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6학년 사회 숙제좀 도와주세요

초등학교6학년 사회 숙제좀 도와주세요

작성일 2009.06.02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안녕하세요^^

초등학생6학년 인데요.사회시간에 역사(?)를 배우는데 유물도 같이 배워요 그런데 선생님이 숙제를 내주셨는데 책을 안가져와서 질문 합니다ㅠㅠ

1.주먹 도끼,고인돌,독무덤,미륵사지 설탑,무용총 수렵도,광개토대왕 릉비,백제 금동 대향로,천마도

 설명 짧게(2~4)정도

2.빗살무늬 토기는 무슨시대인가요?

3. 독무덤의 어느시대인가요?

4.미륵사지석탑은 어느시대인가요?

5.청동기 신석기 시대의 유물 한가지씩 이름과 설명 짧게(2~4)줄 정도로 해주세요

너무 많은거 같은데....

우선 내공 걸꺼에요....

그리고 장난 치시면 신고ㄱㄱ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처음으로 세운 나라 고조선


(1) 선사 시대의 생활 모습


구석기 : 뗀석기(도구), 동굴(집), 열매를 따거나 사냥(특징)


신석기 : 간석기(도구), 움집(집), 농사를 짓기 시작(특징)


청동기 : 청동기(도구), 움집또는 지상가옥(집), 계급이 생겨남(특징)


(2)최초의 국가 고조선


①기원전 2333년 단군왕검이 홍익인간 정신을 바탕으로 세움.


②8개조의 법으로 나라를 다스렸으며, 신분제도가 있었음



2. 힘을 겨루며 성장한 세 나라


(1) 세 나라의 건국


고구려 : 주몽(시조), 국내성→평양성(도읍지)


백제 :  온조(시조), 위례성→웅진→사비(도읍지)


신라 :  박혁거세(시조), 금성(도읍지)


(2) 삼국의 발전


고구려 : 광개토대왕과 장수왕 때 영토를 넓히고 전성기를 이룸.


백제 : 근초고왕 떄 중국과 일본에까지 세력을 넓힘.


신라 : 법흥왕 때 불교를 나라의 종교로 인정함. 진흥왕 때 화랑제도를 정비하고 한강 유역을 차지함.


(3) 가야


① 낙동강 유역에서 여섯 나라가 성장하였음.


② 문화 : 풍부한 철을 바탕으로 신라와 일본문화에 영향을 줌.


(4) 삼국문화의 특징


고구려 : 씩씩하고 굳센 기상을 엿보임 ex) 무용총, 장군총 등


백제 : 부드럽고 온화하며 섬세함 ex) 정림사지 5층 석탑, 무령왕릉 등


신라 : 소박하고 조화로움 ex) 금관, 첨성대, 안압지 등


3. 삼국을 통일한 신라, 고구려를 계승한 발해


(1) 삼국을 통일한 신라


① 삼국 통일의 원동력 : 화랑 제도, 뛰어난 지도자, 당나라와의 외교 성공


② 삼국 통일의 과정 : 나당연합→백제멸망→고구려멸망→나당전쟁→삼국통일


③ 불교를 중심으로 내세웠으며 하나의 민족 국가로 발전하게 됨.


④ 장보고는 청해진을 세워 신라 백성을 지키고 중국-신라-일본을 잇는 국제 무역을 주도


(2) 고구려를 계승한 발해


① 대조영이 말갈족가 고구려유민을 이끌고 세움


② 고구려의 기상과 문화를 이어감


1. 고려의 건국으로 달라진 정치


(1) 후삼국 시대


후백제 : 견훤이 완산주에 세웠음.


후고구려 : 궁예가 송악에 세웠으며 후에 마진, 태봉으로 이름을 바꿈


신라 : 귀족들의 왕위다툼으로 나라가 어지러웠음


(2)고려의 건국


① 궁예의 부하였던 왕건이 고려를 건국함.


② 민족 융합 정책, 불교 숭상 정책, 북진 정책 등을 펼침


(3) 고려의 새로운 제도


① 새로운 제도


과거제도 : 귀족이 아닌 양인들도 과거를 통해 관리가 될 수 있었음.


