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토

점토

다른 표기 언어 clay , 粘土

요약 요업 점토, 점토질 셰일, 이암, 빙하성 점토, 심해성 점토가 포함된다. 이것들은 다양한 양의 유기물과 쇄설성 물질을 포함하는데 석영이 가장 많다. 지구의 암석 가운데 가장 사용범위가 넓어 여러 가지 산업에 이용된다. 토양으로서의 점토는 지구 표면에 생명체가 생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산화칼륨·산화칼슘 및 질소를 포함하는 화학비료의 저장소이다. 점토물질은 공학에서도 다양하게 쓰인다. 흙 댐이나 운하에서 물의 누출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산으로 처리된 점토는 수질 연화제로 사용된다. 도자기 제조에서 점토를 사용한 것은 선사시대부터인데 고령토가 고품질의 요업재료로 쓰인다. 고령토는 종이 피복제와 충전제로도 쓰인다.

도자기를 제작하는 모습
도자기를 제작하는 모습

이런 암석에는 토양, 요업 점토, 점토질 셰일, 이암(泥岩), 빙하성 점토(막대한 양의 쇄설성 및 이동된 점토를 포함), 심해성 점토(적점토·청점토·청니)가 포함된다. 이것들은 모두 1가지 이상의 점토광물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양의 유기물과 쇄설성 물질을 포함하는데 이중에는 석영이 가장 많다. 점토물질은 물에 젖을 경우 소성을 띠며, 건조하면 응집된다.

대부분의 점토는 풍화산물이다. 지구의 암석 가운데 점토보다 중요하고 사용범위가 넓은 것은 없다. 이들은 여러 가지 산업에 이용되는 주된 광산물이다. 토양으로서의 점토는 거의 모든 식물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따라서 지구 표면에 생명체가 생존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준다. 또한 다공성·통풍작용·수분유지를 가능하게 하며, 산화칼륨·산화칼슘 및 심지어는 질소까지 포함하는 화학비료의 저장소이다.

점토로 만든 인형
점토로 만든 인형

도자기 제조에서 점토를 사용한 것은 기록된 인간 역사보다 더 이전의 일로, 도자기유물은 과거 문화에 대한 기록을 제공해준다. 건축물질로는 벽돌(굽거나 햇볕에 말린 것)이 인간의 초기 역사 이래로 건설공사에 사용되었다. 불순한 점토는 벽돌·타일 및 다른 조악한 형태의 도자기에 사용되며, 도토인 고령토는 고품질의 요업재료에 필요하다.

고령토의 또다른 주된 용도는 종이 피복제와 충전제이다. 이것은 종이를 윤이 나게 하며 불투명도를 높여준다. 내화 벽돌, 화학제품의 용기, 유리를 만드는 데 쓰이는 용융 그릇 등의 내화물은 열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주는 다른 물질을 고령토에 섞어 만든다. 풀러토로 알려진 점토는 오랫동안 모직물의 세탁에 이용되어왔다. 고무제품에 점토를 첨가하면 마모에 대한 저항도가 증가하며, 성형(成形)의 문제점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점토물질은 공학에서도 다양한 용도를 가지고 있다. 흙 댐에서는 다공질 흙에 적당한 점토물질을 첨가하여 물이 투과되지 못하게 한다. 운하에서도 점토를 첨가하여 물의 누출을 감소시킬 수 있다.

포틀랜드 시멘트에 필수적인 원료물질은 석회암과 불순한 점토이다. 점토는 산으로 처리한 후 수질 연화제로 사용되는데, 이때 용액 내에서 칼슘과 마그네슘을 제거하고 나트륨을 치환한다. 점토의 주 용도는 시추니(試錐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