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아

유토피아

다른 표기 언어 Utopia

요약 영국의 작가 토머스 모어의 정치적 공상소설(1516).

유토피아
유토피아

라틴어로 씌어진 이 책의 정식 명칭은 〈국가의 최선 정체와 새로운 섬 유토피아에 관하여 Libellus……de optimo reipublicae statu, deque nova insula Utopia〉이다.

가공의 인물 휴트로에우스가 신세계에서 보고 들은 가공의 나라들, 특히 유토피아(어느 곳에도 없는 곳이라는 뜻)에 대해 모어와 이야기를 주고받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당대 유럽 사회를 비판한 제1권과 이상적인 사회인 유토피아를 묘사한 제2권으로 되어 있다. 당시 유럽 군주들은 자신의 재산이나 영토를 늘리는 데에만 전념하는 한편, 민중은 '인클로저'에 의해 땅을 빼앗기고 심한 노동을 강요당하고 있었다. 국가나 법률도 가난한 사람들을 착취하기 위한 '부자들의 공모'에 의한 사물화에 지나지 않는다. 반면 유토피아에서는 시민을 평등하게 대하고, 화폐도 없으며, 공유재산제가 베풀어진다.

이 작품은 유쾌한 이야기 형식을 빌어 당시의 부패한 그리스도교 사회의 개혁과 재생을 정치가·지식인에게 호소하고, 참된 공공성·정의란 무엇인가를 묻는 그리스도교 인문주의자의 손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그뒤 유토피아는 일반적으로 '이상향'의 대명사가 되었고, 유토피아 문학의 장르를 창시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 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