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중간고사 요점정리좀 부탁할께요---<국어,과학,사회>

초등학교 중간고사 요점정리좀 부탁할께요---<국어,과학,사회>

작성일 2009.04.20댓글 4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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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초등학교5학년 한 여학생입니다
제가..4월28날.중간고사를 봐요...

그레서..국어,사회,과학 요점정리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딴

국어:2째마당까지

사회:1단원까지

과학:3단원까지

이렀게!
봅니다..ㄷㄷ

좀 써주세요 ㅠㅠ

사람하나 살리는겸 해서 써주세요 ㅠㅠ

사진있음 땡뀨입니다----

※저주글,내공냠냠등 쓰면

신고할에요♨

 


#초등학교 중간고사 #초등학교 중간고사 기간 #초등학교 중간고사 부활 #초등학교 3학년 중간고사 #초등학교 2학기 중간고사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국어1단원~~

시 읽기
1. 장면을 떠올리며 읽는다.
2. 글감과 주제가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는다.
3. 글감을 무엇에 비유했는지 알아보며 읽는다.
4. 그렇게 비유한 까닭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는다.
5.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찾아본다.
6. 떠오르는 느낌과 그런 느낌이 든 까닭을 말해 본다.
 
  
비유
1. 비유법에는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 등이 있다.
2. 직유법은 ' ∼같이, ∼처럼, ∼인 듯'으로 어떤 사물을 무엇에 빗대어 나타내는 것이다.
     <예> 병아리처럼 고렇게 예쁜 연둣빛 새싹들이 깨일 테지.
3. 은유법은 '○○은 ◇◇'와 같이 나타내는 것이다.
     <예> 조올졸 내리는 비는 새싹의 젖줄
4. 의인법은 어떤 사물을 사람처럼 생각하여 말하고 행동하도록 나타내는 방법이다.
     <예> 새싹이 눈을 감고 강아지처럼 젖줄을 빤다.
 
  
'웃는 기와'에서 비유적 표현 찾기
1. 기와 : 웃는 얼굴에 비유
2. 비유한 까닭 : 기와의 둥근 곡선 모양을 웃는 얼굴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3. 웃는 기와의 모습을 다른 것에 비유해 보기
   
파도
   
생선 비늘
4. 그렇게 생각한 까닭
   
기와 지붕의 모양이 파도치는 것 같아서
   
생선 비늘의 모양과 같아서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알아보기
1. 보거나 들은 것, 느낀 것 등을 무엇에 비유할지 생각해 본다.
2. 비유한 두 대상 사이의 공통점을 생각해 본다.
3. '∼같이, ∼처럼', '∼은 ∼이다.'와 같은 말을 넣어 표현한다.
 
  
대상을 비유적으로 표현해 보기

대상

비유적 표현

구름

고래

구름을 고래에 비유하면 : 구름은 푸른 하늘을 자유롭게 헤엄쳐 다니는 고래

고래를 구름에 비유하면 : 구름처럼 자유롭게 온 바다를 여행하는 고래

컴퓨터

컴퓨터는 요술쟁이 (은유)

척척박사 같은 컴퓨터 (직유)

컴퓨터는 무엇이든 자세히 가르쳐 주는 선생님 (의인)

우산

비 오는 날에만 활짝 피는 꽃 (은유)

울엄마같이 내 옷 젖을까 걱정하는 우산 (직유, 의인)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시 쓰기
1. 시를 쓰기 전에 생각해 보기
  (1) 시로 쓰고 싶은 것을 정한다.
     
이른 봄의 풍경
  (2) 비유적으로 표현하고 싶은 것을 생각해 본다.
     
새싹이 돋는 것
  (3) 무엇에 비유할지 생각해 본다.
     
암탉이 병아리를 까는 것에 비유
        봄 - 암탉으로 비유
        새싹 - 병아리로 비유
        봄비 - 젖줄로 비유
        새싹이 물을 빨아들이는 것 - 젖줄을 빠는 것으로 비유
(4) 비유하고 싶은 두 대상 사이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새싹이 돋는 것과 병아리가 깨어나는 것
     
공통점 - 병아리가 깨어나고 새싹이 돋을 때에는 알맞은 온도가 필요한 점
(5) 비유적 표현이 잘 드러나게 시를 쓴다.
     
직유, 은유, 의인법을 사용한다.
 
2. 비유적 표현이 드러나게 시 쓰기
(1) 비유적 표현이 잘 드러난 시

     예)

    이른 봄 (최춘해)


  암탉이 알을 품듯
  봄님이
  온 세상을 품고 있다.
  안개 낀 아침.
 
  닭의 체온으로
  보송보송한 예쁜
  병아리가 깨이고,
 
  봄님의 품 안에서
  병아리처럼 고렇게 예쁜
  연둣빛 새싹들이 깨일 테지.
 
  조올졸 내리는 비는
  새싹의 젖줄.
 
  새싹이 눈을 감고
  강아지처럼 젖줄을 빤다.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시를 쓰면 좋은 점
1. 보거나 들은 것, 느낀 것 등을 생생하게 나타낼 수 있다.
2. 시의 느낌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쉽게 표현할 수 있다.
3. 소리나 모양을 실감나게 나타낼 수 있다.
4. 시를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다.
5. 느낌을 강조할 수 있다.

국어2단원~~
2. 경험 속으로

시간을 나타내는 말
(1) 과거를 나타내는 말 : 어제, 일 주일 전, 열 살 때, 10여 년 전, 어릴 때, 유치원 다닐 때 등
(2) 현재를 나타내는 말 : 지금, 오늘
(3) 미래를 나타내는 말 : 앞으로, 내일, 그 때 즈음 등
 
  
'나의 꿈' 듣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 찾아보기
1. '나의 꿈' 듣기
  (1) 시간을 나타내는 말에 유의하며 듣는다.
  (2)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는지 생각하며 듣는다.
  (3) 일의 앞뒤 관계를 생각하며 듣는다.
  (4) 이야기의 순서를 생각하며 듣는다.
 
2. '나의 꿈'에 나오는 시간을 나타내는 말
  (1) 나는 1970년 9월에 전주에서 태어났다.
  (2) 내가 어릴 때에는 주로 할머니께서 나를 돌보아 주셨다.
  (3) 초등학교 시절에 나는 책을 읽으며 꿈을 키웠다.
  (4) 초등학교 5학년 때, 나는 아주 중요한 분을 만났다.
  (5) 언젠가 선생님께서 빌려 주신 책을 잃어버렸을 때는 나를 꼭 안아 주시며 괜찮다고
       말씀하셨다.
  (6) 지금 나는 꿈꾸어 왔던 대로 선생님이 되었다.
  (7) 앞으로 내가 꼭 이루고 싶은 꿈은 어린이들을 위해 아름다운 동화를 쓰는 것이다.
 
  
친구와 겪었던 일을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사용하여 말하기
1. 친구와 있었던 일 떠올려 보기
  (1) 친구와 있었던 일을 떠올려 본다.
  (2) 그 일이 일어나기 전, 일어난 때, 일어난 후를 기억해 본다.
  (3) 일이 일어난 순서에 알맞게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생각해 본다.
  (4) 일이 일어난 순서에 맞게 이야기해 본다.
 
2. 친구와 있었던 일을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사용하여 말하기

  나는 미애를 매우 좋아한다. 4학년이 되던 날 처음 그 애를 보았다. 무척 내 마음에 드는 친구로 보여 계속 관찰하게 되었다. 그로부터 며칠 후 짝을 바꾸게 되었다. 그 때 미애가 바로 내 짝이 되었다. 지금 나와 미애는 단짝 친구다. 그런데 며칠 후면 미애는 아빠를 따라 전학을 가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초등 학교를 졸업하더라도 그 우정이 영원히 변치 않기로 약속을 했다. 8년 후 대학생이 되었을 때 우리는 우리 학교 운동장에서 다시 만나기로 했다.


 
나에게 있었던 일을 시간의 순서에 따라 나타내 보기
1. 나타내는 방법
  (1) 시간의 순서에 따라 직선 위에 나타내는 방법
     
좋았던 일은 위쪽에 나타내고, 나빴던 일은 아래쪽에 점을 찍는다.
     
더 좋았던 일일수록 더 위에, 더 나빴던 일일수록 더 아래에 점을 찍는다.
     
간단한 설명을 쓰고, 점들을 이어 곡선을 그린다.
  (2) 시간의 순서에 따라 도표로 나타내는 방법
     
사진이나 그림으로 그려 나타낸다.
     
