳의 기원이 되었다.



헤브라이

1. 헤브라이 왕국의 성립
(1)
팔레스타인 이주 : 셈계 유목민인 헤브라이 인들은 기원전 1500년경에 팔레스타인(가나안) 지역에 정착하였다.
(2)
헤브라이 왕국 건설 : 헤브라이 인 중의 일부는 다시 이집트로 건너갔으나, 탄압을 견디지 못하고 다시 돌아와 예루살렘을 수도로 하는 헤브라이 왕국을 세웠다.


2. 헤브라이의 멸망
(1)
분열 : 한때 번성을 누리다가 기원전 10세기경에 북부는 이스라엘, 남부는 유대 왕국으로 분열되었다.
(2) 이스라엘의 멸망 : 기원전 8세기에 아시리아 제국에 의해 멸망당하였다.
(3) 유대의 멸망 : 기원전 6세기에 신바빌로니아에 정복되었다.
3. 유대 인의 고난
(1) 바빌론 유수 : 많은 유대 인들이 바빌론에 포로로 잡혀가 노예가 되었다.
(2)
민족적 시련 : 페르시아에 의해 옛 땅으로 되돌아왔으나, 결국 나라를 잃고 세계 여러 곳으로 흩어져 버렸다.

4. 유대 교의 발생
(1) 여호와를 최고의 유일신으로 하는 유대 교를 신봉하였다.
(2) 유대 교의 경전인 구약 성서는 유대 인의 민족사이기도 하다.
(3) 후에 유일신을 믿는 크리스트 교와 이슬람 교 성립에 큰 영향을 끼쳤다.



1. 춘추 전국 시대의 성립
(1)
주 왕실의 약화 : 기원전 8세기에 유목 민족에게 쫓겨 서울을 동쪽으로 옮기면서부터 주 왕실의 세력이 약화되었다.
(2) 춘추 전국 시대
주의 동천 이후 주 왕실의 세력이 약화되어, 봉건제가 흔들리고 지방 제후들이 독립하여 치열하게 다투는 춘추 전국 시대가 전개되었다.
지방 제후들은 점차 독립하여 나라를 세우고 부국 강병을 꾀하여 전문 지식과 기술을 지닌 인재를 두루 등용하였다.


2. 제자 백가의 출현
(1)
배경 : 분열된 중국을 통일하여 안정된 사회로 만들기 위해 많은 사상이 등장하였는데, 이 때 나타난 사상가들을 제자 백가라 한다.
(2)
유가 : 공자는 인간이 지켜야 할 도덕에 따라 정치를 하여야 세상을 바로잡을 수 있다고 하였다. 그의 유가 사상은 맹자와 순자에 의해 다듬어지고, 훗날 유교로 발전하였다.
(3)
도가 : 노자는 자연을 본받아 무리 없는 생활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도가는 뒤에 도교로 발전하였다.
(4)
법가 : 부국 강병을 위해서는 엄격한 법과 권력으로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고 주장하여 중국의 통일에 기여하였다.
(5) 기타 : 사랑을 강조한 묵가, 전술과 병법을 강조한 병가 등이 이 시기에 나타났다.
(6)
결과 : 제자 백가의 사상들이 여러 왕조의 통치 이념으로 받아들여졌으나, 그 중에서도 유가 사상(유교)이 가장 오랫동안 발전하였다.


철기 문화의 발달

1. 철기 사용
(1) 춘추 전국 시대부터 사용되었다.
(2) 철제 농기구와 소의 이용은 농업 생산량을 크게 늘렸으며, 이에 따라 수공업이 발달하였다.

2. 상업 발달
큰 시장과 도시가 나타났으며, 화폐가 사용되었다.

전국 시대의 청동 화폐

3. 정복 전쟁 활발

철제 무기를 많이 사용함으로써 전투력이 향상되었고, 나아가 여러 제후들은 전쟁에 대비하여 군사력을 강화하였다. 이에 따라 전쟁 규모가 더욱 커졌다.

4. 제후 권한의 강화
제후들은 전쟁을 통해 영토를 확장하였고, 확장된 영토를 보다 효과적으로 다스리기 위하여 지방 관리를 중앙에서 임명하여 지방에 파견하기도 하였다.


최초의 통일 제국 진

1. 진의 부국 강병책
진은 중국의 서쪽 변방에 위치하여 처음에는 세력이 약했으나, 법가 사상을 바탕으로 부국 강병을 위한 정책을 펴 나갔다.

