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저병

탄저병

다른 표기 언어 anthrax , 炭疽病

요약 탄저균이 원인균으로 문헌에 남아 있는 동물의 질병 중 가장 오래된 것 중 하나이고 18, 19세기에는 유럽의 남부에 퍼져 굉장한 수의 사람과 동물의 생명을 앗아갔다.
1863년 다벤과 1876년 코흐가 원인균을 밝혔고 1881년 파스퇴르가 백신으로 치료할 수 있음을 밝혀냈다.
소·양·염소·말·노새 등이 가장 흔히 감염되며 급성인 경우에는 흥분 및 체온상승 후에 활력저하, 경련, 호흡기 및 심장 곤란, 떨림, 어지럼증, 발작, 그리고 사망이 뒤따른다.
사람의 탄저병은 피부·폐·장 감염으로 시작한다. 산업노동자들의 감염 위험은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물질의 취급에 호흡기기 사용, 깨끗한 위생시설로 위험을 줄일 수 있고, 농부들은 질병으로 죽은 동물의 껍질을 벗기거나 자르는 것을 피하면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탄저병
탄저병

탄저균이 원인균으로, 이 미생물은 특정한 조건에서 매우 저항력 있는 포자들을 형성하여 오염된 토양이나 다른 물질 속에서 수년 간 독성을 유지하며 존재할 수 있다.

이 병은 주로 초식동물에 나타나며 감염된 동물들의 털·가죽·뼈·시체 등을 다루는 사람들이 감염될 수 있다.

탄저병은 문헌에 남아 있는 동물의 질병 중 가장 오래된 것의 하나로, 〈출애굽기〉 9장 9절에서 모세가 언급하고 있으며 고대 그리스·로마의 고전 저자들 가운데 호메로스·히포크라테스·오비디우스·갈레노스·베르길리우스·플리니우스가 이를 언급했다. 이 병의 무서운 유행이 중세기와 현대의 많은 저자들에 의해 기록되었다.

18, 19세기에는 유럽의 남부에 퍼져 굉장한 수의 사람과 동물의 생명을 앗아갔다. 1863년 프랑스의 생물학자 카시미르 조제프 다벤과 1876년 독일의 세균학자 로베르트 코흐는 탄저병의 원인균이 특정 미생물임을 밝혔는데, 사람과 동물에 생기는 병의 원인균을 알아낸 것은 탄저병이 처음이다. 이들 중 코흐는 순수배양으로 이 미생물을 분리해냈다(코흐). 1881년 루이 파스퇴르는 탄저병 치료 과정을 통해 백신의 유용함을 처음으로 밝혀냈다(파스퇴르). 이러한 발견들로 세균학과 면역학이 현대적인 과학으로 발달하게 되었다.

거의 모든 동물들이 탄저병에 걸릴 수 있는데 소·양·염소·말·노새 등이 가장 흔히 감염되며 대개 오염된 목초에 방목됨으로써 병에 걸린다.

돼지, 개, 고양이, 사로잡힌 야생동물들은 일반적으로 오염된 음식물을 먹고 발병한다. 이 병은 과급성(심한 급성), 급성 또는 아급성 형태(내부 탄저병)로 발생할 수 있고, 만성이나 국소화된 형태(외부 탄저병)로 생길 수도 있다. 급성인 경우에는 흥분 및 체온상승 후에 활력저하, 경련, 호흡기 및 심장 곤란, 떨림, 어지럼증, 발작, 그리고 사망이 뒤따른다. 자연적인 신체 개구(開口)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간혹 나오며 몸의 여러 부위에서 부종성(장액성) 종창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과급성과 급성인 경우는 대개 하루나 이틀 안에 사망하며 아급성인 경우는 3~5일 또는 그 이상 지나면 사망하기도 하고 며칠 후에 완전히 회복되기도 한다.

만성탄저병은 대부분 돼지와 개에 생기며 종창이 목구멍에 뚜렷하게 생기고 호흡곤란과 입에서 피섞인 거품이 있는 분비물이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감염된 동물들은 때때로 질식사한다. 가축들의 탄저병 예방에는 백신을 광범위하게 사용한다. 병이 유행하면 철저한 격리, 병든 시체의 소각, 파리 제거와 깨끗한 위생상태의 유지 등이 필수적이다.

사람의 탄저병은 피부·폐·장 감염으로 시작한다.

가장 흔한 형태는 1차적으로 피부의 국부감염으로 나타나는데, 큰 종기의 형태를 띤다. 대개는 감염된 물질을 취급한 결과로 생기며 병소는 대부분 손·팔·목 등에 있으며 작은 뾰루지가 급속히 자라나 검은 괴사핵을 갖는 큰 수포(악성농양)가 된다. 이런 상태가 전신에 퍼지면 치명적인 패혈증(피의 중독증)이 뒤이어 일어난다. 폐에 생기는 탄저병(양털선별인병)은 기본적으로 폐와 늑막을 침범하며, 털이나 양모를 처리하는 곳에서 탄저 포자들을 흡입한 결과 생긴다. 이러한 형태의 탄저병은 대개 급속히 진행되어 치명적으로 끝난다.

장(腸)에 생기는 경우는 오염된 육류를 먹었을 때 나타나기도 하며 장의 급성염증, 구토, 심한 설사 등이 특징이다. 탄저병은 이따금 포자에 오염된 빗이나 털, 가죽 장식품을 부착함으로써 사람에게 전염된다. 즉각적인 진단과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항탄저 혈청, 비소제, 항생제 등이 뛰어난 효과를 나타낸다. 산업노동자들의 감염 위험은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물질들을 취급하기 전에 살균, 보호용 의류 착용, 호흡기기 사용, 깨끗한 위생시설로 위험을 줄일 수 있고, 농부들은 질병으로 죽은 동물의 껍질을 벗기거나 자르는 것을 피하면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