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 쭈갑 로드 추천 문의 입니다. 다이와 에메랄다스

워킹 쭈갑 로드 추천 문의 입니다. 다이와 에메랄다스

작성일 2023.10.02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안녕하세요, 질문 그대로 워킹 쭈갑 로드&릴 추천 문의 입니다.

서해권에서 할 예정이며.. 선상은 10년정도 경력 있습니다.

워킹은 하지를 않아서 사실 입문 단계인데.. 이번에 같이 좀 해보려고 합니다..

이래저래 워킹 로드를 알아보니.. 연질보다는 경질을 더 선호 하는것 같고..

저크마스터 832 M/ML
NS 크라켄S 862, 892
다이와 에메랄다스 라인(MX, AGS, 스토이스트 RT) 을 추천 하더라구요..

가격은 크게 상관 없으나 다양한 의견을 좀 얻고 싶습니다..

가성비 있게 가려면 저크마스터, 혹은 크라켄으로 기우는것 같고..

금액이 크게 상관 없으면 에메랄다스 라인으로 가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입문 단계에서 하이엔드급으로 갈 필요가 없어보여서 에메랄다스 MX ~ AGS 86M 급으로 알아보고 있습니다. 릴도 MX 급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이와 릴, 로드 구매시 17으로 추천을 많이 하시던데 이유가 있는건지요 ?

낚시 지식이 많이 부족하여.. 워킹 조사님들의 조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시장에는 워킹 쭈갑 전용 낚싯대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범용 인쇼어대 내지는 에깅대를 대용으로 쓰고있는건데요,

말씀하신 라인업 모두 워킹 무늬오징어낚시 즉 에깅대 입니다.

물론 쭈갑, 무늬 모두 두족류라는 공통점이 있긴 하지만, 낚시하는 과정을 보면 전혀 다르다는것은 아실겁니다.

무늬오징어는 샤크리라고 부르는 지속적인 저킹을 통해서 무늬를 유인하고 낚아야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다른 어떤 로드들보다 무게가 상당히 중요하며, 팁액션도 빼놓을 수 없겠습니다.

반대로 쭈갑의 경우 감도차이 무게감차이로 올려야 하다보니 내 손에만 익다면 어떤 범용 루어대를 써도 무관합니다.

사실 쭈갑만 놓고 보자면 페스트타입의 민물루어대도 쓸만합니다.

다만, 가지채비를 잘 만들어서 정말 갑오징어의 펀칭까지 느껴가며 낚시를 하고자 하신다면 거기에 맞는 감도전달이 되는 로드가 좋을테고, 그래서 에깅대를 많이 선택하시는 것 같아요.

예산에 따라 선택 가능하겠지만 스토이스트급과 같이 하이앤드급을 권장하지 않는 편인데요, 가장 큰 이유는 위에 말씀드린것 처럼 샤크리하면서 에깅하라고 만든 고급 낚싯대이지, 바닥에 대고 쭈갑뜯어내는 용도로 만든 낚싯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밑걸림이 상대적으로 더한 워킹쭈갑에서 혹시라도 스토이스트RT가 파손된다는 것을 상상하는 것 만으로도 머리가 아프네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에메랄다스 MX 라인업을 권장드립니다. 더불어 흥미를 느낄 지 못느낄지 잘 모르겠다면 크라켄S도 좋아보입니다. 반대로 진짜 최고로 가벼운 조합으로 맞춰보겠다 하면 에메랄다스 AGS까지 보실 수 있겠네요.

길이는 에깅이야 취향에 맞게 선택가능하겠지만 쭈갑으로 쓰신다면 86이 가장 적당해보이며, 강도는 ML이 좋아보입니다.

에메랄다스MX의 경우 가이드타입과 인터라인타입 두가지가 있을텐데, 특별히 바람에 의해 캐스팅이 영향받는게 싫다면 인터라인 타입도 좋겠지만, 무난하게 쓰시기에는 가이드타입이 낫겠습니다.

릴의경우 사실 꼭 에메랄다스에 더블핸들로 맞춘다는 것만 아니라면 시마노 밴포드도 좋은릴 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으로 저킹하고 릴링하는 에깅에서는 더블핸들이 발란스적인 측면, 릴링의 용이성 등으로 더블핸들이 좋지만, 쭈갑의 경우 지속적인 릴링 보다는 낚싯대를 잡고 가벼운 호핑이나 드래깅하는시간이 더 길거에요.

그래서 싱글핸들로 쓰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싱글핸들을 쓸 경우 시마노 밴포드는 170그램대로 매우 가볍기 때문에 90그램대 로드와도 궁합이 잘 맞아요,

더불어, 로드 릴에서 특정 년도가 선호되는 현상은 잘 모르겠네요, 재원을 잘 뜯어보시면 상품에 따라서 특정 기능이 추가되거나 빠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그런 부분의 차이로 인한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시마노 릴을 많이 만져보고 사용하는 편인데, 거의 대부분 신형이 구형보다 떨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무언가를 개선해서 나오거나 가격을 내리거나 이런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특정 년도의 상품들이 명기였다 하더라도 단종되어 후속상품이 있다고 가정하면 17식 정도는 신품으로 구매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구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릴 내부의 릴오일부터 시작해서 여러모로 출고급 상태를 유지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로드 릴 1:1정도의 가격수준에서 맞춰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개인적인 권장

여유가 있는 편으로 무난하고 또 보여지기에도 좋았으면 좋겠다

- 에메랄다스 MX 조합

여유가 있는 편으로 평소 경량장비에 관심이 매우많았다.

- 에메랄다스 AGS + 에메랄다스 AIR 조합

가성비로 갔으면 좋겠다

- 크라켄S + 밴포드 2500S

바다 루어낚시 로드질문 광어 우럭 쭈꾸미

... 962ML 로드 추천드립니다. 현재 라테오R, 20루비아스를... 3000, 다이와 레가리스 3000 정도 추천드리고 그 이상은... 에메랄다스3000번, 8합 0.8호로도 워킹으로 쭈갑 하다가...

에깅대 질문드립니다..

... 재미있을거같아 문의드립니다..제가 가진 낚시대로 방파제같은곳에서 사용할수있나요? 아니면 낚시대를 또사야하나요? 로드 다이와 에메랄다스 스토이스트 RT IL 84M 릴....

워킹낚시 로드질문

... 저렴한가격대 로드 추천도 해주시면 감사합니다.. 초보다 보니.. 워킹이시라면 800대이상이면 다 됩니다 많이... 잘확인하세요 에메랄다스 에어 혹은 시마노 세피아cl4...

낚싯대랑 릴 관련해서 문의드립니다.

... 그래서 문의드립니다. 추천을 받고 베이트릴 우라노... 다이와에서 에메랄다스는 무늬오징어 전용이죠. 도요의... 다이와의 라테오, 중 베이트로드를 고르시는걸 추천...

무늬오징어 장비 추천 좀...

... 워킹용 캐스팅로드 + 릴 조합 추천 부탁드립니다.... 사진참조!) 다이와 에메랄다스 X 86ML(15,600엔) 시마노 세피아BB S86ML(17,900엔) 위에 추천드리거 보다 에깅로드는...

로드조합 문의드립니다^^

... 보팅과 워킹이 7:3 정도로 보팅 출조가 좀더 많습니다. 추천해주실만한 로드 자문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메이져스틱 토이2 63m에다가 다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