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는 딱히.. 요점이라..ㅡㅡ,, 국어는 잘 모르겠구요.. 그냥
교과서 한번 훑어 보시는게 좋으실듯.. ㅅ
수학은요. 요점보다는요 문제를. 푸셔야되요. 수익에 보면 잘 공부했는지 알아보기
그거 푸시면서 교과서 보면 좋구요.
지금 부터 사회 요점정리 나갑니다.!
0선사시대 - 문자 없던 시대
구석기 시대- 돌을 깨트려 만든 뗀석기 사용 동굴에서 생활. 주로 사냥을 함 불을이용
신석기 시대- 움집에서 생활.돌을 갈아서 만든 간석기 사용. 주로 곡식 농사
곡식을 쩌먹거나 저장하는 빗살무늬 토기 사용
청동기 시대- 아연과 구리등..을 섞은 청동기를 사용. 무늬없는 민무늬 토기 사용
지배하는사람과지배받는 사람이 생겨남. 사람이 죽으면 그 위에 고인돌을 올려놈
고인돌이 클 수록 세력이 강했다.
0고조선
세운사람:단군왕검
건국이념:홍익인간 정신(인간을 널리 이롭게 한다.)
기원전 2333년 청동기 문화바탕으로 8개조의 법을 실행
0삼국 시대
1고구려
세운사람:주몽
광개토대왕: 만주로 영토확장
장수왕: 평양성으로 도읍 옮김. 남쪽으로 영토 확장
전성기 5세기
특징:굳센 패기가 있다. 씩씩하다.
2.백제
세운사람:온조
근초고왕:한강 이북 진출, 마한 통함, 중국 일본까지 세력뻗침
도읍지:위례성(서울)>웅진(공주)>사비(부여)
전성기 4세기
특징:섬세하고 온화하다. 일본 문화에 많은 영아 끼침
3.신라
세운사람:박혁거세
법흥왕:불고 받아들임
진흥왕:많은 절을세움., 영토 확장, 한강 유역 확보
특징:고구려, 백제 문화 영향으로 패기가 있으면서 섬세함
0삼국 통일 과정- 진흥왕의 한강 유역 확보>나당연합>백제멸망>고구려멸망>나당전쟁
>삼국통일
0발해
세운사람:대조영(옛 고구려 땅에 세움)
특징:고구려의 기상과 문화를 잇고 당나라의 문화 특색을 더해 매우 세련됨
교류:중국, 일본과는 교류를 활발히 했으나 신라와는 사이가 나쁘다.
0후삼국
1. 후백제
세운사람:견훤
2.고려
세운사람:궁예 (나라이름을 태봉이라고 함)
궁예는 나라를 세웠으나 백성들의 민심을 잃어 새로운왕
왕건이 나라이름을 고구려를 계승한다. 해서 고려 라고 함
도읍을 지금은 계성인 송악으로 옮김
3. 신라
신라는 점점 힘이 약해저서 스스로 항복을 했다.
0삼국을 통일한 고려
고려의특징:세금을 줄이고 불교를 장려.지방 호족을 후하게 대접, 고구려의 땅을
되찾이 위해 북진 정책을 펼침
1)과거제를 실시 인제를 뽑음
2)지방에 관리를 파견 왕명을 지방에까지 전함
3)지방의 학교를 통해 유학기 널리 보급
4)세금을 줄이고, 백성들이 굶지 않도록 의창 설치
최승로의 정치 계혁안-*시무28조
고려는 송나라, 일본, 아라비와 상인 등..과 무역을 하였다.
무역의 중심지:벽란도
고려의 수출품: 금.은,종이,부채,화문석,나전칠기,인삼,구리등..
고려의 수입품:향로, 책, 약재, 비단 등...
0북방민족의 침임
1.거란족 침입
거란족은 고려를 3번이나 침입
이유:고려가 거란 하고는 무역을 하지않았기 때문
거란족의1차 침입: '서희의 외교담판'
거란족의3차침입: '강감찬 귀주대첩'
2. 여진족 침입
고려는 윤관으로 하여금 '별무반' 이라는 특수부대를 만들어 여진족을 물리치고, 함경도
지역에 9성을 쌓게 됨
3. 몽고의 침입
몽고는 고려를 6번이나 침입
고려는 몽고와 싸우기 위해 강화도로 도읍을 옮김
고려는 부처의 힘으로 몽고를 물리치게 해달라느 뜻으로
팔만대장경을판을 16년에 걸쳐 제작.
200년간 간섭을 받은 고려는 공민왕때 몽고의 간섭으로 부터 벗어나게됨
0조선 건국
건국 과정-위화도 회군>조선 건국>한양천도
한양으로 도읍을 옮긴 이유:1.교통 편리,한반도 중심에 위치
2. 산이 많으므로 적의 침입을 막을 수 있음
정책-명나라와 가깝게 지냄, 유교 중심, 농업을 장려, 영토확장 국방 강화-세종은
두만강과 압록강 유역의 여진족을 몰아내고 4군6진 설치 , 이종무를 통한 왜구의 근거지인 쓰시마섬을 토벌
0조선의 정치
1.전국을 8도로 나누고 경국대전에 따라 엄격히 다스림
2삼강오륜을 강조함
삼강-임금과 신하(군위신강), 어버이와 자식(부위자강), 남편과 아내(부위부강)사이에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오륜-1)어버이와 자식 사이에는 친함이 있어야 한다.(부자유친)
2)임금과 신하 사이에는 의로움이 있어야 한다. (군신유의)
3)부부사이에는 구별이 있어야 한다. (부부유별)
4)어른과 아이 사이에는 차례와 질서가 있어야 한다.(장유유서)
5)벗 사이에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붕우유신)
0조선 초기의 문화와 과학 기술의 발달
1. 세종이 훈민정음을 만듦
2. 집현전-학문을 연구하는 기관
3.과학기술장려-물시계(자격루,)해시계(양부일부),측우기간의 혼천의 등..
