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으로서 仁하지 못하면 예를 어덯게 사용하며, 사람으로서
仁하지 못하면 음악을 어떻게 사용할수 있겠는가?
번지가 仁을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라고 하시고, 지혜를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사람을 아는 것이다"라고
하셨다
군자는 근본에 힘쓰니, 근본이 확정되면 도가 발생하는 것이다.
孝와 弟라는 것은 仁을 행하는 근본일 것이다.
안연이 仁을 묻자 , 공자꼐서 말씀하셨다
"자기의 사욕을 이겨 禮에 돌아감이 仁을 하는 것이다.
……仁을 하는 것은 자기 몸에 달려 있으니, 남에게 달려 있는 것이겠는가?"
?나라 경공이 공자에게 정사를 묻자, 공자께서 대답하셨다.
"임금은 임금 노릇하며, 신하는 신하 노릇하며, 부모는 부모노릇하며, 자식은 자식 노릇하는 것입니다"
★10과
백성으로말하면, 떳떳이 살수있는 생업이 없으면 때문에 떳떳한 마음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만일 떳떳한 마음이 없어진다면 방탕하고 편벽되고 간사하고 무절제함을 하지 않음이 없을것이니 꾀에 빠짐에 이른 뒤에 따라서 이들을 형벌한다면, 이것은 백성을 그물질 하는 것입니다. 어찌 仁人이(임금의)지위에 있으면서 백성을 그물질하는 것을 할수 있겠습니까? 이때문에 현명한 군주는 백성의 생업을 재정해 주되 반드시 위로는 족히 부모를 섬길수 있게 하며, 아래로는 족히 처자식을 기를수 있게 하여 풍년에는 내내 배부르고, 흉년에는 사망에서 면하게 하나니, 그런 뒤에야 백성들을 몰아서 善에 가게 하기 때문에 백성들이 그것을 따르기 쉬울 것입니다.
★11과
농부가 발끈 성을 내다가 웃으며 말했다 "내가 우리 스승님께 물으니 기계를 가진 사람은 반드시 기계를 사용해야 할일이 있고, 기계를 사용할 일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기계와 같은 마음이 있다. 기계와 같은 마음이 가슴속에 있으면 순수하고 깨끗한 마음이 갖추어지지 않고, 순수하고 깨끗한 마음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신묘한 천성이 정해지지 않으니, 신묘한 천성이 정해지지 않은 사람은 道가 실려있지 않게 된다. 내가 모르는 것이 아니고, 부끄러워서 하지 않는 것이다.
★16과
문: 네가 작년 삼우러 기포한 뜻은 백성을 위하여 해를 없앰으로 뜻을 삼았다 하니 과연 그러하냐?
공: 과연 그렇습니다
문: 그렇다면 중앙 관리며 지방에 임명된 수령과 관원이 다 탐학하더냐?
공: 중앙의 관리가 관직을 팔고 벼슬을 파는 것으로 일을 삼으니, 중앙관리, 지방관리를 말할 것도 없이 다 탐학이외다.
문: 그렇다면 절라 한 도의 탐학하는 관리를 없애고자 기포하였더냐? 팔도를 하나로 하려는 의도였느냐?
공: 전라 한도의 탐학을 없애고, 중앙으로 벼슬을 파는 권신을 함꼐 쫓아내면 팔도가 자연히 한 몸이 될 터이오이다.
문: 전라도 감사 이하로 각 고을 수령이 다 탐욕스런 관리이더냐?
공: 열에 팔, 구 입니다
문: 무슨 일로 지목하여 탐학이라고 하느냐?
공: 각 고을의 수령이 위로 올린다 칭하고 혹 결복에 더욱 가렴하며, 집집마다의 부역도 제멋대로 징발하며, 여유 있는 백성이 있으면 공연히 죄를 뒤집어 씌워 돈과 재산을 강제로 빼앗고, 논과 밭도 함부로 침탈함이 비일비재하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