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만원대 로드자전거 질문입니다.

150만원대 로드자전거 질문입니다.

작성일 2014.09.09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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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작년 이맘때 쯤 자전거에 입문했습니다.


1년 전 몸무게가 90키로에 육박할 정도로 비만이었고,


첨엔 그냥 살 좀 빼볼까?? 라는 마인드로 샤방하게 시작했죠.


자전거에 대한 상식이 전혀 없어서 클래식 바이크로 시작했고,


약 2주 빡세게 타고 나서 운동에 적합한 자전거가 아니란 것을 느끼고 ...


시러스 스포츠 ( 27단 )를 구입하게 됩니다.


진심 빡세게 탔습니다. 비오고 눈오는 날만 아니면 타러 나갔고,


처음엔 10키로도 힘들었던 저질체력이었으나, 어느덧, 20, 30, 40, 50 넘어서


현재는 80~90키로 정도는 시간만 허락한다면 가능해졌군요 ( 뿌듯 )


평속은 23~26 정도 나오고, 케이던스는 상당히 높게 나옵니다.


대략 95~100 정도는 항상 나와주니까요...  평지에서 케이던스 유지할 때 속도는 27키로 정도


되더군요. ( 무리 안하고 리듬 탈 때... )


나름 초보티를 벗어나는 단계에 접어들었고, 살도 15키로 이상 감량했습니다.


이젠 아이유 언덕 정도는 힘들지만 꾸역꾸역 끌바없이 올라가고, 정말 장족의 발전입니다.


그래서!!!!


이제 슬슬 뽐뿌가 옵니다. 라이딩 성향상 당연히 로드 자전거죠...


나이 마흔에 자전거라는 칼을 뽑아들었으니... 배에 쵸콜렛 실루엣 정도는 새겨야 할 거 같고...


예산은 대략 150만원 전후 생각하고 있습니다. ( 사실 딱 정해놓은 건 아니죠.. )


근데 제가 로드자전거는 한번도 타본 적이 없어서... 아직 개념을 잘 모르겠어요.


흔한 질문이긴 하지만

1. 상급 알루미늄바디 + 풀105급 구성 으로 가느냐...


2. 저가형 풀카본에 + 105급으로 가느냐.. 에서 갈팡질팡하고 있습니다.


1번에 해당하는 제품군에는 엘파마 에포카 5800 , 알레 콤프, 캐논데일 캐드10 정도 보고 있고,


2번에 해당하는 제품군에는 엘파마 레이다 5800, 첼로케인시리즈, 타막스포츠 ( 좀 비싸긴 하지만..)


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아주 먼 장거리는 시간 상 잘 안다니는 편이구요...


보통 쉬지않고 평속 24 유지하면서 50~70키로 정도 운행합니다.


70%는 잘 포장된 아스팔트길이고, 나머지는 시멘트 또는 고무재생 바닥 정도이나


자전거 전용도로이다 보니 대체적으로 길은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비교적 장거리를 다니면 손목과 엉덩이쪽 통증+ 피로가 항상 절 괴롭힙니다.


어느정도 충격을 좀 잡아줄 차체 + 안장 에 욕심이 있습니다. ( 그래서 카본을 보고 있는지도 )


알루미늄, 카본 모두 경험해 보신 분들의 친절한 답변 부탁드리고,


그 둘의 차이가 과연 50~100만원 정도의 가격차이 만큼 확실히 있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자전거 추천도 해주시면 좋겠어요.


( 기왕 좋은 거 사서 4년 정도 우려먹을 생각입니다. 소라급, 티아라급은 가급적 피하고 싶네요~ )


이상 두서없는 질문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우선 thinkofweb님의 의견을 읽으셨으리라 믿고...


제 의견을 조금 붙인다면 자전거든, 다른 물건이든 사실 구매자의 예산에 맞춰 구매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조금 더 생각해본다면 이미 자전거라는 매개체로 건강상에 큰 이로움을 얻으셨고, 마흔 정도의 연


배에 자전거로 좀 더 깊이 있게 들어가볼 요량이시라면...


제 생각에는 200만원대 로드로 가는 게 어떨까 합니다.


카본이 카본값을 하느냐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제 개인적인 생각은 사실 타기 나름이다 정도입니다.


너무 짧게 타시거나 하면 차이를 느낄 겨를도 없구요.


카본도 중요하지만 원사, 적층기술, 프레임 가공 기술 등에서 차이가 많이 나기때문에 너무 저가 카본을 쓰


지 말라고들 하는 건데요.


일정 가격까지의 카본은 최소한의 강도를 가지게하면서 무게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가격대로 가면 강도와 강성이라라는 동전의 양면을 밸런스 있게 맞춰줍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너무 무른 카본은 승차감은 나아지지만 내 힘을 차체가 받아주는 느낌이 나쁘며


힘손실도 커집니다.


반대로 너무 경한 차체는 내 힘을 잘 받아쳐주지만 카본의 장점인 잔진동 흡수같은 승차감에서 메리트가


줄어든다는 얘기죠.


이런 내용은 위에 적힌 원사, 적층기술, 프레임 가공기술 등으로 인해 조금씩 더 차이가 벌어집니다.


제가 이렇게 길게 쓴 이유는 바로 그 가격과 성능이라는 두 가치기준의 적당한 접점, 다시 말해서 가성비


가 나오는 구간이 바로 200만원대라고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 위는 성능보다 가격이 더 가파르게 오르고, 아래는 성능 기준이 아쉽다는 얘깁니다.


카본도 회사마다 다릅니다만 이번에 새로 나온 깔끔한 트렉의 에몬다 라인은 105 신형 풀셋 정도 구성으


로 꽤 근사한 경험을 제시하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스페셜라이즈드의 타막 정도급을 구성하시거나, 제 개인적 소견으로는 벤지 쪽으로 맞추신다면(샾


과 긴밀히 상담해서 14년형 할인받고 신형 5800번대로 올리시는 교체를 적은 비용으로 해낼 수 있다면)


성향상 좀 더 만족하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윌리어 같은 경우 매우 높은 할인율로 유저를 유혹하고 있습니다. 좋지 않습니까?


이왕 가시는 걸음, 한 발 더 내딛으신다면 만족도가 아쉬움보다 더 크리라 생각됩니다.


숙고해보시길요.

150만원대 로드자전거 질문입니다.

... ( 사실 딱 정해놓은 건 아니죠.. ) 근데 제가 로드자전거는 한번도 타본 적이 없어서... 아직 개념을 잘 모르겠어요. 흔한 질문이긴 하지만 1. 상급 알루미늄바디 + 풀105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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