백성보호 : 세금이 줄어들고 의창, 상평창 등이 생겼음


관리파견 : 중앙에서 지방으로 관리를 파견하여 왕권을 강화하였음


유학보급 : 고을마다 학교를 세워 유학을 보급하였음


② 최승로의 시무 28조 : 정치 개혁안


(4) 고려의 대외 활동


① 송나라와 활발한 교류를 함


② 예성강 하구에 있느니 벽란도가 무역의 중심지


③ 아라비아 상인들에 의해 우니나라가 코리아로 불리게 되었음


2. 역경을 이겨 내며 꽃피운 고려 문화


(1) 거란의 3차 침입과 극복


1차 : 서희의 외교 담판으로 강동6주를 차지함


2차 : 고려의 저항으로 물러남


3차 : 강감찬 장군의 귀주대첩


〓 거란의 침입을 막아 낸 고려는 정치, 경제, 문화의 모든면에서 발전함


(2) 여진의 침입과 극복


① 여진족과의 관계 : 고려를 섬겼으나 세력이 커지면서 고려와 충돌


② 윤관은 기병부대인 별무반을 조직하여 여진족을 물리치고 9성을 쌓음


(3) 몽고의 침입과 극복


① 몽고가 침략하자 강화도로 도읍을 옮기고 항쟁함


② 40년간 항쟁하였으나 강화를 맺고 몽고의 간섭을 받게 됨


③ 삼별초는 진도에서 제주도로 옮겨 가며 끝까치 항전함(why? 몽고는 해전에 약하기 때문에,,)


(4) 고려의 문화재


팔만대장경판 : 부처의 힘으로 몽고의 침략을 물리치고자 만듬


직지심체요절 : 금속 활자로 인쇄된 현재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책(현재는 프랑스 국립도서관에보관)


고려청자 : 은은하면서도 맑고 푸른 빛을 띰


1. 정치개혁으로 새로운 나라를


(1) 조선의 건국(1392년)


 ① 위화도 회군으로 정권을 잡은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하고 한양을 도읍지로 정함


 ② 태조 이성계의 정책 : 친명정책, 숭유 억불 정책, 농본 정책


(2) 조선의 대외 정책


① 두만강과 압록강 유역의 여진족을 몰아내고 4군 6진을 설치


② 이종무로 하여금 쓰시마 섬을 토벌하도록 함


(3) 조선 사회의 모습


정치 : 유고 정신으로 나라를 다스림, 전국을 8도로 나눔, 경국대전을 만들어 법에 따라 다스림


경제 : 농업을 국가 경제의 근본으로 삼고 장려함


사회 : 16세 이상의 남자들은 호패를 지님,. 예와 충, 효를 중시함


2. 문화의 발달과 백성들의 생활 모습


(1) 훈민정음의 창제


① 세종 대왕과 집현전 학자들이 독창적인 우리 글자를 만들어 냄


(2) 과학기술과 농업의 발달


① 자격루, 앙부일구, 측우기, 간의 등을 발명


② 우리  풍토에 맞는 농사법을 연구한 책인 농사직설을 펴냄


(3) 조선의 신분제도


양반 : 과거를 통해 관리가 되어 나랏일에 참여


중인 : 양반을 도와 관청에서 일함


상민 : 농민-백성의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세금을 내고 군대에 갈 의무가 있었음,상인-시전 상인과 보부상이 있었음,수공업자-관청에 소속되어 필요한 물건을 만들었음


천민 : 노비와 백정 등 천한 일을 함


3. 두 차례의 전란 극복


(1) 임진왜란(1592년)


① 일본이 명나라를 치러 가는 길을 내달라는 구실로 침략


② 이순신 장군과 의병들의 활약으로 전쟁을 승리로 이끎


③ 전쟁 후 통신사를 파견


(2) 병자호란(1636년)


① 후금이 나라 이름을 '청'으로 바꾸고 조선을 침략하였으며, 인조는 남한산성에서 항복함


② 병자호란 이후 청나라를 물리치자는 북벌론과 나라의 학문을 배우자는 북한론이 일어남



 2. 근대 사회로 가는 길


1. 사회 변화를 위한 서민들의 노력


(1) 조선 후기 농업과 상업의 발달


농업 : 모내기법과 골뿌림법의 발달로 농작물 수확량이 늘어남, 농업 생산량 증가와 상품 작물 재배로 부유한 농민이 생겨남, 농민들의 빈부 격차가 심해짐


상업 : 수공업자들이 관청에서 풀려나 자유롭게 생산 활동을 하게 됨, 청, 일본등과 무역을 하는 큰 규모의 상인이 생겨남(개성의 상인 : 송상), 화폐인 상평통보가 널리 유통됨