있었던 일을 간단하게 정리해 쓴다.
 
2. 시간의 순서에 맞게 나타내기
  (1) 직선 위에 나타내기

좋았던 일

돌잔치에 연필을 잡다

 

 

 

 

유치원 입학

 

초등학교 입학

 

 

반장이 됨

단짝 친구가 생김

나이

1

2

3

4

5

6

7

8

9

10

11

12

나빴던 일

 

 

 

 

넘어져서 무릎이 깨짐

 

유치원 졸업

 

충치 때문에 고생

캠프에서 넘어져서 다침

 

 

 
  (2) 도표로 나타내기

있었던 일

1살 때

 돌 잔치에서 연필과 공책을 잡았다.

3살 때

 장난감 위에 넘어져 무릎에 찰과상을 입었다.

5살 때

 피아노 학원에 갔다.

6살 때

 유치원에 입학했다.

7살 때

 유치원에서 재롱잔치를 했다

8살 때

 초등학교에 입학했다.

9살 때

 미술 대회에 나가 우수상을 받았다.

10살 때

 다리를 다쳐 깁스를 했다.

11살 때

 동생과 함께 별자리 캠프에 참가했다.

12살 때

 단짝 친구를 만났다.

 
 
시간을 나타내는 말이 잘 드러나게 나에게 있었던 중요한 일을 글로 써 보기
1. 시간을 나타내는 말이 잘 드러나게 글 쓰는 방법
(1) 시간의 순서에 맞게 쓴다.
(2) 시간을 나타내는 말이 잘 드러나게 쓴다.
(3) 시간의 순서가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쓴다.
(4)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적절하게 잘 사용한다.
 
2. 시간을 나타내는 말이 잘 드러나게 글 쓰기

  나는 1991년에 태어났다. 딸만 있는 우리집에 아들이 태어나자 집에서는 크게 잔치를 했다고 한다. 내가 한 살이 되어 돌을 맞이하던 날, 돌상 앞에서 한복을 잘 차려 입은 내가 연필과 공책을 집고서 공책에 낙서를 하자 집안 어른들께서는 학자가 태어났다고 좋아하셨다고 한다. 내 무릎에는 상처 자리가 남아 있다. 세 살 되던 해 방 안 가득 널려 있는 장난감 위를 걷다가 넘어져 무릎에 큰 상처를 냈다. 그로부터 2년 후, 나는 피아노 학원을 다니기 시작했다. 하루에 한 번씩 학원에 가는 그 시간이 매우 좋았다. 피아노를 열심히 배운 지 1년이 되던 3월에 나는 엄마 손을 잡고 유치원에 입학하였다. 예쁜 유치원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나자 나는 새로 태어나는 듯 즐거웠다. 유치원을 다니는 동안 나는 여러 가지 활동에 흥미를 많이 느꼈다. 그러다가 8살이 되던 해에 초등학교에 입학하였다. 유치원 입학 때도 기뻤지만 초등학교에 입학했을 때는 내가 자랑스럽게 생각되었다. 2학년 때에는 전국 미술 대회에 나가 우수상을 받았다. 부모님께서는 매우 장하다고 하시며 머리를 쓰다듬어 주시면서 칭찬해 주셨다. 그런데 그로부터 1년이 지난 어느 날 나는 그만 다리를 다쳐 깁스를 하고 말았다. 운동장에서 축구를 하다가 헛발질에 몸의 균형을 잃어버려서 넘어졌던 것이다. 4학년 여름 방학 때에는 동생과 함께 별자리 캠프에 참가하였다. 여름 별자리를 관찰하며 다른 학교 친구들도 사귀었다. 5학년으로 처음 올라가던 날 나는 영원한 내 단짝 친구 '승현'이를 만나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지금 승현이와 짝꿍으로 지내고 있다. 20년 후 어른이 되었을 때에도 우리는 변치 않을 것이다.

사회1단원~~

산간 지역의 생활

1. 산간 지역의 특징

(1)
높은 산과 고개, 계곡이 많고 산림이 우거져 있다.
(2)
아파트보다는 작은 단독 주택으로 마을이 이루어져 있으며, 다른 지역에 비해 집이 많지 않다. 집이 몇 채씩 모여 있는 곳도 많이 볼 수 있다.
(3)
논보다는 밭이 많이 있다.
(4)
나무가 울창하게 우거진 곳은 자연 휴양림으로 개발하기도 한다.
(5)
스키장이 만들어진 곳도 있다.
(6)
산 속에 산장이 있어 등산객들이 쉬어가기도 한다.
(7)
계곡을 가로질러 산과 산을 연결해 주는 케이블 카를 볼 수 있다.
(8)
지하 자원이 풍부하여 광산이나 시멘트 공장이 있는 곳도 있다.

2. 산간 지역 사람들의 생활

(1)
비탈진 산 경사면을 계단처럼 깎아 만든 계단식 논에서 농사를 지으며 생활한다.
(2)
산에서 잘 자라는 약초, 버섯, 인삼과 같은 특용 작물을 재배한다.
(3)
벌을 길러 꿀을 생산하기도 한다.
(4)
철광석, 석탄 같은 지하 자원을 캐내기도 한다.
(5)
높은 산지에서는 여름에 서늘한 기후를 이용하여 고랭지 채소를 재배한다.
(6)
숲이 울창한 곳은 여러 가지 편의 시설을 갖춘 자연 휴양림으로 개발하여 사람들이 찾아오도록 한다.
(7)
아름다운 산과 계곡은 국립 공원으로 지정하여 관광객들이 찾아오도록 한다.
(8)
산의 경사면을 이용하여 스키장을 만들어 이용하기도 한다.



평야 지역의 생활

1. 평야 지역의 특징

(1)
땅의 높이가 낮은 지역으로, 평평하고 넓은 들을 많이 볼 수 있다.
(2)
넓게 펼쳐진 땅 주변에 큰 산이 둘러싸인 분지도 있다.
(3)
주변에 큰 강이나 하천이 있다.
(4)
넓게 펼쳐진 논과 밭을 볼 수 있으며 논밭이 반듯하게 정리되어 있다.
(5)
물을 구하기 쉽고 농사가 잘 되기 때문에 옛날부터 사람이 많이 모여 살았다.
(6)
넓게 펼쳐진 들판 사이로 철도나 도로가 지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7)
집들이 많이 모여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8)
상점이나 시장이 많고 사람들이 분주히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9)
큰길과 비교적 높은 건물들이 많이 들어서 있는 모습도 볼 수 있다.
(10)
아파트와 같은 공동 주택들이 모여 있는 도시로 발달한 곳도 많이 볼 수 있다.

2. 평야 지역 사람들의 생활

(1)
옛날부터 논밭을 이용해 농사를 많이 지었으며, 요즈음에는 첨단 기계나 시설을 이용하여 농사를 짓고 있다.
(2)
겨울에도 비닐 하우스를 이용하여 채소를 재배한다.
(3)
물을 구하기 쉽고 넓고 평평한 땅이 있어 산업 단지로 이용되기도 한다.
(4)
건물이나 도로를 내기에 편리하기 때문에 옛날부터 사람이 많이 모여 살았고, 도시가 크게 발달하기도 하였다.



해안 지역의 생활

1. 해안 지역의 특징

(1)
우리 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다.
(2)
반도(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지형, 즉 육지가 바다쪽으로 나온 곳)와 만(육지쪽으로 바다가 들어온 곳), 크고 작은 섬(주변이 모두 바다로 둘러싸인 지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3)
넓은 갯벌이 펼쳐져 있는 곳도 있다.
(4)
해산물을 사고 파는 큰 어시장도 볼 수 있다.
(5)
바닷가에는 파도를 막고 배를 안전하게 대기 위한 방파제 등의 시설이 있다.
(6)
섬으로 여행하기 위한 사람들이 타고 다니는 여객선을 볼 수 있다.
(7)
다른 나라에 물건을 팔거나 다른 나라로부터 물건을 사 오는 무역선을 볼 수 있다.
(8)
많은 배들이 육지에 닻을 내리고 정박할 수 있는 항구의 모습도 볼 수 있다.
(9)
바닷가 모래사장이나 경치를 이용하여 해수욕장으로 개발한 곳도 있다.
(10)
항구가 발달된 곳에서는 물건을 가득 실은 큰 배와 컨테이너 등을 볼 수 있다.

