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율과 허용전단응력과의 관계
-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해당 문제는 2010년도 9급 국가직 기계설계 기출입니다.
위 문제에서는 분명 허용전단응력으로 조건을 제시하였으나 정답은 2번이 아닌 3번으로 발표합니다.
분명 안전율은 (파괴, 기준, 극한, 인장)응력 / 허용응력으로 정의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허용응력이 이미 제시되었기 때문에 안전율은 관계가 없어야함이 분명한데 어째서 아닌건지, 전단응력은 안전율과의 관계에 대해서 인장응력과 어떠한 다른 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시중에 떠도는 해설지에는 안전율이 허용응력/사용응력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애초에 최대허용응력을 정의하기 위해서 생긴 개념에 사용응력이 왜 들어가는지 또한 이해가 안됩니다.
위 문제에서는 분명 허용전단응력으로 조건을 제시하였으나 정답은 2번이 아닌 3번으로 발표합니다.
분명 안전율은 (파괴, 기준, 극한, 인장)응력 / 허용응력으로 정의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허용응력이 이미 제시되었기 때문에 안전율은 관계가 없어야함이 분명한데 어째서 아닌건지, 전단응력은 안전율과의 관계에 대해서 인장응력과 어떠한 다른 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시중에 떠도는 해설지에는 안전율이 허용응력/사용응력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애초에 최대허용응력을 정의하기 위해서 생긴 개념에 사용응력이 왜 들어가는지 또한 이해가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