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어

헝가리어

다른 표기 언어 Hungarian language

요약 주로 헝가리에서 쓰이지만, 체크와 슬로바키아, 루마니아 및 유고슬라비아를 비롯하여 세계 여러 지역에 흩어져 있는 소수집단도 이 언어를 사용한다. 이 언어는 13세기부터 변형된 라틴 문자로 표기되었고, 그 철자법은 16세기에 인쇄술의 도입과 더불어 고정되었다. 헝가리어 철자법의 특징은 장모음을 나타내는 강세 표시와 치찰음을 특별히 표기한다는 점이다.
헝가리어는 우랄어족이 아닌 언어들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이란어·터키어·카프카스어·슬라브어·라틴어·독일어 같은 언어에서 많은 낱말을 차용했다. 그러나 헝가리어의 음운체계와 문법은 전형적인 우랄어로 음운체계의 특징은 모음조화이다. 헝가리어의 자음은 단순하며 강세는 항상 낱말 첫 음절에 온다. 헝가리어는 흔히 접미사를 이용하여 문법적 범주를 나타낸다.

주로 헝가리에서 쓰이지만, 체크와 슬로바키아, 루마니아 및 유고슬라비아를 비롯하여 세계 여러 지역에 흩어져 있는 소수집단도 이 언어를 사용한다. 헝가리어는 시베리아 서부에서 쓰이는 만시어와 한티어로 이루어진 오브우고르어군과 함께 핀우고르 제어의 한 갈래인 우고르어군를 이룬다. 이 언어는 13세기부터 변형된 라틴 문자로 표기되었고, 그 철자법은 16세기에 인쇄술의 도입과 더불어 고정되었다.

언어
언어

헝가리어 철자법의 특징은 장모음을 나타내는 강세 표시(ó : 전설원순장모음일 경우에는 강세를 2개 표시[ő])와 치찰음을 특별히 표기한다는 점(예를 들면 헝가리어 철자의 sz는 영어의 s에 해당하지만, s는 영어의 sh에 해당함)이다.

헝가리어는 우랄어족이 아닌 언어들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이란어·터키어·카프카스어·슬라브어·라틴어·독일어 같은 언어에서 많은 낱말을 차용했다. 그러나 헝가리어의 음운체계와 문법은 전형적인 우랄어로, 음운체계의 특징은 모음조화이다. 모음은 조음 위치에 따라 후설모음(a, á, o, ó, u, ú)과 전설원순모음(ö, ő, ü, ű) 및 전설평순모음(e, é, i, í) 등 세 부류로 나뉜다. 후설모음과 전설원순모음은 같은 낱말 안에 함께 나올 수 없다. 헝가리어의 자음은 단순하며, 대체로 어두에는 나오지 않는다. 강세는 항상 낱말 첫 음절에 온다.

헝가리어는 흔히 접미사를 이용하여 문법적 범주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나는 너를 얻어맞게 할지도 모른다'라는 뜻의 'ver-et-het-né-lek'라는 문장은 ver('때리다')+et(사역동사)+het(……할지도 모른다')+né(가정을 나타내는 표지)+lek(나는 너를……)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의 경우 접미사에 들어 있는 모음은 모음조화를 유지하기 위해 어간의 모음에 맞추어 변화한다(예를 들면 '집안에서'는 ház-ban이지만, '사람 안에서'는 ember-ben이 됨).→ 핀우고르 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