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모글로빈

헤모글로빈

다른 표기 언어 hemoglobin

요약 헤모글로빈은 산소와 불안정하며 가역적인 결합을 한다. 헤모글로빈 무게의 4%를 차지하는 헴은 철을 함유하고 있어 붉은색을 띤다.
철은 새로운 적혈구를 생성할 때 이용되는데 트랜스페린이라는 단백질에 의해 골수로 이동된다. 헤모글로빈은 적혈구가 될 골수세포에서 만들어진다. 헤모글로빈의 잔여물은 빌리루빈이라는 물질로 담즙으로 분비되어 장에 도달해 배설물이 황갈색을 띠도록 한다.
질식은 일산화탄소 등이 과다할 때 일어나는데 이때 헤모글로빈은 산소와 이외의 다른 물질과 반영구적 또는 영구적으로 화합물을 형성한다.
헤모글로빈에 대한 연구는 과거 인류의 이동을 추적하고 인접 개체군과 떨어진 개체군의 유전적 관계를 밝히는 데 도움을 준다.

헤모글로빈은 산소와 불안정하며 가역적인 결합을 한다. 산화상태의 산소헤모글로빈(HbO2)은 선홍색을 띠지만 환원상태의 헤모글로빈은 암적색이다. 질식은 일산화탄소와 같은 물질이 혈액에 과다하게 함유될 때 일어난다. 이때는 헤모글로빈이 산소와의 가역적인 결합 대신 다른 물질과 반영구적 또는 영구적으로 화합물을 형성한다.

헤모글로빈은 적혈구가 될 골수세포에서 만들어진다. 적혈구가 죽으면 헤모글로빈은 파괴되고 철은 새로운 적혈구를 생성할 때 이용되는데 트랜스페린이라는 단백질에 의해 골수로 이동된다. 헤모글로빈의 잔여물은 빌리루빈이라는 화합물의 기초를 형성하며 이 물질은 담즙으로 분비되어 장(腸)에 도달한다. 장에서 배설물이 황갈색을 띠도록 한다.

각 헤모글로빈 분자는 하나의 글로빈 주위에 4개의 헴 그룹이 둘러싸 4면체를 형성하고 있다. 분자무게의 4%를 차지하는 헴은 모두 철을 함유하고 있어 분자가 붉은색을 띤다. 단백질 부분인 글로빈은 2종류의 폴리펩티드 사슬이 각각 2개(α사슬 2개, β사슬 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사슬은 따로 떨어져 있는 유전자 좌(座)에서 발현된다.

이들 사슬의 아미노산 순서 중 하나 또는 다수의 아미노산이 바뀌면 비정상적인 헤모글로빈이 된다. 이상(異常) 헤모글로빈에 대한 연구는 인간의 역사와 진화에 많은 정보를 제공해왔다. 예를 들어 헤모글로빈 S는 겸형적혈구빈혈증의 경우에 발견되는데, 이것은 산소가 결핍되었을 때 적혈구가 초승달(낫) 모양이 되는 심한 유전적 빈혈증이다(→ 겸형적혈구빈혈증). 이 질병은 거의 아프리카의 흑인 원주민에 국한되어 나타나는데, 그들 중 아프리카의 특정지역에서는 매우 빈번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다른 종류의 헤모글로빈의 변이는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고, 학자들이 과거 인류의 이동을 추적하고 인접 개체군과 떨어진 개체군의 유전적 관계를 연구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적혈구, 헤릭, 혈액

진화사
진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