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올레 르 뒤크

비올레 르 뒤크

다른 표기 언어 Eugène-Emmanuel Viollet-le-Duc
요약 테이블
출생 1814. 1. 27, 프랑스 파리
사망 1879. 9. 17, 스위스 로잔
국적 프랑스

요약 프랑스의 고딕 복고양식 건축가.

프랑스 중세 건축 복원가로서 낭만주의 시기의 고딕 복고운동과 20세기 기능주의를 연결하는 합리주의적 건축설계 이론서를 저술했다.

처음에는 아실 르클레르의 제자였으나 건축 실무를 시작한 뒤로는 앙리 라브루스트의 영향을 받았다.

1836년 이탈리아 여행을 떠나 16개월 동안 건축을 연구하고 프랑스로 돌아온 그는 고딕 예술에 매혹되었다. 생제르맹로세루아 교회 복원(1838)을 위해 J. -B. 라쉬에게서 처음 중세 고고학 훈련을 받았다. 1839년 친구인 저술가 프로스페르 메리메에게서 베즐레에 있는 라마들렌 교회 복원(1840) 책임자로 임명되었다. 이 건물은 근대 국가의 위촉으로 복원된 최초의 건물이다. 유명한 중세 연구가인 메리메는 그무렵 구성된 역사기념물위원회 감독관이었고 비올레 르 뒤크는 곧 이 위원회의 핵심인물이 되었다.

1840년 F. -L. -J. 뒤방과 함께 파리의 생트샤펠을 복원했고 1845년에는 라쉬와 함께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복원자로 임명되어 고딕 양식으로 새로운 성구 보관실을 지었다. 정부는 이 사업을 위촉함으로써 프랑스에서 고딕 복고운동을 공식적으로 장려한 셈이었다.

그밖에 초기의 중요한 복원작업으로는 생드니 대수도원 교회 복원(1846)이 있다. 1848년부터는 교구 건물 담당부서와 협동하여 수많은 중세 건물의 복원을 감독했으며 아미앵 대성당(1849), 상스에 있는 교회 성의회 홀(1849), 카르카손 요새(1852), 툴루즈에 있는 생세르냉 교회(1862) 등이 중요한 복원작업이었다.

비올레 르 뒤크는 19세기의 가장 탁월한 건축물 복원이론가라 할 수 있다.

처음 그의 목표는 본래의 양식으로 복원하는 것이었지만, 나중에는 종종 자신이 설계한 완전히 새로운 요소를 덧붙이기도 했다. 20세기 고고학자와 건축물 복원가들은 이와 같이 복원을 빙자하여 멋대로 상상해서 복원하고 새로운 구조물을 첨가하는 것을 격렬하게 비난해왔다. 건물의 원형을 변형하거나 모호하게 하는 일이 잦았기 때문이었다. 그는 복원만이 아니라 창작도 했는데 그 가운데 교회 건물들에는 모두 고딕 건축 요소가 미약하나마 남아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카르카손에 있는 생지메르 교회(1853~59)와 누벨오드 교회(1855), 생드니에 있는 생드니드레스트레 교회를 꼽을 수 있다. 그러나 창작품을 만들 때의 그는 확고한 중세 건축 복고주의자가 아니었다. 따라서 그의 세속적 건물들은 하나만 빼고는 모두 어색한 르네상스 양식으로 되어 있다.

저마다 훌륭한 삽화가 있는 수많은 저서들은 그의 명성의 바탕을 이루고 있다.

그는 또한 구조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광범위한 디자인 분석을 다룬 방대한 백과사전적 저서를 남겼다. 〈11~16세기 프랑스 건축에 관한 이론 사전 Dictionnaire raisonné de l'architecture fran이미지aise du XIe au XVIe siècle〉(1854~68)과 〈카롤링거 시대에서 르네상스까지의 프랑스 가구에 관한 이론 사전 Dictionnaire raisonné du mobilier fran이미지aise de l'époque carlovingienne à la Renaissance〉(1858~75) 등 16권에 이르는 이 2가지 저서는 고딕 복고운동을 펼쳐나가는 데 필요한 생생한 시각적·지적 영감을 제공했다.

그러나 그는 낭만주의시대 고딕 양식의 매력을 뛰어넘기로 작정하고, 18세기 프랑스 건축이론가들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으면서 자기가 관찰했던 고딕 건축의 일관성 있는 건설 및 구성체계를 바탕으로 고딕식 형태나 세부를 모방하지 않는 19세기식 합리주의 건축을 추구했다.

그는 건축이란 그 시대의 재료, 기술, 기능적 요구를 직접 표현해야 한다고 생각했으나 자신의 도전적인 견해를 수용할 수 없었다. 그와 그의 프랑스 제자들은 계속 절충적 양식으로 건물을 설계했기 때문이었다.

그의 건축일반 이론은 유기적이고 기능적인 근대 디자인 개념 발전에 영향을 끼쳤고, 저서 〈건축론 Entretiens sur l'architecture〉(1858~72)으로 결실을 맺었다. 이 책에는 비내력 조적벽에 둘러싸인 철골 시공법이 실려 있으며 존 W. 루트를 비롯한 19세기 후반 시카고파 건축가들에게 특히 영향을 끼쳤다.

또다른 주요저서로는 〈러시아 예술 L'Art russe〉(1877)·〈건물에 응용되는 장식에 관하여 De la décoration appliqué eaux édifices〉(1879)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