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리지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내공 90) 감사내공 까지 100

택리지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내공 90) 감사내공 까지 100

작성일 2007.08.16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저자 이중환의 택리지에대해 여쭤보겠으니 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빨리 답변해주시면 감사내공도!~

 

1. 감명 깊은 부분? 대사

 

2. 줄거리요약( 지리, 생리, 인심, 산수)

 

3. 조선시대에는 물자 수송에 있어 육로보다 배를 더 많이 이용 하였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4. 현재 (강경) 하천 교통이 쇠퇴한 이유는?

 

5. 조선시대 때 강경은 3대 시장의 하나였는데, 그렇게 될 수 있었던 지리적

    조건은 무엇인가?

 

6. 강경과 장항이 쇠퇴하게 된 이유는?

 

7. 인상적인 그림 2개 이상 그리기

    (예; 풍경, 당시시가지, 운하, 금강 하굿둑, 기타) ←이건 사진이라도 올려주시거나  

    묘사점;

 

8. 나의 생각

 

 

모두다 답변해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이중환과 택리지

1. 청담 이중환(李重煥) 연보(1690∼1756)

- 숙종 16년(1960)12.15 여주 이씨 진휴의 아들로 이중환 출생

(자세한 출생지는 알 수 없으나 현재의 공주 백마강 북안으로 추정)

- 숙종 29년(1703) 부친 강릉부사 진류를 따라 강릉에 감(14세)

- 숙종 36년 (1710) 부진 사망(21세)

- 숙종 39년 (1713) 병과 합격(24세) 승정원 정자(정9품)에 임명됨.

- 숙종 42년(1716) 목호룡과 같이 묘지를 구하기 위해서 황해도와 충청도를 답사함

- 경종 즉위년(1720년) 성균관 전적(정6품)

- 경종 3년(1723) 병조정랑(정5품)

- 영조 2년(1726) 먼 섬에 정배됨.

- 영조8년(1732) 처 사천 목씨 사망

- 영조27년(1751) 이중환이 『택리지』 서문을 씀

- 영조 29년(1753) 선조의 공적에 따라 통정계에 오름(64세)

- 영조 32년(1756) 사망, 묘지는 황해도 금천 설라산(67세)

2. 택리지(擇里誌)

1. 저술 동기

이중환의 생애는 신임사회에 연루되어 먼 섬으로 정배되던 시기를 전후하여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택리지의 저술은 그의 유배생활과 그후 30년에 걸친 방랑생활과 무관하지 않다. 명망 높은 사대부의 집안에 태어나 순조로운 출세의 길을 걷던 이중환이 예기치 못한 사화에 연루되지 않았다면 택리지를 저술한 충분한 시간도 없었을 것이고 우리나라를 평안도와 전라도를 제외하고 두루 답사할 수 있는 여가도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중환의 타고난 시문에 대한 재능과 신임사화에 연루되기 이전부터 당시의 유명한 지관 목호룡과의 친교로 묘지자리를 찾기 위해서 수개월에 걸쳐 황해도의 금천, 평산, 연안을 비롯하여 경기도의 장단 등을 답사한 경험과 풍수지리에 대한 관심은 택리지 저술에 큰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택리지에서 논하고 있는 풍수는 모두 양택풍수에 속하는 주택과 마을, 그리고 국도에 관한 것에 한정)

이중환은 자기가 보고 듣는 여러 현상과 사물을 평면적으로 보지 않았다. 그 원인이 무엇이고 또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를 예리하게 서술하였다. 사대부 사회의 문제점을 역사적으로 서술하면서 그 장단점을 논하고 있고, 붕당정치에 대해서도 그 내력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풀이하고 있다. 신임사회에 연루되어 억울하게 피해를 입은 자신에 대한 변명을 한 곳에서도 언급하지 않았으며, 자기와 당색을 달리하는 노론에 대해서도 객관적으로 시비를 가리고 있다. 이러한 이중환의 자제력은 오랫동안의 방랑생활을 통해 자기의 일을 찾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이중환은 방랑생활을 통해, 그리고 우리나라 각지를 답사하면서 자연환경과 인간생활의 밀접한 관계, 지역과 인물의 배출, 지역적인 유사성과 차이점, 인구의 증가에 따르는 산간벽지의 개발 등을 으로서 몸소 체험할 수 있었다. 이 귀중한 체험은 그의 뛰어난 시문의 재능을 자극시켰을 것이고 또 그것을 후에 전해야 하겠다는 사명감도 느끼게 하였을 것이다.

