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과 이야기 잘하는 법

다른 사람과 이야기 잘하는 법

작성일 2022.06.11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친구나 가족 그 외 사람들과 이야기 할 때 사회적 위치를 지나치게 의식해서 다른 사람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tmi나 허세 거짓말 별 것 아닌 일로 화를 내는 등 허울 많은 모습을 보여주기 일쑤이고 누군가와 동등한 관계를 유지하기 보다 힘이 되고 싶고 내가 대단한 존재가 되고 싶다는 이상이 커서 대화에 불협화음이 자주 발생합니다.
그리고 상대의 말 하나하나에 전부 반응하는 바람에 상대가 이야기하고 싶었던 주제를 놓치기 일쑤이고 상대의 말에 대한 내 반응을 이야기하느라 상대의 고민을 잘 들어주질 못합니다.
대화하는 동안에는 깨닫기가 어렵고 대화가 어색하게 끝나면 항상 내가 또 잘못 이야기했구나 하고 뒤늦게 알아차립니다. 어떻게 하면 상대와 편하고 좋은 대화를 할 수 있을까요. 친구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멋대로 판단하지 않는 사람이 되고 싶은데 그런 것 잘 되지 않습니다.
저의 이런 이상한 점들을 고치고 싶습니다..


#다른 사람과 하는 러브코미디는 용서하지 않을 거니까 #다른 사람과 같은 꿈 #다른 사람과 비교 #다른 사람과 연애하는 꿈 #다른 사람과 하는 러브코미디는 용서하지 않을 거니까 pdf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본인만의 특성(가치관 성격 등)과 장점을 알려주세요 #다른 사람과 협력했던 경험이 있나요 #다른 사람과 협업하는 과정 중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과 원팀이 되어 문제를 해결한 사례와 본인이 원팀이 되기위해 그리고 원팀에서 한 역할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다른 사람과 하는 러브코미디는 용서하지 않을 거니까 리뷰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딱히 이상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정신과 병원에 한 번 가 보시는 것이 어떤지 사료됩니다.

인지심리학 등을 다루는 곳은 그곳이고, 그곳에서 더 좋은 처방과 좋은 조언을 해 줄 것입니다.

정신과 병원이라 한다면 본래 정신병자들만 드나드는 곳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경도의 정신과적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갑니다. 또, 사회성이 부족한 사람, 말실수를 하는 사람, 기억을 잘 못하는 사람도 간단히 내원하는 것이 추천되기도 합니다.

요즘 사회성 증대 클리닉같은 것도 잘 되어 있으니, 한 번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 금액이 부담되신다면 시간을 내어 지역 정신건강증진센터에 가 상담을 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로는 제 짧은 식견으로 말씀드리는 개인적 견해이니 굳이 읽지 않으셔도 좋고,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동등하지 않다면 대화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상대보다 자신이 우위에 있으려 하고, 힘이 있어 보이려 하는 것은 인간이라는 생물 그 자체의 본능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굳이 떼어낼 필요 없이 상대 또한 당신과 같이 존귀하고, 대단한 사람이라는 것을 끝없이 자신에게 암시하세요. 객관화가 필요합니다. 자기에 대해서만 너무 많이 생각하는 것 같으니 조금은 관심을 타인에게 돌려 보는 것은 어떨까요?

또, 대화하는 도중에 깨닫기 어렵고, 이렇게 주변에 털어놓을 만한 사람이 없어 익명을 빌어 글을 올리는 자신이 과연 남들보다 대단한 사람인지, 대단한 사람으로 보여야 하는지 생각해보세요. 지금 질문자분께서 묻고 계신 것은, 다른 사람과 이야기 잘 하는 법이 아닌 아랫사람에게 말 잘 하는 법입니다. 친구의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들어주기만 하려 하지 마세요. 사람은 결함으로 사람다워지고, 결함 없는 당신은 주변인들에게 그냥 그런 사람으로 남는다는 것을 생각하세요. 친구에게도 자신이 힘든 점을 털어놓으세요. 그제서야 친구라는 것의 본질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듣기만 하는 대화를 해 보세요, 그리고, 말하기만 하는 대화를 해 보세요. 우리는 이미 그것을 알고 있습니다. 질문 하나 없는, 아무도 그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지 않는 수업에서 그것을 알았습니다. 선생은 말하기만 했을 것이고, 학생들은 듣기만 했을 것입니다.

