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문제 질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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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좀요
1. 다음 내용이 옳으면 ○표, 틀리면 X표를 하시오.
⑴ 고려는 황제국을 자처하여 독자적 연호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 )
⑵ 고려는 송의 제도를 따라 합의제로 운영하는 도병마사와 식목도감을 두었다. ( )
⑶ 고려 시대에는 지방 세력이 과거를 통해 중앙 정치로 진출하는 것이 불가능하였다. ( )
⑷ 고려는 건국 초부터 거란을 배척하였다.
( )
⑸ 무신 정변으로 문벌 중심 사회가 형성되었다.
( )
⑹ 무신 집권기에 국왕의 권한이 강화되어 재상과의 합의를 중시한 통치 질서는 유명무실해졌다.
( )
⑺ 몽골과 강화를 맺은 고려는 독립국의 지위는 유지하였으나 원의 부마국이 되었다. ( )
⑻ 공민왕은 원이 차지한 철령 이북의 영토를 되찾고 쌍성총관부를 설치하였다. ( )
2. 다음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쓰시오.
⑴ 광종은 ( )을 실시하여 공신과 호족 출신 세력의 경제적·군사적 기반을 약화하였다.
⑵ 고려는 건국 초부터 ( )을 북진의 전진 기지로 삼아 영토를 확장하였다.
⑶ 윤관은 ( )을 이끌고 여진을 정벌한 뒤 동북 지방에 9개의 성을 쌓았으나 1년 만에 여진에 돌려주었다.
⑷ 최충헌은 국정을 총괄하는 최고 권력 기구로
( )을 설치하였다.
⑸ 원이 일본 원정을 위해 설치한 ( )은 이후 고려의 내정 간섭에 이용되었다.
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인물을 <보기>에서 골라 기호를 쓰시오.
⑴ 시무 28조를 만들어 성종에게 건의하였다. ( )
⑵ 묘청과 더불어 서경 천도를 추진하면서 칭제 건원, 금국 정벌 등을 주장하였다. ( )
⑶ 예종과 인종에게 자신의 딸들을 거듭 시집보내고 왕을 능가하는 권력을 휘둘렀다. ( )
<보기>
ㄱ. 최우 ㄴ. 최승로 ㄷ. 정지상
ㄹ. 김부식 ㅁ. 이자겸
4.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⑴ 고려는 ( 고구려, 발해 ) 계승 의식을 내세워 북진 정책을 추진하였다.
⑵ 5품 이상 관리의 자손은 ( 잡과, 음서 )를 통해 관직에 나갈 수 있었다.
⑶ 무신 정권 초기에 한동안 무신 회의 기구인 ( 중방, 정방 )을 중심으로 국정이 운영되었다.
⑷ 공민왕은 과거 제도를 정비하여 ( 권문세족, 신진 사대부 )을/를 적극 등용하였다.
5. 다음 내용이 옳으면 ○표, 틀리면 X표를 하시오.
⑴ 서리, 남반 등은 직역에 대한 대가로 토지를 받았고, 신분을 자손에게 세습하였다. ( )
⑵ 고려 시대에는 부모가 모두 노비일 때 자녀도 노비가 되었다. ( )
⑶ 고려에서 백정은 정호로, 외거 노비는 백정으로 신분 상승이 가능하였다. ( )
⑷ 고려 시대에는 호적에 아들과 딸을 구분하지 않고 나이 순으로 기록하였다. ( )
⑸ 고려 시대에는 여성의 재가가 자유로웠지만, 재가 여성의 자손은 많은 차별을 받았다. ( )
⑹ 원간섭기에 안향이 성리학을 본격적으로 소개하였다. ( )
⑺ 지눌은 교종과 선종의 통합을 위해 교관겸수를 내세웠다. ( )
⑻ 고려는 외세의 침략을 부처의 힘으로 물리치려는 염원을 담아 대장경을 간행하였다. ( )
⑼ 고려 시대에 국가 차원의 도교 행사가 자주 열리고, 도교 사원이 건립되면서 교단이 형성되었다.
( )
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인물을 <보기>에서 골라 기호를 쓰시오.
⑴ 9재 학당을 세워 유학 교육에 힘썼다.
( )
⑵ 단군을 민족의 시조로 내세운 『제왕운기』를 저술하였다.
