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 그리스어

민중 그리스어

다른 표기 언어 Demotic Greek language

요약 현대 그리스의 토착언어.
Romaic, Greek Demotiki, Romaiki라고도 함.

오늘날 민중 그리스어는 그리스에서 일상언어로 사용하는 표준어가 되었고, 20세기에는 그리스 창작문학에서 사용하는 거의 유일한 언어가 되었다. 1976년 1월에 그리스 정부는 민중 그리스어를 카타레부사 그리스어 대신 공식 언어로 선언하고, 정부 공문서와 법률서류, 법정과 의회, 학교, 신문을 비롯한 출판물에서 민중 그리스어를 사용하도록 명령했다. 카타레부사 그리스어는 일부 법률서류를 비롯한 전문 서적에 여전히 사용되었다.

이런 분야에는 카타레부사어로 쓴 기존 문헌의 분량이 엄청나기 때문이다. 고대 그리스어의 어휘와 음운 및 문법이 민중 그리스어의 바탕을 이루고 있지만, 오늘날에는 상당히 바뀌고 단순해졌다. 이 언어에 침투한 수많은 외국어 단어와 문장구조는 AD 325년 그리스에 동로마 제국이 세워진 뒤 십자군전쟁을 거쳐 베네치아와 투르크가 그리스를 점령할 때까지 그리스를 지배했거나 그리스에서 영향력을 행사한 외세의 영향을 반영하고 있다.

특히 투르크의 지배는 그리스 문학의 연속성을 파괴하고 발전을 방해했으며, 19세기초에 그리스가 독립을 되찾은 뒤에도 민족주의자들은 민중 언어를 타락한 언어라고 멸시하면서 고대 그리스어의 규범과 가깝게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카타레부사어를 널리 보급하려고 애썼다. 그것은 옛 말투를 모방해 신중하게 다듬은 언어였다. 1967년 군부 독재가 시작되자, 새로운 보수주의가 언어에까지 침투해 각급 학교는 카타레부사어만 사용하라는 강요를 받았다. 그러나 1974년 민주정치가 되살아난 뒤 언어의 민주주의도 되살아나 민중 그리스어는 공식적인 승인을 얻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