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감상하며 읽기
1) 문학 작품의 감상
① 갈래 : 설명문
② 성격 : 사실적, 해설적, 객관적
③ 제재 : 문학 작품의 감상
④ 주제 : 문학 작품은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감상할 수 있다.
⑤ 글의 짜임 : 처음 - 중간 - 끝
⑥ 글의 특징
․대조의 방법을 사용하여 문학 작품과 다른 종류의 글과의 차이를 설명
․문학 작품의 감상 방법을 구체적 예를 통해 설명
⑦ 문학 작품만의 특성
․돌려 말하기 : 봄나들이를 가고 싶다. → 꽃 핀 봄 동산에 팔랑거리는 한 마리 노랑나비가 되고 싶다.
․생략하기 : 왜 노랑나비가 되고 싶은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음
⑧ 문학 작품의 감상 방법
․기본적인 의미 파악 : 이야기의 교훈 파악
․자유롭게 생각 펼치기 : 기본적 의미를 바탕으로 이야기 부분 부분을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새로운 생각 펼치기 : 이야기 내용을 바꾸어서 생각해 보기
․전혀 다른 상황으로 바꾸기 : 등장 인물을 바꾸거나 다른 영역으로 이야기를 바꾸어 보기
비유
대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그와 유사한 다른 사물을 끌어다가 빗대어 나타내는 표현방법
① 직유법 : 원관념과 보조 관념을 ~처럼,~같이 등을 이용해 직접 연결함.
② 은유법 : 원관념과 보조 관념 사이를 A는 B이다 의 형식으로 연결함
③ 의인법 : 사람이 아닌 것을 사람처럼 표현함
④ 대유법 : 부분이나 특성으로 사물 전체를 대신 표현함
상징
어떤 사물이 그 자체의 뜻을 유지하면서 더 포괄적이고 내포적인 다른 의미까지 나타내는 표현방법
① 관습적 상징 : 문화적 전통이나 사회적 관습 속에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상징
② 원형적 상징 : 어떤 사물의 본질에서 기인한 상징
③ 창조적 상징 : 시인의 창조적인 상상력의 의해 개성있게 표현된 상징.
시의 운율
* 운율 : 산문과는 달리 시에서 느껴지는 노래와 같은 말의 가락.
① 내재율 : 일정한 규칙이 없이 시의 내면에 자유롭게 흐르는 운율
② 외형률 :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형식을 통해 시의 표면에 드러나는 운율
운율을 만들어 내는 요소
① 같은 음 반복 : 특정 음운이 반복되는 것. 단어, 모음, 자음 등이 반복
② 글자 수 반복 : 글자의 수가 일정하게 반복되는 것. 7·5조, 3·4조, 4·4조 등
③ 음보 수 반복 : 한정된 수의 글자들이 모여 이루어진 음보의 규칙적인 반복
④ 같은 구조의 반복 : 문장, 구절의 구조가 동일함
⑤ 의성어, 의태어의 사용 : 감각적 반응을 유발
2) 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
① 갈래 : 자유시, 서정시
② 성격 : 감상적, 고백적, 자아 성찰적
③ 운율 : 내재율
④ 제재 : 지난 일에 대한 후회
⑤ 주제 : 지난 일에 대한 후회를 통한 자아 성찰
⑥ 글의 특징
- 같은 단어나 문장 구조의 반복을 통해 운율을 형성하고 있다.
- 직유와 은유 등의 비유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였다.
- 고백체의 어조와 생략법을 통해 여운을 주고, 주제를 효과적으로 부각시켰다.
⑦ ‘노다지’의 함축적 의미 : 가치로운 것
⑧ ‘꽃봉오리’의 의미 : 가장 중요한 것, 최선을 다해야 할 것
⑨ 시적 허용이 쓰인 시어 : 우두커니처럼, 다아, 열심에 따라
3) 소음 공해
① 갈래 : 단편 소설
② 성격 : 고백적, 비판적, 역설적
③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④ 제재 : 위층의 소음
⑤ 주제 : 도시인의 이웃에 대한 무관심 반성
⑥ 글의 특징
- 1인칭 시점의 효과를 살려 자기 고백적 성격을 띠고 있다.
- 결말에서의 비극적 반전을 통해 주제를 강조했다.
⑦ ‘나’의 소개
- 중산층 중년 부인의 전형이다.
- 여유로운 생활 속에서 자원 봉사 활동을 하며 보람을 느끼고 있다.