2. 해안 지역 사람들의 생활

(1)
바다에 나가 고기잡이를 한다.
(2)
가까운 바다뿐만 아니라 먼 바다에 나가 고기를 잡기도 한다.(원양 어업)
(3)
김, 굴, 물고기 등을 길러 팔기도 한다.(양식업)
(4)
갯벌에서는 조개, 굴 등을 캐기도 한다.
(5)
여러 가지 해산물이 많아 큰 시장이 형성되고, 섬과 육지를 연결하는 해상 교통이 발달하여 도시가 발달된 곳도 있다.
(6)
얕은 바다를 막아 간척지를 만들어 농사를 짓거나 공장을 세우고, 아파트 등을 건설하는 등 평야처럼 이용하기도 한다.
(7)
바닷가 사람들은 날씨가 나쁘면 배를 타고 바다에 나갈 수 없기 때문에 일기 예보에 관심이 많다.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사는 곳

1.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사는 곳

(1)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 특히 인구가 많다.
(2)
주로 대도시 지역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산다.
(3)
항구가 발달된 해안 지역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산다.
(4)
산지가 많은 북동쪽보다 평야가 많은 남서쪽에 인구가 더 많다.

2.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사는 곳의 지형적 특징

(1)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사는 곳은 주로 큰 강을 끼고 있는 평야 지역에 위치해 있다.
(2)
평야 지역은 땅의 높이가 낮으면서 주변에 큰 강이 흐르기 때문에 오랫동안 주변에 흙이 쌓여 넓은 들판을 이루고 있다.
(3)
서울은 큰 강이 흐르는 평야 지역이며 인천은 바다를 끼고 있는 해안 지역으로 서로 가깝게 위치하고 있어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살고 있다.
(4)
대구는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넓고 평평한 땅(분지)으로, 주위에 낙동강이 흐르고 있어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살고 있다.
(5)
부산은 바다를 끼고 있어 항구가 발달하였고 어업과 무역이 발달하여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살고 있다.
(6)
김포, 예당, 논산, 호남, 나주, 김해 평야 등 평야 지역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살고 있다.
과학1단원~~

  물체에 자신의 모습 비추어 보기
 

관찰 방법
(1) 다른 물체의 모습을 잘 비추는 물체를 알아봅시다.
(2) 거울에 비친 모습을 실제의 모습과 비교해 봅시다.

 

관찰 결과
(1) 다른 물체의 모습을 잘 비추는 물체
    ① 물체 : 반짝이는 그릇, 잔잔한 물, 거울 표면 등
    ② 특징 : 표면이 매끄럽고, 빛을 잘 반사시킵니다.
(2) 다른 물체의 모습을 잘 비추지 않는 물체
    ① 물체 : 주전자 뚜껑의 안쪽, 출렁거리는 물, 구겨진 알루미늄 종이 등
    ② 특징 : 표면이 거칠거나 빛을 잘 반사시키지 않습니다.
(3) 평면 거울에 비친 물체의 모습
    ① 상은 거울과 물체 사이의 거리만큼 떨어져 보입니다.
    ② 상하는 바뀌지 않지만, 좌우는 바뀝니다.

거울에 비추어진 물체의 모습

(4) 물체를 눈으로 볼 수 있는 까닭
    ㆍ햇빛, 전등 등에서 나온 빛이 물체에 부딪친 후 반사하여 우리 눈으로 들어오면 볼 수

       있습니다.

 

관찰 정리
(1) 다른 물체를 잘 비추는 물체 : 표면이 매끄럽고 잘 반사시킵니다.
(2) 다른 물체를 잘 비추지 못하는 물체 :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잘 반사시키지 못한다.

  거울로 보이지 않는 곳 보기

관찰 방법
(1) 보이지 않는 친구나 물체를 거울을 이용하여 살펴봅시다.
(2) 어떤 위치에 있는 친구들이 거울에 보이는지 공통점을 알아봅시다.
(3) 거울에 여러 각도로 빛을 비추면서 빛이 나아가는 방향을 관찰해 봅시다.

 

 관찰 결과
(1) 거울로 물체를 보고 싶을 때
    ① 거울의 위치와 각도를 잘 맞춥니다. 
    ② 거울에 있는 친구를 보려면 거울의 각도를 복도 쪽으로 약간 틀어 줍니다.
(2) 빛이 거울에 반사될 때

법선을 기준으로 들어간 빛과 나온 빛의 각도는 같다.

    ㆍ거울 면을 기준으로 하여 자신이 선 각도와 같은 각도로 반대쪽에 선 사람이 가장 잘
        보입니다.
(3) 주변에서 거울을 이용하는 예
    ㆍ화장대, 진열장, 자동차의 후면경, 치과나 이비인후과 의사의 거울

 

관찰 정리
  거울에 물체가 비칠 때 거울에 들어간 빛과 거울에서 나온 빛이 거울 면과 이루는 각도는
  같습니다.

  거울을 통해 보이는 물체의 모습

관찰 방법
(1) 여러 가지 거울로 물체의 모습을 관찰해 봅시다.
(2) 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에서 빛이 어떻게 나아가는지 살펴봅시다.
(3) 주위에서 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이 어떻게 이용되는지 찾아봅시다.

 

관찰 결과
(1) 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에 물체가 비치는 모습

 

가까운 거리

먼 거리

오목 거울

  크고 바로 보인다.

  작고 거꾸로 보인다.

볼록 거울

  작고 바르며 넓은 곳까지
  보인다.

  중심 물체가 더 작아지며,
  넓은 곳이 바르게 보인다.

(2) 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에 빛을 비추었을 때
    ① 오목 거울 : 빛이 한 곳(초점)으로 보입니다.
    ② 볼록 거울 : 빛이 분산됩니다.

 

 오목 거울

  볼록 거울

(3) 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의 쓰임
    ① 오목 거울 : 면도할 때의 손거울, 현미경의 반사경, 손전등의 반사경 등
    ② 볼록 거울 : 자동차의 후면경, 굽은 길의 안내 거울, 가게 천장의 안내 거울 등

 

관찰 정리
(1) 오목 거울 : 빛을 모으며 가까이에서는 바르고 크게, 먼 곳에서는 작고 거꾸로 보입니다.
(2) 볼록 거울 : 빛이 퍼지며 작고 넓게 보입니다

  여러 가지 렌즈의 관찰

관찰 방법
(1) 여러 가지 렌즈를 오목 렌즈와 볼록 렌즈로 나누어 봅시다.
(2) 렌즈에 여러 줄기의 빛을 비추어 봅시다.
(3) 렌즈에 따른 특징과 역할을 연결 지어 설명해 봅시다.

 

 관찰 결과
(1) 오목 렌즈와 볼록 렌즈의 분류

렌즈

오목 렌즈

볼록 렌즈

모양

  가운데가 얇다.

  가운데가 두껍다.

보이는 것

  작게 보인다.

  크게 보인다.

쓰임

  어린이 안경, 졸보기

  할아버지 안경, 돋보기, 확대경

(2) 빛이 통과하는 모습
    ① 오목 렌즈 : 빛이 퍼집니다.
    ② 볼록 렌즈 : 빛이 모아 집니다.

 

오목 렌즈

볼록 렌즈

(3) 볼록 렌즈로 종이 태우기
    ① 햇빛이 렌즈를 똑바로 통과하도록 합니다.
    ② 종이에 생긴 초점을 작게 만듭니다.
    ③ 가능하면 지름이 큰 렌즈를 사용합니다.

 

관찰 정리
(1) 볼록 렌즈 : 빛을 모으며, 물체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2) 오목 렌즈 : 빛이 퍼지며, 물체가 작게 보입니다

  렌즈를 통해 보이는 물체의 모습

관찰 방법
(1) 물체와의 거리를 변화시키면서 렌즈로 관찰해 봅시다.
(2) 할머니께서 사용하시는 안경과 친구가 사용하는 안경을 비교해 봅시다.
(3) 주변에서 렌즈의 역할을 하는 것과 렌즈가 사용되는 기구를 찾아봅시다.

 

관찰 결과
(1) 여러 가지 렌즈로 물체를 볼 때

구분

물체와 가까울 때

물체와 멀 때

볼록 렌즈

크고 바르게 보인다.

작고 거꾸로 보인다.

오목 렌즈

작고 바르게 보인다.

더 작고 바르게 보인다.


