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서피크 만

체서피크 만

다른 표기 언어 Chesapeake Bay

요약 서스쿼해나 강과 그 지류들의 하류가 침몰해 생긴 것으로 길이 311㎞, 너비 4.8~40㎞이다. 이 만의 남부는 버지니아 주와 경계를 이루며, 북부는 메릴랜드 주와 경계를 이룬다. 1607년 이곳에 최초의 유럽인 정착지인 제임스타운이 세워졌다. 1964년에는 체서피크베이 다리와 운하가 만 아래쪽을 가로질러 완성되었다. 볼티모어는 만 위쪽의 주요항구이다. 만의 수원과 델라웨어 강어귀를 잇는 체서피크-델라웨어 운하 덕분에 북쪽과 유럽에서 볼티모어로 가는 길이 짧아졌다. 중요한 해군기지가 노퍽에 있다. 1970년대 무렵 주변지역에 주거지와 공업이 발달하면서 하수·산업쓰레기·퇴적물로 심각하게 오염되었다. 이후 손상된 만의 환경을 회복시키려는 노력으로 여러 사업들이 실행되고 있다.

서스쿼해나 강과 그 지류들의 하류가 침몰해 생긴 것으로 길이 311㎞, 너비 4.8~40㎞이다. 이 만의 남부는 버지니아 주와 경계를 이루며, 북부는 메릴랜드 주와 경계를 이룬다. 대서양에서 들어오는 어귀의 북쪽에는 찰스 곶, 남쪽에는 헨리 곶이 있다. 서스쿼해나 강 외에 이 만으로 흘러들어오는 주요강으로 서쪽의 제임스·요크·래퍼해넉·포토맥·퍼턱선트 강, 동쪽의 와이코미코·낸티코크·촙탱크·체스터 강 등이 있다.

체셔피크 만(Chesapeake Bay)
체셔피크 만(Chesapeake Bay)

불규칙적인 동부 해안의 대부분이 낮고 습지인 반면, 곧게 뻗은 서부 해안은 절벽이 길게 드리워져 있다.

1607년에는 이곳에 최초의 유럽인 정착지인 제임스타운이 세워졌다. 1년 뒤 영국의 식민지 개척자 존 스미스 대장이 이 만과 어귀를 탐험하고 측량했으며, 그뒤 곧바로 접근하기 쉽고 잘 보호된 해안을 통해 정착민들이 도착했다. 1812년전쟁때는 영국군이 이 만을 통해 공격해오기도 했다.

윌리엄 프레스턴 2세 기념 다리가 메릴랜드 주 아나폴리스 근처에 있는 만의 위쪽에 건설되었다. 이 다리는 1952년에 개통되었고 길이는 7㎞이다. 1964년에는 체서피크베이 다리와 운하가 만 아래쪽을 가로질러 완성되었다. 이 만은 대서양 내륙 대수로의 일부를 이룬다. 볼티모어는 만 위쪽의 주요항구이다. 만의 수원(水原)과 델라웨어 강 어귀를 잇는 체서피크-델라웨어 운하 덕분에 북쪽과 유럽에서 볼티모어로 가는 길이 짧아졌다. 제임스 강 어귀에 있으며, 버지니아 주 노퍽 주변에 있는 햄프턴로즈의 항구들을 통해 석탄·담배가 수출된다. 중요한 해군기지가 노퍽에 있다. 20세기 중반까지는 만의 수질이 잘 보호되었고, 영양물이 풍부하여 어류, 갑각류, 기타 해양생물이 서식했으며, 어업과 휴양업도 번성했다. 그러나 1970년대 무렵 주변지역에 주거지와 공업이 발달하면서 하수·산업쓰레기·퇴적물로 심각하게 오염되었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어업과 휴양사업이 급속히 퇴락했다. 손상된 만의 환경을 회복시키려는 노력으로 여러 사업들이 실행되고 있다.

지도
체서피크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