2. 진의 중국 통일
마침내 진은 춘추 전국 시대의 오랜 혼란을 끝내고 여섯 나라를 정복하여 중국을 처음으로 통일하였다(기원전 221).

3. 진 시황제의 정치
(1) 군현제 실시 : 주나라의 봉건제를 폐지하고, 황제가 전국에 관리를 보내어 직접 다스렸다.
(2)
통일 정책 : 법가 사상을 중심으로 사상의 통일을 꾀하였으며, 지방마다 달랐던 화폐, 도량형, 문자를 통일하였다.
(3)
만리 장성의 건설 : 시황제는 북쪽에서 침입하는 흉노를 막기 위해 성을 보강하여 만리 장성을 쌓았다.

진시황릉의 유물

4. 진의 멸망
시황제는 만리 장성을 쌓는 등 무리한 토목 공사와 사상 탄압 등 강압 정치를 계속하여 백성들의 원망을 사서 그가 죽은 후 각지에서 반란이 일어나 진은 통일을 이룬 지 불과 15년 만에 망하였다(기원전 206).


한의 발전

1. 한의 중국 통일
진이 망한 후 중국은 다시 혼란해졌으나, 한의 유방(한 고조)이 초의 항우를 물리치고 중국을 재통일하였다(기원전 202).

2. 한 고조(한 유방)의 정치
(1)
고조는 장안을 도읍으로 정하고, 진과 같은 강압적 통치보다 백성들의 생활을 안정시키는 데 힘썼다.
(2)
군국제 실시 : 고조는 중앙은 군현제를 실시하고, 지방은 봉건제를 실시하는 군국제를 확립하였다.

3. 한 무제의 정치
(1)
군현제 실시 : 봉건 제후의 세력을 약화시켜 무제 때에는 군현제를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중앙 집권 체제를 완성하여 왕조의 기틀을 굳게 하였다.
(2) 영토 확장 : 흉노를 정벌하고 북부 베트남을 지배하였다.
(3) 비단길 개척 : 흉노를 물리치면서 비단길을 개척하였다.

4. 후한의 성립
한은 무제 이후 약화되어 한때 왕조가 단절되었다가 다시 부활하여 후한으로 이어졌다.



한의 경제 발전과 호족 사회의 성립

1. 경제 발전
(1) 전한과 후한의 약 400년간 평화가 지속되어 경제와 사회의 발전이 두드러졌다.
(2) 농업 : 철제 농기구가 널리 보급되고, 농업 기술이 향상되어 농업 생산량이 증대되었다.
(3) 수공업 : 비단, 칠기, 도자기 등의 수공업이 발달하였다.
(4)
상업 : 국내 상업은 물론 비단길이 개척되어 외국과의 무역도 활발하였다. 그리하여 도시가 발달하고 화폐가 널리 유통되었다.
(5)
한 무제의 경제 정책 : 국가 수입을 늘리기 위해 소금과 철의 전매 제도를 실시하였으며, 물가 안정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2. 호족 사회
(1)
호족 사회의 성립 : 호족은 한대 사회의 중심 세력으로, 향촌에서 질서 유지와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관리로 활약하기도 하였다.
(2)
농민의 몰락 : 호족들의 세력이 커져 넓은 토지를 차지하게 되자, 많은 농민들은 토지를 잃고 어렵게 살게 되었다. 국가는 이를 바로잡으려 하였으나, 호족들의 반대로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후한 말 황건적의 난 등 농민의 반란이 크게 일어났다.

3. 후한의 멸망
후한 말에는 농민 생활이 어려워진 가운데 황건적의 난 등 농민 반란이 크게 일어났다. 이 때 지방 호족들이 각자 자립하게 되어 국가가 분열되고, 결국 후한은 위나라에게 멸망하였다(220).


법가 사상

   유가의 예(禮)에 반대하고 법과 형벌에 의해 통치할 것을 주장하였다. 법은 왕이 제정하나 일단 제정되면 왕이라도 어길 수 없다고 하였다. 법가 사상은 진의 천하 통일과 중앙 집권 확립에 공헌하였다.
   시황제는 최초로 중국 천하를 통일한 진나라의 황제로서 이름은 정(政)이다. 통일 후 왕의 칭호를 황제라 칭하고, 스스로를 시황제라 불렀다. 그는 봉건제를 폐지하고 군현 제도를 확립하였으며, 도량형, 화폐, 문자 등에 이르기까지 확일적인 제도를 마련하였다.
   대외적으로는 만리 장성을 쌓아 흉노를 격퇴하고 남월을 정복하여 인도차이나 북부까지 영토를 확장하였다. 그의 정책은 법가주의 입장을 고수하였으므로, 통치를 비난하는 학자를 죽이고 책을 불질렀으니, 이를 ‘분서갱유’라 한다.