    ① 볼록렌즈

 

 

물체와 가까울 때

물체와 멀 때

    ② 오목렌즈

 

 

물체와 가까울 때

물체와 멀 때


(2) 주변에서 렌즈의 역할을 하는 것
    ① 볼록 렌즈 : 옆에서 본 물컵, 글씨 위의 물방울, 물이 든 투명 비닐 봉지 등
    ② 오목 렌즈 : 위에서 본 물컵의 바닥 등
(3) 주변에서 렌즈를 이용하는 예
    ① 볼록 렌즈 : 돋보기 안경, 사진기, 실물 화상기, 망원경, 현미경 등
    ② 오목 렌즈 : 졸보기 안경 등

 

관찰 정리
(1) 볼록 렌즈 : 물체를 크게 볼 수 있고, 돋보기나 할아버지의 안경으로 쓰입니다.
(2) 오목 렌즈 : 물체가 작게 보이며, 어린이 안경에 쓰입니다.

  간이 사진기 만들기

관찰 방법
(1) 렌즈를 사용하여 색종이를 붙인 전구의 모습이 종이 위에 나타나도록 해 봅시다.
(2) 바늘 구멍 사진기에 렌즈를 붙여 더 잘 보이게 만들어 봅시다.

 

관찰 결과
(1) 렌즈를 사용하여 색종이를 붙인 전구의 모습 나타내기
    ① 볼록 렌즈를 사용하면 더 잘 나타납니다.
    ② 색종이의 모양이 위 아래가 바뀌어 나타납니다.
(2) 간이 사진기 만들기
    ① 볼록 렌즈를 앞에 붙여 빛을 모읍니다.
    ② 렌즈의 초점 거리보다 사진기 상자의 길이를 더 작게 만듭니다.
(3) 간이 사진기로 물체 관찰하기
    ① 물체의 모습 : 기름종이에 거꾸로 생깁니다.
        (사진기에서 필름의 역할)
    ② 렌즈를 조금 가리면 상이 어두워집니다.
        (사진기에서의 조리개 역할)
    ③ 멀리 있는 물체는 렌즈를 사진기 속으로 집어넣습니다.
    ④ 가까이 있는 물체는 렌즈를 사진기 앞 쪽으로 뺍니다.

과학2단원~~
소금을 물과 아세톤에 녹여 보기

관찰 방법
(1) 소금을 물과 아세톤이 든 삼각 플라스크에 넣고 흔든 뒤 각각 거름 장치로 걸러 봅시다.
(2) 소금을 헝겊 주머니에 싼 후 물과 아세톤이 담긴 비커에 담그고 관찰합시다.
(3) "용해"와 "용액"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관찰 결과

실험1

  용해 후 거름 장치로 거르기

(1) 실험 과정
    ① 삼각 플라스크 두 개에 물과 아세톤을 각각 1/4 쯤 넣습니다.
    ② 소금을 한 숟가락씩 넣고 마개로 막은 다음 흔들어 봅니다.
    ③ 액체를 거름 장치로 거릅니다.
(2) 실험 결과
    ① 녹인 후
        ㆍ소금과 물을 혼합한 경우 : 녹습니다.
        ㆍ소금을 아세톤과 혼합한 경우 : 녹지 않고 바닥에 그대로 있습니다.
    ② 거른 후
        ㆍ소금과 물을 혼합한 경우 : 거름종이를 통과하여 비커로 내려갑니다.
        ㆍ소금을 아세톤과 혼합한 경우 : 아세톤은 빠져나가고 소금만 거름종이 위에 남습니다.
(3) 알아낸 사실
    ① 소금은 물에 용해됩니다.
    ② 소금은 아세톤에 용해되지 않습니다.

 

실험2

  소금을 헝겊에 넣어 아세톤에 담그기

(1) 실험 과정
    ① 소금을 두 개의 헝겊 주머니에 넣고 실로 묶습니다.
    ② 물과 아세톤이 담긴 비커에 각각 넣습니다.
    ③ 주머니를 풀고 소금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물과 아세톤에 의한 소금의 용해


(2) 실험 결과
    ① 소금 주머니를 물에 넣은 경우
        ㆍ아지랑이처럼 녹아 내립니다.
        ㆍ소금 주머니 안에 아무 것도 없습니다.
    ② 소금 주머니를 아세톤에 넣은 경우
        ㆍ아무 번화가 없습니다.
        ㆍ주머니 안에 소금이 그대로 있습니다.
(3) 알아낸 사실
    ① 소금은 물에 용해되지만, 아세톤에는 용해되지 않습니다.
    ② 주머니 안의 소금이 녹아 내리며 물 속으로 빠져나갑니다.

 

관찰 정리
(1) 소금은 물에 녹지만 아세톤에는 녹지 않습니다.
(2) 물질에 따라 녹는 성질이 다릅니다.

(3) 물 속에서는 헝겊 주머니 안의 소금이 물에 녹아 아지랑이처럼 빠져나가지만 아세톤 속
     에서는 녹지 않고 그대로입니다.
(4) 물에 넣은 물질이 뜨거나 가라앉지 않고 투명하게 보이는 까닭은 용해되었기 때문입니다

  가루를 물과 아세톤에 녹여 보기

관찰 방법
(1) 설탕, 시트르산, 나프탈렌, 탄산칼슘 등을 준비합시다.
(2) 네 가지의 물질을 각각 물이 든 삼각 플라스크에 넣고 흔들어 봅시다.
(3) 네 가지의 물질을 각각 아세톤이 든 삼각 플라스크에 넣고 흔들어 봅시다.

관찰 결과
(1) 물과의 반응

 

(2) 아세톤과의 반응

 


관찰 정리
  각각의 액체마다 용해되는 물질이 서로 다릅니다. 

구분

설탕

시트르산

나프탈렌

탄산칼슘

용해됨

용해됨

용해되지 않음

용해되지 않음

아세톤

용해되지 않음

용해됨

용해됨

용해되지 않음

  물과 아세톤에 액체 녹여 보기

관찰 방법
(1) 손에 묻은 여러 가지 잉크를 지워 봅시다.
(2) 물과 아세톤에 수성 펜과 유성 펜의 잉크심을 넣어 봅시다.
(3) 수성 펜과 유성 펜으로 쓴 글자에 물과 아세톤을 떨어뜨려 봅시다.
(4) 물에 식용유와 글리세롤이 어떻게 용해되는지 알아봅시다.
(5) 기체의 용해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관찰 결과
(1) 수성 잉크를 물과 아세톤에 넣었을 때

아세톤

 

 

녹는다.

녹지않는다.


(2) 유성 잉크를 물과 아세톤에 넣었을 때

아세톤

 

 

녹지않는다.

녹는다.


(3) 여러 가지 펜으로 찍은 점 위에 물과 아세톤을 떨어뜨렸을 때

수성펜 + 물

유성펜 + 아세톤

 

 

모두 녹아서 번진다


(4) 물에 의한 글리세롤과 식용유의 용해 실험
    ① 물과 식용유의 반응

      

처음

 

 며칠 후

 

        ㆍ처음과 변화가 없습니다.
        ㆍ식용유는 물에 용해되지 않습니다.

    ② 물과 글리세롤의 반응

 

 

처음     

    며칠 후

        ㆍ서서히 섞이기 시작하여 완전히 섞입니다.
        ㆍ글리세롤은 물에 용해됩니다.

(5) 기체의 용해
    ① 사이다 속의 공기 방울 : 사이다에 녹아 있는 기체입니다.
    ② 어항의 물고기가 숨쉬는 까닭 : 물 속에 산소가 녹아 있기 때문입니다.

 

 

 

관찰 정리
(1) 수성 잉크는 물에 잘 녹으나, 아세톤에는 녹지 않습니다.
(2) 유성 잉크는 아세톤에는 잘 녹으나, 물에는 잘 녹지 않습니다.
(3) 식용유는 물에 용해되지 않으나, 글리세롤은 용해됩니다.
(4) 기체도 액체에 용해됩니다.

  용해 전과 용해 후의 무게 비교

관찰 방법
(1) 설탕을 물에 녹이기 전과 녹인 후의 무게 변화는 어떠할지 생각해 봅시다.
(2) 전자 저울을 이용하여 실제의 변화를 측정해 봅시다.

관찰 결과
(1) 실험 과정
    ① 비커에 물을 반쯤 넣습니다.
    ② 약포지에 설탕을 조금 덜어 놓습니다.
    ③ 물이 든 비커와 약포지를 전자 저울에 올려 놓고 무게를 잽니다.
    ④ 설탕을 물에 녹인 후 설탕물의 무게를 잽니다.
(2) 실험 결과
    ① 설탕을 녹이기 전과 녹인 후의 무게는 같습니다.
        ㆍ설탕의 무게 + 물의 무게 = 설탕물의 무게
    ② 설탕이 물에 녹아 있습니다.
(3) 알아낸 점
    ① 녹기 전과 녹은 후의 무게는 같습니다.
    ② 물질이 용해되어도 용액 속에 들어 있습니다.

