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건빌 섬

부건빌 섬

다른 표기 언어 Bougainville Island
요약 테이블
위치 태평양 남서부 솔로몬 제도 북부
인구 200,000명 (2017 추계)
면적 9,317.8㎢
언어 영어, 피지어
대륙 오세아니아
국가 파푸아뉴기니

요약 태평양 남서부의 솔로몬 제도 내에서 가장 큰 섬. 솔로몬 해에 있는 열도의 북단 근처에 있으며, 부카·킬리나이라우·타우·누쿠마누·누구리아·니산 제도 등과 함께 파푸아뉴기니의 노스솔로몬 주를 이루고 있다. 코프라가 코코아 및 목재와 함께 키에타를 통해 수출된다.

부건빌 섬(Bougainville Island)
부건빌 섬(Bougainville Island)

솔로몬 해에 있는 열도의 북단 근처에 있으며, 부카·킬리나이라우·타우·누쿠마누·누구리아·니산 제도 등과 함께 파푸아뉴기니의 노스솔로몬 주를 이루고 있다. 길이 120㎞, 너비 65~95㎞이다. 엠퍼러 산맥이 이 섬의 북반부를 덮고 있고 크라운프린스 산맥이 남반부를 덮고 있는데, 엠퍼러 산맥에서 가장 높은 두 봉우리는 발비 산(2,743m)과 바가나 산(1,999m)으로 둘 다 활화산이며, 크라운프린스 산맥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는 타쿠안 산(2,243m)이다. 산호초가 해안가를 둘러싸고 있다.

부건빌 섬 및 슈아죌 섬(남동쪽) 사이의 수로는 1768년 프랑스 항해가인 루이 앙투안 드 부갱빌에 의해 발견되었는데, 둘 다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했다.

1898년 사모아에 대한 영국과 독일 간의 조약으로 이 섬은 독일이 통치하게 되었는데, 1914년 오스트레일리아 군대가 점령함에 따라 1920년 오스트레일리아의 위임통치령이 되었다. 그러나 1942년초에는 일본이 점령하여, 1944년 3월경 미국 군대가 이 섬의 대부분을 탈환한 후에도 일본 주둔군의 잔여 세력은 전쟁이 끝날 때까지 이 섬에 남아 있었다. 전쟁 후 부건빌은 미국의 신탁통치령인 뉴기니의 일부가 되었다가 1975년 파푸아뉴기니가 독립하면서 파푸아뉴기니로 넘어갔는데, 그 이후로 지금까지 이 섬의 분리운동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다.

이 지역 기업체의 대부분은 키에타에 있지만, 행정중심지는 아라와이다. 코프라가 코코아 및 목재와 함께 키에타를 통해 수출된다. 팡구나에 있는 구리광산은 세계의 주요노천광산 중의 하나로, 1972년부터 생산을 시작하여 1980년대초에 들어와서는 파푸아뉴기니 총수출액의 1/2 이상을 차지했다. 키에타 바로 남쪽에 있는 아로파 공항에는 뉴브리튼의 라바울행 정기항공편이 있다.

부건빌 섬(Bougainville Island)
부건빌 섬(Bougainville Island)
지도
부건빌 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