전매 제도

   한대에는 재정 보충을 위해 철, 술의 생산과 판매를 국가에서 독점하는 전매 제도를 실시하였으며, 물가 안정을 위해 노력하였다.


호족

   한무제 이후 중앙 집권 강화와 계속된 대외 원정으로 가난해진 농민들이 지방의 유력자에게 의탁하게 되면서 지방에서는 세력이 강한 호족이 성장하였다. 호족은 귀족과는 달리 중앙 정권에 의지하지 않고 지방에서 자립한 토착적인 세력이었다.


유교 사상의 정착

1. 중국 문화의 기틀 마련
중국 문화의 기틀이 마련된 것은 한나라 때였다.

2. 유교의 국교화
(1) 무제 때에 유학을 정치의 바탕으로 삼게 되면서부터 유학이 모든 학문의 중심이 되었다.
(2)
황제, 귀족의 환영 : 유학은 예절과 도덕을 강조하였으므로, 사회 질서를 바로잡으려 했던 황제와 호족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3)
유학의 국교화 : 유학은 학문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관리를 뽑는 기준이 되었으며, 일상 생활의 근본이 되었다.

3. 훈고학의 발달
유학이 발달함에 따라 유교 경전의 정리도 활발하게 이루어져, 경전의 해석에 힘쓰는 훈고학이 발달하였다.

4. 한자의 정리
한대에 와서야 오늘날과 같은 형태로 한자가 정리되었다.


한대의 문화

1. 종이의 발명
(1) 이전의 필기 도구 : 대나무와 나무 조각, 비단 등이었는데, 사용하기에 불편하거나 값이 비쌌다.
(2) 채륜 : 채륜이 닥나무와 삼의 껍질을 원료로 하여 종이를 만들었다.
(3) 영향 : 책을 널리 보급시키는 계기가 되어 학문과 사상의 발전을 촉진하였다.

2. 역사서의 편찬
사마천의「사기」등이 나와 후세에 역사를 쓰는 데 모범이 되었다.

사마천


사기

3. 불교의 전래
장건에 의한 비단길의 개척으로 서역과의 교류가 열림에 따라 후한 시대에 불교가 처음 들어왔다.


칭기즈 칸과 몽고 제국>

1. 몽고 제국의 건국과 발전
(1)
몽고족의 통일 : 몽골 고원에서 여러 부족으로 나누어 유목 생활을 하던 몽고족을 테무친이 통일하고 칭기즈 칸(태조)으로 추대되었다(1206).

칭기즈 칸

(2)
몽고 제국의 건설 : 테무친은 유목 생활에서 훈련된 우수한 기병을 바탕으로 아시아에서 동부 유럽에 이르는 지역을 정복하여 몽고 제국을 세웠다.
(3)
4한국의 성립 : 칭기즈 칸이 죽은 후, 그들의 관습에 따라 몽고 제국을 자손들에게 나누어 주어 4한국이 성립되었다.

2. 세계 제국의 건설
(1)
쿠빌라이 칸(세조) : 몽고의 서울을 중국의 대도(베이징)로 옮긴 후에 국호를 원으로 바꾸고, 남송을 멸망시켜 전 중국을 지배하였다.
(2)
세계 제국의 성립 : 몽고 제국은 중국을 지배함으로써 동서 세계에 걸친 세계 역사상 최대의 제국을 건설하였다. 이는 동서 문화가 활발하게 교류하는 계기가 되었다.


3. 원의 멸망
쿠빌라이 칸이 죽은 후, 원은 민족 간의 대립, 왕권 다툼, 경제적 혼란 등으로 쇠약해져 한족에게 망하였다.

북방 민족과 한족의 대립

1. 남조의 성립
(1)
화북인의 강남 이주 : 북방 유목 민족들이 화북 지방을 지배하게 되자, 많은 중국인들이 양쯔 강 유역으로 피난하여 강남 지방의 개발에 힘쓰게 되었다.
(2)
남조의 변천 : 강남 지방에서는 동진의 뒤를 이어 여러 왕조가 이어졌는데, 이들을 남조라고 한다. 이들은 화북 지방의 북방 유목 민족에 대항하여 한족 왕조를 지켜 나갔다.