관찰 정리
(1) 용해 전후의 물질의 무게 변화

 

물질의 무게 변화는 없음


(2) 물질이 용해되어도 용액 속에 그대로 들어 있습니다.

과학3단원~~

 하룻동안의 기온 변화 알아보기

 

관찰 방법
  하룻동안의 기온을 측정하여 보고, 결과를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어 봅시다.

 

관찰 결과
(1) 하룻동안의 기온 측정하기
    ① 백엽상에 있는 온도계로 측정합니다.
    ②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측정합니다.
    ③ 같은 장소에서 측정합니다.
(2) 측정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내기
    ① 가로축에는 시각, 세로축에는 기온을 나타냅니다.
    ② 좌표에 점찍기 : 가로축과 세로축이 만나는 곳에 점을 찍습니다.
    ③ 선을 그려 찍은 선 그래프를 완성합니다.
(3) 그래프 해석하기


하룻동안의 기온 변화

    ① 일교차 = 하루 중 최고 기온 - 하루 중 최저 기온
    ② 기온이 가장 낮을 때 : 해뜨기 직전
    ③ 기온이 가장 높을 때 : 오후 2 ~ 3시 무렵

 

관찰 정리

   ㆍ하룻동안의 기온은 시간에 따라 변합니다.

  일 주일 동안의 기온 변화 알아보기

관찰 방법
(1) 일 주일 동안 매일 같은 시각의 기온을 재어 봅시다.
(2) 일 주일 중 기온이 가장 높았던 때와 가장 낮았던 때는 언제인지 알아봅시다.
(3) 매일의 기온은 어떠한지 생각해 봅시다.

관찰 결과
(1) 일 주일 동안의 기온 측정하기
    ㆍ매일 같은 시각, 같은 장소에서 조사합니다.
(2) 표나 그래프로 나타내어 보기
    ① 기온이 가장 높았던 날과 낮았던 날을 알 수 있습니다.
    ② 일 주일 동안 기온은 계속 변하였습니다.

요일(날짜)

월(4/8)

화(4/9)

수(4/10)

목(4/11)

금(4/12)

토(4/13)

일(4/14)

기온(°C)

17

18

16

19

20

20

21

        ㆍ 기온이 가장 높았던 때 : 4월 14일 일요일 21°C
        ㆍ 기온이 가장 낮았던 때 : 4월 10일 수요일 16°C
(3) 다른 방법으로 기온의 변화 알아보기
    ①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날씨 안내 전화(국번없이 131번) 등으로 조사합니다.
    ② 여러 곳의 여러 날 동안의 자료를 한꺼번에 얻을 수 있습니다.
    ③ 기상청 홈페이지(http://www.kma.go.kr)

관찰 정리
  일 주일 동안의 기온 변화 : 일정하지 않고 매일 변합니다.

  지면과 수면의 온도

관찰 방법
   지면과 수면의 온도 중 어느 곳의 온도가 더 빨리 변하는지 알아봅시다.

관찰 결과
(1) 실험 장치 꾸미기

    ① 실험 조건 갖추기
        ㆍ같게 해 주어야 하는 것 : 모래와 물의 양, 온도계의 깊이, 비추는 햇빛의 양 등
        ㆍ다르게 해 주어야 할 조건 : 모래와 물
    ② 실험시 주의할 점
        ㆍ온도계는 너무 깊지 않게(약 1cm) 깊이로 넣습니다.
        ㆍ모래는 잘 마른 것을 사용합니다.

(2) 실험 결과


 

지면과 수면의 온도 변화

    ① 모래가 물보다 더 빨리 가열됩니다.
    ② 낮에는 지면의 온도가 더 높고, 밤에는 수면의 온도가 더 높습니다.

관찰 정리
(1) 지면의 온도가 높을 때 : 낮
(2) 수면의 온도가 높을 때 : 밤
(3) 모래가 물보다 더 빨리 가열되고, 빨리 식습니다.

바람이 부는 까닭 알아보기

관찰 방법
(1) 주위보다 따뜻한 공기의 움직임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2) 찬 곳과 따뜻한 곳에서의 공기의 움직임을 알아봅시다.
(3) 바람이 불게 되는 까닭을 설명해 봅시다.

관찰 결과
(1) 바람으로 인하여 볼 수 있는 현상
    ㆍ공장 굴뚝의 연기의 움직임, 깃발의 흔들림, 돛단배의 움직임 등
(2) 난로 주변에서의 공기의 움직임
    ① 실험 순서
        ㆍ난로를 따뜻하게 피웁니다.
        ㆍ종이 깃발이나 팔랑개비를 난로 위에 올려 놓습니다.
    ② 실험 결과
        ㆍ종이 깃발이 위로 나부낍니다.
        ㆍ팔랑개비가 돌아갑니다.

 

 

종이 깃발의 움직임

공기의 움직임

    ③ 실험을 통해 알게된 점
        ㆍ주위보다 따뜻한 공기는 위로 올라갑니다.
        ㆍ서로 다른 기온의 차이 : 공기를 이동하게 합니다.
(3) 대류 상자를 이용한 공기의 움직임 실험
    ① 대류 상자 꾸미기
        ㆍ한쪽에는 햇빛에 데운 모래, 다른 쪽에는 소금을 뿌린 얼음을 넣습니다.
        ㆍ위에 종이 굴뚝을 세우고, 가운데에는 향을 피웁니다.
        ㆍ향 연기 : 공기의 움직임을 알기 위해서 입니다.
        ㆍ종이 굴뚝 : 연기가 잘 빠지게 해 줍니다.
        ㆍ얼음에 소금을 넣은 까닭 : 온도를 빠르게 낮추기 위해서 입니다.
        ㆍ데워진 모래 : 주위의 공기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② 실험 결과

 

        ㆍ㉮ 부분의 따듯한 공기는 위로 올라갑니다.
        ㆍ㉮ 부분의 빈자리를 ㉯의 공기가 채웁니다.
        ㆍ㉯ 부분의 빈자리를 ㉰의 공기가 채웁니다.
(4) 바람 : 두 곳의 온도차가 있을 때 공기가 찬 곳에서 따뜻한 곳으로 이동하는 현상입니다.

관찰 정리
(1) 바람이 생기는 까닭

 

  바닷가에서 부는 바람의 방향

관찰 방법
(1) 바닷가에서는 바람이 어떤 방향으로 부는지 알아봅시다.
(2) 밤과 낮이 바뀜에 따라 바람은 어떻게 부는지 살펴봅시다.
(3) 바람이 바뀌는 현상을 기온의 변화와 관련지어 말해봅시다.

 

관찰 결과
(1) 낮에 바람이 부는 방향
    ① 바다에서 육지로 붑니다. (해풍)
    ② 육지가 빨리 데워짐 육지 주위의 공기가 올라감    바다 주위의 공기가 육지 주위
        로 이동

 

바다에서 부는 바람(낮)


(2) 밤에 바람이 부는 방향
    ① 육지에서 바다로 붑니다.(육풍)
    ② 바다가 더 천천히 식음  바다의 온도가 더 높음 바다 주위의 공기가 올라감 육지
        주위의 공기가 바다 주위로 이동


 

육지에서 부는 바람(밤)

 

관찰 정리
(1) 바다와 육지의 온도 차이
    ㆍ낮 : 육지 > 바다                         ㆍ밤 : 육지 < 바다
(2) 바람이 부는 방향
    ㆍ낮 : 바다에서 육지로                  ㆍ밤 : 육지에서 바다로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http://primary.edupia.com/schoolbook/index.htm로 들어가 보세여

요점정리가 아주 잘 되있어여~ 저도 이 사이트 때문에 많은 도움 됬어요.

 

답변확정 부탁 드려여~~~~~~~~~~~~~~~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전 6학년인 남자아이 입니다.

음... 제가요 5학년이 아니여서 요점정리는 못 해드리겠고...음... 노하우를 가르쳐 드릴꺠요

우선 시험범위까지 읽으면서 줄을 그으세요 그리고 그 줄에서 또 요약해서 문단별로 나누세요

그리고 나선 읽어보고 스스로 외우고 하루에 5분식 3일만 그렇게 읽으면 시험은 문제 없답니다.