4.농업장려-'농사직설'-우리의 땅에 맞는 농사법 이라는 책을 만듦
0조선의 신분
양반-관리가 되어 나라를 다스리는데 참여함
중인-양반을 도와 관청에서 일함
상민-농업, 수공업, 상업에 종사
>농업-상민으로 조선 시대 백성의 대부부을 차지, 세금을 내고 군대를 감
>상인-시전 상인과 보부상
>수공업자-서울과 지방의 관청에 속하여 필요한 물품 생산
천민-노비와 천학에 여겨진 직업에 종사한 사람들
0임진왜란
일본이 우리나라를 계속 침입해와 번번히 졌지만
이순신 장군은 학익진 전술, 빠른 조류를 이용한 전술등..을 사용하여 물리쳤다.
휴,, 끝이다. 어디까지 해야 될지 몰라서 우선 여기까지 해봤어요 ...
직접 타자로 쳐서 정말 힘들었습니다....
이번엔 과학 나갑니다~~
과학 1단원
0공기가 무게가 있는지 알아보기
공기를 가득 넣은 비치볼과 공기를 뺀 비치볼을 양팔 저울에 달아 무게를 비교한다.
결과- 공기를 가득 넣은 비치볼 쪽으로 기운다.
핵심-공기도 무게를 가지고 있다.
0기체에 힘을 가할 때의 부피 변화
1.주사기의 피스톤을 눌러보고, 누르고 있던 손을 놓아본다.
결과-피스톤을 누를 때에는 피스톤이 안으로 밀린다. 누르고 있던 손을 놓으면 다시 뒤로
밀린다.
2. 주사기안에 물을 놓고 피스톤을 눌러보고, 누르고 있던 손을 놓아본다.
결과-눌러봐도 손을 놓아봐도 변화가 없다.
핵심-기체는 압력을 받으면 줄어들지만 액체는 그렇지 않다.
0물에 대한 기체의 용해
사이다를 관찰한다.
결과-기체방울이 위로 올라온다.
핵심-이 기체는 사이다 속에 녹아있다.
사이다 속의 기체를 석회수에 통과 시킨다.
결과-뿌옇게 흐려진다.
핵심-숨을 내쉴 때 나오는 기체와 사이다 속에 녹아있는 기체는 같다.
0바람으로 움직이는 자동차
자동차를 잘 가게 만들려면
1. 무게를 가볍고 얇게 한다.
2. 크기도 크게 돛의 크기도 크게 한다.
2. 바닥과의 마찰이 적도록 한다.
과학 2단원
0지진에 대한 조사
지진의 조사 방법:인터넷 검색, 신문기사, 과학잡지, 피해자 만나보기
0지진의 피해 줄이기
-지진발생전:1.건물을 튼튼하게 짓는다.
2. 사고의 원일을 미리 제거한다.
-지진발생시:1. 건물 내부에 안전하게 대피한다.
2. 붕괴 위험이 있는 건물을 벗어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다.
3. 수도관, 가스, 벨브 등..을 잠근다.
0큰 지진이 발생 하는곳
전세계적으로 큰 지진이 발생하는 곳은 특정지역에 몰려있다.
지진이 발생하는 지역을 지진대 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지진 발생 횟수는 20회 정도이다.
과학 3단원
0호흡 기관-숨을 쉬게 해준다.
운동을 하면 필요로 하는 산소의 양이 많아 호흡이 빨라진다.
호흡기관-입'코, 기관, 기관지, 허파
공기가 지나다니는 경로-입'코>기관>기관지>허파>기관지>기관>입'코
0순환계-심장의 펌프질로 혈관을 통해 혈액을 순환시킨다.
순환과정-심장>동맥>모세혈관>정맥>심장
순환계-심장,동맥,정맥,모세혈괄
0소화기관-소화를 할수있게 해준다.
소화기관-입,식도,위,십이지장,작은창자,큰창자
소화과정-입>식도>위>십이지장>작은창자>큰창자>항문
소화를 돕는 기관-간, 쓸개, 이자, 침샘
소화액-쓸개즙, 이자액
0배설기관-우리몸속에 있는 노페물을 걸러서 몸 밖으로 내보낸다.
배설기관-땀샘, 신장
오줌의 배설과정- 신장>수뇨관>요도>몸 밖
0신경계-뇌로 판단을 해줘서 우리몸이 판단있게 행동하게 해준다.
신경계-감각기관>말초신경>척수>뇌>척수>말초신경(운동기관)>행동
뼈-우리몸을 움직일 수 있게 해준다.
과학 4단원은 아직 안배워서 모르겠어요 ,,
저도 6학년인데 16일날 시험봐요.
지금 이거 쓰느라 얼마나 힘들었는지 몰라요..
글자체도 더 눈에 들어오게 바꾸려고 했는데
시간이 모자라서요 .. ㅈㅅ
휴.. ~ 겨우 다했네 .. 그럼 우리 6학년 끼리 잘해보ㅏ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