이중환은 포괄적인 우리나라 지리를 쓰면서 책의 제목을 『택리지』라고 붙였다. 이것은 공자가 논어 이인편에 군자는 살만한 곳을 찾아 거한다는 뜻을 받아, 가거지(可居地) 즉 살만한 곳을 찾는다는 뜻으로 붙인 것이다. 이중환은 청담과 청화산인(靑華山人)이라는 두 개의 호를 가지고 있었다. 청화산은 택리지의 산수조에 복지로 되어 있다. 청화산인 이중환은 이 복지에 은둔하는 사람이라는 뜻에서 붙인 것으로 생각되며, 실세하였던 사대부의 심정을 잘 표현하고 있다.

2. 우리나라 인문지리서의 고전

택리지는 팔역지 , 팔역가거지, 동국산수록, 진유승람, 동국총화록, 형가승람, 동국지리해 등 여러 명칭으로 불렸다. 1912년 육당 최남선이 자신의 교정으로 조선광문회에서『택리지』를 활자인쇄본으로 간행하기 이전에는 간행한 적이 없다. 따라서 지금까지 전하는 택리지는 모두 필사본이다. 택리지의 내용은 지리적인 내용뿐만 아니고 정치, 경제, 사회, 풍수지리의 내용이 지역적인 배경에서 흥미있게 서술되어 있다.

택리지는 이러한 다양한 내용 때문에 필사한 사람들의 관점에 따라서 제목이 달리 불리었다. 즉 실세한 양반이 낙향하면서 살기 좋은 곳을 선택하려는 뜻에서 팔역가거지, 시인 묵객이 좋은 산수를 찾는다는 뜻에서 진유승람, 동국산수록, 상업하는 사람은 각 처의 물산과 교통을 알기 위해서 동국 총화록, 풍수지리에 맞는 터를 찾기 위해서 형가승람이라는 책이름을 붙였을 것이다. 따라서 별칭들은 내용의 일부를 부각시킨 이름이지 책 전체를 포괄하는 명칭이라고 볼 수는 없다.

택리지는 모두 한문으로 쓰여 있으나, 1983년에 발행된 에는 한글판 택리지가 소개되었다. 한글판 택리지는 프랑스의 파리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허웅교수는 한글표기법에 반영된 음운 체계로 보아 19세기 후반의 책으로 추정하였다. 그렇다면 이 한글판 택리지는 원본이 제작된 시기와 거의 같은 시대의 것으로 사료된다. 한글판 택리지는 독자층이 부녀자였던 것을 반영하는 것으로 주목된다.

택리지는 우리나라에서 실학이 발흥하고 있었던 배경에서 만들어진 대표적인 한국지리책이다. 『동국여지승람』을 대표로 하는 종전의 백과사전식 지지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유형의 지리서로 나탄 것이 택리지이다. 택리지 이전에도 실학파 학자들에 의한 지리적 내용의 서술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수광의 지봉유설과 유형원의 반계수록에도 서양의 과학적인 지리학의 편모가 나타났으며, 이익의 성호사설에서는 지구론, 지진론, 조석론 등 자연지리적인 해설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모두 단편적인 관심에 그쳤으며, 택리지와 같이 우리나라 전지역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지리서는 아니었다.

택리지는 현대적인 지지(地誌) 또는 지역지리에서와 같이 지방지에 해당하는 팔도총론과 계통적인 총론에 해당하는 복거총론(卜居總論)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현대 지리서와 다른 것이 있다면 서론에 해당하는 사민총론(四民總論)과 결론에 해당하는 총론의 내용이다.

택리지의 내용은 우리나라의 지리를 서술하고 있으면서 서론과 결론은 사대부와 농공상의 내력과 당쟁으로 인한 사대부의 어려운 처지를 처절하게 호소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점에서 혹자는 이 책이 지리책의 형식을 빌러 당시를 비판한 역사서이고 또 정치, 경제적 내용을 담은 책이라고 평하기도 하였다. 택리지의 내용 구성은 동국여지승람에서 보는 것과 같은 연혁, 군명, 성씨, 산천, 토산, 고적,학교, 인물, 봉수 등을 나열하는 백과사전식 지지와는 전혀 다른 체계이다. 체제가 다를 뿐만 아니라 내용에 있어서도 사실의 나열에 그치지 않고 필자의 관찰과 의견이 가미된 설명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택리지가 종전의 지지와 또다른 점은 행정구역 일변도로 지역을 설명하였던 종래의 지지와 달리 하천유역, 해안지역 등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생활권을 대상지역으로 다루고 있는 점이다. 크게는 도별 행정구역을 따르고 있으나 도내에서는 몇 개의 군을 합친 풍속이 같은 지역을 단위로 다루었고, 때로는 도의 경계를 넘어 하천 유역을 따라 형성된 생활권을 다루기도 하였다. 이것은 군단위였던 과거의 생활권이 더넓은 생활권으로 점차 확대되어 갔던 변화를 반영할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조선 후기의 화폐경제, 유통경제의 발달과 장시의 발달로 인한 지역적인 변화를 반영한 것이다.

