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가 성선설을 주장할 수 있었던 시대적 배경이나 원인이 있었나요?

맹자가 성선설을 주장할 수 있었던 시대적 배경이나 원인이 있었나요?

작성일 2014.03.16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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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능 윤리와 사상을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저는 윤리 공부를 할때 왜 이렇게 될 수 밖에 없었는가 원인이 무엇일까 이런 생각을 많이 해보는편인데요

예를 들어 공자는 혼란한 춘추전국시대의 영향으로 인간의 기본(주나라 시절)으로 돌아가자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기본이 곧 내면의 도덕성 인이라는 사상을 가지게 되었다 이렇게 이해하고 있는것처럼요

맹자는 성선설을 주장했다고 배웠고 성선설이 무엇인지도 잘알겠는데요 맹자가 성선설을 주장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있나요? 단순히 외우는게 아니라 맹자를 이해하고 싶어서요 시대적배경이나 그 사람의 환경이었다던가 이렇게요

공자의 인을 이어받았지만 전국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사회구조적인 측면을 강조해서 발전시킨게 의와 민본주의 역성혁명이다 이렇게 맹자를 공자와 연관시켜 받아들였는데 성선설을 스토리라고 해야되나 연결이 잘 안되요 공자가 말하는 사상에 딱 성선설은 없지만 성선설적인 면이 있다는것도 알겠는데 맹자가 딱 성선설을 대표하는 사상으로 내세운 이유가 있나요? 무지 궁금합니다

 

아 그리고 하나 더 물어보고 싶은게 있는데요

공자가 나부터 살피고 주변사람 살피고 그 다음에 다른사람 생각하자 대충 이런 내용 펴서 묵가한테 비판을 받잖아요 차별적인 사랑이라고 ...공자가 한말중에 어진이는 미워할수 있고 ...이런 비슷한 내용도 있던데 공자는 왜 이런 말을 한걸까요? 이런 생각을 하게 된 이유가 뭘까요? 어떻게 연결고리를 찾아서 외워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춘추전국시대 혼란 - 기본 돌아가자 -인 사상 만들게됨

이런것처럼 뭔가 연결지을 고리를 설명해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 맹자 성선설의 시대적 배경(20140316)

맹자 성선설의 시대적 배경과 공자의 나-주변-다른 사람의 순으로 관심을 갖는 이유에 대해 질문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나는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공자의 인사상과 함께 맹장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의 시대적 차이를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대적 측면에서 공자, 맹자, 순자는 모두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사람입니다. 그러나 생존시대는 차이는 납니다. 공자는 춘추시대 말기에 생존하였고, 맹자는 전국 시대 초-중기, 순자는 전국 시대 말기에 생존하였습니다.

공자가 생존하였던 춘추시대 말기만 하여도 주나라의 예가 형식적으로 존중되는 시대였습니다. 그래서 공자는 사람이 근본적으로 선하고 또 그렇게 살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공자가 인()을 주장한 것은 인간의 선한 본성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맹자가 생존하였던 전국시대 초-중기만 하여도 패권에 의해 사회가 유지되던 시대였습니다. 힘이 중시되고 있었습니다. 패권을 장악한 군주는 과거의 예의를 이용하여 패권을 유지하고자 하였습니다. 예의가 완전히 무너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맹자는 인간의 착한 본성이 있음을 부정하지 않았지만, 그것 자체를 믿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인간의 본성을 지킬 수 있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것이 의()입니다. 맹자는 도덕적으로 부끄러울 줄 아는 의를 통해 인간의 선한 본성을 지키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맹자는 여전히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시대적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맹자가 왕도정치를 주장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한편 순자는 전국시대 말기사람입니다. 순자의 제자 이사는 진시황이 진나라를 건국하는데 직접 도운 사람입니다. 이 때는 이미 형식적 예도 사라졌습니다. 사회는 완전히 힘에 의해 통치되었습니다. 그래서 순자는 인간은 본질적으로 사욕에 의해 움직이는 존재로 인식했습니다. 사욕에 의해 움직이는 인간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강제적 힘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법입니다. 순자는 법가사상의 토대를 닦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사욕에 의해 움직이는 악한 것으로 보았습니다.

 

다음으로 공자가 나부터 살피고 주변사람을 살피고 그 다음에 다른 사람을 생각하자고 한 것은 가정윤리로부터 사회윤리로 확충하는 것을 주장하였기 때문이다. 대학의 순서가 격물치지(格物致知) 성의정심(誠意正心) 수신제가(修身齊家)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입니다. 이것은 자기 자신을 수양하여 가정을 다스리고 또 국가를 다스리고 천하를 태평하게 하자는 것입니다. 자신을 수양하고, 이것으로부터 가정, 국가, 천하로 범위를 넓혀가는 것이 유학의 근본사상이기 때문입니다.

성선설을 주장할 수 있었던 시대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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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맹자가 이를 보아 인간의 성선설을 근거 하였을것이다.... 그렇다면 맹자는 우리시대에서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가급적이면 당시의 시대적 배경이 되는 문학을 보고(소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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