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시대의 법가사상을 통한 전국통일 방안과 국가운영

춘추전국시대의 법가사상을 통한 전국통일 방안과 국가운영

작성일 2014.11.09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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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전국시대의 법가사상을 통한  전국통일 방안과 국가운영'<이거 무슨말이죠...?
어떻게, 어떤식으로 써야할까요.. 1200자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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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백가사상

 

중국 춘추전국시대(BC 8세기∼BC 3세기)에 활약한 학자와 학파를 총칭합니다

그 사상은 유가 도가 묵가 법가 사상으로 대분되며 이는 동양사회를 오래동안 지배해온 근본이 되었음


 

6(六家)

유가(儒家) 묵가(墨家)음양가(陰陽家) 명가(名家) 법가(法家)도가(道家)를말합니다



법가(法家)사상이란

대표적인 사상가 :한비자

법가는 말 그대로 ''을 중시하는 학파입니다.. 나라가 혼란할 시절,사람들을 효과적으로 다스리기 위해서 법의 강력한 지배와 통치를 강조한 학문 특히 진나라 시황제가 법가사상을 답변확정 하여 천하통일의 밑거름으로 삼았음

무엇이든지 ''대로 처리하며, 형벌과 여러가지 강경책을 사용한것으로 유명합니다 한비자는 매우 엄격하며 인애가 없다 그러나 군신 상하의 본분을 바르게 잡은  가르침은 매우 중요하다고한 학문 입니다



답변

전국통일 방안과 국가운영'과 법가사상은

진시황제가 전국을 통일하고 나서 국가 체계 확립을위해 이 법가사상을도입한것을 말합니다 즉  진나라 시황제의 국가 통치기본사상이  법가사상도입였습니다



1200자이상이라하니 자료를 첨부하니 참고하세요'




진의 통일 이전부터 추구해온 통일사상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기 전부터 <춘추전국시대>에는 통일론이 각 제자백가 사상 속에서 내포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제자백가의 각 사상들은 자신들의 사상의 논의의 궁극적인 목표가 모두 이 혼란한 세상이 끝나고, <통일된 국가>가 탄생하기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단지 그 방식이 달랐을 뿐이지요. 유가는 도덕원리로서, 법가는 법치원리로서, 묵가는 겸애사상으로, 도가는 자연철학으로 그 방식이 달랐지만, 모두가 통일을 원한 것은 사실입니다.

실제 전국시대의 통일은 이러한 혼란기를 극복하고 평화를 염원하는 당시 사람들의 바램이 이루어전 것입니다. 통일의 방식 중에서 법가사상이 가장 군주의 이상적 통치방식이라고 생각하였고, 그 방식을 통해 진이 통일을 이루었던 것 뿐이죠.

세계사적 보편성으로 보아도 초기 철기를 넘어 본격적으로 철기가 보급되는 시기에는 대부분의 소국들이 하나로 통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진이나, 아시리아, 페르시아, 마케도니아와 같은 강력한 통일국가들의 통치이념이 대부분 강력한 법치주의를 통한 각종 제도 개혁이었다는 사실을 볼 때 <엄법주의 사상>이 이 시대에는 가장 잘 적용되었던 듯 싶네요.

법가사상의 가장 큰 장점은 엄격한 국가 통제 아래에서 <경제력>을 통일시키기 좋다는 점도 있습니다. 실제, 춘추전국시대에는 인위적인 각 국가간의 관세 장벽, 화폐, 도량형의 불일치로 인하여 당시 성장하고 있던 상공업 계층의 불만도 많았습니다. 따라서 통일은 곧 정치적 통일 뿐 아니라 경제적 일원화도 뜻하는 것이었으며, 진시황이 통일 후 바로 강력하게 화폐, 도량형, 도로 등을 통일하거나 정비하는 것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페르시아를 통일한 다리우스 1세기에도 진시황제와 거의 비슷한(똑같은 것도 있더군요) 경제 통일 정책을 실시하는데, 역시 통일 전 경제적인 단위의 불일치로 인한 문제점이 있었다는 점을 반증합니다.

또 진시황의 통일은 <중화>라는 개념을 통해 뭉치려고 했던 주나라 이후 중원 민족들의 일체감이 완성되었다는 것도 반증합니다. 실제 은, 주대에는 황하강 유역만이 중화의 개념이었으나, 춘추전국시대 이후 <초, 월, 오>라는 양자강 국가가 등장함으로서 이들 역시 <중화>로 포함되어야 한다는 논의가 계속되었습니다. <초>는 스스로도 남방의 오랑캐가 이닌 <중화민족의 일부>임을 자처합니다. 이런 분위기에서 서방의 오랑캐 취급을 받아야 마땅한 서부의 <진>이 통일함으로서 서-중-남을 통합한 <중화>개념이 등장합니다. 즉, 중국민족이라는 보편 의식이 생기기 시작한 것이죠. 그러나, 당시 진이 너무 빨리 망한 관계로 중국 민족을 뜻하는 한족은 다음 왕조인 <한나라>에서 비릇됩니다.

또 서-중-남의 통합은 이제 북- 동부 오랑캐 정벌이라는 시각에서 중화의 영역의 확장을 시도합니다. 진나라는 북방 유목민족인 흉노를 중화 외의 경계로 설정하였고, 한나라는 동부 고조선을 외부 경계로 설정하면서 이들 민족과의 투쟁이 시작되는 것이죠. 남부로는 양자강 훨씬 이남이 이제 오랑캐의 영역이 된 것입니다. 서부는 산맥이 가로막고 있어, 더 나아갈 곳이 적었으므로 오랑캐의 개념과 함께 다른 세계와의 소통을 할 수 있는 무역권으로 인식을 합니다.

또 하나 중국 통일의 배경은 바로 북방 <흉노>의 강성합입니다. 강력한 유목민 문화권의 흉노가 중화문화권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중국인들은 하나로 뭉쳐 대항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어느 국가든지 강력한 통일 국가가 등장하기를 바라는 염원이 있었고, 이것은 <진>이라는 오랑캐 국가가 중원을 통일했음에도 그 통일을 이민족의 침입으로 보지 않는 관점이 성립된 듯 싶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법가는 강력한 통치로 부국강병을 추구하여 전국통일을 하고
강력한 통치로 억압하여 국가 운영을 한다는 것입니다
전제정치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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