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크프리트

지크프리트

다른 표기 언어 Siegfried

요약 독일 문학과 고대 노르웨이 문학에 나타나지만, 이 두 게르만어족이 전하는 지크프리트 이야기의 판본 내용이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지크프리트는 브룬힐트의 이야기에서는 죽지만 다른 이야기에서는 주도적인 인물로 승리를 거둔다. 이 모두에 공통되는 지크프리트의 특질은 뛰어난 힘과 용기이다. 지크프리트가 주된 부분을 차지하는 〈니벨룽겐의 노래〉의 줄거리는 용에게 잡힌 소녀를 구출하는 것이다. 원래 이야기에서 지크프리트는 부모의 보살핌 없이 자란 고귀한 혈통의 아들로 나타나는데, 이런 배경은 노르웨이본과 독일본 양쪽 다 그가 궁정에서 양육되었다는 점을 공들여 설명하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브룬힐트와의 관계에서 볼 때 지크프리트가 신화상의 인물인지 역사(메로빙거 왕조)상의 인물인지는 아직도 논쟁이 분분하다.

독일 문학과 고대 노르웨이 문학에 나타나지만, 이 두 게르만어족이 전하는 지크프리트 이야기의 판본 내용은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지크프리트는 브룬힐트의 이야기에서는 죽게 되지만, 다른 이야기에서는 주도적인 인물로 승리를 구가한다. 이 모두에 공통되는 그의 특질은 뛰어난 힘과 용기이다.

어떤 이야기는 지크프리트가 용과 싸운 내용을, 어떤 것은 상속문제로 서로 다투는 두 형제들로부터 어떻게 그가 보물을 얻었는가를 이야기한다. 노르웨이의 〈시(詩) 에다 Poetic Edda〉에서는 이 두 이야기가 서로 연결되어 상세하게 묘사되어 있는 반면, 독일 문학에서는 서로 분리되어 있고 전달내용이 빈약하여 주로 암시적으로만 언급되어 있다. 지크프리트가 주된 부분을 차지하는 〈니벨룽겐의 노래 Nibelungenlied〉는 원래 소재에다 더 최근의 이야기들이 많이 첨가되었다. 1500년경 이전에 그 자료가 입증되지 않은 〈각피로 무장한 자이프리트의 노래 Das Lied vom hürnen Seyfrid〉가 있는데, 시의 중심 주제는 용으로부터 소녀를 구출하는 것이지만 여전히 옛날 소재를 계속 쓰고 있다. 어떤 〈에다 Edda〉는 지크프리트가 주문에 걸려 잠자고 있는 전쟁의 처녀, 발키리를 어떻게 깨웠는지를 이야기한다. 여기서도 역시 많은 비평가들이 독일 전설과 노르웨이 전설을 연관시켜보고자 노력했다. 그러나 서로간의 중요한 차이점은 별개로 하더라도 양쪽의 정확한 연원 역시 불명확하다. 원래 이야기에서 지크프리트는 부모의 보살핌 없이 자란 고귀한 혈통의 아들로 나타나는데, 이런 배경은 노르웨이본과 독일본 양쪽 다 그가 궁정에서 양육되었다는 점을 공들여 설명하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브룬힐트와의 관계에서 볼 때 지크프리트가 신화상의 인물인지 역사(메로빙거 왕조)상의 인물인지는 아직도 논쟁이 분분하다(〈지크프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