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의 특징
첫째, 루소의 교육 목적은 자연인의 육성이며, 자연적 성장의 과정을 중요시한다.
둘째, 자연에 의해 인간에게 주어진 성향 및 발달단계를 이해하며 그것에 합당한 사물이나 인간에 의한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자연에 따른 교육이다.
셋째, 교사는 아동의 자연적 성장을 이끌어 주며, 아동으로 하여금 사회 안에서 그의 신분과 능력에 맞는 알맞은 자리를 차지할 수 있도록 준비해 준다.
넷째, 이상적인 학교는 학생의 개인적인 특성과 인간으로서의 보편적인 특성이 다같이 올바르게 존중되는 곳이다. 이상적인 학교의 모범적인 본은 가정에서 찾는다.
2. 루소의 교육론
첫째, 루소는 '아동은 학습과정에서 능동적인 주체'라는 아동관을 가지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에 기초한 교육을 추구한다.
둘째, 루소는 소극적인 교육론과 '모든 배움에는 적절한 시기가 있다'는 학습준비설을 주장한다.
셋째, 루소의 교육방법의 원리에는 자연적 성장의 원리, 아동활동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 직관의 원리, 노작의 원리이다.
넷째, 루소는 발달단계에 따라 1~5세의 유년기에는 신체교육과 체육을 중시하고, 5~12세의 소년기에는 감각교육, 소극적 교육, 도덕성 교육의 금지, 놀이를 통한 자발적인 교육을 중시하며, 12~15세의 청소년기에는 과학교육을 시작하고 지식을 획득하는 취미와 능력을 길러준다. 또 학습 방법은 아동 스스로 발견하고 독서를 금지하고 노작교육을 중시한다.
다섯째, 남녀 구별 교육을 통해 여성교육을 소홀히했다는 비판을 얻고 있다.
여섯째, 루소 교육의 3요소는 자연, 사물, 인간이다.
3. 루소가 교육에 준 영향
첫째, 아동중심 교육사상을 전개하는데 공헌하였다.
둘째, 노작주의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
셋째, 범애파에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