(2) 조선후기의 서민 문화


① 경제적으로 넉넉해진 서민들이 예술과 문화에 관심을 가지게 됨


② 서민문화의 종류 : 판소리 ,민화, 한글소설, 탈놀이 등


2. 문화의 발달과 백성들의 생활 모습


(1) 실학


① 백성들이 잘 살고 나라가 튼튼해지는 방법 연구


② 실학이 생겨난 과정


- 당시까지 학문이 백성들 생활에 도움되지 않음


- 서양문물의 전래로 새로운 세상에 눈을 뜨게 됨


③ 실학자들의 주장


- 농민이 토지를 가지게 하자.


- 배를 이용하여 화물을 실어나르자.


- 신분 차별을 없애자.


- 지방관은 백성을 위해서 일해야 한다.


(2) 실학자의 활동


박제가 : 북학의에서 사회 개혀고가 기술 이용을 주장함


홍대용 : 지동설을 주장함


정약용 : 거중기를 고안하여 화성을 쌓는 데 이용실학을 집대성함


김정호 : 대동여지도를 만듦


3. 복을 빌고, 평등한 세상을 바라고


(1) 조선후기의 민간신앙


① 힘겹게 살던 백성들이 무언가에 빌고 의지하려 함


② 가신 신앙, 마을 신앙, 무속 신앙 등


(2) 천주교와 동학


천주교 : 신분제 부정, 제사 부정등으로 박해를 받음


동학 : 창시자(최제우), 인간평등 사상(인내천,: 사람이 곧 하늘이다.), 후천개벽 사상(새로운세상이 얼 것임), 박해를 받음


(3) 천주교와 동학의 비교


같은점 : 인간이 평등하다고 주장하며 신분제 사회를 부정함


다른점 : 천주교는 제사를 금지하였으나 동학은 제사를 금지하는 천주교와 외국 시력을 반대함


1. 척화비를 세운 까닭


(1) 흥선대원군의 정치


인재 등용 : 외적을 몰아내고 , 당파와 관계없이 인재를 등용함


서원 정리 : 47개소의 서원만 남기고 정리함


재정 확보 : 양반에게도 세금을 거둠


경복궁중건 : 왕실의 권위를 찾기 위해 다시 세웠으나 원성을 들음


(2)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병인양요(1866년) : 프랑스신부 처형을 이유로 강화도를 침략. 양헌수 군대가 삼람성에서 싸워 물리침


신미양요(1871년) : 제너럴 셔먼호 사건을 이유로 미국이 강화도를 침략-어재연 군대가 물리침


영향 : 흥선대원군이 척화비를 세워 서양과 교류하지 않겠다는 결의를 다짐


2. 조선 어디로 가야 하는가


(1) 강화도조약(1876년)


① 일본 군함 운요호 사건을 구실로 조약을 체결


② 일본인의 치외법권과 해안측량권을 인정하고 부산, 인천, 원산의 세 항구를 개방


③ 의의 : 조선이 외국과 맺은 최초의 근대적 조약이며, 불평등 조약임


(2) 조선의 개화 정책


수신사 파견 : 일본에 파견한 외교 사절로 군사, 공업, 철도 등을 살펴봄


영선사 파견 : 중국에 파견하여 근대식 무기 제조법을 살펴봄


신식군대 : 별기군이라는 신식 군대를 조직함


(3) 조선 후기의 사건들


갑신정변(1884년) : 김옥균, 박영효, 서재필 등이 빠른 개혁을 하고자 일으킴, 청나라 군대 개입으로 3일만에 끝남


동학농민운동(1894년) : 전라도 고부 군수의 횡포에 분노한농민이일으킴,신분제도를없앨것,외국세력을반대함


갑오개혁(1894년) : 김홍집이 주도하였으며 정치, 경제, 사회 제도를 개혁함, 과거제와신분제를 없앰


3. 대한 제국을 선포한 뜻은


(1) 을미사변 : 일본이 명성 황후를 시해


(2) 대한 제국 : 조선이 자주 국가임을 알리기 위해 나라이름을 대한 제국으로 고침


(3) 개화 정책 : ① 단발령 ② 경인선 설치, 원산 학사, 광혜원 설립 등


연도별 순서


고종즉위(18663)-병인양요(1866)-신미양요(1871)-강화도 조약(1876)-갑신정변(1884)-동학농민운동(1894)-갑오개혁(1894)-을미사변(1895)-독립협회(1896)-대한제국성립(1897)


