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스

스미스

다른 표기 언어 Joseph Smith
요약 테이블
출생 1805. 12. 23, 미국 버몬트 셰어론
사망 1844. 6. 27, 일리노이 카시지
국적 미국

요약 미국의 예언자.

스미스(Joseph Smith)
스미스(Joseph Smith)

그가 계시를 받아 적은 글들은 성서와 함께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모르몬교)의 신학적 토대가 되었다.

신앙부흥운동이 강렬했던 시기에 뉴욕 서부에서 자랐으며, 대가족 가운데서 학교교육을 받지 못한 채 간신히 글만 깨우쳤다.

뉴욕 팔미라에 살던 이웃 사람들에 의하면, 그는 묻혀 있는 보물을 찾으려고 땅을 파헤치고 다니던 '예언자'처럼 보였다. 14세가 되던 해 어느날 숲에서 하느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강렬한 영적 계시를 받았다고 한다. 1827년 그는 천사가 지시하는 대로 땅을 팠더니 미국 인디언들의 역사가 기록된 금판이 나왔는데, 그 내용에 의하면 인디언들이 수세기 전에 태평양을 건너 북아메리카로 항해해온 히브리인의 후손이라고 했다.

그는 '개량된 이집트어'로 씌어진 이 금판의 내용을 자칭 '우림과 둠밈'(Urim and Thummim)이라고 하는 돌의 도움을 받아 〈모르몬경 Book of Mormon〉을 번역해냈으며, 1830년 이 책을 출판하여 자기가 하느님의 부름을 받았다는 과학적 증거로 제시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비(非)모르몬교 학자들은 이 책이 인디언에 기원을 둔 지역 전설모음집, 자서전의 단편들, 당시 벌어지고 있던 종교 및 정치 논쟁자료들, 특히 반(反)프리메이슨 운동과 관련된 것들을 모아 놀랄 만큼 정교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교문서로 바꾸어 놓은 것이라고 간주한다.

스미스는 자신이 1830년 4월 6일 뉴욕 주 페이어트에 세운 교회는 원시 그리스도교를 회복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뒤 수십 년 동안 모르몬교에 가입한 개종자들은 그를 따라 뉴욕 주로부터 오하이오 주, 미주리 주, 일리노이 주로 옮겨갔다. 그러나 그들은 경제적인 풍요를 찾아, 또 박해를 피하기 위해 계속 서부로 옮겨가지 않을 수 없었으며, 가는 곳마다 사람들로부터 소수 성직자가 지배하는 비정통적인 공동체로 의심을 받았다. 비모르몬교도들은 모르몬교가 일부다처제를 실행한다는 소문을 듣고 적대감을 품었다.

스미스가 일부다처제에 대해 밝힌 계시는 1852년 이후에야 공개되었고, 또한 〈모르몬경〉에 이를 지지하는 대목은 없지만 그가 50명 이상의 아내를 거느렸다는 증거가 있다. 그러나 그는 9명의 자녀를 낳아준 첫번째 아내 에마 헤일 스미스만을 정식 아내로 인정했다. 이 젊은 예언자는 이따금씩 폭넓고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 계시를 선포하는 방법으로 추종자들을 거느렸다. 그는 유대교와 그리스도교 신비주의의 요소를 영속적인 번영이라는 목표와 연관지었고, 모르몬교를 완전한 삶의 방식으로 확립하고자 했다.

1839년 스미스는 마지막으로 신도들을 이끌고 일리노이 주 코머스로 갔고 그곳 지명을 노부로 바꾸었다.

모르몬교도들은 즉시 그를 따라 나섰으며, 그 수는 2만 명이 넘어서 노부는 일리노이 주에서 가장 큰 도시가 되었다. 게다가 민주당과 휘그당이 모르몬교도의 표를 얻으려고 서로 경쟁하는 바람에 이 도시는 주(州)로부터 자유롭게 설립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았다. 스미스는 이 도시의 시장이 되었고, 주 민병대의 일부인 노부 군단을 지휘했는데, 그들은 미국 서부에서 매우 뛰어난 시민으로 명성을 얻었다.

그러나 1844년 2월 스미스가 미국 대통령후보 출마를 선언한 뒤부터는 의심과 경쟁에 휘말리기 시작했다. 그는 몇몇 모르몬교 반대자들이 신문에 일부다처제와 정치적 야심을 들어 자신을 비판하자, 신문사의 기계를 부숴버리도록 명령했다. 폭동의 위협이 뒤따랐고 그는 노부 지역을 지키기 위해 민병대를 동원했다. 그는 반란 혐의로 고소되어 동생 히럼과 함께 카시지 시립 교도소에 갇혔다.

주지사 토머스 포드는 이 두 형제를 보호해주겠다고 약속했지만, 6월 27일 얼굴을 검게 칠한 무장 폭도들이 교도소를 습격하여 이들을 살해했다. 이렇게 해서 스미스는 순교자가 되었다. 그가 이끌던 교회는 분열되었고, 브리검 영이 이끄는 다수파는 유타 주 그레이트솔트 호로 이주했고 스미스의 살아남은 네 아들 가운데 맏아들이 이끈 소수파는 미주리 주 인디펜던스에 정착했다. 모르몬교도들은 〈모르몬경〉 이외에 스미스의 〈교리와 계약들 Doctrine and Covenants〉(1835)·〈값진 진주 The Pearl of Great Price〉(1842)를 경전으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