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성

연속성

다른 표기 언어 continuity , 連續性

요약 수학에서 끊김이 없이 매끄럽게 변하는 함수(독립변수 x의 모든 값에 대해 종속변수 y의 값이 대응되는 관계)의 직관적 개념에 관한 엄격한 표현.

때때로 연속성은 x값들이 서로 가까워지면 함수의 y값들도 서로 가까워진다는 것으로도 표현되지만, '접근법'을 묻는다면 어려워진다. 근접한 x값들에 대해 y값들의 거리는 이 점들 근처에서 함수의 기울기에 의존하며, 함수가 갑자기 급등하지 않더라도 커질 수 있다. 예를 들면 y=1,000x에서 두 x값의 차이는 0.01이지만 해당하는 두 y값의 차이는 10이 된다.

한편 임의의 점 x에 대해 그것에 충분히 가깝게 점들을 택해 함수의 y값들이 원하는 만큼 근접하게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원하는 y값의 근접 정도보다 0.001배 이상 더 가깝도록 x값들을 택하면 된다. y값에 대한 원하는 접근정도 ε에 대해, x값들의 거리 δ가 존재하여(위의 예에서 δ는 0.001ε), x0에서 δ거리 이내에 있는 임의의 x에 대해 f(x)f(x0)에서 거리 ε 이내에 있게 되면 이때 함수 f(x)는 점 x0에서 연속이라고 말함으로써 연속성이 정확하게 정의된다. x이미지1일 때 함수값이 0이고, x>1일 때 2인 함수는 점 x=1에서 불연속이다. 왜냐하면 1과 1보다 약간 더 큰 다른 어떤 점에 대해서도 그들의 함수값의 차이가 2보다 적지 않기 때문이다. 함수가 구간에 있는 각 점에서 연속이면, 이 함수는 그 구간에서 연속이라고 한다. 연속함수들의 합·차·곱도 연속이며, 분수함수는 분모가 0이 되는 점을 제외한 곳에서 연속이다. 연속성은 극한을 사용하여 정의될 수 있다. 즉

이면, f(x)f(x0)에서 연속이다. 더 추상적인 정의는 위상수학에서와 같이 집합을 써서 정의할 수 있다. 즉 y값들의 어떤 닫힌집합에 대응하는 x값들의 집합도 닫힌집합이다.

연속함수는 물리적 상황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함수일 뿐 아니라 수리해석학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널리 연구되는 함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