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 자전거 구입하려합니다요, 150만원 vs 380만원

로드 자전거 구입하려합니다요, 150만원 vs 380만원

작성일 2022.11.27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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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로드
자전거애호가님들, 선배님들^^

저는 지난 4-5개월간 하이브리드(자이언트 이스케이프)
자전거를 재밌게 타오다,
제가 주로 라이딩하는 스타일이(주 1-2회 탐, 1회 주행에 50km 이상, 많을땐 100km 이상,
업힐 코스도 즐김.)

하이브리드자전거와는 맞지않는다 판단해서
로드 로 기변하려는 중입니다. (자이언트 컨텐드 AR3ㅡ150만원)

그런데 저것보다 상위 모델 (자이언트 TCRㅡ380만원)
로 구입할까도 생각중입니다 ㅠ 큰 맘먹고!!;;

150짜리와 380짜리는 뭐가 그리 차이가 나는걸까요?
구동계 차이, 휠 등의 차이는 압니다만.

1. 어차피 자전거 한 대의 수명(몇 년?)이나 내구성이 비슷한 정도라면 , 선수로 대회출전하는 수준아닐텐데
굳이 380짜리의 메리트가 있겠느냐
하는 의문입니다 ㅎ

2, 관리적인 측면 ㅡ 380자전거가
아무래도 수리/관리 비용 면에서 비용발생이 클까요?

결론, ㅎㅎ
고급 자전거 많이 타보시고 잘
아시는 분들~~
150짜리하고 380짜리하고 어떤기준으로
택해야할까요?

친절 답변, 조언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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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50만원짜리를 샀다고 칩시다.

전과는 다른 타입의 자전거이고 충분히 성능이 좋고 새물건이니 기분좋게 달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새로움은 오래가지 않아요.

새 자전거에 적응이 되고나면 이런 의문들이 생길겁니다.

'380만원짜리를 샀으면 이 언덕을 더 쉽게 오를 수 있었을까?'

'380만원짜리를 샀다면 방금 나를 앞질러간 자전거를 다시 따라잡을 수 있을까?'

'380만원짜리를 샀다면 좀 더 멀리갈 수 있었을까?'

억측이 아닙니다.

'지금 이 하이브리드가 아니라 로드라면 다를까?'

이미 겪으신거죠.

물론 380만원짜리를 산다고 해결되는건 아닙니다. '천만원짜리는 얼마나 다를까?' 로 바뀌는거죠.

하지만 너무 비싸서 못사는거랑 살 수 있는데 포기하는건 많이 다릅니다.

380만원짜리가 사정권안에 있기 때문에 그걸 포기하고 150만원짜리로 선택하면 계속 찝찝하실거에요.

다만, 자전거가 380만원쯤 하면 페달이나 신발, 헬멧 같은 장구류도 싸구려는 쓰기 싫어집니다.

대게는 그래요 ㅎ

그래서 자전거가 380만원이면 장구를 포함한 총 지출은 450 이상이 될겁니다.

당장은 아니라도 여윳돈 생길때마다 사다보면 그렇게 될거에요.

수리, 교체 할때도 상급 부품을 찾게 되실겁니다.

명품 정장에 삼선슬리퍼 신을 순 없는 노릇이니까요.

반대로 150만원짜리라면, 장구류를 고르는 눈도 조금은 낮아집니다.

200 안쪽으로 가능 해지죠.

교체할때도 중급 정도로 만족이 가능해집니다.

오히려 너무 좋은 부품은 꺼려지기도 해요.

아반떼에 고급휘발유는 부담스러운 것 처럼요.

150vs380 이 아니라 200vs450+@ 로 수정하시면 결정이 좀 더 쉬우실지도 모르겟습니다.

마지막으로,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용도로는 컨텐드AR3도 충분하기 때문에 성능비교는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결국 하나만 사서 탈거니까 내가 체감할 수 없는, 제3자의 비교일 뿐이에요.

20~30만원짜리 유사로드는 저도 뜯어말리지만, 메이져 브랜드에서 만드는 제대로된 자전거라면 그냥 지갑사정에 맞춰서, 내가 부릴 수 있는 욕심 껏 구매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컨텐드도 나쁘진 않은 모델이지만 TCR을 타보니 둘의 차이가 확연하더군요.

두 모델 전부 경험해본 저로선 당당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TCR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컨텐드는 입문용 로드라는 것에 포커스를 맞춘 듯 하였습니다. 클라리스 구동계에 알류미늄 프레임이 장착되어 출고되더군요. 가성비는 좋으나 130만원에 나올 구성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TCR로 넘어가 보시죠.

이번에 나온 TCR 23년식을 보아하니 신형 105 di2 모델이 들어갔더군요. 375만원에 굉장한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또한 TCR은 올라운드 타입이라 업힐이나 장거리 라이딩에서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이야기를 늘어놓다보니 글이 길어졌네요.

가격 차이가 있는만큼 성능과 타는데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작성자님 , 로드를 입문하시고 추후에 준기함으로 바꿀 의향이 없으시면 컨텐드 , 장거리 라이딩과 업힐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 자전거를 제대로 즐기고 싶으시다면 TCR을 추천드리며 이만 물러나보겠습니다. 안라무복 하시고 앞으로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우선적으로 컨텐드와 TCR은 조금 포지션이 다릅니다.

컨덴드는 엔듀런스에 가깝고 TCR올라운드 레이스용 자전거입니다.

예전에는 승차감때문에 엔듀런스계열을 많이 탓지만 최근에 디스크브레이크가 대세가 되면서 32C까지는 타이어 호환이 되고, 튜블리스 타이어 장착으로 승차감이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엔듀런스계열의 자전거는 무게가 기본적으로 레이스용 자전거보다 무겁습니다. 무게가 무거우면 출발할때 굼뜨고 업힐에서 힘드실겁니다.

1. 자전거를 혼자서만 타던가~MTB들 혹은 천천히 타는 분들과 탄다면 컨텐드나 TCR 아무거나 타도 상관없지만 다른 로드 타는분과 같이 타게된다면 TCR이 기변욕구가 컨텐드보다 적게 올겁니다.

2. 수리, 비용금액은 소모품으로 자전거의 가격에 따라 정해지는게 아니라 교체되는 소모품의 가격과 얼만큼 많이 타서 소모품 교체가 빈번하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200~300만원짜리 자전거를 타도 소모품을 최상급으로 사용할수도 있고, 1000만원이상 자전거에 소모품을 차상위나 보급형을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샵에서 공임비는 모든 자전거가 동일합니다.

150만원로드자전거 질문입니다.

... 예산은 대략 150만원 전후 생각하고 있습니다. ( 사실 딱 정해놓은 건 아니죠.. ) 근데 제가 로드자전거는 한번도... 운행합니다. 70%는 잘 포장된 아스팔트길이고, 나머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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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합니다. 용도는 운동겸해서 자전거도로가 있는 천변이나 장거리 라이딩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산은 150만원... 자이언트 컨텐드 AR3, 리볼트 2 그래블인지, 로드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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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에 자전거 하나 새로 구입하려하는데 로드랑... 학교등학교용 한강자전거산책용(2~3 시간거리) 로 로드vs... 생활형 자전거라고도 말합니다. 바퀴가 두껍고 조금 무거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