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와 사상에서 인간과 모든 사물의

윤리와 사상에서 인간과 모든 사물의

작성일 2023.04.25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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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와 사상에서 인간과 모든 사물의 본성이 동일하다고 본 사상가가 있나요?
최대한 빨리 답해주세요ㅜ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답변

스피노자에게 있어서 존재하는 것은 신 혹은 양태이다. 그런데 신을 제외한 모든 것은

양태로서 존재하며 인간을 비롯한 사물들은 모두 유한한 양태에 속한다. 스피노자에 따르면

코나투스는 인간을 비롯한 모든 유한한 사물들, 즉 모든 유한한 양태들의 본질이다. 코나투

스 이외에 사물의 본질을 다른 방식으로 규정하는 것은 그들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는 올바

른 접근 방식이 될 수 없다. 먼저 스피노자가 본질을 어떻게 정의하는지 살펴보자.

“그것이 주어지면 사물이 필연적으로 정립되고 그것이 제거되면 사물이 필연적으로 없어

지는 것, 또는 그것이 없으면 사물이 그리고 반대로 사물이 없으면 그것이 있을 수도 생각

될 수도 없는 그러한 것을 나는 어떤 사물의 본질(essentia)이라고 한다."2)

자기를 보존하려는 노력은 사물의 본질 자체이며 이것은 인간을 비롯한 모든 사물에 공

통되는 본질이다. (스피노자의 코나투스 이론 / 홍 영미)

그런데 현대 윤리학은 만물의 본질과 같은 관념은 염두에 두지 않습니다. 윤리학은 사람 사이의 관계에 관한 학문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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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할 지식입니다.

그동안 세계윤리학은 윤리와 도, 덕에 대해서 그 실태 파악에 이렇다 할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21세기를 맞고 있다. 그런데 최근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덕(德)과 도(道)는 윤리를 실천하기 위한 두 가지 실천방식에서 출발한다. 인간관계는 기본적으로 수직적(서열) 관계와 수평적(평등) 관계가 기본적인 형식이다. 신생아는 가정환경에서 태어나 서열 관계로서 인생을 시작한다. 성인이 되어 사회인이 되면 평등한 관계의 사회환경에 들어서는 것이다. 즉 도덕 원리로서의 덕은 가정 체계의 모티브(motive)이고 도는 사회체계의 모티브다. 환경으로 말하면 「도는 사회윤리 덕은 가정윤리다.」(아! 그게 윤리·도·덕이구나) P152

「덕은 주는 자와 받는 자 간에 이루어지는 증여(贈與)와 수혜(受惠)행위로서 증여는 법률 용어로서 낙성·무상·편무(諾成·無償·片務)의 계약을 말한다. 특히 무상계약은 당사자 일방만이 급부하고, 반대급부를 하지 않는 계약으로 이 증여의 이념을 윤리 용어로 변환하면 덕의 이념과 일치한다.」 (아! 그게 윤리·도·덕이구나) P139

「도는 인간 사이에 생명력을 갖는 규정이 또 하나의 주체로 초대되어 3자 형식의 관계구조를 갖는다. 따라서 도의적 관계의 유지에는 규정(약속)의 생존이 필수적이고 도의적 관계의 파기에는 반듯이 합의 규정의 파기가 동반 현상으로 나타난다. 이로써 도의 관계는 필연적으로 호혜적인 원칙이 준수돼야만 하는 속성이 있다.」 (아! 그게 윤리·도·덕이구나) P137

20세기 세계를 휩쓴 “민주주의적 인간 평등”론에 부화뇌동하여 사회계급을 포함해서 가족의 부모와 자식 간 형제간 서열조차 부정하는 세상이 되었지만 정치 사회 조직에서 계급서열은 더욱 강화돼 운영되고 오히려 서열구조가 꼭 필요한 가정에서의 서열 질서만 희석되어 가족의 응집력이 약화 되고 효(孝) 문화가 사라지는 이상한 사회가 되었다.

윤리는 인간의 존재 원리와 생리로 시작되는 개념으로 인류 전체에 같다. 그런데 윤리를 실현하는 도덕은 원리는 있되 역사 문화의 다양성 가치관의 차이 행동의 관행에 따라 다양한 규범문화로 발현하게 된다. 또한 가정윤리가 사회환경에 사회윤리가 가정환경을 잠식하는 과도윤리 사회 과덕윤리 사회 양상을 낳기도 한다.

특정된 도덕 규범은 행동 통제의 효율성을 위해 생성된 것임으로 윤리는 아니다. 따라서 어떤 도덕 규범은 윤리에 반하는 것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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