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상파 시인

형이상파 시인

다른 표기 언어 Methaphysical poet , 形而上派詩人

요약 17세기 영국의 시인 존 던의 시에 나타나는 지적 복합성과 이미지의 응축을 지지하는 동시대의 영국 시인들을 가리키는 용어.

대표적인 시인으로는 조지 허버트, 헨리 본, 리처드 크래쇼, 앤드루 마블, 존 클리블랜드, 에이브러햄 카울리 등이 있다. 이들의 작품은 시적 정서와 지적 교묘함이 어울어져 있으며 기상과 기지를 그 특징으로 한다. 기상은 겉으로는 무관해 보이는 생각이나 사물들을 서로 연계시킴으로써 독자들에게 충격을 주고 또 시를 읽어내려가는 동안 심사숙고하게 만드는 문학적 수법이다.

형이상시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보다는 분석하는 데 더 중점을 두며 의식(意識)의 심연을 탐구하려는 노력을 보인다. 형이상시에 동원되는 완곡어법·아이러니·파라독스 등의 과감한 문학적 수법은 극적인 언어구사에 의해 그 효과가 강화되며 언어의 리듬은 주로 구어체를 구사하는 데서 얻어진다.

1930, 1940년대에 들어와 형이상파 시인에 대한 평가가 최고에 달했는데, 특히 T. S.엘리엇이 발표한 문학평론 〈형이상파 시인들 The Metaphysical Poets〉(1921)이 그같은 성과를 가져오는 커다란 원동력이 되었다. 이 평론에서 엘리엇은 형이상파 시인들은 사상과 감정의 융화를 이룬 반면 그 후대의 시인들은 '감수성의 분열'때문에 그러한 융화를 이루지 못하고 지적이거나 정서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반쪽 작품밖에 만들어내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형이상파 시인들이 활약하던 당대에는 '형이상'이라는 형용사가 경멸의 뜻으로 사용되었다.

1630년 스코틀랜드의 시인 윌리엄 드러먼드는 동시대의 시인들이 시를 형이상적 개념이나 학자적 궤변의 수준으로 떨어뜨리려는 것을 반대하고 나섰다. 17세기말 존 드라이든은 던이 '형이상학'을 너무 내세웠고 또 그같이 딱딱한 사상을 여성에게 강요하여 당황하게 만들었다고 비난했다. 드라이든은 시란 부드러움으로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그런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새뮤얼 존슨도 이들 시인들이 시(詩) 속에서 과시하는 학식을 빗대어 '형이상파 시인'이라는 말을 사용했는데 그 이후로 이 용어는 영문학계에서 널리 통용되었다. 형이상파 시인들의 시 정신을 재정립하기 위해 허버트 그리어슨은 〈형이상파 시와 17세기의 서정시 Metaphysical Poems and Lyrics of the 17th Century〉(1921)라는 시집을 편집했고 제임스 스미스는 F. R.리비스가 편집한 책 〈결단 Determinations〉(1934)에 〈형이상파 시에 대하여 On Metaphysical Poetry〉라는 논문을 실었다. 이들 두 책은 형이상파 시인들을 이해하는 데 주요한 자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