- 남을 배려할 줄 알며 다소 예민하고 원칙에 충실함
⑧ 위층에서 들리는 소음 문제를 해결하려고 ‘나’가 했던 행동
- 위층 사람이 스스로 주의하기를 기대하며 일주일 동안 참고 기다림 → 위층 여자와 직접 인터폰으로 통화하여 주의할 것을 요청함 → 선물을 통해 위층 여자를 타이르려고 찾아감
⑨ ‘나’가 글 전체에서 보여 주는 감정의 변화
- 분노 → 놀라움 → 자기 반성
⑩ 실내용 슬리퍼 :위층의 장애자와 연관시켜 볼 때 주인공이 선물하려 했던 슬리퍼는 결국 주인공을 부끄럽게 만든 소재
⑪ ‘화가 날수록 침착하고 부드럽게 처신해야 한다는 것은 나이가 가르친 지혜였다.’와 연관된 속담 :급할수록 돌아가라..
Ⅱ 어떻게 읽을까?
1) 읽기란 무엇인가
① 갈래 : 설명문
② 성격 : 해설적, 체계적, 논리적
③ 제재 : 읽기 활동
④ 주제 : 읽기는 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으로, 국어의 읽기는 읽기 능력을 기르기 위한 활
동이며 구체적인 필요에 의해 글을 읽는다.
⑤ 글의 구성 : '처음 - 중간 '의 2단 구성
⑥ 글의 특징
· 예시, 정의, 비교, 대조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 글의 중간 부분은 병렬적 구성으로 되어 있다.
⑦ 여러 가지 글과 읽기 방법
· 논설문 : 주장과 근거 파악하며 읽기
· 신문 기사문 : 육하 원칙을 염두에 두고, 사건을 정확하게 파악
· 설명문 : 설명 대상과 내용 정확하게 파악
· 광고문 : 내용의 과장성 등을 따져 읽기
· 문학적인 글 : 작품의 분위기, 주제, 심상 등을 느끼고 생각하는 감상에 중점을 두고, 감상한 뒤에는 감상문 작성
⑧ 이제는 글을 읽는 것이 우리의 생활과 분리되는 사색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과 긴밀하게 관련되어 생활을 이끌어 가는 일이 되어가고 있다. : 더 이상 독서가 인격 수양이나 교양 쌓기의 도구가 아니라 이제는 생활의 필요에 의한 활동이다.
2) 개미와 말한다
① 갈래 : 설명문
② 성격 : 객관적, 해설적
③ 문체 : 건조체
④ 제재 : 개미들의 의사 소통 방식
⑤ 주제 : 개미도 언어의 기본적인 구조를 갖춘 의사 소통 수단을 가지고 있다.
⑥ 글의 특징
· 객관적이고 해설적인 글
· 개미의 삶을 인간의 그것에 비추어 설명하고 있다.
⑦ 개미의 의사 소통 : 개미는 기본적으로 그들만의 언어인 후각적 언어, 즉 화학 언어로 의사 소통을 하며, 그 외에도 청각, 촉각을 사용한다.
⑧ '개미도 기어간 자취가 있다.'라는 속담의 의미 :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흔적이 남는다.
⑨ '개미와 말한다'라는 제목의 의미 : 개미의 놀라운 의사 소통 능력과 인간과의 의사 소통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정한 것이다.
3) 축복 받은 성격
① 갈래 : 수필(칼럼)
② 성격 : 설득적
③ 제재 : 외향적인 성격, 내향적인 성격
④ 주제 : 자신의 단점을 탓하기보다 열심히 노력하여 이를 장점으로 승화시키자.
⑤ 글의 짜임 : '차음 - 중간 - 끝'의 3단 구성
⑥ 문체 : 구어체, 우유체
⑦ 글의 특징 : 일화를 예로 듦으로써 사실감을 더한다.
⑧ 외향적 성격
· 장점 : 인기가 많고 인정받는다.
· 단점 : 화려함 속에서 노력의 필요성을 잊기 쉬움
⑨ 내향적 성격
· 장점 : 오히려 더욱 열심히 노력한다.
· 단점 : 자신감이 부족하고, 패배감을 잘 느낀다.
⑩ 수필의 특성
· 형식이 자유로운 글
· 개성이 잘 드러나는 글
· 소재에 제한이 없는 글
· 고백적이며 체험에 바탕을 둔 글
· '나'는 지은이 자신이다.
· 주로 감정적, 교훈적인 글을 쓸 때 알맞은 글의 갈래이다
Ⅲ
1) 서동요
서동요
① 갈래 : 향가
② 성격 : 선화 공주를 꾀어 내기 위한 참요(讖謠-모함하는 노래)
③ 특징 : ㆍ형식 : 4구체. 우리 나라 시가의 기본 율격인 4ㆍ4조 형식의 원형을 보여 줌.