2. 북조의 성립
(1)
북위의 성립 : 선비족이 세운 북위가 한족의 문화를 받아들여 강력해지면서 화북 지방을 통일하고 남조와 겨루었다.
(2) 북조의 변천 : 북위는 여러 북방 유목 민족의 왕조로 이어졌는데, 이들을 북조라고 한다.

3. 남북조 시대
남조와 북조가 약 1세기 반 동안 여러 왕조가 교체되는 가운데 서로 대립하면서 발전해 나간 시기를 남북조 시대라 부른다.




귀족 사회의 발달

1. 귀족 사회의 성립
(1) 관리 추천 제도 : 위와 진에서는 지방의 인재를 추천받아 관리로 임명하는 제도를 실시하였다.
(2)
귀족 사회의 형성 : 관리 추천 제도로 대부분의 호족들이 관리로 추천되어 중앙의 관직을 독차지함으로써 귀족 사회가 형성되었다.

2. 강남의 개발
(1)
경제 개발 : 강남 지방은 북쪽에서 피난 온 이주민들이 선진 기술을 가져와 벼농사와 수공업이 발전하였다.
(2) 강남의 발달 : 이주민들에 의해 경제가 성장하고 문화가 발전하였다.

위ㆍ진 시대의 벽돌에 그려진 농경 생활 모습


불교의 발전과 도교의 성립

1. 사회적 배경
정치와 사회의 혼란이 오래 계속되면서 사람들은 안정된 사회를 바라게 되어 여러 사상과 종교가 유행하였다.

2. 불교의 발전
(1) 불교의 전파 : 불교가 민중 교화의 수단으로 널리 퍼지면서 고구려, 백제에 전파되었다.
(2) 불교 미술 : 간다라 양식과 굽타 양식을 본뜬 둔황 석굴의 불상 등이 만들어졌다.

3. 도교의 성립
(1)
노장 사상의 발달 : 사회가 어지러워지자 많은 사람들이 세속을 떠나 자연 속의 평온한 생활을 이상으로 생각하여 노장 사상과 청담 사상이 발달하였다.
(2)
도교의 성립 : 노장 사상과 민간 신앙이 융합된 도교가 성립되어, 현세의 행복과 불로 장생을 비는 종교로서 민간에 유행하였다.


조선의 양반 사회

1. 조선의 건국(1392)
중국에서 원이 망하고 명이 일어날 무렵, 우리 나라에서도 이성계가 고려 후기 집권 세력인 권문 세족을 몰아내고 신흥 세력인 사대부와 무인 세력을 배경으로 조선을 세웠다.

2. 조선의 발전
(1)
국가 체제의 정비 : 조선은 건국 후 100여 년 간에 걸쳐, 양반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 집권 국가 체제를 정비하였고, 부국 강병과 민생 안정에 노력하였다.
(2)
민족 문화의 융성 : 나라가 안정되고 민족 의식이 발달하면서 훈민정음을 창제하는 등 민족 문화가 꽃피웠다.

훈민정음
(3) 양반 관료 사회의 발전
양반 관료 : 양반은 과거 시험을 통해서 관직에 나아가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특권을 누렸다.
성리학의 발달 : 양반은 성리학을 더욱 발전시켰으며, 향약을 통해 유교적인 예절과 풍속을 백성들에게 널리 보급시켰다.

3. 조선의 시련
조선은 16세기 말에 이르러, 지배층의 분열과 임진왜란 등 외적의 침입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일본의 막부 정치

1. 무로마치 막부
(1) 성립 : 14세기 초에 일본에서는 가마쿠라 막부가 무너지고, 무로마치 막부가 성립되었다.
(2) 막부 정치의 발달
쇼군의 지배 : 막부 체제에서 국왕은 상징적인 존재에 불과했으며, 막부의 우두머리인 쇼군(장군)이 군사력으로 나라를 다스렸다.
무사 중심의 체제 : 쇼군은 무사를 대표하여 일본을 통치하고, 무사들의 생활 기반인 영지를 보호해 주었다. 무사는 농민을 직접 다스리면서, 자신의 상급자에게 무사로서의 충성을 다하였다.

히로사키성

(3)
선종의 발달 : 무사 중심의 사회가 발전하면서, 무사의 생활 태도인 절제나 수련 등의 훈련에 도움을 주는 선종이 발달하였다.

