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연방수사국

미국연방수사국

다른 표기 언어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동의어 FBI

요약 미국 연방정부의 가장 큰 수사기관.

목차

접기
  1. 연혁
  2. 사법권
미국연방수사국(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미국연방수사국(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일반적으로 이 기관은 연방정부의 이해관계가 걸린 경우의 수사책임을 맡고 있는데, 연방정부의 다른 기관이 법령이나 행정법령에 따른 임무를 명확하게 맡고 있는 경우는 예외이다.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수사국은 사실을 모으고 수사결과를 미국 법무장관과 워싱턴 D. C.에 있는 그의 보좌관들, 그리고 연방사법부의 검사들에게 보고한다.

이 수사국은 미국 법무부의 일부로서 법무장관에 대해 책임을 지고 법무장관의 지시에 따른다. 워싱턴 D. C.에 본부를 둔 수사국은 미국의 대도시와 푸에르토리코에 현지사무소를 두고 있다. 또한 외국의 여러 주요도시에 연락사무소를 두어 국제범죄 및 범죄자와 연관된 문제에 대한 정보를 외국기관과 서로 쉽게 주고받는다.

1968년까지는 수사국의 책임자인 국장을 법무장관이 임명했으나 그뒤로는 법에 따라 상원의 추천과 동의로 미국 대통령이 임명하게 되었다. 수사 활동을 벌이는 6,000~7,000명의 특별수사관을 포함해서 많은 직원을 거느리고 있으며, 수사국에서 10년 이상을 일한 대다수의 특별수사관들은 일반적으로 법학 교육이나 회계학 교육을 받아야 한다.

연혁

1908년 당시 미국의 법무장관 찰스 J. 보너파르트는 연방수사단체가 필요하다는 요청에 따라 법무부 안에 수사국을 만들었다. 1924년 법무장관인 할런 피스크 스톤(뒤에 미국의 대법원장이 됨)이 J. 에드거 후버(1895~1972)를 수사국의 국장으로 임명했고 수사국을 개편할 것을 지시했다.

뒤이은 법무장관들에 의해 국장으로 계속 임명된 후버는 열성이 지나칠 때가 많고 때때로 피의자들에게 박해를 가함으로써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수사국의 발전과 법집행에서 전문가의 기준을 수립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미국의 법집행은 주로 주와 지방정부의 책임으로 남아 있다. 그러나 중앙집권화의 경향, 연방규제 입법의 채택, 많은 실질적 연방형법의 통과, FBI의 중앙 지문철과 실험시설 같은 지원사업을 위한 지방 법집행의 필요 등이 수사국의 책임과 임무를 증대시켰다.

사법권

미국연방수사국(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미국연방수사국(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미국연방수사국은 대부분의 연방형법과 미국이 이해 당사자이거나 당사자일 수 있는 다른 문제들과 관련된 수사권을 갖는다. 이 책임은 항공기 해적행위와 밀수단속법에서 유괴와 백인 노예매매까지 180개 정도의 형법 분야에 이르며, 그밖에 수사국은 대부분 미국이 이해 당사자이거나 당사자일 수 있는 민사소송 사건의 증거를 모으는 책임을 맡고 있다.

이 수사국의 연방 형사수사권에 들지 않는 주요예외사항으로는 마약위반과 이민문제, 세금·관세·통화 위반, 담보사기, 우편위반이 있는데 이것들은 각각 법무부에 속한 마약단속국과 이민국, 재무부에 속한 국세청, 관세국, 비밀검사국, 증권거래위원회, 체신부의 책임이다.

1961~68년 사이에 의회는 공공시설, 교육, 고용에서의 차별, 선거와 같은 문제들을 중점으로 다룬 인권을 보호하는 중요한 법령을 제정했다. 같은 시기에 대규모 조직범죄단이 있다는 것이 점차 알려지면서 이에 자극받아 이들을 단속하기 위한 연방형법 제정이 이루어졌다. 법무부가 고안한 이러한 법과 계획들은 수사국의 수사영역을 크게 넓혔다.

국내안보 분야에서 수사국이 맡은 업무는 첩보활동·방첩활동·방해공작·반역·선동·국내안보 등의 문제이다. 이러한 임무와 함께 수사국은 국내안보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서로 연관시키고 그것을 다른 관련 연방기관에 배포할 책임이 있다. 수사국은 대통령이 관할하는 국가안보 협의회에서 만든 미국정보부를 대표한다. 연방정부에 고용된 사람과 지원하는 사람 가운데 기밀을 다루는 자리에 있거나 그렇다고 여겨지는 사람을 조사하는 일도 수사국이 맡고 있다.