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신라 불교문화

통일신라 불교문화

작성일 2011.04.06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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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신라불교문화!!!!!!!!!!!!!!!!!!!!!!!!!!!!!!!!!!!!!!!!!!!!!!!!!!!!!!!!!!!!!!!!!!!!!!!!!!좀알켜주세요내공냠냠신고


#통일신라 불교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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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는 삼국을 통일한 후 불교를 발전시켜 민족정신을 하나로 모으려고 노력하였다. 그 결과 석굴암과 불국사를 비롯하여 수많은 불교관련 문화재들을 남겼다.

불국사 : 경덕왕 때 재상 김대성이 확장한 절로, 백운교와 청운교, 범영루, 석가탑 및 다보탑 등 통일신라 불교문화의 조화미가 돋보이는 유물들이 많이 남아있다.
석굴암 : 토함산에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석굴사찰로, 불국사를 확장할 때 착공하였다. 조형적 면에서 신라미술의 절정을 보여주는 석조 조형물로 인정받고 있다.
석가탑과 다보탑 : 불국사 대웅전 앞뜰에 동서로 탑이 두 개 세워져 있다. 둘 중에 서쪽에 있는 탑이 석가탑이고, 맞은편에 있는 탑이 다보탑이다. 특히 석가탑 탑신 중앙부에서 많은 유물이 발견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인쇄물인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다.
감은사지 3층석탑 : 2중기단에 사각형으로 쌓아올린 3층석탑으로, 동·서 두 탑 모두 규모와 구조가 같다.
성덕대왕신종 : 경덕왕이 아버지 성덕왕의 공덕을 기리기 위해 만든 우리나라 최대의 종이다. 봉덕사에 달았다고 봉덕사종 또는 에밀레종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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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중요한 내용은 주황색으로 색칠해 놓겠습니다. 공부 열심히하세요

^ㅇ^

 

 

 통일 신라는 삼국을 통일한 뒤 백성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기 위하여 이전보다 불교를 더 중요하게 여겼다. 그래서 통일 신라시대에는 불교문화가 발전하게 되었다.

 왕과 귀족들은 자신의 세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불교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려고 하였다. 이전까지 주로 왕과 귀족들이 믿었던 불교는 원효 등의 노력으로 백성들에게까지 전파되어 신라 사람들의 생활에 어려운 수행을 하지 않아도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불교의 가르침은 백성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았다. 

 불교가 널리 퍼지면서 왕과 귀족들은 부처를 모시는 절을 짓거나 불상과 탑을 만드는 데 힘을 기울였다. 이로 인해 통일 신라 시대에는 절,탑,불상 등이 많이 만들어졌다.

정리를 하자면... ↓를 봐 주세요

⊙통일 신라는 삼국을 통일한 뒤 백성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기 위하여 이전보다 불교를 더 중요하게 여겼다. 그래서 통일 신라시대에는 불교문화가 발전하게 되었다.

⊙사람들의 생활에 어려운 수행을 하지 않아도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불교의 가르침은 백성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았다.

불교가 널리 퍼지면서 왕과 귀족들은 부처를 모시는 절을 짓거나 불상과 탑을 만드는 데 힘을 기울였다.

⊙통일 신라 시대에는 절,탑,불상 등이 많이 만들어졌다.

도움되세요 아자아자 화이팅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저기... 인터넷 뒤져서 나왔지만 ..ㅈㅅㅈㅅㅈㅅㅈㅅㅈㅅㅈㅅㅈㅅ

◈ 신라에서 불교를 전래한 왕

신라 불교의 초기 전래는 눌지왕 때 고구려로부터 무명인에 의해 전래되었으나 성과를 얻지 못하였고

소지왕 때 일선군지방 모례의 집에서 "아도" 가 전도했으나 이 역시 박해속에 끝났으니 이는 국가적인

전래라기 보다는 개인적인 전래라고 하겠습니다.