( )
⑶ 현실 안정을 추구하는 보수적 경향의 유학자로, 왕명을 받아 『삼국사기』를 편찬하였다.
( )
<보기>
ㄱ. 안향 ㄴ. 최충 ㄷ. 이승휴
ㄹ. 김부식 ㅁ. 이규보
7. 다음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쓰시오.
⑴ 고려의 ( )은 특정한 직역을 부여받지 않는 일반 백성을 의미한다.
⑵ ( )는 관청이나 주인에게 직접 노동력을 제공하지 않고 매년 신공을 바친다.
⑶ 고려 시대에는 무시험 등용 제도인 ( )의 혜택이 공신 또는 5품 이상 관리의 사위나 외손자에게도 적용되었다.
⑷ 성종은 중앙에 ( )을 세우고 지방에는 향교를 설립하여 유학 교육을 장려하였다.
⑸ ( )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역사서로,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따라 편찬되었다.
8.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⑴ 문무 양반 중 일부는 여러 대에 걸쳐 재상을 배출하면서 최고 지배층인 ( 문벌, 귀족 )을 이루었다.
⑵ 향, 부곡, 소의 주민은 신분상 ( 양인, 천인 )이었고, 과거 응시에 제한을 받았다.
⑶ 성종은 최승로의 건의를 받아들여 ( 유교, 불교 )를 정치 이념으로 확립하였다.
⑷ 고려 말 ( 권문세족, 신진 사대부 )은/는 성리학을 받아들여 불교의 폐단을 비판하였다.
⑸ ( 의천, 일연 )은 해동 천태종을 창시하여 교종을 중심으로 선종을 통합하려고 하였다.
⑹ ( 혜심, 지눌 )의 유·불 일치설은 고려 말에 성리학을 받아들일 수 있는 사상적 바탕이 되었다.
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를 쓰시오.
⑴ 고려 시대에 국가로부터 일정한 직역을 부여받은 지배 계층을 가리킨다. ( )
⑵ 인간의 심성과 우주의 원리를 연관 지어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유학이었다. ( )
⑶ 지눌이 제시한 실천 수행 방법으로, ‘선정’과 ‘지혜’를 함께 닦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 )
답좀요
1. 다음 내용이 옳으면 ○표, 틀리면 X표를 하시오.
⑴ 고려는 황제국을 자처하여 독자적 연호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 )
⑵ 고려는 송의 제도를 따라 합의제로 운영하는 도병마사와 식목도감을 두었다. ( )
⑶ 고려 시대에는 지방 세력이 과거를 통해 중앙 정치로 진출하는 것이 불가능하였다. ( )
⑷ 고려는 건국 초부터 거란을 배척하였다.
( )
⑸ 무신 정변으로 문벌 중심 사회가 형성되었다.
( )
⑹ 무신 집권기에 국왕의 권한이 강화되어 재상과의 합의를 중시한 통치 질서는 유명무실해졌다.
( )
⑺ 몽골과 강화를 맺은 고려는 독립국의 지위는 유지하였으나 원의 부마국이 되었다. ( )
⑻ 공민왕은 원이 차지한 철령 이북의 영토를 되찾고 쌍성총관부를 설치하였다. ( )
2. 다음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쓰시오.
⑴ 광종은 ( )을 실시하여 공신과 호족 출신 세력의 경제적·군사적 기반을 약화하였다.
⑵ 고려는 건국 초부터 ( )을 북진의 전진 기지로 삼아 영토를 확장하였다.
⑶ 윤관은 ( )을 이끌고 여진을 정벌한 뒤 동북 지방에 9개의 성을 쌓았으나 1년 만에 여진에 돌려주었다.
⑷ 최충헌은 국정을 총괄하는 최고 권력 기구로
( )을 설치하였다.
⑸ 원이 일본 원정을 위해 설치한 ( )은 이후 고려의 내정 간섭에 이용되었다.
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인물을 <보기>에서 골라 기호를 쓰시오.
⑴ 시무 28조를 만들어 성종에게 건의하였다. ( )
⑵ 묘청과 더불어 서경 천도를 추진하면서 칭제 건원, 금국 정벌 등을 주장하였다. ( )
⑶ 예종과 인종에게 자신의 딸들을 거듭 시집보내고 왕을 능가하는 권력을 휘둘렀다. ( )
<보기> ㄱ. 최우 ㄴ. 최승로 ㄷ. 정지상 ㄹ. 김부식 ㅁ. 이자겸 |
4.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⑴ 고려는 ( 고구려, 발해 ) 계승 의식을 내세워 북진 정책을 추진하였다.
