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프 리코더

테이프 리코더

다른 표기 언어 tape recorder

요약 녹음기의 하나.

자기녹음용 테이프에 녹음하고 재생하기 위한 장치의 총칭이다.

음성신호를 연속파형으로 기록하는 방식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켜서 기록하는 펄스 부호 변조(Pulse Code Modulation/PCM) 방식이 있다. 테이프 리코더는 테이프 구동(驅動)기구, 녹음·재생·소거의 각 헤드, 녹음 앰프, 재생 앰프, 테이프 감기 기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테이프 구동기구는 캡스턴이라고 하는 금속제 회전축과 이것에 압착되는 고무 롤러 사이에 테이프를 끼우고 마찰에 의해 테이프를 회전시킨다. 이때 테이프 회전속도는 캡스턴의 지름과 회전속도에 의해 정해진다. 테이프 구동에는 캡스턴의 보내기·감기·되감기에 몇 대의 전동기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1전동기형·2전동기형·3전동기형이 있다. 헤드에는 소거 헤드, 녹음 헤드, 재생 헤드가 있는데 고급형은 3개의 헤드가 모두 갖추어진 3헤드형이지만, 일반적으로는 녹음 헤드와 재생 헤드가 공용으로 되어 있는 것이 보급되고 있다.

테이프 리코더의 종류에는 오픈릴 방식, 카세트 방식, 카트리지 방식이 있다. ① 오픈릴 방식은 좌우 양쪽에 테이프를 감는 릴이 있어서 왼쪽으로부터 송출된 테이프가 소거 헤드, 녹음 헤드, 재생 헤드 및 캡스턴과 고무 롤러를 거쳐 오른쪽으로 감긴다. 테이프의 너비는 6.25㎜이며 카세트 방식에 비해 까다롭지만 편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테이프 속도는 38.1㎝/s와 19.05㎝/s가 주로 사용된다. ② 카세트 방식은 테이프 너비 3.81㎜의 카세트 테이프를 사용하며, 소형·저속이지만 취급이 편리하고 호환성이 좋아 휴대녹음에서 고급기종에 이르기까지 많은 종류가 있다. 테이프 속도는 4.81㎝/s로 통일되어 있다. ③ 카트리지 방식은 카트리지 테이프를 사용하며 테이프의 시작과 끝이 연결된 엔드리스 형식이다. 카스테레오·배경음악 등에 사용된다. PCM 테이프 리코더는 이상에서 서술한 아날로그 방식의 단점인 변형과 잡음의 영향을 개선한 것으로 디지털 오디오 테이프 리코더(DAT)라고도 한다. 업무용에서는 헤드의 형식에 따라 회전 헤드식과 고정 헤드식이 있다.→ 녹음, 자기기록, 카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