 

 

◈ 불교를 공인, 장려한 왕

국가적인 전래는 521년 법흥왕 8 년 남조인 양나라와 국교를 맺은 후, 양나라 무제가 보낸 승려 원표

에 의하여 비로소 신라왕실에 불교가 알려졌고, 법흥왕 14년에 불교를 수용 후에 이를 공인하였으며

불교를 진흥시키려 하니, 그 후 불교는 급속히 발전하여 국가적 종교로 존숭되고 승려와 사원이 국가의

두터운 보호를 받았으나 귀족의 반대로 실패하고 왕의 총애를 받던 이차돈마저 순교하엿습니다.

 

 

◈ 신라의 불교가 꽃피운 예술  

불교의 선종은 독자적으로 발전하여 이른바 구산선문 의 분파를 이루었습니다. 국가안태 와 왕실의 번

영을 비는 호국불교로서의 신라 불교는 사상, 정치, 문화, 외교 등 신라의들의 생활에까지 지대한 영향

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건축, 공예, 방면에도 찬란한 예술의 꽃을 피웠습니다.

 

쉽지 않았던 전래와 불교의 공인

 

고구려와 백제의 초기 불교 전래과정은 국가적 사절을 매개로 한 외교적 통로에 의한 전래였다. 그러나 신라 불교의 초기 전래는 눌지왕 때 고구려로부터 무명인에 의해 전래되었으나 성과를 얻지 못했고, 소지왕일선군(:) 지방 모례()의 집에서 아도()가 전도했으나 이 역시 박해 속에 끝났다.

 

521년(법흥왕 8) 남조()인 양()나라와 국교를 맺은 후 양나라 무제()가 보낸 승려 원표()에 의하여 비로소 신라 왕실에 불교가 알려지자 법흥왕은 불교를 수용하고 이를 진흥시키려 하였다. 그러나 귀족의 반대로 실패하고 왕의 총애를 받던 이차돈()마저 순교하게 되었다(527). 이를 계기로 불교가 공인되고 중단했던 흥륜사() 창건 공사가 다시 시작되었다(535). 이와 같이 귀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왕실에서 불교를 수용한 원인은 왕권 중심의 지배체제를 유지하는 정신적 지주로서 적합했기 때문이다.

 

 

신라의 철학과 사회와 종교의 지도원리가 됨

 

 

이후 신라의 불교는 재래의 토속신앙을 극복하면서 고대국가의 이념과 사상을 통일하고 국가발전을 비는 호국신앙()과 현실구복적() 신앙으로 수용 발전되었다. 왕권이 강화되면서 불교의 호국사상은 왕권의 신성함을 합리화시키기 위하여 불교식왕명을 낳았다. 즉, 진평왕과 그 왕비는 석가의 모친명()을 따서 백정() ·마야부인()이라 불렀고, 법흥왕은 법공(), 진흥왕은 법운()이라 하는 등 불교왕명시대가 찾아왔다.

 

불교의 호국관은 국가적 차원에서 불국사() ·흥국사() ·흥왕사() 등을 축조한 것이나, 황룡사9층탑의 축조 및 미륵불()이 하생하여 화랑이 되었다는 신념 등은 왕실호위와 국가수호의 호국신앙의 표시였다. 또한 호국경()인 인왕경()이 존중되고, 국가의 안태()를 비는 백좌강회(:) ·팔관회() 등 불교행사가 성행하였다.

 

한편 승직제도인 국통제()가 진흥왕 때 수립되어 불교의 정치참여를 촉진시켰다. 또 현세구복적 성격면에서는 아들의 출산이나 치병()을 기원하는 등 샤머니즘과 결부되어 불교의 대중화가 촉진되었다. 이와 같은 불교는 왕권 중심의 지배체제를 강화하는 데 정치적 고문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리고 중국 및 서역문화 수입에 선구적 역할을 담당하여 민족문화 개발에 활력소를 제공하였을 뿐 아니라 일본문화 개발에도 큰 몫을 담당하였다. 특히 승려들은 학문과 사상의 선각자가 되어 국민의 정신적 지도자가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원광()의 세속오계()가 신라인의 도덕적 요강으로 실천되었다는 점에서도 실증된다.