자 어때요? 참~쉽죠잉~좋은 답변 되셧으면 좋겠네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관찰하고 쓴 글(관찰 기록문)
 대상을 관찰하고 쓴 글이란 바로 관찰 기록문을 뜻합니다. 관찰하고 쓴 글은 동물·식물·자연의 변화, 사람들의 모습이나 행동, 사물의 형태나 색깔 등 여러 가지를 시간을 두고 계속 관찰하여, 관찰한 사실을 중심으로 쓴 글입니다. 관련된 자료와 관찰을 통하여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 등 기록자의 생각도 들어 있습니다.


관찰하고 쓴 글을 쓸 때 주의할 점
(1) 관찰 기록 쓰기 전
 ·관찰 목적을 분명히 합니다.
 ·관찰 계획을 잘 세웁니다.
 ·관련된 많은 자료를 수집하고, 자세히 관찰합니다.
(2) 관찰하고 쓴 글을 쓸 때에 주의할 점
 ·관찰 대상, 관찰 기간, 관찰 방법을 씁니다.
 ·본 일은 사실대로 씁니다.
 ·관찰 대상의 특징이 잘 드러나게 씁니다.
 ·관찰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씁니다.
  -항목별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씁니다.
  -관찰한 순서대로 씁니다.
 ·관찰하면서 생각한 점이나 느낀 점을 씁니다.


관찰하고 쓴 글을 쓰기 전에 유의할 점
(1) 관찰 가능한 대상을 선정합니다.
(2) 관찰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합니다.
(3) 자료를 폭넓게 조사하고 필요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4) 관찰한 내용을 항목별로 나누어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5) 대상을 관찰하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도 메모해 놓습니다.


기록문의 종류
(1) 관찰 기록문 : 대상을 관찰하거나 실험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나타낸 글
(2) 조사 기록문 : 어떤 사실에 대해 여러 방면에서 자세히 살펴보고 거기서 얻은 내용을 기록한 글 (강원도 강릉 지방의 방언 조사, 우리들이 사용하는 넷언어의 실태 등)
(3) 견학 기록문 : 어떤 장소를 견학하고 나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적은 글
(불국사를 다녀와서, 월드컵 경기장을 다녀와서 등)
(4) 행사 기록문 : 각종 행사를 대하고 그 프로그램이나 일어난 일, 감상, 반성, 계획 등을 적은 글 (가을 소풍을 다녀와서, 학예회를 마치고 등)
(5) 감상 기록문 : 책, 영화 등을 보고, 받은 느낌을 적은 글 (해리포터를 읽고, 콩쥐팥쥐를 읽고 등)


대상을 관찰하고 쓴 글에 들어갈 내용
(1) 처음 부분 : 관찰하게 된 동기, 방향 제시, 실험 및 관찰 방법, 관찰의 목적, 계획 등을 소개합니다.
(2) 가운데 부분 : 실험, 관찰 내용을 순서에 따라 기록합니다.
(3) 끝맺음 부분 : 실험, 관찰 내용을 요약하고 느낌을 씁니다.


'방아 찧는 방아깨비' 내용 파악하기
(1) 글의 종류 : 관찰하고 쓴 글
(2) 관찰 기록문을 읽는 방법
 ·관찰 기록문을 읽을 때에는 관찰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지 알아보며 읽습니다.
 ·관찰한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며 읽습니다.
 ·관찰하고 나서 알게 된 점이나 생각한 점이 무엇인지 잘 살펴보면서 읽습니다.
 ·글의 내용 중 의문나는 점은 백과 사전이나 전문 서적, 인터넷을 통해 더 찾아보도록 합니다.
(3) 내용 파악
 ·방아깨비를 관찰하게 된 동기
  -시골 할머니 댁에 갔다가 푸른 풀밭을 폴짝폴짝 뛰어다니는 방아깨비가 내 눈길을 끌어서
 ·방아깨비를 관찰한 내용
  -방아깨비의 머리, 배의 모습, 다리의 생김새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알게 된 점
  -방아깨비라는 이름의 유래
  -방아깨비놀이
 ·방아깨비를 관찰하고 난 후의 생각
  -방아깨비 같은 곤충들이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깨끗한 환경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


대상을 관찰하고 쓴 글에 들어갈 내용 알아보기
(1) 대상을 관찰하게 된 동기와 대상에 대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2) 관찰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3) 자료를 조사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4) 관찰하면서 알게 된 점과 생각한 점 등이 들어갑니다.


대상을 관찰하여 글로 쓰기까지의 과정
(1) 관찰할 대상 정하기
(2) 관찰할 내용 생각하기
(3) 관찰 방법 정하기
(4) 관찰하기
(5) 관련된 자료를 찾아 정리하기
(6) 쓸 내용 정리하기
(7) 관찰한 내용 글로 쓰기


관찰 대상 정하기까지의 과정
(1) 먼저, 관찰할 대상을 정합니다.
 ·관찰할 대상을 정할 때에는 주변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동물이나 식물, 또는 사물이나 현상 중 자세히 알고 싶은 것을 찾아 대상을 정하되, 관찰 가능한 대상으로 선정합니다.
(2) 대상의 어떤 점을 관찰할지 관찰 내용을 생각합니다.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 중에서 내 능력에 맞게 관찰할 내용을 정하고, 관찰할 내용을 항목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웁니다.
(3) 어떤 방법으로 관찰할지 관찰 방법을 정합니다.
 ·관찰 대상과 목적에 맞게 관찰 기간과 관찰 방법을 정하고 필요한 것을 준비합니다.
(4) 관찰할 대상들 알아보기
 ·자연의 변화 : 별자리, 꿀벌의 집 모양, 개구리의 성장 과정, 나뭇잎의 색깔 변화, 온도 변화에 따른 금붕어의 움직임 등
 ·사람들의 모습이나 행동 : 횡단 보도에 서 있는 사람들, 겨울철 옷 색깔 선호도, 각 지방의 방언 조사, 우리 마을 사람들의 조깅 실태, 학생들의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 우리 반 친구들의 인터넷 언어 사용 시간 등
 ·사물의 형태나 색깔 : 내 가방 속 물건들, 직업에 따른 머리 모양, 가방에 주로 쓰이는 색깔 조사, 버스의 모양 등


관찰하기 및 관련 자료 정리하는 방법
(1) 선정한 대상 관찰하는 방법
 ·선정한 대상을 주의 깊게, 자세히 관찰합니다.
 ·관찰 목적에 맞게 관찰합니다.
 ·관찰한 내용을 항목별로 자세하게 관찰합니다.
(2) 관련된 자료를 찾아 정리하는 방법
 ·여러 가지 책이나 화보, 인터넷을 통하여 도표, 사진, 그림 등의 자료를 모읍니다.


영수와 미진이가 대상을 관찰하고 정리한 내용 비교해 보기
(1) 영수가 정리한 내용 보기
 ·관찰 대상 : 우리 집 감나무
 ·관찰 기간 : 9월 23일 오후 4시∼5시
(2) 미진이가 정리한 내용 보기
 ·관찰 대상 : 사촌 동생 혜수
 ·관찰 기간 : 9월 24일 오후 5시∼7시 10분
 ·관찰 내용
  -오후 5시 : 방금 잠에서 깨어남. 칭얼대다가 장난감을 주자 표정이 밝아짐.
  -오후 5시 30분 : 엉금엉금 기어가다가 팔심이 부족한지 옆으로 쓰러짐. 작은아버지께서 일으켜 안아 주시니 작은아버지 어깨에 얼굴을 마구 비빔.
  -오후 6시 20분 : 작은어머니 품에 안겨 젖을 열심히 빨고 있음. 입을 오물거림.
  -오후 7시 10분 : 누워 있음. 내가 동요를 불러 주자, 두 팔을 흔들고 발가락을 움직이면서 장난을 침.
 ·생각이나 느낌 : 혜수는 사랑스럽고 예쁘다. 혜수가 건강하게 잘 자랐으면 좋겠다.
(3) 비교해 보기
 ·영수
  -항목별로 정리하였습니다.
  -감나무의 전체적인 모습과 잎, 열매는 직접 관찰하고, 감나무의 특성과 감잎의 이용에 대해서는 자료를 수집하여, 항목별로 나누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미진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리하였습니다.
  -2시간 10분 동안 관찰한 혜수의 움직임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구체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관찰을 하고 쓸 내용 정리 및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기
(1) 쓸 내용 정리하는 방법
 ·관찰 대상, 기간,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관찰한 내용은 항목별로 구체적으로 정리합니다.
 ·관찰한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관찰하면서 생각한 점이나 느낀 점 등을 구분하여 적습니다.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쓸 때 필요한 그림이나 사진도 준비해 놓습니다.
(2)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는 방법
 ·관찰한 내용을 정리한 것을 토대로 하여 글을 씁니다.
 ·관찰한 내용과 자료를 종합하여 관찰한 순서에 맞게 씁니다.
 ·관찰한 사실과 자기의 생각, 자료들을 구별하여 씁니다.

