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스-히말라야 조산대

알프스-히말라야 조산대

다른 표기 언어 Alps-Himalaya orogenic zone
요약 테이블
위치 유럽의 알프스 산맥에서 아시아의 히말라야 산맥

요약 유럽의 알프스 산맥에서 아시아의 히말라야 산맥으로 이어지며 커다란 산맥과 고원들로 이루어진 대규모 조산대.

알프스-히말라야 조산대(Alps-Himalaya orogenic zone)
알프스-히말라야 조산대(Alps-Himalaya orogenic zone)

알프스-히말라야 조산대를 구성하는 대지형에는 알프스 산맥과 히말라야 산맥 외에도 유럽의 아펜니노 산맥과 카르파티아 산맥, 터키의 카프카스 산맥, 이란의 저그로스 산맥, 아시아의 티베트 고원 등이 있다.

알프스-히말라야 조산대의 형성은 판구조론에 의해 설명될 수 있는데, 대륙지각과 대륙지각의 충돌에 의한 지각의 변형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보고 있다. 약 1억 5,000만 년 전, 현재의 유럽·아시아·아프리카·인도·아라비아 등과 같은 대륙들 사이에는 테티스 해라는 큰 바다가 있었으며 테티스 해의 북쪽에는 유럽과 아시아가, 남쪽에는 아프리카·인도·아라비아가 있었다. 한편 인도는 아프가니스탄·이란과 함께 현재보다 수천㎞ 정도 남쪽에 위치하고 있었다.

알프스-히말라야 조산대는 테티스 해 주변의 대륙들이 테티스 해가 닫힘에 따라 서로 충돌하여 형성된 것으로 설명되는데, 충돌은 약 1억 년 전에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조산대를 구성하는 암석은 테티스 해에 퇴적된 퇴적암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변성암도 많이 나타난다.

히말라야 산맥과 티베트 고원을 비롯한 알프스-히말라야 조산대의 동부는 인도와 아시아의 충돌에 의해 형성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고지를 이루고 있다. 이란의 저그로스 산맥과 터키의 카프카스 산맥을 포함하는 조산대의 중부는 아라비아와 인도와의 충돌에 의해 형성되었으며, 알프스 산맥을 비롯한 조산대의 서부는 아프리카와 유럽의 충돌에 의해 형성되었다. 그러므로 오늘날 하나의 거대한 조산대를 이루고 있는 알프스-히말라야 조산대는 서로 다른 대륙들이 서로 다른 시기에 충돌해서 형성된 산맥들이 모여 구성된 복합적인 조산대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