⑵ 5품 이상 관리의 자손은 ( 잡과, 음서 )를 통해 관직에 나갈 수 있었다.
⑶ 무신 정권 초기에 한동안 무신 회의 기구인 ( 중방, 정방 )을 중심으로 국정이 운영되었다.
⑷ 공민왕은 과거 제도를 정비하여 ( 권문세족, 신진 사대부 )을/를 적극 등용하였다.
5. 다음 내용이 옳으면 ○표, 틀리면 X표를 하시오.
⑴ 서리, 남반 등은 직역에 대한 대가로 토지를 받았고, 신분을 자손에게 세습하였다. ( )
⑵ 고려 시대에는 부모가 모두 노비일 때 자녀도 노비가 되었다. ( )
⑶ 고려에서 백정은 정호로, 외거 노비는 백정으로 신분 상승이 가능하였다. ( )
⑷ 고려 시대에는 호적에 아들과 딸을 구분하지 않고 나이 순으로 기록하였다. ( )
⑸ 고려 시대에는 여성의 재가가 자유로웠지만, 재가 여성의 자손은 많은 차별을 받았다. ( )
⑹ 원간섭기에 안향이 성리학을 본격적으로 소개하였다. ( )
⑺ 지눌은 교종과 선종의 통합을 위해 교관겸수를 내세웠다. ( )
⑻ 고려는 외세의 침략을 부처의 힘으로 물리치려는 염원을 담아 대장경을 간행하였다. ( )
⑼ 고려 시대에 국가 차원의 도교 행사가 자주 열리고, 도교 사원이 건립되면서 교단이 형성되었다.
( )
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인물을 <보기>에서 골라 기호를 쓰시오.
⑴ 9재 학당을 세워 유학 교육에 힘썼다.
( )
⑵ 단군을 민족의 시조로 내세운 『제왕운기』를 저술하였다.
( )
⑶ 현실 안정을 추구하는 보수적 경향의 유학자로, 왕명을 받아 『삼국사기』를 편찬하였다.
( )
<보기> ㄱ. 안향 ㄴ. 최충 ㄷ. 이승휴 ㄹ. 김부식 ㅁ. 이규보 |
7. 다음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쓰시오.
⑴ 고려의 ( )은 특정한 직역을 부여받지 않는 일반 백성을 의미한다.
⑵ ( )는 관청이나 주인에게 직접 노동력을 제공하지 않고 매년 신공을 바친다.
⑶ 고려 시대에는 무시험 등용 제도인 ( )의 혜택이 공신 또는 5품 이상 관리의 사위나 외손자에게도 적용되었다.
⑷ 성종은 중앙에 ( )을 세우고 지방에는 향교를 설립하여 유학 교육을 장려하였다.
⑸ ( )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역사서로,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따라 편찬되었다.
8.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⑴ 문무 양반 중 일부는 여러 대에 걸쳐 재상을 배출하면서 최고 지배층인 ( 문벌, 귀족 )을 이루었다.
⑵ 향, 부곡, 소의 주민은 신분상 ( 양인, 천인 )이었고, 과거 응시에 제한을 받았다.
⑶ 성종은 최승로의 건의를 받아들여 ( 유교, 불교 )를 정치 이념으로 확립하였다.
⑷ 고려 말 ( 권문세족, 신진 사대부 )은/는 성리학을 받아들여 불교의 폐단을 비판하였다.
⑸ ( 의천, 일연 )은 해동 천태종을 창시하여 교종을 중심으로 선종을 통합하려고 하였다.
⑹ ( 혜심, 지눌 )의 유·불 일치설은 고려 말에 성리학을 받아들일 수 있는 사상적 바탕이 되었다.
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를 쓰시오.
⑴ 고려 시대에 국가로부터 일정한 직역을 부여받은 지배 계층을 가리킨다. ( )
⑵ 인간의 심성과 우주의 원리를 연관 지어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유학이었다. ( )
⑶ 지눌이 제시한 실천 수행 방법으로, ‘선정’과 ‘지혜’를 함께 닦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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