ㆍ내용 : 선화 공주를 아내로 맞기 위해 계략적으로 모함함.
ㆍ의의 : 현전하는 가장 오래된 향가(향가 중에서 유일한 동요로, 민요적 성격
을 띰.)
④ 주제 : 서동의 사랑, 선화 공주의 은밀한 사랑
⑤ 배경 : 신라 진평왕대(599년 이전)
⑥ 출전 : 《삼국유사》권 2
배경설화
① 갈래 : 영웅설화
② 성격 : 다양한 유형의 설화가 결합됨
③ 의의 : ㆍ향가 '서동요'의 배경 설화
ㆍ영웅 설화의 원형을 지닌 설화
④ 주제 : 서동의 신이한 탄생과 왕위 등극
⑤ 출전 : 《삼국유사》권 2〈무왕〉
지은이 소개
무왕(武王, 재위 600∼641) : 백제 제30대 왕. 휘는 장(璋), 아명은 서동(薯童). 신라 서쪽
국경을 여러 번 침공하였고, 수(隨)에 조공을 바치며 고구려를 토벌하기 위해 여러 번 원 병을 청했다. 수가 망하고 당(唐)이 일어나자, 즉위 25년(624)에 당에 사신을 보내 조공을 바쳐 당 고조로부터 대방국왕 백제왕에 책봉되었다. 사비궁을 중수하고 왕흥사(王興寺)를
창건하였으며, 관륵(觀勒) 등을 일본에 보내어 천문ㆍ지리ㆍ역본 등의 서적과 불교를 전하게 하였다.
글의 짜임
ㆍ서동요
① 발단 : 1∼2행(선화 공주님이 남몰래 시집감.)
② 결과 : 3∼4행(밤마다 서동 도련님을 안으러 감.)
ㆍ배경 설화
① 기 : 서동의 출생담(용의 아들로 태어남.)
-용과 정을 통해 서동을 낳음.
② 승 : 결연담(선화 공주와 인연을 맺는 이야기)
-서동이 동요를 지어 퍼뜨림.
-서동이 선화 공주와 사랑을 이룸.
-황금을 궁궐로 보내기로 함.
③ 전 : 등극담(왕위에 오른 이야기)
-서동이 인심을 얻어 왕위에 오름.
2) 슬견설
① 갈래 : 고대 수필(한문 수필), 한문 양식의 갈래는 설(說)
② 문체 : 번역체
③ 성격 : 교훈적, 설득적, 비유적, 사색적, 우의적, 예시적
④ 특징 : 일상 생활에서 접하는 여러 대상에서 삶의 이치를 깨닫는 태도가 나타난다.
⑤ 구성 : 4단 구성
⑥ 제재 : 개와 이
⑦ 주제 : 생명이 있는 모든 것은 다 소중하다.(선입견을 버리고 사물의 본질을 보자.)
⑧ 출전 :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지은이 소개
이규보(李奎報, 1168∼1241) : 고려 중기의 문인. 호는 백운 거사(白雲居士). 젊은 시절에
는 뜻이 이루어지지 않아 오랫동안 고민했으나, 무신 정권이 수립되고 권문 세족이 무너지 면서 새로운 층의 선구자가 되었다. 삶의 경험에 입각해서 현실을 인식하고, 시대적ㆍ민족적 문제 의식과 만나야 바람직한 문학이 이루어진다는 관점을 지녔는데, '동명왕편(東明王篇)'은 이러한 현실 인식을 통해 생겨난 장편 서사시이다. 그의 방대한 저술은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에 전한다.
글의 해제
이 작품은 '어떤 사람'과 '나'의 대화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사소한 사물에서 교훈적의미를 이끌어 내는 글쓴이의 개성이 두드러지게 드러나고 있다. 개를 죽이는 것은 참혹하며 이를 죽이는 것은 아무렇지도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글쓴이는 큰 놈이나 작은 놈이나 죽기 싫어하기는 마찬가지라며, 선입견을 버리고 사물의 본질을 올바로 보자는 교훈을 주고 있다.
글의 짜임
(1) 기 : '어떤 사람'의 이야기 → 개의 죽음이 마음 아프다.
(2) 승 : '나'의 이야기 → 이의 죽음이 마음 아프다.
(3) 전 : '어떤 사람'의 반응 → 개와 이를 비교해서는 안 된다.
(4) 결 : '나'의 결론 → 생명의 소중함은 본질적으로 같다.