3. 대한민국의 발전


1. 총과 펜을 들어 싸운 조상들


(1)을사조약(1905년)


①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일본승리)-을사조약 체결


② 을사조약에 대한 저항 : 헤이그 특사 파견,장지연'시일야방성대곡',의병운동


③ 민족의 힘을 기르기 위한 노력


- 교육활동 : 학교설립, 강연회 개최


-국채보상운동 : 정부가 일본에 진 빚을 국민이 갚자


-역사연구 : 박은식, 신채호


-국어연구 : 주시경, 조선어 연구회


2. 대한독립만세, 한국광복군 만세


(1) 일제의 식민통치


-무단통치, 토지조사, 식민지 교육, 민족 말살정책


(우리말 사용 금지, 창씨개명, 신사참배요구 등)


(2)3'1운동


① 배경 : 민족자결주의, 2'8독립선언


② 영향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의 계기 마련


(3) 대한민국 임시정부


① 무장 독립운동 : 봉오동 전투, 청산리 대첩


② 한인애국단 : 이봉창, 윤봉길


③ 민족 실력 양성 운동 : 신간회, 문맹퇴치운동, 물산장려운동(국산품애용*), 조선어학회


1. 분단을 딛고 일어선 대한민국


(1)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정


8'15광복-신탁통치결정-총선거실시-헌법공포-대한민국정부수립


(2) 6'25전쟁


전개과정 : 북한의 남침-유엔군의 참전-중국군의 개입과 휴전


2. 민주 시민이 승리하던 날들


4'19혁명 : 원인-이승만의 자유당 정권의3'15부정선거


5'18 민주화운동 : 원인-박정희 대통령 암살 사건 이후 또다시 일부 군인들이 정권을 장악하여 민주세력 억압


6월 민주항쟁 : 원인-전두환 정부의 민주주의탄압 결과 - 6'29민주화 선언 발표


3. 한강의 기적에서 통일로


①1960년대와 1970년대 경제개발 계획 추진


②경제성장에 따라 나아진 국민의 생활모습


-교육인구의 증가, 의료시설의 증가, 주택의 증가, 장애인을 배려한 복지시설의 증가 등


③ 빈부격차, 물질 만능주의, 경제 개발에 따른 환경오염, 인구의 도시 집중 등 문제가 생기기도 함

초등학교6학년 사회 숙제좀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초등학생6학년 인데요.사회시간에 역사(?)를 배우는데 유물도 같이 배워요 그런데 선생님이 숙제를... 해주세요 너무 많은거 같은데.... 우선 내공 걸꺼에요.......

사회 숙제 좀 도와주세요 !! 초등학교...

... 전 초등학교 6학년이에요!~~~ 그런데 선생님이 숙제를 내주셨는데...... 않배운서라서 잘 몰르겠어요.....!!!!!!!!! 너무 길게도 않고 또 너무 짧지도 않게 써주시면 고맙 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

... 않지만 거슬리네요 키 크는방법 없을까요? 참고로 전 여자이고 12시에 잠을자요 근데 학원 숙제때문에 일찍 잘수가 없어요ㅠㅠ 어떡하죠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6학년 사회 숙제

저는 초등학교6학년인데요. 선생님께서 사회 숙제를... 그리고 않보고 해야된되요.제발 간단하게 1~2편 써주세요.... 김춘추를 왕이 되게 도와준 인물이기도 하며 '연'이란 도구를...

초등학교 6학년 사회숙제 도와주세요

... 너무긴건 요약해서 줄여서 가르쳐 주시고요.. 관련기관과 하늘일 3개 조사해야함.. 가르쳐주세요.. 문제... 내려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곳으로, 대법원, 고등 법원, 지방...

급해요!!!!!!초등학교 6학년 사회 숙제ㅠ...

6학년 사회 숙제좀 도와주세요ㅠㅠ 문제는 친구들과 함께 모은 신문 기사를 보고 우리나라에서 자주 발생하는 자연재해를 알아보자.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사람들이...

초등학교 6학년 여름 방학숙제 좀 도와...

초등학교 6학년 여름 방학숙제 좀 도와주세요. 빨리 부탁합니다. 진짜 이글 올리는 순간 답변 해주셧으면 합니다.. 방학숙제 중 "내가 바꾸는 세상"이라는 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