택리지는 18세기 한국의 지리적 복원을 위해서 중요한 기초자료이다. 약250년 전에 저술된 이중환의 택리지의 내용에는 다른 문헌에서 볼 수 없는 지역적인 각종 자료가 많이 실려 있을 뿐만 아니라 같은 시대의 자료이므로 서로 비교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택리지는 실생활에 이용될 수 있는 실용적 측면을 강조한 점에서 종전의 지지와 뚜렷한 차이를 보여 준다.

첫째. 책 전체를 가거지의 선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름다운 산수, 비옷한 토지, 물자와 사람들이 모여드는 교통요지 등의 서술에서 모두 사대부가 살만한 곳을 찾는데 실용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당쟁의 희생자답게 민속과 당색을 입지조건의 중요한 부분으로 다루고 있다. 택리지의 복거총론은 18세기의 한국인이 가지고 있던 거주지 선호의 기준을 자세히 설명해 주고, 아울러 당시의 토지관을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이중환은 사대로부서 살 곳을 택할 때에 지리, 생리, 인심(人心), 산수(山水)를 돌보아야 하며, 그 어느 것이 부적당하여도 살 곳이 못된다고 하였다.

●지리는 풍수에서 말하는 지리를 뜻한다.일종의 생명력을 가진 유기체로서 인간에 대하여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지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지리는 수구(水口)를 먼저 보고 다음에 야세, 산형, 토색, 수리, 조산, 조수를 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생리는 외부와의 관계에서 보는 위치로 이중환은 생리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 무엇으로 생리를 말하겠는가? 사람이 이세상에 태어나면 공기과 이슬을 마시고 털을 걸치고 살지는 못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득이 먹고 입는 일에 종사하지 않을 수 없다. 위로는 조상과 부모를 받들고 아래로는 처자와 노비를 거두어야 하므로 부득이 재리를 경영하여 살림을 넓히지 않을 수 없다."

토지의 비옥도. 수운, 교역 등에 관심을 가졌으며, 우리나는 산이 많으므로 화물과 재산을 배로 운반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고 하였다.

●인심 : 입시를 선택할 때는 세상 풍속이 아름다운 곳을 찾아야 하며, 이것은 자기자신뿐만 아니라 후손들을 위해서도 맹자의 어머니가 아들을 위해서 세 번이나 집을 옮긴 것과 같이 중요함을 역설하였다.

●산수는 정신을 즐겁게 하고 감정을 화창하게 하며, 만약 아름다운 산수가 없으며 사람들이 거칠어진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사대부가 살만한 곳은 반드시 산수가 좋아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중환이 말한 八山과 四山- 금강산, 설악산, 한계산, 오대산, 태백산, 소백산, 속리산, 지리산 / 묘향산, 가양산, 청량산, 칠보산 )

둘째로 각 지방의 토지의 비옥도와 산물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다. 특히 생리(生利)조에서는 전국을 일괄하여 토지의 비옥도와 생산량을 설명하고 있다. 생산량은 볍씨 한말을 뿌릴 수 있는 단위 면적당 수확량을 숫자로 표시하고 곳에 따라서는 그 품질까지 언급하고 있다.

셋째로 수운과 교역을 강조하였고 종전까지 천시하던 상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한강, 낙동강, 금강의 수운과 전국적인 규모의 조운에 대하여 상세히 기록하고, 해운과 하운의 연결점에서 상인들이 이익을 보는 사실, 그들의 외상거래까지 언급하고 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택리지의 세 번째 구성은 ‘복거총론’으로 이루어져 있다. 복거총론은 가거지를 어디에 입지 할 것인가를 나타내고 있다. 처음에는 지리를 살펴보고 다음에 생리, 인심, 산수를 살펴볼 것을 저자를 말하고 있다. 네 가지 요소 중 하나만 없어도 살기 좋은 곳이 못되며 네 가지 요소가 모두 충족되어야만 한다.

  첫 번째로 지리는 풍수적으로 좋은 곳이어야 한다. 좋은 곳을 살펴보려면 수구를 보고 다음에 들의 형세, 산의 모양, 흙의 빛깔, 조산과 조수를 봐야 한다. 수구는 꼭 닫힌 듯하여야 하고 그 안에 들이 펼쳐져야 한다. 들판의 경우는 수구가 닫힌 곳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거슬러 흘러드는 물이 있어야 한다. 이 물이 높은 산이나 그늘진 언덕 등을 한 겹이라도 막는 것이 좋으며 다섯 겹이면 매우 좋다. 또한 들은 넓을 수록 좋으며 항상 빛이 환하게 비치고 적당한 기후가 나타나는 곳에는 인재가 많이 나오고 병이 적다.

