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루스

호루스

다른 표기 언어 Horus

요약 하이집트의 다산의 신이자 죽은 왕들의 화신인 오시리스와 보호의 여신인 이시스의 아들이다. 매를 상징하는 호루스는 모든 자연물과 동일시한 신의 상징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의 눈은 태양과 달을 상징한다.
네켄에서 왕은 호루스의 화신이라는 개념이 생겨났으며, 즉 살아 있는 왕은 호루스와 동일시되었다.
이집트 신화에 따르면, 호루스와 오시리스의 동생인 세트가 각각 하이집트와 상이집트의 신이었다. 그러나 세트는 오시리스를 살해했고 호루스와 적이 되었다. 이집트의 왕좌를 놓고 호루스는 세트와 싸워 승리했고, 이집트의 새 왕이 되었다. 이를 통해 왕권신성의 개념이 신화의 교의 속에 정립되었다.
그리스 신화에서는 호루스를 태양신 아폴로와 동일시했다.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시대에 건조된 호루스 신전이 이집트 에드푸에 있다.

호루스
호루스

그의 눈은 태양과 달이다. 그는 원래 하(下)이집트의 신이었다. 그러나 네켄(그리스어로는 히에라콘폴리스)에서 왕이 호루스의 화신이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이집트가 네켄 출신 왕들에 의해 통일된 후 이 개념은 교리로 받아지게 되었다. 이집트 왕의 5개 별칭 중 첫번째가 호루스였고, 그 별칭으로 인해 왕과 호루스는 동일시되었다.

이집트 신화에 따르면, 호루스와 세트 신(神)은 각각 하이집트와 상(上)이집트를 대표하며 평화롭게 살았다. BC 2400년경 오시리스 숭배가 이집트 전역에 퍼졌을 때 호루스는 오시리스의 아들로서 신화 속으로 들어왔다. 자격을 갖추게 되자 호루스는 세트의 적대자가 되었다. 세트는 오시리스를 살해했고 호루스의 유산인 이집트의 왕좌를 놓고 호루스와 경쟁했다. 신화에 의하면 호루스는 세트를 패배시켜 아버지의 원수를 갚고 통치권을 장악했다. 싸움에서 호루스의 왼쪽 눈(즉 달)이 상처를 입었는데(이것은 달의 형상에 대한 신화학적 설명이다) 신 토트에게 치료를 받았다. 회복된 눈의 모양은 강력한 부적이 되었다.

후대에 호루스는 많은 곳에서 지역 신으로 나타났고, 다양한 이름과 별명을 취했다. 예를 들어 하르마키스(하르엠아케트, 지평선 위에 있는 호루스)·하르포크라테스(하르페크라드, 어린아이 호루스)·하르시에시스(하르페에세, 이시스의 아들 호루스)·하라크테(수평선의 호루스) 등이며, 카움움부(콤옴보)에서는 하로에리스(하르웨르, 연장자 호루스)라고 불렸다.

후에 호루스는 그리스 사람들에 의해 아폴로와 동일시되었고, 에드포는 그리스·로마 시대에 아폴리노폴리스(아폴로의 도시)라고 불렸다.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시대에 주요 호루스 신전들은 이집트 민족주의의 중심지가 되었고, 세트를 항복시킨 것은 점령자에 대한 이집트인의 승리의 상징이 되었다. 에드포에서는 반란이 빈번히 일어나 신전에서의 일을 방해했지만, 호루스를 하마 모습의 세트를 창으로 찌르는 파라오로 묘사한 제의적 연극이 주기적으로 상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