2. 전국 시대의 혼란
(1)
전국 시대의 시작 : 15세기 중엽부터 무로마치 막부의 지방에 대한 통제력이 약화되자, 각 지방의 무사들은 세력을 확장하기 위하여 서로 다투는 전국 시대가 약 100년 동안 계속되었다.
(2)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통일 : 전국 시대의 혼란기 속에서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나타나 전국 시대를 통일하였다.


우리 나라의 성립과 발전

1. 최초의 국가 고조선
(1) 구석기 시대에 만주와 한반도에는 이미 사람들이 살고 있었다.
(2) 우리 민족은 청동기 문화를 바탕으로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을 세웠다.

2. 삼국 시대
(1)
철기 문화가 보급되면서 부여, 고구려 등 여러 국가를 이룩하였다. 이들 국가들 중에서 고구려, 백제, 신라가 성장하여 삼국 시대가 시작되었다.
(2)
발전 과정 : 중앙 집권 체제를 갖추면서 중국으로부터 불교 문화를 받아들여 국가 기반을 튼튼히 하였다.
(3)
문화의 전파 : 삼국은 중국, 일본 등에까지 활동의 범위를 넓혔으며, 그들의 선진 문화를 일본에 전해 주었다.
(4)
신라의 삼국 통일 : 7세기 중엽, 신라는 마침내 삼국을 통일하여 민족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광개토 대왕릉 비

3. 통일 신라와 발해
(1) 통일 신라 : 삼국을 통일하여 민족 문화의 토대를 마련하고, 불교 문화가 발달하였다.
(2) 발해 : 고구려를 계승하여 한반도 북부와 만주 일대를 지배하였다.

4. 고려의 발전
(1) 성립 : 10세기 초에 후삼국을 통일하고, 옛 고구려 영토의 회복을 꾀하였다.
(2) 발전 : 밖으로는 거란의 침입을 물리치고, 안으로는 불교ㆍ유교 문화를 발전시켰다.
(3)
문화의 업적 : 몽고와의 전쟁 속에서도 대장경을 조판하고 금속 활자를 발명하는 등 뛰어난 업적을 남겼다.


일본의 성립과 발전

1. 야마토 정권
(1) 국가의 성립이 늦어져 5세기 중엽에 이르러서야 중앙 집권화된 야마토 정권이 세워졌다.
(2) 우리 나라 사람들로부터 유학과 불교 및 여러 기술 등을 받아들여 국력을 키워 나갔다.

2. 다이카 개신
(1)
개혁 정치 : 7세기 중엽에 국왕 중심의 국가 체제를 확립하고 당과 신라에 유학생과 승려를 보내 선진 문물을 받아들였다.
(2) 나라 시대의 시작 : 도읍을 나라에 정하고 국호를 일본이라고 했다.

3. 헤이안 시대
(1)
왕권 약화 : 8세기 말에 도읍을 헤이안(교토)으로 옮긴 뒤부터 왕권이 쇠퇴하고 귀족들이 정치를 좌우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일본은 중국 문화를 더욱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2)
가나 사용 : 한자를 간단하게 고쳐 만들어 일본어의 음을 표시한 가나를 사용하여 일본 문화는 새롭게 발전하게 되었다.

일본의 가나 문자

4. 고유 문화 발전
9세기 말, 일본은 중국과의 교류가 끊어지면서 그들의 고유 문화가 발전하였다.


일본의 봉건 사회

1. 봉건 사회의 성립
(1) 영주 세력 성장 : 10세기 무렵, 중앙 귀족의 세력이 약화되고 지방 영주의 세력이 커졌다.
(2)
무사 계급의 출현 : 영주들은 큰 장원을 소유하고 무사들을 고용하여 다른 영주와 힘을 겨루면서 독자적인 세력을 이루었다.
(3) 봉건 사회의 성장 : 무사 계급이 출현하고 일본 고유의 봉건 사회가 시작되었다.

2. 막부 정권의 등장
(1)
막부의 시작 : 12세기 말에 무사 계급 중에서 가장 강력한 미나모토 집안이 가마쿠라 막부라는 무사 정권을 세웠다.
(2)
막부 정치 : 국왕을 형식적으로 내세우며, 지방의 무사들을 지배함으로써 일본을 실질적으로 통치하였다.
(3) 막부 정치의 지속 : 12세기 말부터 19세기 중엽까지 일본의 봉건 사회를 유지시켰다.


일본의 발전 과정

야마토 정권(최초의 정권)
아스카 시대(아스카 문화)
나라 시대(다이카 개신)
헤이안 시대(귀족의 정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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