 

 

불교 사상의 발전 - 계율/화엄 -> 원효/정토 -> 선종

 

 

통일 전 불교의 종파는 자장을 중심으로 하는 계율종()이 유행하여 국민사상의 통일에 큰 몫을 담당하였다. 한편 의상()의 화엄종()은 원융사상()을 바탕으로 전제왕권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권적 지배체제와 부합되었기 때문에 귀족사회에서 크게 번성하였다.

 

통일 후 중대의 불교는 나 ·당간의 친선관계가 이룩되면서 유학생 ·유학승의 노력으로 단순한 호국종교의 역할을 벗어나 사상과 이념을 앞세운 종교철학으로 발전하였다. 이 결과 5교()의 종파가 성립되었다. 이때 원효는 통일신라의 불교를 철학으로 승화시켰다. 그는 종파간의 대립의식이나 형식을 배격하고 일심() ·진여()와 통일 ·화합의 화정사상()을 강조하면서 불교의 형식화 ·귀족화를 거부하였다. 이로써 불교를 생활화하며 대중화하는 정토신앙을 확립하였다.

 

5교가 귀족들의 환영을 받은 데 대하여 정토신앙은 일반 민중의 환영을 받았다. 이 정토신앙은 불경의 깊은 교리를 터득하지 않더라도 극락세계에 생왕()한다는 뜻의 ‘나무아미타불()’을 외면, 고해에서 벗어나 서방의 정토(:극락)에 귀의할 수 있다는 지극히 단순한 신앙이었다. 그러므로 일반 백성들도 손쉽게 믿을 수 있었는데, 이와 같은 정토신앙은 통일신라의 사회적 모순에 시달리고 있던 민중들의 현실도피적 염세경향을 반영해준 불교 내세관의 표시라고 볼 수 있다.

 

8세기 이후 신라 사회에 정치적 권위가 추락되자 불교계에도 불경과 계율을 앞세워 중앙귀족과 연결된 5교의 전통과 권위에 대항하는 선종이 대두되어 지방 호족과 연결, 9산(:)의 종파가 이룩되었다. 하대의 선종사상은 교리보다 스스로 사색하여 개인적인 심적 체험과 도야로서 진리를 깨닫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 종파로서 문자를 떠나() 이심전심()을 중요시하였다.

 

이 선종은 8세기 말 혜공왕 때의 신행()과 9세기 초인 헌덕왕 때의 도의()에 의하여 가지산파()가 성립되면서 9개파가 성립되었다. 선종은 정치 ·사회적으로 혼란을 거듭했던 하대에 심성() 도야를 중요시했기 때문에 시대적 환경에 부합될 수 있었다. 대개 6두품 출신이 지방 호족들의 근거지를 중심으로 한 변경에서 개창되었기 때문에 호족의 종교로 발전하였다.

 

이렇게 발전 성행한 선종은 중세()의 지성을 성립시키는 자극제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신라 왕실의 권위를 부정함으로써 호족세력의 사상적 이념을 제시해주었다. 특히 해주() 수미산파의 개창자 이엄()이 호족 출신인 왕건()의 스승이 된 것 등으로 미루어 선종사상은 고려 왕조 개창의 정신적 계기가 되었다. 선종에 대한 새로운 이해는 중국문화의 폭을 넓혀주었고, 한문학 발달의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불국사 다보탑

 

 

 

실상사 철제여래좌상

 

 

 

불국사 석굴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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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

석굴암

석가탑

다보탑

성덕대왕신종

이거밖에 잘 몰라요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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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 다보탑

 

 

 

실상사 철제여래좌상

 

 

 

불국사 석굴암

 

통일신라 불교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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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여튼 원효에 의해 통일신라불교문화가 재창조된다 할 만큼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데 대략적으로 보면.. 그 전에는 불교라는 종교가 왕권이나 권력층이 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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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신라불교문화 발달!!이욧

통일신라불교문화발달을 적어주세염~~~!!!내공50점!!욕설금지!!오늘 까지입니다 통일 신라는 백성들의 마음을 한마음으로 모으기위해 불교를 믿게하였습니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