큰 것 |
작은 것 |
개 |
이 |
엄지손가락 |
나머지 손가락 |
소의 뿔 |
달팽이의 뿔 |
붕새 |
메추리 |
3) 별주부전
① 갈래 : 고전 소설, 판소리계 소설, 우화 소설, 풍자 소설
② 문체 : 운문체, 문어체, 대화체, 설화체
③ 성격 : 풍자적, 교훈적, 우화적, 해학적
④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⑤ 배경 :ㆍ공간 : 용궁, 바닷가, 산 속
ㆍ시간 : 옛날(뚜렷하지 않음.)
⑥ 구성 : ㆍ'발단, 전개, 절정, 결말'의 4단계 구성(교과서 부분이 '토끼전' 전체에서는
위기 절정, 결말 부분임.)
ㆍ시간의 흐름에 따른 추보식 구성
⑦ 특징
ㆍ내용 : '토끼전'은 그 당시에 백성들 사이에서 싹트던 '봉건 사회에 대한 비판
의식'을 나타내고 있다.
ㆍ표현 : 동물을 의인화하여 인간 사회를 풍자한 우화적 수법을 사용하였다.
⑧ 주제 : 허욕에 대한 경계와 어려움을 슬기롭게 해결해 내는 지혜
글의 해제
'토끼전'은 판소리 사설이 문자화되어 정착한, 이른바 판소리계 소설이다. 판소리계 소설은 '근원 설화 → 판소리 사설 → 고대 소설'의 형성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토끼전'의 근원 설화는 삼국 사기 열전 김유신조의 '구토 설화'로 추정된다. '구토 설화'는 신라의 김춘추(뒤의 태종 무열왕)가 백제를 치려고 고구려에 원병을 청하러 갔다가 오히려 보장왕에게 잡혀 죽음의 지경에 이르게 되자, 왕의 총신(寵臣)인 선도해에게 청포 삼백보를 뇌물로 주고 들은 이야기이다. 김춘추는 이야기의 의미를 깨달은 바 있어, 이야기 속의 토끼처럼 왕을 속이고 위험을 벗어나 목숨을 구했다는 것이다. 이 구토 설화는 인도의
본생담(本生譚)의 '용원 설화(龍猿說話)'가 한국에 전해지면서 변용된 것이라고 알려지고 있다. 이 근원 설화를 바탕으로 하여 구성과 내용이 복잡해지면서 판소리 '수궁가'(또는 '토별가')가 형성되고, 그 사설이 기록 문학으로 정착하여 소설 '토끼전'이 이루어진 것이다. 즉, '토끼전'은 특정한 개인의 작품이 아니라, 전승과 전파에 따라 수많은 작가들에 의해 내용이
바뀌어진 것이다.
글의 짜임
(1) 발단 : 토끼가 용궁에 도착하여 용왕 앞에 끌려옴.
ㆍ토끼가 별주부를 타고 용궁에 도착함.
ㆍ토끼가 용왕 앞에 끌려옴.
(2) 전개 : 용궁에서 죽게 된 토끼가 간의 출입 내력을 말하며 용왕을 속이려 함.
ㆍ용왕이 토끼에게 잡아온 이유를 말하고 간을 꺼내라는 명령을 내림.
ㆍ허욕을 후회하던 토끼가 꾀를 생각해 냄.
ㆍ간을 두고 왔다고 말하는 토끼
ㆍ토끼의 꾀에 넘어가기 시작하는 용왕
ㆍ간을 출입하는 곳이 따로 있다고 말하는 토끼
ㆍ토끼가 간을 출입하는 내력을 설명함.
ㆍ용왕의 의심이 가시지 않음.
ㆍ토끼가 지금은 간을 꺼내 두는 시기라고 주장함.
(3) 절정 : 토끼의 꾀에 속아넘어간 용왕이 토끼를 후하게 대접하고 육지로 보냄.
ㆍ용왕이 토끼의 꾀에 완전히 넘어감.
ㆍ자가사리가 간언했으나 용왕이 믿지 않음.
ㆍ용왕이 토끼를 후하게 대접함.
ㆍ후한 대접을 받은 토끼가 침실에 듦.
ㆍ토끼가 불안함을 떨치지 못해 빨리 탈출하려 함.
ㆍ토끼가 자라와 함께 용궁을 떠남.
(4) 결말 : 육지에 도착한 토끼는 숲 속으로 사라지고, 별주부는 죽으며, 용왕은 잘못을 깨닫고 세상을 뜸.
ㆍ수궁을 탈출해 육지에 온 토끼가 기쁨에 겨워함.
ㆍ토끼가 용왕과 자라를 비웃으며 숲 속으로 사라짐.
ㆍ토끼를 놓친 별주부가 머리를 부딪쳐서 죽음.
ㆍ용왕이 잘못을 깨닫고 세상을 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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