  그러나 사방이 산으로 막혀서 빛이 적은 곳은 좋지 못하다. 높은 산속이라도 들이 펼쳐진 곳이어야 한다. 또한 그 산맥이 치솟은 형세라야 좋은 곳이다. 그러나 그것이 울퉁불퉁한 모양으로 있어서는 안 된다. 

  또한 토양은 사토로서 굳고 촘촘하여야 좋으며, 붉거나 누런 흙은 좋지 못하다. 그리고 반드시 물이 있어야 한다. 작은 냇물은 역으로 흘러드는 것이 좋으며 큰 강은 역으로 흘러들어오는 것은 좋지 못하다. 또한 그 모양이 꾸불꾸불하게 길고 멀게 흘러 들어와야 한다.

  복거총론의 두 번째로는 생리이다. 생리는 살아가면서 얻는 경제적 이익을 뜻하는 말이다. 그러므로 땅이 기름져 오곡을 가꾸기에 알맞은 곳이 좋으며 그 다음으로는 배와 수레와 사람과 물자가 모여들어서 물물교환을 할 수 있는 곳이다.

  세 번째로는 인심인데, 여기서 인심이란 풍속이 좋은 곳을 일컫는 말이다. 저자는 맹자의 어머니가 아들의 공부를 위해 세 번이나 이사를 한 것을 예로 들어 설명하였는데, 즉 환경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아무리 지리적으로 좋고 경제적 이익을 취할 수 있는 곳이라도 그곳의 풍속이 좋지 못하다면 그곳에 거주하면서 점차 좋지 못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그렇기에 거주지 조건으로 인심을 택한 것은 상당히 흥미롭고 인상 깊은 부분이다.

  네 번째로는 산과 강, 즉 산수이다. 산수는 정신을 즐겁게 하고 감정을 화창하게 하며, 만약 아름다운 산수가 없으면 사람들이 거칠어진다. 따라서 사대부들은 산수가 좋은 곳에 살아야만 한다. 하지만 산수가 좋은 곳은 생리가 좋지 못한 곳이 많다. 그렇기에 토양이 비옥하고 넓은 들이 있는 곳에 경치가 아름다운 곳이 좋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보정고 ㅎㅇ

 

 

님덕택에

숙제가 쉬워졌네요 ㅋㅋㅋ

대해서 알려주세요! (내공 90) 감사내공...

저자 이중환의 택리지에대해 여쭤보겠으니 답해주시면... 빨리 답변해주시면 감사내공도!~ 1. 감명 깊은 부분? 대사... 붕당정치에 대해서도 그 내력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10분안에해주시면 감사~(내공100)

고인돌에 대해서알려주세요!! 10분안에 해주시면 대단히 감사합나다. 내공100드릴게요. 최대한 빨리 올려 주셨으면 좋겠네요... 지석묘(支石墓)라고도 부른다. 북유럽·서유럽...

10분 안에 해주시면 감사.(내공100)

... 그대신 내공100 드릴게요. 아래 있는 거에 답변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태풍에 대해서 2.가뭄에 대해서 3.폭설에 대해서 이게 끝입니다. 1.태풍에 대해서 태풍은...

전통문화에 대해서 알려주세요...(내공100)

제목과 같이 말레이시아의 전통문화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세요.... 전통의상,전통음식,전통춤,전통가옥 등...... 여러가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공100겁니다!!!...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내공100

... 근데 제가 90이라 ㅎㅎ 지금 또래 애들은 89죠. ㅋ 뭐... 내공 100임돠~~~~~~~~~~~ 자세하게 제대로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채택부탁드립니다. 쪽지로 더 궁금하신거...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세요-내공100-

... 내공 100 임 만큼 자세히 !! NF 소나타에 대해서! 자세히... NF 소나타 에 대한 모든것을 알려주세요.. 내공 100이고 정보가 좋으면 더 드리죠^^ 감사합니다 NF 소나타는...

축구에대해서알려주세요[내공100]

... 플레이에대해서,, 1. 선수비교 1] 파브레가스 vs 사비 1)... 방법좀 알려주세요 읽어주셔서감사하구요,,, 10일후에 답변 채택하러 지식인 들어오겠습니다,,, 내공100,,,, 1....

EM에대해서자세히알려주세요!!!내공100...

... 대해서 알아오라하는데모르겠네요. 20분안으로 엄청급해서그러니오전9시20분까지자세하게알려주세요 내공100걸... 1.5L 페트병의 90%를 쌀뜨물로 채운다. 3. 1.5L 페트병에...

pc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내공100)

... 한번만 갈께요 내공100입니당 1:pc조작법 처음에 할때 어떻게 키는지 알려주세요 2:들어갈때 직원이 결재하나요? 무인계산이나요? 3:시간당얼마정도..? 감삼당 1.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