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극단

아동극단

다른 표기 언어 children's company , 兒童劇團

요약 엘리자베스 여왕시대에 영국에서 큰 인기를 누린 소년 배우들로 이루어진 극단들의 총칭.

큰 예배당과 성당에 딸린 성가 학교에서 소년 배우들을 뽑아 음악교육을 하고 종교극과 라틴어로 된 고전극 연기를 가르쳤다. 헨리 8세 때에는 연극을 공연하거나 궁정에서 의식과 가장행렬이 있을 때, '예배당 아이들'이나 '세인트폴 대성당 아이들'과 같은 아동극단들을 부르는 일이 많았다.

엘리자베스 1세 통치기간에 이 극단들은 보통 8~12명의 소년들로 이루어진 고도의 전문극단으로 발전하여 궁정 밖에서 공연을 가졌다. 이들 극단의 성가대 지휘자들은 소년들에게 노래와 연기를 지도하는 일반적인 일 외에 매니저와 감독, 음악·희곡의 작가, 가장무도회와 가장행렬의 디자이너로서도 일했다.

16세기말과 17세기초에 아동극단은 매우 인기가 높아서 전문적인 성인극단을 심각하게 위협했다. 셰익스피어의 극중인물인 햄릿은 어린이 배우들을 '지금은 상류사회에 속해 있는 작은 새끼새들', 즉 둥우리 속의 어린 새들이라고 냉소적으로 말하고 있다. 1576~80년경 어린이들이 최초의 블랙프라이어스 극장에서 공연을 가졌으며, 1600년경에는 '예배당 아이들'의 대표조합이 제2의 블랙프라이어스 극장을 빌려 존 마스턴과 벤 존슨의 희곡들을 비롯해 많은 주요작품들을 공연했다.

1610년경에는 아동극단의 인기가 크게 떨어졌는데, 이는 아동극단들이 정치적 비판활동에 지나치게 개입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