수학

 


 

(소수) ÷ (자연수) (1)


【 2.2 ÷ 2 알아보기 】
▶ 그림으로 나타내기


▶ 수직선에 나타내기


▶ 소수를 분수로 고쳐서 계산하기
    ① 소수를 분수로 고칩니다.
    ② (분수)÷(자연수)의 계산을 합니다.
    ③ 분수를 소수로 고칩니다.

        
 
▶ 세로셈으로 계산하기
    ① 나누는 수, 나눗셈 기호, 나누어지는 수 순으로 씁니다.
    ② 자연수의 나눗셈과 같은 방법으로 계산합니다.
    ③ 몫의 소수점을 나누어지는 수의 소수점의 자리에 맞추어 찍습니다.
       



(소수) ÷ (자연수) (2)

【 9.84 ÷ 4 알아보기 】
▶ 소수를 분수로 고쳐서 계산하기
     
     ⇒ 984 ÷ 4의 몫을 구한 후 소수점을 찍습니다.
 
▶ 세로셈으로 계산하기
     
     ⇒ 몫의 소수점을 나누어지는 수의 소수점의 자리에 맞추어 찍습니다.


(소수) ÷ (자연수) (3)

【 1.2 ÷ 3 알아보기 】
▶ 수직선으로 나타내기


▶ 세로셈으로 계산하기
     
      ⇒ 나누어지는 수가 나누는 수보다 작을 경우에는 몫이 1보다 작으므로 몫의 일의 자리에
          0을 쓰고, 소수점을 찍은 후 자연수의 나눗셈과 같은 방법으로 계산합니다.
 
【 0.45 ÷ 3 알아보기 】
▶ 소수를 분수로 고쳐서 계산하기
      
        ⇒ 45 ÷ 3의 몫을 구한 후 소수점을 찍습니다.
 
▶ 세로셈으로 계산하기
      


(소수) ÷ (자연수) (4)

【 6.2 ÷ 5 알아보기 】
▶ 소수를 분수로 고쳐서 계산하기
       
       ⇒ 분모가 10인 분수로 고쳤을 때, 나누어떨어지지 않을 경우 분모가 100인 분수로
           고칩니다.
 
▶ 세로셈으로 계산하기
       
       ⇒ 소수의 소수점 아래 맨 끝 자리에 0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0을 내려서 계산합니다.


(소수) ÷ (자연수) (5)

【 5.3 ÷ 5 알아보기 】
▶ 분수로 나타내기
       
 
▶ 세로셈으로 계산하기
       


(자연수) ÷ (자연수)를 소수로 나타내기

【 9 ÷ 5 알아보기 】
▶ 분수로 고쳐서 계산하기
       
       ⇒ 나누어 떨어지지 않으므로 분모가 10인 분수로 나타내어 계산합니다.
 
▶ 세로셈으로 계산하기
       


  반올림하여 몫구하기


【 15 ÷ 7 알아보기 】
       
       ⇒ 15 ÷ 7 의 나눗셈은 나누어떨어지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나누어떨어지지 않는 나눗셈의 몫은 반올림하여 근사값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때, 반올림하여 구하는 몫은 구하려고 하는 자리의 바로 아래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나타
냅니다.
 
반올림하여 몫을 소수 첫째 자리까지 구하기 : 2 .14… → 2 .1

 

사회

 

 

 

세계 속의 우리 경제

1. 자원 부족과 무역의 필요성

(1) 나라에서 필요한 자원 얻기
    ① 풍부한 자연 자원을 가진 나라 : 과거에는 필요한 물건을 대부분  자연에서 얻었지만,
       다양한 물건들이 필요해지면서 국내에서는 모두 구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② 자연 자원이 부족한 나라 : 필요한 자원을 수입하고 새로운 상품 및 기술 개발을 통해
       경제를 발전 시킵니다.
    ③ 나라마다 가지고 있는 자원의 종류가 다르고,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한 나라
       에서 생산하기 어렵습니다.
(2) 무역의 필요성
    ① 나라마다 생산되는 자원의 종류가 다릅니다.
    ② 나라마다 자연 환경이 다릅니다.
    ③ 나라마다 기술의 차이가 있습니다.
(3) 수입을 하는 까닭
    ① 나라마다 자원, 노동력, 기계 설비, 기술 수준 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② 같은 상품이라도 나라마다 품질과 가격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4) 우리 나라가 무역이 필요한 까닭 : 천연 자원이 부족하지만 우수한 기술과 인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우리 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와의 무역

(1) 우리 나라 수출품의 변화

 
1960년대  철광석, 텅스텐 같은 자연 자원 수출
1970년대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섬유나 경공업 제품(신발, 장난감, 가발 등)을 수출
1980년대  기술이 향상되어 섬유와 함께 철강·기계·선박·전자 제품 등을 수출
1990년대  높은 기술이 바탕이 되는 첨단 산업 제품(예 : 반도체), 자동차
 등을 주로 수출
  → 경공업에서 중화학 공업 제품의 비중이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2) 우리 나라 수입 상품의 변화
    ① 원자재 : 원유, 석탄, 철광석과 같이 원료가 되는 재료
    ② 자본재 : 컴퓨터, 반도체, 각종 기계류
    ③ 소비재 : 농수산물, 커피, 담배 등 소비를 위한 제품들




▲ 우리 나라 수입 상품의 변화

(3) 우리 나라의 무역 대상국



▲ 수출에서 차지하는 국가별 비율


▲ 수입에서 차지하는 국가별 비율

(4) 우리 나라 무역의 문제점
    ① 국민 총생산에서 수출과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60%입니다.
    ② 컴퓨터, 휴대 전화, 자동차 등의 주요 부품을 수입하고 있습니다.
    ③ 석유, 철광석, 목재 등의 주요 원자재 수입 비중이 높습니다.
    ④ 수출국이 미국, 일본, 중국, 홍콩 등 몇 개국에 치우쳐져 있습니다.
    ⑤ 수출을 반도체, 자동차, 섬유, 전자 제품 등의 몇 가지 품목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⑥ 다른 나라에 비해 품질과 가격면에서 수출 제품의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3. 수출 증대를 위해 노력해야 할 점

(1) 국제 시장에서 우리 나라 상품이 경쟁력을 높이려면 기술, 가격, 디자인, 품질 등을 개선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 경쟁력 있는 기술 자체를 수출하는 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야 합니다.
(3) 앞서가는 우리 나라의 기술 : 선박 제조 기술, 신약 개발, 영화·만화 제작 기술, 대형 벽걸이
     텔레비전 등

 

 

과학

 

화산이 분출하는 모습 알아보기

관찰 방법
(1) 화산이 분출하는 모양을 실험을 통해 알아봅시다.
(2) 화산이 분출할 때 나오는 물질을 알아봅시다.

관찰 결과
(1) 화산 분출 모형 실험하기
  ① 모래 속에 중크롬산암모늄 가루를 넣습니다.
  ② 헝겊으로 된 심지를 만들어 모래에 박습니다.
  ③ 중크롬산암모늄을 모래로 편평하게 덮습니다.
  ④ 석유를 붓고, 심지에 불을 붙입니다.

중크롬산암모늄 가루 넣기 석유 붓기 폭발 후 산을 이룬 모습

(2) 모형 실험과 실제와의 관계

모형 실험 실제
중크롬산암모늄 마그마
폭발하면서 솟구침 화산의 폭발과 분출
쌓인 재의 모양 화산
움푹 패인 모양 분화구


(3) 화산이 분출할 때 나오는 물질
  ① 기체 : 화산 가스(수증기, 이산화황, 유황 등)
  ② 액체 : 용암
  ③ 고체 : 화산탄, 화산재, 돌덩어리 등

폭발 전의 모습 폭발하는 모습 폭발 후의 모습
리트머스 시험지와 페놀프탈레인 용액으로 용액 분류하기

관찰 방법
(1) 리트머스 시험지와 페놀프탈레인 용액으로 용액을 분류해 봅시다.
(2) 두 가지 실험에 의한 결과를 비교해 봅시다.
(3) 용액을 산성과 염기성으로 분류해 봅시다.

