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링

베어링

다른 표기 언어 bearing 동의어 축받치개, 축받이

요약 기계 구조에서 연결된 부재(部材)들이 서로 상대적으로 회전하거나 직선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연결기구(보통 지지대).

베어링
베어링

축받이라고도 하는데 많은 경우에 있어 부재 가운데 하나는 고정되고, 베어링은 움직이는 부재의 지지대로 작용한다. 대부분의 베어링은 축에 수직한 방향의 하중이나 축 방향의 하중에 대하여 회전축을 지지한다.

마찰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베어링의 접촉면들이 액체(보통 기름) 막이나 가스 막에 의해 일부 또는 전체가 분리된다. 이러한 것을 미끄럼 베어링이라고 하며, 베어링 속에서 회전하는 축 부분을 저널(journal)이라고 한다. 베어링의 두 접촉면이 볼(ball)이나 롤러에 의해서 분리된 것은 롤링 베어링이라고 한다.

그림에서 내륜(inner race)은 축과 함께 회전한다. 하중·속력·유체점성·베어링의 결합구조 등을 적당히 조합하면, 유체막은 미끄럼 베어링에서 접촉면을 형성하여 분리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것을 유체동역학적 막(hydrodynamic film)이라고 한다. 유막은 가압기름을 베어링에 공급하는 분리 펌프 장치로도 만들 수 있으며, 이것을 유체정역학적 막(hydrostatic film)이라고 한다.

유체동역학적 막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축속력이 필요하므로 이러한 베어링의 시동마찰은 볼 베어링이나 롤러 베어링보다 더 높다. 금속끼리 접촉할 경우 마찰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마찰계수가 작은 베어링 재료가 개발되었는데, 이들 중에는 청동합금과 배빗합금이 있다.→ 롤러 베어링, 볼 베어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