입과 귀를 열지 않으면 영원히 듣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편하고 좋은 대화는 서로 동등한 관계에서만 성립됩니다. 상대에게 멋진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 마음이 커지는 것은 이해하지만, 그 마음이 커지는 순간 당신은 설교하는 사람이 되고 상대는 그저 듣는 사람이 됩니다.

경청하세요. 상대의 말에 집중하세요. 잘 듣는 사람이 잘 말합니다. 잘 들어주는 사람에게 더 털어놓고 싶고 더 기대고 싶은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때, 질문도 받지 않는 따분한 수업을 들을 때의 기분이 상대의 기분이었을 것입니다. 귀를 여는 순간, 교실이었던 곳은 토론장이 되고 서로 배우는 이야기의 바탕이 됩니다.

위 글을 모두 읽었다면, 친구에게 자기 힘든 것을 털어놓으라고 해서 친구의 말을 듣지 말라는 것이 아님을 알 것입니다. 또, 상대의 말을 경청하라고 해서 상대에게 아무 말도 하지 말고 그저 듣기만 하라는 것이 아님을 알 것입니다.

덧붙이자면, 교학상장이라는 말을 아십니까? 가르치는 이와 배우는 이가 같이 성장한다는 겉뜻을 가진 이 말에는, 말에 대한 옛 성현들의 신비한 묘리가 담겨 있습니다. 가르치는 이, 그러니까 말하는 이가 말만 한다면 성장하지 못하겠죠. 또, 배우는 이, 듣는 이가 듣기만 한다면 모르는 것이 있을 테고 그 궁금증을 해결하지도 못할 것입니다. 가르치는 이와 배우는 이가 일방적인 말을 하는 것이 아닌, 얼굴을 마주보고 귀를 열고 말을 주고받을 때 교학상장은 성립합니다. 옛 성현들이 교학상장을 가치로 삼고 후대에 전해지는 성어로 남게 한 것은 괜히 한 일이 아닙니다. 당신이 윗사람임을 포기하지 못하겠다면, 교학상장의 모습을 보이세요. 듣는 법을 익히면 자연스레 말할 수 있게 됩니다. 대화를 하세요. 상대를 계속 존재하게 만드세요. 이만 줄이겠습니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 잘하는 법

... 지금 질문자분께서 묻고 계신 것은, 다른 사람과 이야기 잘 하는 법이 아닌 아랫사람에게 말 잘 하는 법입니다. 친구의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들어주기만 하려 하지 마세요....

잘하는법 궁금해요.

... 말잘하는 사람들 보면 책을 많이 읽어서 그런건지 경험이 많아서 그런건지 어떻게 저렇게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신기하더라구요. 말잘하는법이 따로 있을까요? 말잘하는법...

과학 잘하는 법 알려주세요!

... 과학, 사회 잘하는 법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야기처럼 접근하기 사회 과목은 역사적 사건, 사회적... 때로는 다른 사람의 설명이 더 이해가 잘 될 때도 있습니다....

정치질 잘하는법

... 제 편을 많이 만들고 싶어요 정치 질을 잘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요령을 알려드릴게요. 1. 비판 대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야기하기: 다른 사람을 비난하거나 비판하는 대신...

사람들 앞에서 노래잘하는 법

... 부를까요..다른 사람들 앞에서도 노래 잘하는 법 좀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보컬발성 클린 캠페인 이동주 보컬트레이너입니다. 우리의 발성이라는 것이 상황과 내...

사람들 앞에서 말잘하는 법

... 이야기해야 될 것이 있다면 미리 내용을 요약해 보는 것도 좋을 거예요. 뿐만 아니라 친구들이나 다른 사람이 잘... 이야기 중에 재미있게 이야기하거나 말을 잘 하는...

잘하는법

... 방송부인데 다른 친구들은 다 빠르게 척척하는데 전... 걱정인데 잘하는 법 없나요ㅠ 중학생으로서 일을 잘하기... **노력과 시간 투자**: 잘하는 사람들이 척척해 보이는 것은...

배구잘하는 법좀요 ㅠ

... 당연하고 배운적 없으니 못하는게 당연... 배구 잘하는 법다른거 없어요 제대로 배구 할줄 아는 사람에게 1:1로 레슨 받고 미칠듯이 연습하세요 그거 말고 뭔 답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