관찰 결과
(1) 리트머스 시험지를 사용하는 방법
  ① 리트머스 시험지를 준비합니다.
  ② 핀셋으로 한 장씩 집어 냅니다.
  ③ 필요한 양만큼 자릅니다.
  ④ 유리판에 리트머스 시험지를 놓습니다.
  ⑤ 용액을 유리 막대로 찍어 묻힙니다.

시험지 준비 핀셋으로 집기 필요한 양만 자르기 용액을 시험지에
묻히기

(2)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사용하는 방법
  ① 시험할 용액을 각각 시험관에 넣습니다.
  ② 스포이트로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빨아들입니다.
  ③ 각각의 시험관에 2∼3방울씩 떨어뜨립니다.

(3) 실험 결과
  ① 리트머스 시험지와의 반응

용액 붉은색 리트머스 시험지 푸른색 리트머스 시험지
묽은 염산 변화 없음 붉게 변함
식초 변화 없음 붉게 변함
사이다 변화 없음 붉게 변함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푸르게 변함 변화 없음
묽은 암모니아수 푸르게 변함 변화 없음

  ② 페놀프탈레인 용액과의 반응
용액 페놀프탈레인 용액
묽은 염산 변화 없음
식초 변화 없음
사이다 변화 없음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붉게 변함
묽은 암모니아수 붉게 변함

  ③ 용액의 성질
용액 리트머스 시험지 페놀프탈레인 용액
붉은색 푸른색
산성 용액 변화 없음 변화 없음 변화 없음
염기성 용액 푸르게 변함 푸르게 변함 붉게 변함

  ④ 용액의 분류
      • 산성 용액 : 묽은 염산, 식초, 사이다 등
      • 염기성 용액 :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묽은 암모니아수, 표백제 등

지시약을 만들어 용액 분류하기

관찰 방법
(1) 양배추를 이용하여 지시약을 만들어 봅시다.
(2) 양배추 지시약으로 용액의 성질을 알아봅시다.
(3) 여러 가지 지시약을 만들어 봅시다.

관찰 결과
(1) 양배추 지시약 만들기
  ① 자주색 양배추를 잘라 비커에 넣습니다.
  ② 비커에 물을 넣고 가열합니다.
  ③ 색이 우러나오면 식힌 다음 거릅니다.

1.양배추 잘라 넣기 2.물을 넣어 양배추 가열하기
3.양배추 용액 걸러 보관하기 4.완성

(2) 양배추 지시약과 여러 용액과의 반응
  ① 산성 용액(식초, 사이다, 묽은 염산) : 붉은색으로 변합니다.
  ② 염기성 용액(비눗물, 묽은 암모니아수,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 연한 녹색으로 변합니다.
(3) 장미꽃 시험지 만들기
  ① 붉은 장미꽃잎을 알코올에 3시간 정도 담가 둡니다.
  ② 장미꽃잎이 든 알코올을 거릅니다.
  ③ 거름종이를 5분 정도 넣었다가 말립니다.


(4) 여러 가지 식물을 이용하여 지시약 만들기
  ① 이용할 수 있는 식물 : 장미, 피튜니아, 나팔꽃, 붓꽃, 포도, 도라지꽃, 검은콩 등
  ② 용액과의 반응
      • 산성 용액 : 붉은색 계통으로 변합니다.
      • 염기성 용액:푸른색이나 녹색 계통으로 변합니다.
  ③ 여러 식물들의 공통점 : 붉은색, 보라색, 푸른색 등의 색소를 띠고 있는 식물입니다.
지시약을 만들 수 있는 식물들
(5) 그 밖의 지시약
지시약 산성 용액 염기성 용액
BTB 노란색 푸른색
메틸 오렌지 붉은색 노란색

      
생활 주변에서 용액의 성질 조사하기

관찰 방법
(1) 용액의 성질을 조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아봅시다.
(2) 주변의 여러 가지 용액을 조사해 봅시다.

관찰 결과
(1) 용액의 성질을 조사하는 여러 가지 방법
      • 리트머스 시험지, 페놀프탈레인 용액, 양배추 지시약이나 장미꽃 시험지, pH 시험지나
    pH 측정기
(2) 주변의 여러 가지 용액
지시약/용액 리트머스 종이 페놀프탈레인
용액
양배추 지시약 장미꽃 시험지
사이다 푸른색→붉게 변화 없음 붉은색 붉은색
과일즙 푸른색→붉게 변화 없음 붉은색 붉은색
표백제 붉은색→푸르게 붉은색 연한 녹색 녹색 또는 푸른색
비눗물 붉은색→푸르게 붉은색 연한 녹색 녹색 또는 푸른색

      • 산성 용액: 식초, 사이다, 콜라, 과일즙, 신 김치 등
      • 염기성 용액: 비눗물, 수산화나트륨 용액, 암모니아수 등
(3)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물질의 PH


용액의 성질을 이용하여 놀이하기

관찰 방법
(1) 용액의 성질을 이용하여 비밀 편지를 써 봅시다.
(2) 여러 용액과 지시약으로 그림을 그려 봅시다

관찰 결과
(1) 비밀 편지 쓰기

    

  ① 수산화나트륨으로 글씨를 쓴 다음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뿌려 줍니다.
  ② 페놀프탈레인 용액으로 글씨를 쓴 다음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뿌려도 됩니다.
  ③ 염기성 용액이 페놀프탈레인 용액과 반응하면 붉게 변하는 성질을 이용합니다.
(2) 그림 그리기
  ① 장미꽃이나 양배추 시험지에 산성이나 염기성 용액을 유리 막대에 묻혀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② 흰 도화지에 용액으로 그림을 그리고, 지시약을 덧칠해 색깔을 낼 수 있습니다.
      꽃의 색소가 산성에서는 붉은색, 염기성에서는 녹색 또는 푸른색으로 변하는 성질을
이용합니다.

중1중간고사(국어,과학,사회)요점정리좀요~

중간고사가 약 10일정도 임박했습니다+_+;; 제기랄;;;... 중요한 과목 국어,사회,과학;;; 이것들좀 요점정리 부탁드립... 미풍양속파괴 , 학교의 폐교 한반도의 중심 중부지방의...

중간고사 국어,과학,도덕 요점정리 빨리...

... 2학기 중간고사 요점정리 국어 ,도덕 ,과학 부탁해요... 중학교 1학년 2학기 시험준비하기 너무 어려우시죠 ? 국어... 이해하기 초등수학과외 문과수학 중학생 동부동 암기...

2학기 중간고사 요점정리 부탁드립니...

... 4학년 2학기 초등학교 요점정리 부탁드립니다. [내일까지...] 일단 범위 알려드리겠습니다. 국어 : 처음~3단원끝까지 수학 : 처음~3단원끝까지 사회 : 1단원끝까지 과학 : 처음...

고사 국어,사회,과학 요점정리

... 기말고사 요점정리좀 부탁하려구요, 머, 요점정리하는법알려주는건 사절.; 일단 범위는 국어 :: 셋째마당 ~ 다섯째마당 사회 :: 사회 - 60~ 119쪽 ㅡ 사탐 - 63쪽 ~ 123쪽 과학...

중1 중간고사 수학,과학,사회,국어 요점...

... 28 29 30 1.국어 영어 도덕 2.컴퓨터 사회 기술가정 3.과학 수학 시험 과목마다 어떻하게 준비하는지 알려주시고 요점정리 다해주시면 정말 ㄳ................. 부탁드립니다............

초등학교 6학년 중간고사 요점정리좀...

중간고사를 5월 12일에 보는데... 지금쯤이면 많이 늦은것 같군여... 그래도 국.수.사.과.예체능 요점 정리 부탁드립니... 5월11일 밤 11시 까지 부탁드립니다. 죄송합니다. 국어는...

2학기 사회,국어(중간고사)요점정리좀

... 수학,과학 점수는 괜찮은데 특히 국어를 못하겠습니다. 사회는 5학년 1학기때 잘했는데.;; 아무튼 요점정리... 국어는 어떻게 보면 어렵답니다. 하지만 아직 초등학생...

중간고사 국어,수학,사회,과학요점정리...

... 이번시험이 ....어려워보여서여 그래서 국,수,사,과 요점정리점 해주세여~ 내공 100드림 과학 2.지표의 변화 화단... 사회 1.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 모습 현장 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