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을 사덕의 단서로 본 사상가

사단을 사덕의 단서로 본 사상가

작성일 2024.04.27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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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을 사덕의 단서로 본 사상가는 맹자밖에 없나요? 아니면 공자 순자 주희 왕수인 모두 사단을 사덕의 단서로 보았나요? 교과서에 ’정약용은 이전 사상과는 달리 사단이 사덕을 위한 단서라고 보지 않고 시발점이라는 단시설을 주장하였다‘라고 되어 있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이전 사상은 맹자의 사상만을 뜻하는 건가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사단을 사덕의 단서로 본 사상가는 맹자밖에 없나요? 아니면 공자 순자 주희 왕수인 모두 사단을 사덕의 단서로 보았나요? 교과서에 ’정약용은 이전 사상과는 달리 사단이 사덕을 위한 단서라고 보지 않고 시발점이라는 단시설을 주장하였다‘라고 되어 있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이전 사상은 맹자의 사상만을 뜻하는 건가요?

<답변>

교과서에서 언급된 '이전 사상'은 일반적으로 맹자의 사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맹자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사단'이라는 개념, 즉 '인간은 타고난 도덕적 본성을 가지고 있다'는 개념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사단은 사덕(四德: 인, 의, 예, 지)을 위한 단서로 여겨졌으며, 맹자는 인간이 이러한 사단을 통해 사덕을 실천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정약용은 이전 사상과의 차별점을 주장하며, 사단이 사덕을 위한 단서가 아니라 시발점(始發點)이라는 주장을 내놓았습니다. 이는 인간의 본성에 내재된 도덕적 잠재력이 사덕의 출발점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주장은 정약용의 독창적인 사상으로 여겨지며, 이전 사상과는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자, 순자, 주희, 왕수인 등 다른 사상가들은 사단과 사덕의 관계에 대해 다양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순자는 인간의 본성을 '욕망'으로 보았으며, 사덕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 규율, 억제 등의 방법을 강조했습니다. 주희는 사단을 사덕의 단서로 보았지만, 동시에 인간의 본성에 내재된 '성(性)'과 '성(性)'의 발현인 '리(理)'를 강조했습니다.

요약하자면, 맹자는 사단을 사덕의 단서로 보았으며, 정약용은 사단을 사덕의 시발점으로 보았습니다. 다른 사상가들은 다양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으며, 그들의 사상은 맹자의 사상과는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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